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은 녹발생의 원인 등을 전문가 시점이 아닌 가급적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가끔 현장에 나가면 써스(sus), 스텐은 녹이 않 생긴다고 생고집 피우는 분 계십니다. 죄송하지만 지구상의 모든 금속은 퇴화되고 노화되어 녹이 발생 합니다.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녹이 덜 난다 또는 녹 발생 없이 오래 간다. 라고 표현 하세요. 박박 우기지 마시고요~ 쫌^^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우기는 분들을 위해서 팩트체크 들어 갑니다. 녹난 것 자료 사진 올려 드립니다. 확대해 자세히 관찰하세요
화단 분리대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
크롬 도금 자동차휠 녹
RX3-360 적용 후 녹제거
위 사진들은 가볍게 양털유 #RX3-360 와 칫솔 쑤세미등을 이용하여 쉽게 제거가 되죠
(명칭 생략 합니다)피팅 발생된 합금
더 많이 있지만 기업의 생산 또는 완제품, 설비에서 발생되는 녹발생 촬영은 외부 노출을 금지 하고 있어 더 이상 보여 드리지 못해 아쉽네요. 제가 10년전 케미컬정비사가 되기 전 초기에 힘든었던 것은 전화 또는 E메일 받은 후 방문하면 문제점을 잘 이야기 하지 않고 숨기려 한다는 것이 더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어디가 아프다 말씀을 해줘야 치료약을 주던 무슨 조치를 취하는데 숨기기 바쁘고 문제가 발생한 딱! 그 부분만 어떻게 해서든 해결만 하려고 하시니 어려움이 많았죠^^ 처방을 하려면 원인을 먼저 찾아야 하는 제 입장에서는 어려운 난관중 하나 엿습니다.
처음만 그래요~ 지금은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있는 것 없는 것 모조리 머리 아플 정도로 많은 서류부터 들고 나오십니다. 그동안 인상 깊었던 업체 한곳은 문제점을 잘 정리하여 교본으로 만들어 책으로 보관하고 계신 곳이 있었는데 처음으로 감동 받았습니다. 방위 사업체 중 한곳인데 지금은 부식문제 해결되서 승진까지 하셨다고 합니다. 이럴 때 저도 보람을 느낍니다. 아 또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더 재미있는 자동차관련 에피소드가 있는데 꾸욱~참고 다음 기회에 올리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녹발생 원인 몇가지를 적어 봅니다.
1.일반적인 녹은 자연산화물에 의한 녹발생 원인은 습기, 공기, 햇빛 등 환경에 의해 퇴화되고 노화 되는 현상입니다.
2. 초킹(Chalking)현상
플라스틱, 아크릴, 페인트 등이 햇빛, 염해(Salt-mixed wind), 산성비(Acid rain)에 노출로 인해 표면이 분말화 되는 것을 말하는데 페인트 나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대상 표면이 퇴화 또는 노화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색소와 표면이 분말화 되면서 색상과 표면 질감의 외관이 변하게 됩니다. 이것은 페인트 안료 또는 플라스틱, 유리섬유(glass fiber) 등 일부가 악화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공기 또는 햇빛, 환경 등에 노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발생지역은 주로 선박이나, 해안가 구조물, 사막 등에서 심하게 나타나지만 지금은 환경이 오염되어 산성비로 인해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킹 어원은 당구장에서 나온 듯 합니다 ㅋㅋㅋ(농담)
어선의 초킹현상
(※ 어선에 많은 #초킹현상 - 손으로 문대면 하얀 가루가 손에 묻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3. #갈바닉부식 (Galvanic Corrosion)
갈바닉 부식은 이종금속접촉 부식이라고도 합니다. 금속뿐만 아니라 모든 물체는 음이온과 양이온을 갖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성질의 금속을 결합할 때 두 금속간의 전위차로 발생하는 녹 발생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A의 금속이 양이온 한개와 음이온 한개를 갖고 있다면 안전성이 있는 상태로 녹이 생기지 않는다고 표현하죠(가정). 그런데 여기서 다른 금속은 양이온 두 개 음이온 한 개를 갖고 있다면 안전성 상태가 되려고 다른 금속의 음이온 한개를 뺏어왔다고 가정 한다면 다른 쪽의 금속은 음이온을 잃어버려 불안전한 상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전위차) 녹이 발생한다. (음 표현하는데 힘들었는데 그나마 제일 쉽게 표현했다고 생각 합니다) 휴~
그림으로 설명드리면
[갈바닉 부식의 이해]
일단 갈바닉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 결합하여 전위차가 발생하는 녹을 말합니다. 이 부식은 선박에서 #애노드 (anode) 전 그냥 아~노드 이렇게 암기 하다 보니 ㅎㅎ 선박의 녹방지로 장착하죠. 2012년 정도에 선박수리 관련하여 공부할때 암기하려고 찍어 뒀던 아노드 사진 입니다.
호주에서는 아노드라고 읽으시나봐요~
중장비, 차량으로 비유 한다면 볼트와 너트 사이에 충진재를 넣어 결합하거나 볼트와 너트 사이에 얇은 가스켓을 넣고 조립하는 것이 갈바닉 부식을 어느 정도 해소하기위해 하는 것들입니다. 정비 하는 분들 보면 옛날 방식대로 대충 뜯고 대충 조립하는 분이 거의 대부분인데 위 설명처럼 하는분 보면 전 고개가 숙여 집니다. 작은 것 하나 신경쓰는 장인정신이 보여서입니다.
갈바닉 부식(이종금속접촉부식/이종접촉부식) 현상
양털유 [RX3-360]는 초킹현상, 갈바닉부식에도 사용됩니다.
양털유 사용법은 여기서 기술 들어 갑니다. 양털유는 "걍 대충 불로장생하려고 야쿠르트만 마신다고 되는게 아니죠" 아저씨 영화 대사가 떠올라서 ㅎㅎ 양털유 관련된 테크닉과 기술은 한국오비스(http://www.oviskorea.com) 홈페이지 고객센터로 문의 하세요 다른곳 물어봐야 답변 못 받습니다.
혹시 #양털유 제품 구매시 특허마크가 있는지도 꼭 확인하세요~
오늘은 요기까지입니다. 에피소드 쓰고 싶어 손이 막 근질근질 합니다만 다음에 자동차 부식 관련하여 글쓰는 날이 생기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녹제거 방법은 제1장에 있습니다~
첫댓글 볼트 너트 사이 얇은 가스켙이 와셔를 말씀하신건가요?
궁금합니다^^
와셔는 볼트나 너트가 풀리지 말라고 하는거고 부식을 완화하는데는 테프론테이프를 해주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테프론 테이프로 나사에 몇번감아주고 일반 너트로 체결하면 부식 완화에 도움이되나요?
아니면 로크너트를 사용하면 부식이 완화되는지요?
아무것도 않하는 것보다는 부식에 도움이 되실껍니다 로크너트를 겹쳐 사용하신다면 테프론테이프 사용하지 마시고 양털유 RX3-360 바르고 체결하시는게 좋습니다 로그너트 용도가 헐거움방지 및 고정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이니까요~
@관리자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