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어휘들은 『예비 매3문』에서 다룬 문학 용어(개념어)를 포함한 필수 어휘들입니다.
수능 국어 영역과 내신 문학 시험에 자주 나오는 것들로, 작품과 예시를 통해 익힐 수 있어
문학 개념을 보다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ㄱ |
본문 |
해설 |
가부장적 권위 |
95, 122 |
92 |
가상 청자 |
98 |
94 |
각골난망(刻骨難忘) |
128 |
120 |
간접 화법 |
51 |
ㅡ |
감언이설(甘言利說) |
112 |
104 |
감정 이입 |
11, 149 |
18 |
감탄고토(甘呑苦吐) |
117, 123 |
110 |
감흥 |
149 |
146 |
개가(改嫁) |
ㅡ |
110 |
개연성 |
51 |
ㅡ |
객관적 상관물 |
11 |
ㅡ |
결실(結實) |
27 |
27 |
경어체 |
38 |
43 |
계급 문학 |
ㅡ |
65 |
고서 |
117 |
109 |
공감각적 이미지 |
11, 34, 158 |
13 |
관념 |
135 |
38, 138 |
관용적 표현 |
109 |
101 |
괴리 |
43, 47 |
49 |
구습 |
98 |
94 |
구심점 |
88 |
87 |
구조론적 관점 |
ㅡ |
117 |
군담 소설 |
ㅡ |
106 |
귀거래(歸去來) |
139 |
135 |
근경(近景) |
25 |
23, 140 |
근저 |
139 |
135 |
금상첨화(錦上添花) |
107, 152 |
99 |
긴박감 |
15, 111 |
10 |
ㄴ |
본문 |
해설 |
낙관적(樂觀的) |
26, 63 |
24, 26 |
남존여비(男尊女卑) |
117 |
108, 110 |
내레이션 |
100, 101 |
95 |
내우외환(內憂外患) |
117 |
110 |
내재된 |
55, 80 |
79 |
내재적 관점 |
11 |
28, 117 |
노심초사(勞心焦思) |
125 |
117 |
논평 |
117 |
89, 113 |
ㄷ |
본문 |
해설 |
다층적 |
112 |
103 |
달관 |
27 |
26 |
대결 |
92 |
63 |
대구(법) |
11, 142 |
14, 49 |
대비 |
11, 135, 143 |
49, 142 |
대조 |
25, 134 |
21, 142 |
대화체 |
51 |
39, 137 |
덧없음 |
105, 124 |
48, 81 |
독백체 |
51, 73 |
39 |
동병상련(同病相憐) |
107 |
99 |
동상이몽(同床異夢) |
128 |
120 |
동적(動的) |
17, 27 |
13, 27 |
동정 |
75 |
77 |
동조 |
77, 92 |
77 |
ㅁ |
본문 |
해설 |
만류 |
59, 112 |
104, 108 |
명망(名望) |
112 |
103 |
명색 |
57 |
61 |
명암 |
42 |
21, 49 |
명재경각(命在頃刻) |
117 |
110 |
묘사 |
111, 117 |
50, 103 |
무상감 |
105, 143 |
136, 141 |
문안 |
89 |
87 |
문학 작품 감상 방법 |
11 |
117 |
물질만능주의 |
77 |
77 |
미더운 |
41 |
47 |
ㅂ |
본문 |
해설 |
반복 |
18, 23 |
14, 27 |
반어 |
11 |
15, 36 |
반영론적 관점 |
ㅡ |
117 |
반포지효(反哺之孝) |
125 |
117 |
발림 |
ㅡ |
102 |
배제(排除) |
35, 89 |
37 |
백년언약(百年言約) |
106 |
99 |
변용 |
36, 105 |
40, 138 |
병치 |
65 |
67 |
복합 감각적 심상 |
11 |
11 |
비언어적 표현 |
51 |
84 |
비유법 |
31, 73 |
25, 95 |
비통 |
83 |
81 |
ㅅ |
본문 |
해설 |
사면초가(四面楚歌) |
128 |
120 |
삽화 |
52, 85 |
57, 71 |
상달 |
130 |
122 |
상충 |
112 |
103 |
생동감 |
107, 142 |
12, 130 |
서술자의 개입 |
105, 117 |
102, 116 |
서정적 자아 |
ㅡ |
7 |
선견지명(先見之明) |
115 |
107 |
선경후정 |
105 |
142, 143 |
선정(善政) |
143 |
123, 141 |
설상가상(雪上加霜) |
125 |
117 |
설의(법) |
11, 145 |
10, 143 |
세태 |
77, 83 |
77 |
소설에서의 거리 |
88 |
86 |
소탐대실(小貪大失) |
152 |
149 |
수미상관 |
11 |
10, 49 |
수수방관(袖手傍觀) |
125 |
117 |
수용 |
95, 112 |
26 |
숙연(하다) |
83 |
81 |
순행적 구성 |
51 |
ㅡ |
시구 |
11, 28 |
28 |
시상 전개 방식 |
135 |
129, 139 |
시상(詩想) |
144 |
46 |
시상의 반전 |
31 |
31 |
시어 |
21, 32 |
28 |
시적 허용 |
31 |
31, 51 |
시점 |
51 |
61 |
시행 |
141 |
28 |
식자우환(識字憂患) |
117 |
110 |
신빙성 |
63 |
65 |
ㅇ |
본문 |
해설 |
아니리 |
110 |
102 |
아전인수(我田引水) |
117 |
110 |
안락(安樂) |
44 |
52 |
애상적(哀傷的) |
26 |
26 |
애수(哀愁) |
32, 89 |
40 |
애잔하고 |
87 |
87 |
애환(哀歡) |
149 |
147 |
액자식 구성 |
51, 71 |
69 |
야기 |
123 |
114 |
어조(語調) |
11, 20 |
46 |
어조의 변화 |
25, 158 |
39, 46 |
언어유희 |
105 |
22 |
여명 |
47 |
55 |
역모 |
120 |
112 |
역설(逆說) |
7, 133 |
7 |
역순행적 |
51, 55 |
59 |
연군지정(戀君之情) |
139 |
135 |
연륜 |
111 |
103 |
영탄(법) |
11, 20 |
17 |
오버랩 |
43 |
50 |
완화 |
21 |
18 |
외재적 관점 |
ㅡ |
117 |
요약적 제시 |
51, 119 |
58, 86 |
우유부단(優柔不斷) |
115, 119 |
107 |
우의적 |
73, 105 |
74 |
우화 소설 |
105, 117 |
108 |
우화적 수법 |
105 |
39, 102 |
우회적 |
55, 117 |
59 |
원경(遠景) |
25 |
23, 140 |
원고 |
86 |
84 |
위선적(僞善的) |
112 |
103 |
유보 |
73 |
73 |
유사한 통사 구조의 반복 |
11 |
14, 22 |
유족 |
76 |
76 |
율문체 |
111, 125 |
103 |
은인자중(隱忍自重) |
137 |
132 |
음보율 |
105, 111 |
125 |
음성 상징어 |
11, 111 |
20, 98 |
음수율 |
105 |
125 |
의성어 |
11, 18 |
15, 98 |
의연히 |
15 |
11 |
의인(법) |
138, 149 |
13 |
의태어 |
11, 117 |
20, 98 |
이면(裏面) |
92, 137 |
20 |
이미지 |
17, 37 |
33 |
이입(移入) |
11, 21 |
18 |
인과응보 |
123 |
115 |
인륜 |
120 |
112 |
인물 제시 방법 |
51 |
ㅡ |
인생무상 |
105 |
140, 141 |
일취월장(日就月將) |
115 |
107 |
입체적 구성 |
51, 55 |
59 |
ㅈ |
본문 |
해설 |
자조(적) |
41, 71 |
47, 71 |
자진모리 |
ㅡ |
102 |
자책 |
133 |
126 |
자화자찬(自畵自讚) |
112 |
104 |
적반하장(賊反荷杖) |
112 |
104 |
전가(轉嫁) |
58 |
61 |
전기적(傳奇的) |
105, 125 |
98, 151 |
절대주의적 관점 |
ㅡ |
117 |
절제 |
27, 133 |
26 |
점입가경(漸入佳境) |
152 |
149 |
점층(법) |
142 |
21, 141 |
정저지와(井底之蛙) |
107, 123 |
99 |
정적(靜的) |
ㅡ |
27 |
조급함 |
141 |
139 |
조삼모사(朝三暮四) |
112 |
104 |
종결 어미 |
27, 37 |
26 |
주관적 변용 |
105 |
138 |
주마가편(走馬加鞭) |
115 |
107 |
주술적 |
105 |
151 |
중모리 |
ㅡ |
102 |
중재 |
109 |
101 |
중중모리 |
110 |
102 |
중천(中天) |
34, 129 |
121 |
중첩 |
31 |
31 |
지사적 어투 |
62 |
65 |
직접 화법 |
51 |
ㅡ |
직접적 제시 |
51 |
ㅡ |
진양조 |
110 |
102 |
진위(眞僞) |
80, 153 |
79, 150 |
진퇴양난(進退兩難) |
152 |
93, 149 |
질곡 |
73 |
74 |
ㅊ |
본문 |
해설 |
참상 |
114 |
107 |
창(唱) |
ㅡ |
102 |
천생(賤生) |
119 |
111 |
천생연분(天生緣分) |
107 |
99 |
천우신조(天佑神助) |
128 |
120 |
청천벽력(靑天霹靂) |
112 |
98, 104 |
촉각적 이미지 |
27 |
26 |
추임새 |
ㅡ |
102 |
측은지심(惻隱之心) |
125 |
117 |
친근감 |
16, 38, 85 |
12, 83 |
ㅌ |
본문 |
해설 |
탈속 |
136 |
132 |
토로 |
15, 98 |
11 |
토속적(土俗的) |
16 |
13, 86 |
투시 |
85 |
84 |
투영 |
63 |
65, 138 |
ㅍ |
본문 |
해설 |
평면적 구성 |
ㅡ |
59 |
포부 |
143 |
141 |
표리부동(表裏不同) |
115 |
107 |
표출(表出) |
123, 142 |
31, 146 |
표현론적 관점 |
ㅡ |
117 |
풍류 |
145 |
144 |
풍수지탄(風樹之嘆) |
128 |
120 |
풍자 |
51, 98 |
60, 80 |
풍전등화(風前燈火) |
152 |
149 |
프롤레타리아 문학 |
ㅡ |
65 |
피고 |
86 |
84 |
ㅎ |
본문 |
해설 |
해학 |
85, 117 |
69, 76 |
행간 걸침 |
ㅡ |
7 |
행상 |
129 |
121 |
허장성세(虛張聲勢) |
123 |
115 |
호가호위(狐假虎威) |
123 |
115 |
호의적 |
86 |
84 |
화자(話者) |
13, 15 |
7 |
환몽 구조 |
105 |
ㅡ |
회의적 |
71 |
71, 91 |
효용론적 관점 |
ㅡ |
117 |
휘모리 |
ㅡ |
102 |
희화화 |
111, 125 |
76, 103 |
『예비 매3문』에서 다룬 문학 갈래별 작품 목록은 아래 분홍색 글씨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 매3문』에 수록된 문학 갈래별 작품 목록 클릭하기~!
▼ 소설에서 서술상의 특징 문제에 단골로 출제되는 시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예비 매3문』 클리닉 해설..
카페 게시글
예비 매3문
『예비 매3문』에서 예시와 함께 익힐 수 있는 문학 용어(어휘, 개념)
안인숙
추천 0
조회 507
15.07.04 12:17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