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8장 - 칠전팔기(七轉八起)
▣ 잠언 24장 문맥 나누기 ▣
*1-22절/ 영적 싸움에서 지혜의 유익
악인의 삶은 일시적이며 쾌락적이다. 마음 속에 자리 잡은 죄악된 생각이 지혜를 거부하고, 욕심대로 행하게 한다. 가장 강하며 완전한 무기인 지혜가 없다면 영적인 승리도 없다.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에 대한 강한 믿음, 겸손 그리고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
▣ 어려운 용어해설 ▣
NO19. <1-2절. 공직자들의 방종의 위험>
1절/ 너는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기도 원하지 말지어다'(그들과 친구가 되려고 하지 말라 don't try to make friends with them GNB, 쉬운성경).
참고/ 행악자를 인하여 불평하여 하지 말며, 불의를행하는 자를 투기하지 말지어다(시37:1). 악, 죄, 오만은 영적인 능력을 소진시키켜 알곡을 쭉정이가 되게 한다(시1편)
- 악인의 꾀, 죄인의 길, 오만한 자의 자리를 멀리하라. 그러나 악인과 함께 있기도 원하지말라 하신다. 그러나 죄인이 아님을 주목하라! 주님은 죄인과 함께 하셔서 그들을 구원하러 오셨다.
2절/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 '그 입술은 잔해(殘害)를 말함이니라'(their lips talk about making trouble.NIV)
- 마음과 말이 곧 그 사람이다.
NO 20. 3-4절. 공직자의 중개인 역할
3절/ 집은 '지혜' (wise planing.LB)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common sense.LB/ 슬기. 공/ 총명.현) 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 '지식 '(the facts)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되느니라.
(가정은 지혜와 명철이라는 기초위에 세워진다 Homes are built on the foundation of wisdom and understanding. GNB).
- '집'은 가정 뿐아니라 '기업'(enterprise)으로 넓은 의미로 적용할 수 있다(LB). 가정의 달에 기억할 세 단어 '지혜, 명철(총명) 지식'이다.
4절/ 또 방들은 지식 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
NO21. 5-6절
24:5/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지혜롭게 되는 것은 강하게 되는 것 보다 더 좋은 것이다 Being wise is better than being strong. GNB) 지식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 지혜있는 자: '뚝심이 센 사람'(공)이나 '힘센 사람'(a strong man. LB)보다 강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뚝심이 센 사람보다 세고, 지식 있는 사람은 장사보다 강하다'(공동번역).
- 강력한 사람: 강=지혜, 력=지식!
24: 6/ 너는 모략('전략'.현)으로 싸우라. 승리는 '모사'(전술. 현) 가 많음에 있느니라.
- 승리가 '용감한 사람' 보다 '모사'(전술적 조언)에 의해서 결정된다. 하나님의 지혜이신 주 예수여! 영혼구원하는 일과 목회에 하나님의 모략과 하나님의 모사로 하게 하소서.
- 모사: 전략가(쉬운성경)
NO 22. 7절
7절/ 지혜(wise sayings)는 너무 높아서 미련한 자의 미치지 못할 것이므로 '그는 성문에서 입을 열지 못하느니라'(미련한 자는 중요한 문제가 토론 될 때 할 말이 없다 He is nothing to say when important matters are being discussed GNB) .
- 성문은 중요한 문제가 토론되는 장이며, 마을의 송사를 재판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총회에서 할 말을 하는 노회 총대.
NO23. <8-9절 공직자의 도덕성(참고. 15-16절)>
24:8/ 악을 행하기를 꾀하는 자를 일컬어 사특한 자라 하느니라
- '사특한 자'(간사할 邪, 사특할 慝)를 '모략가'(공)나 '음모가'(현)를 말한다. '악을 행하기를 꾀하는 것은 행하는 것과 동일하게 나쁜 것이다'(LB). 권력남용과 오용을 말라.
24: 9/ 미련 한 자의 생각은 죄요, '거만한 자'(조롱하는 자 scoffer.LB)는 '사람'(모든 인류.LB)의 미움을 받느니라.
- '거만한 자는 혐오의 대상이 된다'(쉬운성경). 참고 15-16절
NO24. 10절
24:10/ 네가 만일 환란 날(a crisis)에 낙담하면, 네 힘의 미약함을 보임이니라
(If you are weak in a crisis, you are weak indeed GNB).
- '네가 어려움을 당할 때 낙심하면 너는 정말 약한 자이다'(현). 환란에 강한 사람이 진짜 강한 사람이다! '지혜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잠24:5). '대적의 압력 을 견내내지 못하면(if you can't stand the pressure of adversity) 미약한 사람이다'(LB).
* 외부의 환란, 곧 압력을 직면하게 되면 그 사람의 진가가 드러난다.
NO.25. 11-12절
24: 11/ 너는 ('억울하게'. 쉬운성경)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주며 살육을 당하게 된 자를 구제하지 아니치 말라(불의하게 사형집행을 당하는 사람을 구원하는데 주저하지말라 Don't hesitate to rescue someone who is about to be excuted unjustly GNB).
- 하나님은 생명을 귀하게 보신다. 생명, 인권을 위한 우리의 관심을 촉구하시는 말씀이다. 영혼구원에도 적용되는 말씀이 아니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는가! 탈북자 선교.
24:12/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너를 지켜보고 계시는 분' 현)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 :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아시며 우리의 소유를 아시며 우리가 아는 것을 아신다. 가인은 '내가 형제를 지키는 자니이까?"라고 하였다. 하나님은 우리가 모르는 것도 아신다. 참고: 우리의 마음은 충살한 알곡과 같은가? 선으로 충만한가? 마음의 생각과 묵상이 하나님이 받으실만한가? 아니면 쭉정인가? 얼마나 비중이 있는가?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단5:25 이하).
NO.26. 13-14절
24:13/ "내 아들아 꿀을 먹으라 이것이 좋으니라. 송이꿀을 먹으라 이것이 네 입에 다니라.
24:14/ (그리고. 쉬) 지혜가 네 영혼에게 이와 같은 줄을 알라 '이것을 얻으면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When you enjoy becoming wise, there is hope for you! LB. '장래가 있겠고'란 '앞날이 열리고'라는 말씀이다. )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 꿀을 먹으면 미래와 소망이 있다.
잠언의 꿀: 잠언에서 '꿀'이란 두 가지 곧 지혜와 명예를 가르킨다. 시편은 꿀같이 달고 심지어 꿀보다 더 단 것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시119: 103).
NO.27.15-16절 (참고. 8-9절)
15절/ 악한 자여 의인의 집을 엿보지 말며 그 쉬는 처소를 '헐지'('약탈하지' 현) 말지니라.
16절/ "대저 의인은 일곱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인하여 엎드러지느니라(참고. 시37: 23-24).
- 잠언 24장 16절 7전8기하고 싶은가? 의인이 되라. 쓰러졌는가? 일어남으로 의인임을 증명하라. 절망과 무력감에서 일어나라. 무기력한 사람인가? 꿈과 비전을 갖고 도전하는가? 백일몽인가, 비전인가? 백일몽이 아닌 비전의 근원은 생명의 성령이시다. 그 꿈과 비전은 성령님을 부터오는가? 비전은 주님이 주시는 인생의 목표이며 욕망이 아닌 거룩한 꿈이다. 7전 8기의 성경적 표현이 나온다. 칠전팔기를 하신 분들이 누구인가? 요셉... 아브라함... 다윗... 예수 그리스도.
진정한 의인이 누구인가?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면 그 누구인가! 의인이 넘어지는 것은 범죄 때문이 아닌 악인과 죄인으로 통한 '환난과 재앙' 때문이다.
NO.28.17-18절/
17절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 말, 생각, 행동으로도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 악에게 지지 말라...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12장). 네 원수를 사랑하라고 주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본을 보이셨다.
18절/ 여호와께서 이것을 보시고 기뻐 하니하사 그 진노를 그에게서 옮기실까 두려우니라.
NO.29. 19-20절
24: 19/ 너는 행악자의 득의(得意)함을 인하여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공. 시기)하지말라(참고 시편 37편).
- '행악자': 악인
24: 20/ 대저 행악자는 장래(미래.LB/ 앞날. 공)가 없겠고, 악인의 (희망의. 현) 등불은 꺼지리라.
- 미래와 희망이 없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NO.30. 21-22절/
21절/ 내 아들아 여호와와 왕을 경외하고 반역자로 더불어 사귀지말라.
-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를 경외하고 충성하며 섬기라. 반역, 반항의 성향을 변화시키라.
22절/ 대저 그들의 재앙은 '속히'(갑자기. 쉬운성경) 임하리니 이 두 자의 '멸망을 누가 알랴' (아무도 모르게 망하고 말리라. 공)
▣ 잠언 4부 - 지혜로운 자의 말씀(23-34절) ▣
*23-34절/ 지혜로운 자의 말씀
공의로운 판단, 정식한 삶, 위증금지, 무분별한 복수 금지, 게으름에 댛나 경계 등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지혜롭게 살고자 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생활에 대한 지침이다.
▣ 어려운 용어해설(23-34절) ▣
<23-25절. 재판관>
23절/ 이것도 지혜로운 자의 말씀이라. 재판할 때에 낯을 보아주는 것이 옳지 못하니라(재판관이 편견을 갖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It is wrong for a judge to be prejudiced. GNB).
- 재판: 전문적 재판관이 아닌 '공동체의 연장자'가 수행한 임무다. 장로, 노회의 임원들이 취한 자세가 어떻해야 하는가?
- 낯을 보아 주는 것: 편드는 것.
24절/ 무릇 악인더러 옳다 하는 자는 '백성'(많은 나라의 많은 백성. LB)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요, 국민에게 미움을 받으려니와
25절/ 오직 "그를 견책하는 자"(죄를 바로 가려내는 자. 공)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을 받으리라.
잠24: 26/ '적당한 말'로 대답함은 입맞춤과 같으니라( 정직한 대답은 진실한 우정의 상징이다 An honest answer is a sign of true friendship GNB/ '정직한 대답은 입을 맞추는 것과 같다'. 현)
- '적당한 말': '정직한 말(honest. 히, GNB). '적절하게 대답하는 자'(쉬운성경).
*- 누가 마리아처럼 주님과 사랑의 입맞출 것인가?
마리아의 주님의 발에 겸손한 입맞춤과 가룟 유다의 거짓된 주님의 입에 입맞춤.
- 입맞춤: '그 아들에게 입맞추라'(시2:12). '적당한 말'은 재판관의 정당한 판결을 가르킨다. 한편 리빙바이블은 '솔직한 대답'(a frank reply. LB)라고 한다. 팔레스틴에서 '입맞춤'이란 애정 뿐아니라 신뢰와 존경의 표시다(창33:4/50:/ 삼상20:41).
24:27/ 네 일을 밖에서 다스리며 '밭에서 예비하고' 그 후에 네 집을 세울지니라.
- '밭에서 예비'한다는 말은 결혼 전에 결혼비용을 미리 준비하라는 것이다. 당시 팔레스틴에서 신랑이 결혼할 신부를 데려오려면 신부의 부모와 친척들에게 상당한 패물을 주어야 했다(창34:12/ 출22:16-17/ 룻4:7). 참고: '네 집을 건축하기 전에 먼저 네 사업(일)을 발전시키라'(LB).
- '그 후에': 선공후사(先公後私), 안창호 선생의 대공주의(大公主義).
- '집을 세울지니라': 문자적 의미 이외에 '가정'생활의 시작을 의미한다.
<28-29. 증인 가져야 할 태도>
28절/ 너는 까닭 없이 네 이웃을 쳐서 증인이 되지 말며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
- 대제사장들과 장로들 그리고 율법사들의 거짓 증거하는 모습(눅 23장).
24:29 너는 그가 내게 행함 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그 행한대로 갚겠다 말하지 말지니라(Don't say, "I'll do to him just what he did to me! I'll get even with him GNB).
- 악한 자는 선을 악으로 갚고, 극악한 자는 악을 7배로 더하여 갚는다. 구약성경의 가인의 6대 후손인 라멕은 악마의 화신과 같은 태도를 가졌다(창4:23-24). 이것은 노아 홍수 직전의 사람들의 영적 도적적인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요셉은 형들의 악을 선으로 갚아 참된 승리자가 되었다.
<30-34절/ 게으른자>
30절/ 내가 '증왕에'(예전에) '게으른 자'(게으르고 어리석은 자 a lazy, stupid man. GNB)의 밭과 지혜 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며 본즉
- 게으르고 지혜가 없으니 어찌할꼬! 나의 반, 구역, 가정에 적용해보면...
31절/ 가시덤불이 퍼졌으며 거친 풀이 지면에 덮였고 돌담이 무너졌기로
32절/ 내가 보고 생각이 깊었고 내가 보고 훈계를 받았었노라.
33절/ 네가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쉬자.LB) 하니 네 빈궁(property. LB)이 강도같이 (갑자기.LB) 오며
- '강도같이' : 강도 떼처럼(쉬운성경).
24:34/ 네 곤핍이 군사같이 (광포하게. LB) 이르리라.
- 군사같이 이르리라: 군사들처럼 너를 덮칠 것이다(쉬운성경).
- 모든 사람이 모든 분야에 부지런하거나 게으르지 않다.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는데 부지런한가 아니면 게으른가? 참고: 마6:33
*-* 근면은 지혜의 미덕이이며 지혜를 얻고 성공하는 인생의 필수 요소다. 게으름은 그 반대다.
* 참고도서
1. 히= 히브리어원문. 현 =현대인의 성경(생명의 말씀사 발행). * GNB=Good News Bible. 공= 공동번역 LB=Living Bible. 쉬= 쉬운성경.
▣ 말씀 묵상 ▣
<지혜로운 가정, 국가, 지도자>
"3절/ 집은 지혜를 기초로 지어지고 총명으로 견고하게 되며,
4절/ 그 방들은 지식을 통해서 여러 가지 진귀하고 아름다운 보물이 채워진다.
5절/지혜있는 자가 힘센 자 보다 강하고 지식 있는 자가 무력을 쓰는 자보다 강하다.
6절/ 너는 전쟁하기에 앞서 전략을 잘 세워라 승리는 전술적인 조언을 많이 받는데 있다.
7절/ 지혜는 미련한 자들이 도달하기에는 너무 높은 수준에 있으므로 중요한 문제가 토론될 때 그들은 아무 것도 할 말이 없다."(잠언 24장 3-7절>
하나님의 감동(영감)으로 기록된 주님의 말씀, 곧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마4장), 예수 그리스도께서 분부하신 모든 말씀(마28장)을 늘 상 읽고 묵상하고 그 분의 뜻을 발견하여, 그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충만하게 된다.
책 중의 책을 사랑하는 가정, 부모 자녀가 말씀 중심의 식구가 되면 그는 전쟁의 용사가 되며, 그 공동체, 그도시, 그 나라의 성문(법정)의 지도자가 된게 한다.
<무엇을 품고 살까>
1절/ 너는 악인의 형통을 불어워하지 말며 ...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 그 입술은 잔해를 말힘이니라.
무엇을 품고 있든지 품고 있는 사람은 자기가 품고 있는 것을 말하게 된다.
사람이 말하는 언어는 그 사람이 무엇을 품고 있었는가를 말해 준다.
19절/ 너는 행악자의 득의 함을 인하여 "분을 품지 말며"...
강포를 품는 사람, 분을 품는 사람과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는 사람(빌2장) 과 얼마나 다른가?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사람은 간음한 자니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탐욕은 곧 우상숭배라고 성경은 가르쳐주고 있다.
사람은 선이든 악이든 자기가 쌓은 것을 말한다고 말하고 있다(마12:34-35).
잠언이나 신약성경에서 품는다는 말씀을 찾아서 깊은 묵상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어미 닭이 계란을 품은 것을 보고 계란을 부화시키려고 어린이 에디슨이 계란을 품었다고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말씀을 품어야 한다.
<불굴의 정신>
16절/ 의로운 사람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지만 악인은 단 한 번의 재앙으로도 쓰러지고 만다(현대인의 성경).
일곱 번이라는 것은 거의 완전한 패배를 의미한다. 욥은 빈곤과 자녀의 죽음과 아내의 몰이해, 친구의 혹독한 비판은 일곱번 넘어지게 하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일곱번 넘어진 사람이다. 여덟번째 일어나는 사람은 일어난 사람이다. 요셉은 종살이 13년은 어떤가! 바울은 어떤가! 바울은 자신의 당한 고난을 열고하고 있다(고후11장).
마지막에 주저 않은 사람은 영원히 쓰러지는 사람이지만 마지막에 일어서는 사람이 승리한다. 다시 일어나라. 그리고 당신의 의를 입증하라. 불의가 승리하지 않도록 일어서라. 주님은 십자에서 죽으셨다. 그러나 부활로 일어서셨다. 옛사람, 사단, 죄, 사망, 악이 승리하지 않게 하라. 어린양들아 목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지팡이와 막대기로 잡고 일어서라. 우리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의롭게 된 사람들이 아닌가!
첫댓글 잠언24장16절. 24장=8. 16절=7.7전8기. 참가치와 인생의 목적의 의인은 7전8기한다.
아멘.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