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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동사
Teaching Point 1 : be동사의 형태
be동사의 현재형은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am, are, is의 형태로 쓰인다. am, is의 과거형은 was이고 are의 과거형은 were이다.
(1) 1인칭 (나, 우리)
단수: I am / I was
복수: We are / We were
(2) 2인칭 (너, 너희들)
단수 : You are / You were
복수: You are / You were
(3) 3인칭 (제 3자)
단수: He is, She is, It is / He was, She was, It was
복수: They are / They were
보충 학습 : 3인칭의 개념
He, She, It, They뿐 아니라 I, You, We를 제외한 모든 주어가 3인칭이다.
3인칭 단수: a boy, the girl, one dog, Tom, Mary, this, that, my father, his sister, your teacher, that book 등이 모두 3인칭 단수가 된다.
3인칭 복수: boys, the girls, two dogs, Tom and Mary, these, those, my parents, his sisters, your teachers, those books 등이 모두 3인칭 복수가 된다.
주의 : 1인칭 I가 포함된 복수인 주어의 인칭
He and I와 같이 1인칭 I가 포함된 주어는 3인칭 복수가 되어 be동사는 are가 쓰이게 된다.
He and I are good friends. (그와 나는 좋은 친구이다.)
보충 학습 : 주어와 be동사의 단축형
I am → I’m
We are → We´re
You are → You´re
He is → He´s
She is → She´s
It is → It´s
They are → They´re
주의 : be동사의 과거형 was와 were는 축약되지 않는다.
참고 : 축약형의 기본원칙
모든 축약형에는 apostrophe (´)를 붙이게 되는데 (´)는 생략된 글자 대신에 쓰는 부호이다.
I am → I´m
he is → he´s
of clock → o´clock
you have→ you've
you would → you'd
she will → she'll
are not → aren't
예외 : will not → won't
Teaching Point 2 : be동사의 의미
(1)「~이다」의 의미
I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You are very clever. (당신은 아주 영리하다.)
He i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시다.)
(2) (장소나 때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이 있다」의 의미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I am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다.)
She is at the party now. (그녀는 지금 파티에 참석해 있다.)
A cat is under the desk. (고양이 한 마리가 책상 밑에 있다.)
My birthday is on the fifth of May. (내 생일은 5월 5일이다.)
보충 학습 :「~이 있다,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There is/are ~구문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주어가 아니다.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가 되어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의 수에 따라 be동사가 결정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There a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몇 권 있다.)
There was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 한 대가 있었다.)
There w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는 고양이가 많이 있었다.)
주의 : There is/are ~구문에서 형식상 주어인 there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이것을「저기에」라고 옮겨서는 안되며,「저기에」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면 장소부사 there를 덧붙여야 한다.
There was an old house on the hill.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There was an old house there on the hill. (저기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주의 :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주어+be동사+장소부사(구)」의 형식으로 나타내게 된다.
There is a pen on the table. (탁자 위에 펜이 하나 있다.)
My pen is on the table. (내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my pen on the table. (X)
The pen is on the table. (그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the pen on the table. (X)
(3)「~이 되다」의 의미로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
He will be 13 years old next month. (그는 다음 달에 13살이 될 것이다.)
She wants to b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한다.)
보충 학습 : be동사가「존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된다.
Leave it as it is.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God is. (신은 존재한다.)
Troy is no more. (이제 트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I think, therefore I am.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Teaching Point 3 : be동사의 부정문
be동사의 부정문은「be동사+not」의 형태로 쓴다.
I am not a doctor. (나는 의사가 아니다.)
You are not clever. (당신은 영리하지 못하다.)
He is not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 아니다.)
I was not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지 않았다.)
They were not at the party. (그들은 파티에 가 있지 않았다.)
보충 학습 : be동사와 not의 단축형
am not → ain´t
are not → aren´t
is not → isn´t
was not → wasn´t
were not → weren´t
주의 : am not의 축약형인 ain´t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I am not의 축약형은 I ain´t 보다는 I´m not을 쓰게 된다.
Teaching Point 4 : be동사의 의문문
(1) be동사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Are you a doctor? (당신은 의사입니까?)
- Yes, I am. < ☞ Yes, I´m.이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I´m not.
Is she clever? (그녀는 영리합니까?)
- Yes, she is. < ☞ Yes, she´s.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she isn´t. / No, she´s not.
Were they busy? (그들은 바빴습니까?)
-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보충 학습 : There is/are ~의 의문문
There is/are ~의 의문문은「Be동사+there+주어 ~?」의 형태로 쓴다.
Is there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까?)
- Yes, there is.
- No, there isn´t. / No, theres not.
Are the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좀 있습니까?)
Was there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가 한 대 있었습니까?)
Were th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 고양이가 많이 있었습니까?)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쓴다.
Who is that man?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What is he doing? (그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How are you? (당신은 어떻습니까?)
Why are the children crying? (왜 그 애들은 울고 있습니까?)
◆ 일반동사
have(가지다), like(좋아하다), study(공부하다) 등과 같은 be동사 이외의 동사를 일반동사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일반동사의 현재형
일반동사의 현재형에는 원형과 3인칭 단수형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즉,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에만 3인칭 단수형을 쓰고, 그 밖의 경우에는 인칭과 수에 관계없이 모두 원형을 쓰게 된다.
(1) 1인칭
단수:
I like baseball very much. (나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We like baseball very much. (우리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2) 2인칭
단수:
You like baseball very much. (너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You like baseball very much. (너희들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3) 3인칭
단수: < ☞ like의 3인칭 단수형 likes를 쓴다. >
He likes baseball very much. (그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She likes baseball very much. (그녀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Tom likes baseball very much. (탐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My brother likes baseball very much. (나의 남동생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They like baseball very much. (그들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Teaching Point 2 :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 만드는 법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은 원형 동사의 어미에 -(e)s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1) 어미가 -s, -x, -sh, -ch, -o로 끝나는 동사는 -es를 붙여 만든다.
pass → passes
kiss → kisses
fix → fixes
mix → mixes
wash → washes
push → pushes
catch → catches
watch → watches
go → goes
do → does
(2) 어미가 「자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인다.
study → studies
cry → cries
try → tries
fly → flies
주의 : 어미가「모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그냥 -s 만을 붙인다.
play → plays
enjoy → enjoys
pay → pays
say → says
buy → buys
(3) 그 밖의 모든 동사는 어미에 -s를 붙인다.
like → likes
look → looks
help → helps
open → opens
die → dies
stop → stops
예외 : have 동사의 3인칭 단수형은 has이다.
I have a nice car. (나에게는 멋진 차가 있다.)
You have a good camera. (당신은 좋은 사진기를 가지고 있다.)
They have two children. (그들에게는 두 아이가 있다.)
He has a pen. (그는 펜을 가지고 있다.)
She has a lot of money. (그녀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Teaching Point 3 : 일반동사의 과거/과거분사형 만드는 법
일반동사는 동사의 원형에 -(e)d를 붙여 과거, 과거분사형을 만드는 규칙동사와 불규칙한 형태로 과거, 과거분사형이 되는 불규칙 동사로 나눌 수 있다.
참고 : 과거분사는 past perfect의 약자인 p.p.로 나타내며, 과거분사형은 수동태(be동사+과거분사)나 완료형(have/has+과거분사)에 쓰인다.
(1) 어미가 -e로 끝나는 동사는 -d를 붙인다.
like - liked - liked
agree - agreed - agreed
hope - hoped - hoped
die - died - died
move - moved - moved
love - loved - loved
(2) 어미가 「자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y를 i로 바꾸고 -ed를 붙인다.
study - studied - studied
cry - cried - cried
try - tried - tried
fly - flied - flied
주의 : 어미가「모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그냥 -ed 만을 붙인다.
play - played - played
enjoy - enjoyed - enjoyed
(3) 어미가「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단음절 동사는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ed를 붙인다.
stop - stopped - stopped
beg - begged - begged
rob - robbed - robbed
plan - planned - planned
주의 : 2음절 이상의 동사로서「강세가 있는 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동사도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ed를 붙인다.
occur - occurred - occurred
주의 : 2음절 동사로서 강세가 첫 음절에 있는 경우는 일반원칙에 따른다.
visit - visited - visited
enter - entered - entered
참고 : 음절이란 간단히 말해 소리의 한 단위로서 영어사전에 보면 단어들이 중점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 한 단위가 한 음절이다.
beau․ti․ful
(4) 그 밖의 규칙동사는 모두 어미에 -ed를 붙여 과거/과거분사형을 만든다.
예외 : picnic(소풍가다) - picnicked - picnicked
보충 학습 : 불규칙동사의 과거/과거분사형
불규칙동사는 모든 영한사전에 정리되어 있으니 여기에서는 변화유형별로 중요한 단어 몇가지만 예로 든다.
(1) A - A - A 형
put - put - put
set - set - set
let - let - let
cut - cut - cut
주의: read [ri:d] - read [red] - read [red]는 발음이 다르다.
(2) A - B - A 형
come - came - come
run - ran - run
become - became - become
(3) A - B - B 형
find - found - found
buy - bought - bought
bring - brought - brought
catch - caught - caught
have - had - had
say - said - said
hear - heard - heard
keep - kept - kept
make - made - made
sell - sold - sold
(4) A - B - C 형
begin - began - begun
choose - chose - chosen
drive - drove - driven
forget - forgot - forgotten
go - went - gone
write - wrote - written
Teaching Point 4 : 일반동사의 부정문
일반동사의 부정문은 do 조동사를 이용하여「do / does / did +not+동사원형」의 형태로 쓴다. do 동사의 3인칭 단수형은 does이고, 과거형은 did이다.
참고 : do 조동사와 not의 단축형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did not → didn´t
I like baseball. → I don´t like baseball.
You like baseball. → You don´t like baseball.
They like baseball. → They don´t like baseball.
He likes baseball. → He doesn´t like baseball.
She likes baseball. → She doesn´t like baseball.
Bill likes baseball. → Bill doesn´t like baseball.
I liked baseball. → I didndon´t like baseball.
You liked baseball. → You didndon´t like baseball.
They liked baseball. → They didndon´t like baseball.
He liked baseball. → He didndon´t like baseball.
She liked baseball. → She didndon´t like baseball.
Bill liked baseball. → Bill didn´t like baseball.
Teaching Point 5 : 일반동사의 의문문
(1) 일반동사의 의문문은 do 조동사를 이용하여「Do / Does / Did +주어+동사원형 ~?」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do 조동사로 한다.
Do you like baseball? (당신은 야구를 좋아합니까?)
- Yes, I do.
- No, I don´t.
Does he like baseball? (그는 야구를 좋아합니까?)
- Yes, he does.
- No, he doesn´t.
Did they like baseball? (그들은 야구를 좋아했습니까?)
- Yes, they did.
- No, they didn´t.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 do / does / did +주어+동사원형 ~?」의 형태로 쓴다.
How do I go there? (그곳에는 어떻게 갑니까?)
What do you mean? (무슨 뜻으로 하는 말입니까?)
Whom do you like most? (당신은 누구를 가장 좋아합니까?)
Where does he live? (그는 어디에 삽니까?)
Why did they study so hard? (그들은 왜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습니까?)
When did she get married? (그녀는 언제 결혼했습니까?)
(3)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에는「의문사+일반동사 ~?」의 형태로 쓴다.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알고 있습니까?)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 진행형
Teaching Point 1 : 진행형의 형태
진행형은「be동사+동사의 ~ing」형태로서 be동사의 쓰임은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른다.
(1) 현재진행형: 「am / are / is +동사의 ~ing」
I am playing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You are watching TV. (당신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
He is reading a book. (그는 책을 읽고 있다.)
She is doing her homework. (그녀는 숙제를 하고 있다.)
They are swimming in the pool. (그들은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
(2) 과거진행형: 「was / were +동사의 ~ing」
I was playing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었다.)
You were watching TV. (당신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
He was reading a book. (그는 책을 읽고 있었다.)
She was doing her homework. (그녀는 숙제를 하고 있었다.)
They were swimming in the pool. (그들은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있었다.)
Teaching Point 2 : 동사의 ~ing형을 만드는 법
(1) 어미가 -e로 끝나는 동사는 e를 없애고 -ing를 붙인다.
come - coming
write - writing
예외: see - seeing
(2) 어미가「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단음절 동사는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ing를 붙인다.
run - running
swim - swimming
(3) 2음절 이상의 동사로서「강세가 있는 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동사도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ing를 붙인다.
begin - beginning
refer - referring
주의 : 2음절 동사로서 강세가 첫 음절에 있는 경우는 일반 원칙에 따른다.
visit - visiting
enter - entering
(4) 어미가 -ie로 끝나는 동사는 ie를 y로 고치고 -ing를 붙인다.
die - dying
lie - lying
(5) 그 밖의 동사는 모두 어미에 -ing를 붙인다.
예외 : picnic(소풍가다) - picnicking
참고 : 동사의 ~ing형은 현재분사와 동명사로 쓰인다.
Teaching Point 3 : 진행형의 의미
(1)「be동사+~ing」의 진행형은「~하고 있다, ~하고 있는 중이다」라는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낸다.
I am looking for my glasses. (나는 내 안경을 찾고 있다.)
My father is reading the newspaper. (나의 아버지는 신문을 읽고 계시다.)
They are playing basketball. (그들은 농구를 하고 있다.)
She was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었다.)
I was listening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We were studying English. (우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2) 현재진행형이 확정된 가까운 미래의 일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를 현재진행형의 미래 대용이라고 하는데 주로 go, come, leave, move 등과 같은 왕래, 발착 동사가 이런 의미로 쓰이게 되며, 미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구)가 함께 쓰이게 된다.
They are leaving for L.A. next week. (그들은 다음 주에 L.A.로 떠날 것이다.)
He is coming back soon. (그는 곧 돌아 올 것이다.)
We are moving out this Sunday. (우리는 이번 일요일에 이사갈 것이다.)
I´m going abroad next month. (나는 다음 달에 외국에 갈 것이다.)
참고 : 현대 영어에서는 일반동사의 현재진행형도 미래 대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We are having dinner together this evening. (우리는 오늘 저녁에 함께 저녁식사를 할 것이다.)
(3) 진행형이 현재의 반복적인 동작이나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비난의 의미가 내포된다.
He is smoking all day. (그는 하루 종일 담배를 피운다.)
She is always complaining about something. (그녀는 언제나 이런 저런 불평을 한다.)
Teaching Point 4 : 진행형을 쓰지 않는 동사
진행형은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수동적 경향의 지각동사 등 일부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1) 상태동사: have(가지고 있다), belong to(~에 속하다), own(소유하다), resemble(~을 닮다), exist(존재하다) 등의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I have a nice car. (나는 멋진 차를 가지고 있다.)
The blue coat belongs to her. (그 파란색 코트는 그녀의 것이다.)
My father owns this land. (나의 아버지가 이 땅을 소유하고 있다.)
They resemble each other in taste. (그들은 기호 면에서 서로 닮았다.)
Salt exists in the sea. (바닷물 속에는 소금이 있다.)
예외 : put on과 wear
put on은「~을 입다」는 동작의 의미이고, wear는「~을 착용하고 있다」는 상태의 의미이지만 put on은 진행형을 쓰지 않고, wear는 진행형을 쓴다.
She put on her coat. (그녀는 코트를 입었다.)
He is wearing glasses. (그는 안경을 쓰고 있다.)
주의 : have가「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 때는 진행형을 쓸 수 있다.
She is having lunch now. (그녀는 지금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We were having a good time at the party. (우리는 파티에서 즐겁게 지내고 있었다.)
(2)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love, like, believe, hate(증오하다), imagine, prefer(좋아하다), want, know, wish 등의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She loves her son. (그녀는 그녀의 아들을 사랑한다.)
I like apples.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They believe him honest. (그들은 그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She hates snakes. (그녀는 뱀을 몹시 싫어한다.)
I prefer spring to fall. (나는 가을보다 봄을 더 좋아한다.)
I want a new car. (나는 새차를 갖고 싶다.)
He knows it very well. (그는 그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
(3) 비의지적 지각동사 : hear, see, smell, taste
listen to는 의지를 갖고 주의 깊게 듣는 것이고, hear는 가만히 있어도 들리는 것을 나타낸다. 또 look at, watch 등은 의지를 갖고 보는 것이고, see는 그냥 눈에 보이는 것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이 보이거나 들리는 것을 나타내는 hear, see 같은 동사를 비의지적 지각동사라 하며, 이런 비의지적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Do you hear the music? (당신은 그 음악소리가 들립니까?)
cf. Are you listening to the music? (당신은 그 음악을 듣고 있습니까?)
What do you see? (무엇이 보입니까?)
cf. What are you looking at? (당신은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I can smell something burning. (무엇인가 타는 냄새가 난다.)
It tastes bad. (그것은 맛이 좋지 않다.)
Teaching Point 5 : 진행형의 부정문
진행형의 부정문은「be동사+not+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I am not looking for my glasses. (나는 내 안경을 찾고 있지 않다.)
My father is not reading the newspaper. (나의 아버지는 신문을 읽고 있지 않다.)
They are not playing basketball. (그들은 농구를 하고 있지 않다.)
She was not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지 않았다.)
I was not listening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를 듣고 있지 않았다.)
We were not studying English. (우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지 않았다.)
Teaching Point 6 : 진행형의 의문문
(1) 진행형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동사의 ~ing?」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Are you studying English? (당신은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까?)
- Yes, I am.
- No, I´m not.
Is he reading the newspaper? (그는 신문을 읽고 있습니까?)
- Yes, he is.
- No, he isn´t. / No, he´s not.
Was she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었습니까?)
- Yes, she was.
- No, she wasn´t.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What is he doing now? (그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Where are you going? (당신은 어디에 가고 있습니까?)
Why are they crying? (그들은 왜 울고 있습니까?)
How is it going? (어떻게 되어 가고 있습니까?)
Whom are you talking to? (당신은 누구와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주의 :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에는「의문사+be동사+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Who is sleeping on my bed? (내 침대에서 누가 자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