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시된 과제에 대하여 여러분이 이해한대로 여러분의 용어를 사용해서 다시설명해 보시오.
청소년들의 문화가 가지고있는 특성을 바탕으로하여 우리학교의 축제를 우리들의 시선으로 새롭게
만들어 보는 것 .
2.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조원들간의 협동과 자발적, 적극적인 태도
3. 축제를 계획하기 위해서 제시된 아이디어 정보, 자료, 활동들은 무엇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시오.
쿠키만들기
민속놀이
경품
미로
핸드폰관련이벤트
카페테리아 등등...
4. 우리 조에서 논의한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특징들은 무엇인가? 이것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청소년 문화의 특징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교과서와 프린트에 나오는 청소년 문화의 5가지 특징 모두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짜려고
노력했다. 우리 조는 대안의 문화와 기성문화에 대한 반항의 문화라는 관점에서 짠 프로그램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
5. 조별 활동에서 제시된 의견들 중에서 청소년 문화의 관점과 관련은 없지만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흥미롭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경품 ;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수 있고 경품은 큰 행사라면 있는 이벤트이다 .
민속놀이 ; 마찬가지로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가할수 있고 남녀노소 즐길수 있기때문이다 .
민속놀이를 청소년 문화라고 볼수는 없다......!?
6. 자신의 의견을 제외하고, 오늘 동료들이 제기한 내용 중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적어봅시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운동장에 설치한 미로의 벽면에 여러가지 명언들을 붙여놓아 자아성찰.. 을 하고
미로를 나올수 있다는 것이 좀 뭔가 청소년들의 자아형성에 도움이되어 좋다고 생각함 .
7. 청소년 문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알아보고 우리 조의 토의내용이 이 내용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평가해 봅시다.
긍정 ; 기성세대와는 색다른,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문화를 더 풍부하게함 .
-> 핸드폰관련이벤트(주어진 텍스트 빨리 치기, 이모티콘 만들기 etc.) 는 요즘 청소년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문화인만큼 청소년을 대표하는 문화라고 보기때문에 [새로운 문화창조] 라는
청소년문화의 긍정적 측면에서 보았을때 상당히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부정 ; 탈선,비행의 문화
-> [학교 축제]인만큼 이런 부정적인 면은 별로 고려하지 않기로 했다.
8. 이 분야의 전문가(행사를 전문적으로 기획하는 사람)들이 따르는 기획과정은 어떻습니까? 인터넷이나 주위 사람들을 통해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적어봅시다.
행사 장소에 대한 사전조사 ->어떠한 행사를 준비할것인지 구상 -> 예산 책정
-> 필요한 물품 준비 -> 홍보 -> 행사진행자 교육 -> 행사시작
9. 오늘 활동에서 팀원들이 정한 규범은 무엇입니까? 그 규범을 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시간에 끝내자 !!!
지난번에 2번 만나고, 얼마전에 또 한번 msn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뭔가 좀 엇갈려가지고 못만나서 .... 이럴거면 한번에 다 끝내거나 학교에서 틈틈이
완벽하게 !
10. 오늘 팀 활동에서 나의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이를 어떻게 보강할 것입니까?
애들이 이런프로그램 저런프로그램 얘기하는데 나는 진짜 아무것도 생각이 안나서
고민만하고있었다 이걸 뭐 당장에 해결하거나 그러진못하거나 그때만 그런걸수도 있지만
진짜 좀 열시미 준비도 해가구 그래야겠다
11. 여러분은 조별활동과정동안 토론한 내용을 교과서 내용과 관련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청소년 문화의 다섯가지 관점을 최대한 포함시키기 위해서 교과서에서 그것들을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