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의 영역
1. 기독교 교육의 위기
최근 들어 기독교교육의 정체성과 새로운 방향모색에 대한 연구들이 이어지면서 기독교교육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초점을 맞추는
일은 고무적이라 하겠다. 그러한 연구들 중에 다음에 제시될 몇 가지 문제들은 한국 기독교교육의 위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단서들이라 할 수 있겠다.
먼저, 한국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육적 구조의 문제를 들 수 있다.
그것은 성인중심의 교역형태를 주류로 이루는 목회구조로 미성년 층을 중심으로 이루는 주일교회학교 형태의 교육구조와 이분화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교회교육을 주일교회학교와 동일시해서 기독교교육의 범위를 지나치게 축소시키고
있고, 교육과 목회의 분리로 신앙의 공동체성을 상실할 위험에 놓이게 할 수 있다.
두번째, 주일학교의 학교식 교육구조의 운영이다.
학교식 체제하의 교회학교의 운영은 (1) 훈련 받은 전문교육지도자가 없는 학교운영체제, (2) 복음적인 열정과 영혼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결여된 교사의 봉사 (3)
대중매체의 새로운 바람에 끌려가는 신세대에게 상대적으로 매력과 호기심을 자극하지 못하는 기존 프로그램과 교육기재 (4) 교회학교와 목회구조, 가정,
기독교학교간의 협력관계의 단절 (5) 교실이라는 제한된 학습공간에서 지식내용 전달에 치중해서
신앙의 인지적 측면만 다루게 됨으로 인해 신앙의 통전적 이해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의 기독교교육의 위기적 현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것은 기독교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들임을 알 수 있다.
2. 기독교 교육의 영역이란?
기독교교육의 장이란 기독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context)을
의미하며, 영역(field)을 의미한다. 기독교 교육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초월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포함하지만, 역사적인 현실 속에서 구체적인 인간의 삶이 변화되는 것이기에 시간적인 역사성은 물론이고, 물리적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3. 전인적 관점에서 보는 기독교교육의
영역
1) 인지적 영역 – 성경교육, 교리교육 과정에 나타나는 지식의 차원
예: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의 실재를 바로
알고 믿게 한다.
2) 정서적 영역 – 기독교 명제의 이해와 공감을 통해
취하게 되는 신념의 차원
예: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기독교적인 가치관과 신앙인격을 소유하게 한다.
3) 의지적 영역 –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감동으로
변화된 삶의 차원
예: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추구한다.
4. 기독교교육의 현장에 따라
분류한 영역
1) 기독교 가정 교육
기독교 가정을 중심으로 한 가정 교육은 자녀들의
신앙과 생활을 정신적으로 성장시키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인격체로서의 길을 가게 한다. 가정에서의
교육은 최초의 교육이며, 이것이 자녀의 장래를 좌우한다. 목회자는
부모들을 훈련시켜 건전한 교사가 되게 해야 하며, 부모들이 성경을 기초로 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성경 읽기와 기도 생활을 시켜야 하고,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온 가족이 생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2) 기독교 교회 교육
교회 교육은 기독교 교육의 중심적 위치에
있다. 목회자의 모든 설교나 교수, 상담 등은 교육 활동의
일환이다.
(1) 목회자가 계획된 설교 준비를 통하여 기독교의 교리와 생활 원리 등을 가르칠 수 있다. 설교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성경 공부반, 제자 훈련반을 통한 교육 – 성경과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 훈련
(3) 주일학교 교육 – 영아부에서 부터 노년부에 이르기까지
각부의 교육 목표를 정하고 교육
(4) 목회자는 주일학교의 교장으로서 각급 주일학교를 관장하고, 교육
방법을 항상 연구하며, 교육 평가를 하여 새로운 교육 시도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계절 성경학교나 수련회 등을 통하여 보충 교육의 효과를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3) 기독교 학교 교육
학교는 공인된 교육의 현장으로서 기독교교육은 교회에서만 아니라 기독교학교 및 대안학교 또는 일반학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기독교학교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기독교신앙을 심어주려는 교육선교의 사명으로 세워졌을 뿐 아니라 이제는
선교의 차원을 넘어서 기독교정신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이념을 추구하므로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지닌 교사와 교육 지도자를 요청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4) 기독교 사회 교육
그 동안 기독교교육은 사회에 대한 비중을 크게 두지 않았다. 그러나
기독교회는 이미 사회의 하나의 단위로 존재하고 있으며, 기독교교육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회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앙과 문화(세상)의
관계는 보다 단순하며, 그래서 극단적이다. 한쪽에는 신앙과
문화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입장(Tertullian)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신앙은 문화에 관계해야 한다는 입장(Oriigen)이 있다.
니버(H. Richard Niebuhr)는 신앙과 문화의 관계를 더 세분한다.
Christ against Culture
Christ and Culture in Paradox
Christ above Culture
Christ of Culture
Christ, Transformer of Culture
교육의 매개인 지식의 영역은 가치에까지 확장되었으며, 그 기능은
인간 형성으로부터 인간해방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로 교육은 현장에서 사회의 안정과 갈등, 그리고 개혁에 봉사한다.
기독교교육은 복음의 요구에 응답하는 가운데 이런 역할들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기독교교육은 지식과 문화, 그리고 그 구체적 표현인 사회와 문화
모두를 의식하며 나가야 할 것이다.
3. 미래 기독교 교육의 영역들
1) 평생 교육적 접근의 교회의 교육
예수그리스도를 구원의 주로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인 교회는 기독교교육의 중요한 사역현장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는 교회학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모든 과정이 "교육적
과정“이 되어야 하기에 전체교회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고 예배, 설교,
가르침, 친교, 그리고 봉사의 모든 교회활동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교육과 목회를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목회가 통합된 교육목회는 기독교교육이 추구하는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교육목회는 교육적 특수성을 유지하며 평생 교육적 접근에서 실행이 강조되어야 한다.
(1) 영, 유아교육
어린아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지도교역자와 교회주일학교 교사의 자격을 갖춘 일꾼을 확보하는 것과 부모와의 협력관계가 관건이 된다. 교육은 부모와의 상담 및 심방 뿐 아니라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행사를 실시하여 교회학교와 가정이 연계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회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활동과 내용이 가정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어린이 교육
어린이 교회교육은 만남의 인격적 관계형성에 보다 비중을 두고, 어린이의 성장에 맞추어 그들의
흥미가 유발되도록 동기화 및 접촉점 들이 발생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신앙의
균형적 성장지도, 영성 교육, 자연, 생태계 교육 등의 다양한 신앙교육 내용, 생활교육, 문화교육(지구촌 문화체험, 문화탐방), 그리고 선교, 비전교육(선교지
방문 및 초청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문적인
기독교교육을 위해서는 행정, 학습 환경, 다양한 교육방법론과
프로그램 등의 다각적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3) 청소년 교육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은 교회와 늘 접촉하도록 돕는 것이며 이러한 접촉은 어른들의 코치와 상담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내용에 중점을 둔 접근방법으로 좋은 교과과정을 택하여 나이와 발달단계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며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사회봉사프로그램, 기도그룹, 놀이, 예배, 친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친구로서, 지도자로서, 상담자로서 그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다.
(4) 성인 및 노인 교육
성인 및 노인을 위한 기독교교육은 노인들을 여러 가지 교회프로그램에 적극 참여시켜 그들에게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게 하여 성숙의 기회로
삼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 성경적 가르침에 근거한 기독교학교 교육
기독교적 교수-교육내용으로 진리 안에서 성장하는 전인교육으로 교육내용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일반교육과의 차이가 있고 이론에서부터 생활까지 하나님 말씀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교육하며, 학교생활이
가정생활까지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기독교’학교
기독교’학교’
‘기독교’ ‘학교’
‘기독교학교’
3) 가정사역에 입각한 가정교육
가정은 인간의 삶이 형성되는 기초적 교육터전이요 최초의 교육현장이다. 기독교가정의 교사인 부모는
자녀의 기독교적 인격과 경건한 생활습관을 형성해 신앙의 성장을 이루어야 할 양육자로서 기독교교육을 감당할 사명을 갖는다. 이 때, 가정은 교사된 부모의 지속적인 훈련과 가정에서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교회의 지원을 통해 올바른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독신자를 위한 사역, 결혼했던 사람들을 위한 사역(교육, 지지자 그룹), 가정상담(전문적
상담, 비전문적 상담, 위기상담), 결혼준비(교육, 혼전상담), 결혼생활을 위한 사역(부부성장 교육, 부부를 위한 활동, 부부 수양회,
남녀 단체 활동), 부모교육(아버지, 어머니를 위한 교육), 부모를 위한 기도모임, 가족 수양회 등을 격려할 수 있다.
4) 대중매체 이용을 통한 미디어교육
기독교교육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교사와 학습자"사이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교육환경과 학습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도 의미한다. 세속적인 정보문화를 정화하고
선도하는 기독교 정보문화의 창출 및 활성화가 미디어 시대에 당면한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독교 정보문화를 유도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영화, CD, TV방송 프로그램, 컴퓨터게임, 애니메이션)개발을 하여야 한다. 또한
기독교 TV방송국, C3TV등 많은 기독교인터넷 방송을 위한
필요한 소프트웨어뿐만 컨텐츠 개발과 가정 및 교회, 그리고 기독교학교에서 사용 될 수 있는 기독교교육용
비디오와 여러 종류의 기독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양질의 미디어 제품을 생산하고 더 나아가서는 기독교 문화를 창출하고 발전시키려는 소명을 갖는 일 또한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영역의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