부산 폐섬유증은 폐조직이 굳어서 심각한 호흡장애를 불러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폐가 굳는다는 것은 섬유질 결합조직의 과다누적을 의미하며 이 과정을 섬유화라고 합니다. 섬유화가 진행되면 폐벽이 두꺼워져 혈액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줄어들고 그 결과 환자는 지속적으로 숨가쁨을 느끼게 됩니다. 부산폐섬유화증으로 인해 섬유화가 진행된 폐조직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부산폐섬유화증의 증상
부산 폐섬유증의 증상은 운동시 마른기침과 호흡곤란이며 저산소증에 의해 입술 주변이 파랗게 질리는 현상인 청색증이 나타납니다. 또 만성적인 저산소증에 의해 손가락 끝이 둥글게 되는 곤봉지가 일어날 수 있으며 폐섬유화가 진행될수록 이런 현상들이 심해지며 만성적인 호흡곤란과 저산소증을 겪습니다.
부산폐섬유화증의 합병증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은 호흡부전과 심장질환이며 그 외에 폐암,폐 색전증,폐렴등이 있습니다. 고령이나 남성인 경우 혹은 진단 당시 폐 기능이 안 좋거나 조직검사에서 섬유세포집단등이 많을 경우 예후가 더 좋지 않습니다.
부산 폐섬유화증의 검사
X-ray에서 전형적인 진행 형태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비특이적인 음영과 폐 부피 감소로 나타났다가 간질 침윤 형태로 변한 뒤 궁극적으로는 벌집처럼 구멍이 뚫린 형태로 변합니다. 처음에 방사선학적으로 정상에 가까울수록 예후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흉부 사진이 염증을 잘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산폐섬유화증의 치료
부산폐섬유화증은 금연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든 폐조직을 새롭게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부산폐섬유화증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보전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신체 내에서는 충분한 수분질로 이루어진 윤활액 역할을 하는 점액이 있는데요. 이 점액층이 풍부하지 못하면 기관지가 건조하게 되어 폐까지 건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점액층이 충분히 모든 폐조직을 덮을 수 있도록 보음한방요법을 시행하며,작은 입자로 한약을 농축시켜 전달하는 한방훈증기요법 또한 부산폐섬유화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