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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다음은 폐색에 관한 내용이다. 상용폐색방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대용폐색방식 중 단선운전을 하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④ )
① 지령식
② 지도통신식
③ 지도식
④ 통신식
52.다음은 폐색방식 변경에 대한 내용이다. 역장은 상용폐색방식 시행 중 대용폐색방식 또는 폐색준용법으로 변경하여 시행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그 요지를 관제사에게 통보하여 승인을 받아 그 구간을 운전할 열차의 기관사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고하여야 한다. 통고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은?( ① )
① 시행기간
② 시행구간
③ 시행방식
④ 시행사유
53.다음은 대용폐색방식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대용폐색방식 또는 폐색준용법 시행의 원인이 없어진 경우에 역장은 상대역장과 협의하여 관제사의 승인을 받아 속히 상용폐색방식으로 복귀하여야 한다.
② CTC 취급 중 폐색방식 또는 폐색구간을 변경할 때에는 관제사가 이를 역장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변경전의 폐색방식으로 복귀시킬 때에는 역장은 그 요지를 관제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대용폐색방식으로 출발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출발 직후 전방 최근 운전취급역 역장과 관제사 승인번호 및 운전허가증 번호를 통보하는 등 열차운행에 대한 통화를 하여야 한다.
④ 대용폐색에서 상용폐색으로 복귀하는 경우 역장은 양쪽 정거장간에 열차 또는 차량없음(이하 "열차없음"이라 한다)을 확인하고 기관사에게 복귀사유를 통보하여야 한다.
54.다음은 폐색취급의 취소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폐색취급을 취소하여야 하는 경우는 폐색구간 양끝 정거장 역장이 상호 협의 하여야 한다.
② 철도사고 또는 운전정리 등으로 20분 이상이 지난 후 열차를 진입시킬 수 있다고 판단한 경우는 양 역장 협의취소 한다.
③ 폐색취급을 취소한 경우에 폐색구간 양끝 정거장 역장은 협의하여 폐색상태를 개통상태로 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행한 역장은 적당한 장소에 운전허가증을 보관 하여야 한다.
④ 다른 열차를 폐색구간에 먼저 진입시키는 경우는 양 역장 협의취소 한다.
55.다음은 폐색구간의 경계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자동폐색 ,차내폐색, 자동과 차내혼용구간 이외의 구간에서는 출발신호기 설치지점을 폐색구간의 경계로 한다.
② 자동폐색식 구간 : 폐색신호기, 장내신호기 또는 출발신호기 설치지점
③ 차내신호폐색식 구간 : 폐색경계표지, 장내경계표지 또는 출발경계표지 설치지점
④ 자동폐색식 및 차내신호폐색식 혼용구간 : 폐색신호기, 장내신호기 또는 출발신호기 설치지점
56.다음은 폐색구간의 분할과 합병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임시 운전취급역에 파견된 운전취급자는 휴대용 무선전화기만 휴대하면 된다.
② 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폐색구간 도중에 임시 운전취급역을 선정하고 양쪽 역장이 협의 후 운전취급을 할 수 있는 적임자를 파견하여 폐색구간 분할취급 및 그 요지를 관계처에 통보할 것
③ 관제사는 분할된 임시 운전취급역에 정거장 명칭이 없는 경우에는 임시로 정거장 명칭을 부여할 것
④ 분할지점에 폐색전화기, 관제전화기 등 통신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때는 이를 활용하고 통신장치가 없을 때는 긴급 가설 조치할 것
57.다음은 복선 운전구간에서 복선운전 시 폐색구간을 분할한 경우의 운전취급에 대한 내용이다. 임시운전 취급역 역장의 역할 증 틀린 것은?( ④ )
① 열차정지위치표지 지점에서 정지 또는 진행 수신호를 현시 할 것
② 전방 폐색구간 열차운전에 대한 운전명령 번호를 통보 할 것
③ 열차의 맨 뒤가 열차정지위치표지 지점을 완전히 진출한 후 역장에 대하여 열차의 개통을 통보 할 것
④ 열차정지위치표지 지점에서 반드시 정지수신호를 현시 할 것
58.다음은 운전취급자담장자의 자격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 중 운전취급책임자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④ )
① 역장
② 부역장
③ 역무팀장
④ 로컬관제원
59.다음은 운전취급책임자와 운전취급자의 업무의 구분에 관련된 내용이다. 운전취급책임자의 업무가 아닌 것은?( ④ )
① 신호 및 폐색취급에 관련된 운전취급
② 운전정리 및 운전명령 시행에 관련된 운전취급
③ 각종 작업 및 시행에 관한 운전취급
④ 수신호취급 및 수신호취급에 관련된 선로전환기 수동취급
60.다음은 운전허가증에 대한 내용이다. 잘못 짝지어진 것은?(①)
① 지도식 시행구간에서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
② 통표폐색식 시행구간에서는 통표
③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서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
④ 전령법 시행구간에서는 전령자
61.다음은 운전허가증의 주고 받음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④ )
① 운전허가증은 운전허가증 휴대기(이하 "휴대기"라 한다)에 넣어 역장과 기관사간에 주고받을 것. 다만, 집무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역장은 적임자, 기관사는 부기관사 또는 열차승무원이 주고받을 수 있다.
② 역장은 사전에 기관사와 주고받는 위치를 통보하고, 그 열차에 대하여 한팔을 높이 들어 원형(야간에는 백색등 원형)을 그려 위치를 알려야 하며, 야간에는 그 위치에는 조명을 할 것
③ 운전허가증은 열차를 정차한 후 주고 받을 것. 다만, 운전허가증을 휴대열차가 다음 정거장에서 운전허가증의 교부가 없는 경우에 운전허가증은 25km/h 이하로 줄 수 있다.
④ 역장은 지도권을 교부하는 경우에는 지도표를 제시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62.다음은 자동폐색식에 대한 내용이다.자동폐색식은 폐색구간에 설치한 궤도회로를 이용하여 열차 또는 차량의 점유에 따라 자동적으로 폐색 및 신호를 제어하여 열차를 운행시키는 폐색방식을 말하며, 자동으로 정지신호를 현시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③ )
① 폐색구간에 열차 또는 차량이 있는 경우
② 폐색구간에 있는 선로전환기가 정당한 방향으로 개통되지 아니 한 경우
③ 단선구간에서 한쪽 방향의 정거장에서 진행 지시신호를 현시한 후 그 반대방향의 경우도 진행신호를 현시한다.
④ 분기하는 선, 교차점에 있는 열차 또는 차량이 폐색구간을 지장한 경우
63.다음은 양방향 신호구간의 운전취급에 관한 내용이다. 우측선로 운전을 3현시 자동폐색식으로 운행하는 경우 중 틀린 것은?( ④ )
① 우측선로 운전을 통보받은 기관사는 신호계열에 맞는 ATS전환취급과 제한속도 준수 및 출발신호기 현시상태, 진로, 건널선 제한속도 등에 유의하여 운전하여야 한다.
② 우측선로로 열차를 진입시키는 역장은 도착선 출발신호기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진입구간에 열차 없음을 확인한 후 상대역장과 폐색협의 및 취급, 열차가 완전히 정차한 것을 확인한 후 해당 출발신호기를 취급하여야 한다.
③ 상대역장은 순방향 장내신호기를 정지시키고 출발역장과 우측선로 운전에 대한 폐색협의를 시행한다.
④ 우측선로 운전구간의 장내신호기가 주의신호를 현시하는 경우 그 구간을 65㎞/h이하로 진입 후 관계선로전환기 제한속도를 준수하여야 한다.
64.다음은 출발신호기 고장선로 등에서 열차출발취급에 관한 내용이다. 역장은 복선 자동폐색식 구간에서 출발신호기 고장 또는 출발신호기가 설치되지 않은 선로에서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는 경우 출발신호기가 방호하는 폐색구간에 열차없음을 확인할 수 있을 때에는 폐색방식을 변경하여서는 아니 된다. 확인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④ )
① 조작반의 궤도회로 표시
② 다른 선로의 출발신호기
③ 적임자 파견
④ 전화상으로 확인
65.다음은 통표폐색식에 관한 내용이다. 구비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
① 그 구간 전용의 통표만을 넣을 수 있을 것
② 폐색구간 양끝의 역장이 협동하지 않으면 통표를 꺼낼 수 없을 것
③ 폐색구간 양끝의 통표폐색기에 넣은 통표는 1개에 한하여 꺼낼 수 있으며 꺼낸 통표를 통표폐색기에 넣은 후가 아니면 다른 통표를 꺼내지 못할 것
④ 인접 폐색구간의 통표는 넣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66.다음은 단선구간에서 대용폐색식 시행에 관한 내용이다. 자동폐색구간에서 지도통신식을 시행하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
① 정거장 외로부터 열차를 퇴행운전 시키는 경우
② 자동폐색신호기 2기 이상 고장인 경우. 다만, 구내폐색신호기는 제외
③ 출발신호기 고장으로 폐색표시등을 현시할 수 없는 경우
④ 도중폐색신호기가 설치되지 않은 구간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궤도회로 장애로 출발신호기에 진행 지시신호가 현시되지 않은 경우
67.다음은 복선자동폐색구간에서 통신식을 시행하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③ )
① 출발신호기 고장 시 조작반의 궤도회로 표시로 출발신호기가 방호하는 폐색구간에 열차없음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② 정거장 외로부터 퇴행할 열차를 운전시키는 경우
③ 다른 선로의 출발신호기 취급으로 출발신호기가 방호하는 폐색구간에 열차없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④ 도중폐색신호기가 설치되지 않은 구간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궤도회로 장애로 출발신호기에 진행 지시신호가 현시되지 않은 경우
68.다음은 복선구간의 단선 운전 시 폐색방식의 병용에 관한 내용중 지도통신식과 자동폐색식의 병용의 경우이다. 틀린 것은?(①)
① 역장은 기관사에게 병용 취급하는 열차임을 통고 하지 않아도 된다.
② 자동폐색식에 따를 수 없는 반대방향의 열차는 지도통신식에 따라 운전할 것
③ 역장은 최초열차 운행 시 폐색취급을 하고, 상대 역장은 지도표 휴대열차 도착 시 개통취급을 할 것
④ 자동폐색식에 따를 수 있는 정상방향의 선행하는 각 열차는 지도권, 맨 뒤의 열차는 지도표를 휴대하고 자동폐색신호에 따라 운전할 것. 다만, 자동폐색신호기 고장 등으로 이를 시행함이 불리하다고 인정한 경우에는 제외
69.다음은 복선자동폐색구간 작업시간대 단선운전 시 자동폐색식의 시행에 관한 내용이다. 틀리는 것은?( ④ )
① 관제사는 반대방향의 열차가 운행되지 않도록 조치하고, 지정된 작업시간대에 운행하는 열차에는 관제사 운전명령번호를 부여할 것. 이 경우에 연속된 작업시간대에는 관제사의 운전명령번호는 동일번호로 할 것
② 작업구간에 열차를 출발시키는 역장은 기관사에게 관제사의 운전명령번호에 의한 자동폐색식으로 운행하는 열차임을 통보할 것
③ 기관사는 작업구간 시단정거장 출발 전에 전방 운전취급역 역장을 호출하여 열차 출발을 통보할 것. 다만, 전방 역장과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출발역의 역장 또는 관제사로 하여금 통보하도록 의뢰하고 통보사실을 확인한 후 운전을 개시하여야 한다.
④ 기관사는 작업구간 시단정거장 출발 전에 운전허가증을 교부 받는다.
70.다음은 지도표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지도표의 발행번호는 51호부터 100호까지로 한다.
② 지도표를 발행하는 경우에 지도표 발행 정거장 역장이 지도표의 양면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서명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폐색구간 양끝 정거장 역장은 지도표의 최초 열차명 및 지도표 번호를 전화기로 상호 복창하고 기록하여야 한다.
③ 지도표는 1폐색구간 1매로 하고 지도통신식 시행 중 이를 순환 사용한다.
④ 지도통신식을 시행하는 경우에 폐색구간 양끝 정거장 역장이 협의한 후 열차를 진입시키는 역장이 발행하여야 한다.
71.다음은 지도권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지도통식식을 시행하는 경우에 폐색구간 양끝의 정거장 역장이 협의한 후 지도표가 존재하는 정거장 역장이 발행하여야 한다.
② 지도권은 1폐색구간에 1매로 하고, 1개 열차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③ 지도권의 발행번호는 51호부터 100호까지로 한다.
④ 지도권을 발행한 것은 작업시간대 순환 사용한다.
72.다음은 지도표와 지도권의 사용구별에 대한 내용이다. 지도표를 사용하는 경우에서 틀리는 것은?( ③ )
①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대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 때는 각 열차
②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 진입시킬 때는 맨 뒤의 열차
③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 진입시킬 때는 맨 앞의 열차
④ 정거장 외에서 퇴행할 열차
73.다음은 지도표의 재발행에 관한 내용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④ )
① 열차의 교행변경 또는 지도표의 분실ㆍ오용 등으로 지도표가 없는 정거장에서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는 경우에 역장은 관계 역장과 협의한 후 사용하던 지도표를 폐지하고, 다른 지도표를 재발행할 수 있다.
② 지도표를 재발행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관제사에 그 요지를 보고한 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다만, 전화불통으로 승인을 받을 수 없는 때는 사후에 보고하여야 한다.
③ 지도표를 재발행 하는 경우에는 그 뒷면 여백에 「재발행」이라고 굵고 검은 글씨로 써야 한다.
④ 잃어버린 지도표를 찿았을 경우 재차 발행한 지도표를 폐기하고 재사용 할 수 있다.
74.다음은 지도표와 지도권 관리 및 처리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중 잘못된 것은?( ④ )
① 발행하지 않은 지도표 및 지도권은 이를 보관함에 넣어 폐색장치 부근의 적당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② 지도권을 발행하기 위하여 사용 중인 지도표는 휴대기에 넣어 폐색장치 부근의 적당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③ 역장은 사용을 폐지한 지도표 및 지도권은 1개월간 보존하고 폐기하여야 한다. 다만, 사고와 관련된 지도표 및 지도권은 1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④ 역장은 분실한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견한 경우에는 상대역장에게 그 사실을 통보한 후 지도표 또는 지도권은 재사용이 가능하다.
75.다음은 지령식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지령식 운용구간의 폐색구간 경계는 도중폐색신호기와 정거장까지를 원칙으로 하며 관제사가 지정한다.
② 관제사 및 역장은 지령식 시행구간에 열차 또는 차량 없음을 확인한 후 시행하여야 한다.
③ 관제사는 지령식 시행의 경우 관계 열차의 기관사에게 열차무선전화기로 폐색방식의 변경 및 시행구간 등 운전주의사항을 통보 후 출발지시를 하여야 한다. 다만, 열차무선전화기로 직접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계역장으로 하여금 통보할 수 있다.
④ 지령식은 관제사의 CTC조작반 제어 및 표시반으로 열차운행상태 확인이 가능하고, 운전용 통신장치 기능이 정상인 경우에 우선 적용하며 관제사의 승인에 의해 운전하는 대용폐색방식을 말한다.
76.다음은 지령식 시행시 운전취급에 관한 내용이다. 관제사는 관계 역장에게 시행사유 및 구간을 통보한 후 지령식 운전명령번호를 부여하여 운전취급을 지시할 수 있다. 관제사가 직접 지령식을 시행하여야 하는 구간이 아닌 것은?( ④ )
① 수인선(오이도~송도역)과 경인선(구로~인천역)
② 안산선(금정~오이도역)과 분당선(왕십리~수원역)
③ 과천선(금정~선바위역)과 일산선(지축~대화역)
④ 경부선(천안~동대구역)
77.다음은 지령식을 통보받은 기관사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운전명령사항을 승무일지에 기록한다.
② 관제사 또는 관계역장에게 재차 열차무선 통보하여 운전명령사항을 재확인한다.
③ 지령식 운행종료역 도착 후 관제사 또는 역장에게 보고한다.
④ 지령식에 관하여는 정규운전명령에 따르므로 별도로 기록하거나 보고하지 않는다.
78.다음은 전령법 시행에 따른 내용이다.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③ )
①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② 정거장 외로 차량이 굴러갔거나 차량을 남겨놓은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그 차량을 회수하기 위하여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③ 중단운전구간에서 재차 사고발생으로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에는 격시법을 사용한다.
④ 현장에 있는 공사열차 외 재료수송, 그 밖에 다른 공사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79.다음은 전령자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전령법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폐색구간 양끝의 정거장 역장이 협의하지 않고 일방의 정거장역장이 전령자를 선정 한다.
②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는 정거장 역장이 선정한다.
③ 관제사는 전령자의 출동지연이 예상될 경우 전령자를 생략하고 운전명령번호에 따라 구원열차를 운전시킬 수 있다
④ 역장은 전령자를 생략하고 운전하는 경우에 기관사에게 구원열차 도착지점을 정확히 통보하여야 한다.
80.다음은 전령법 시행시 조치에 관한 내용이다. 선정된 전령자의 역활 중 틀린 것은?( ① )
① 도착할 지점의 약 1km 전방에 열차를 일단 정차시킬 것
② 열차 맨 앞 운전실에 승차하여 기관사에게 전령자임을 알리고 사유ㆍ내용 및 열차가 도착 할 지점(거리표)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통고할 것
③ 구원요구 열차의 기관사와 정차지점의 재확인을 위한 무선통화를 할 것
④ 구원요구 열차 50m 전방부터 구원열차의 유도 및 연결 등의 조치를 할 것
81.다음은 전령법 시행구간을 운전하는 기관사의 역할이다. 틀린 것은?( ③ )
①자동폐색식 구간 중 도중 자동폐색신호기가 설치된 구간에서 신호가 정상인 경우에는 신호현시 조건에 따라 운전하고, 자동폐색신호기 정지신호 현시된 구간은 일단정차 후 구원요구 열차의 50m 전방까지 25km/h 이하로 운전할 것
② 비 자동구간에서는 구원요구 열차의 정차지점 1km 전방까지 45km/h 이하로 운전하고, 그 이후부터 50m 전방까지 25km/h 이하로 운전하여 일단정차 할 것
③ 구원 조치 후 정거장으로 돌아오는 자동폐색식 구간 중 도중 자동폐색신호기 설치된 구간에서 신호가 정상인 경우라도 45km/h 이하로 운전하여야 한다.
④ 구원요구 열차 약 50m 전방부터 전령자 또는 부기관사의 유도에 의해 연결할 것
82.다음은 주간/야간의 신호현시방식 중 신호,전호,표지의 현시방식 중 틀린 것은?( ④ )
① 주간과 야간의 현시방식을 달리하는 신호, 전호 및 표지는 일출부터 일몰까지는 주간의 방식에 따르고, 일몰부터 일출까지는 야간의 방식에 따른다.
② 기후상태로 200m 거리에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 진행 중의 열차에 대한 신호의 현시는 주간이라도 야간의 방식에 따른다.
③ 지하구간 및 터널 내에 있어서의 신호ㆍ전호 및 표지는 주간이라도 야간의 방식에 따른다.
④ 선상역사로 인하여 전호 및 표지를 확인할 수 어려울 때에는 주간 방식에 따른다.
83.다음은 제한신호의 추정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① )
① 진로표시기 고장 등으로 진출선로를 확인할 수 없는 때는 최대의 속도제한을 받는 선로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운전하여야 한다.
② 진로표시기 고장 등으로 진입선로를 확인할 수 없는 때는 최대의 속도제한을 받는 선로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운전하여야 한다.
③ 상치신호기, 임시신호기 또는 수신호가 각각 다른 신호를 현시한 때에는 그 중 최대로 제한하는 신호 현시에 따른다. 다만, 사전에 통보가 있을 때에는 통보된 신호에 따른다.
④ 신호를 현시할 상치신호기나 수신호가 소정의 지점에 신호의 현시가 없거나, 그 현시가 불명확 할 때에는 정지신호의 현시가 있는 것으로 본다. 이 경우에 원방신호기는 주의신호의 현시가 있는 것으로 본다.
84.다음은 신호부속기에 대한 내용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 ④ )
① 진로표시기 :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 진로개통표시기 및 입환신호기에 부속하여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그 진로를 표시
② 진로예고표시기 :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에 종속하여 그 신호기의 현시하는 진로를 예고
③ 입환신호중계기 : 입환표지 또는 입환신호기의 신호현시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곡선선로 등에 설치하여, 입환표지 또는 입환신호기의 현시상태를 중계
④ 진로개통표시기 : 자동폐색신호기를 사용하는 본 선로의 분기부에 설치하여 진로의 개통상태를 표시
85.다음은 상치신호기의 정위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 ④ )
① 장내ㆍ출발 신호기 : 정지신호. 다만 CTC열차운행스케줄 설정에 따라 진행지시신호를 현시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엄호신호기 : 정지신호 입환신호기:정지신호
③ 유도신호기:신호를 현시하지 않음
④ 원방신호기:정지신호
86.다음은 상치신호기의 배열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 ① )
① 신호기를 직렬로 설치한 경우에는 맨앞에 있는 것은 맨왼쪽으로 순차 적용한다.
② 맨 위에 설치한 신호기는 가장 주요한 선로에 대하여 사용할 것
③ 신호기를 병렬로 설치한 경우에는 맨 왼쪽에 있는 것은 맨 왼쪽의 선로에 대하고 이하 순차 오른쪽의 선로에 대하여 사용할 것
④ 신호기를 동일주에 상하로 설치한 경우에는 맨 위에 있는 것은 맨 왼쪽의 선로에 대하고 이하 순차 오른쪽 선로에 대하여 사용할 것
87.다음은 출발신호기 반응표시등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기관사가 확인하는 반응표시등이 고장 난 경우에는 그 요지를 기관사에게 통고한 후 출발전호를 하여야 한다.
② 입환신호기 반응표시등 고장의 경우에는 그 사유를 열차승무원에게 통고하고, 열차승무원은 기관사에게 시동전호를 하여야 한다.
③ 반응표시등은 신호기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을 때에는 소등되고, 진행 지시신호가 현시된 경우에는 백색등 3개가 점등된다.
④ 반응표시등을 확인한 기관사는 주체의 신호기의 신호현시 상태를 철저히 확인하여야 한다.
88.다음은 수신호등에 관련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선로개량작업 등을 시행하는 경우 인원부족 등으로 장내신호기 또는 출발신호기에 대한 진행 수신호를 현시하기 어려울 때에는 그 대용으로 수신호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② 수신호등을 설치할 정거장 및 신호소는 구내배선 및 열차특성을 감안하여 미리 운전명령으로 수송조정실장이 지정할 것
③ 수신호등에 의해 진출입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관계 선로전환기가 이미 잠겨있는 관계로 개통방향을 확인하거나 주의운전 할 필요가 없다.
④ 수신호등을 사용하는 선로는 관련 선로전환기를 키볼트 등으로 잠글 것
89.다음은 기외정차 경고등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열차가 정차한 경우에 후속열차의 기관사에게 제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경보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기외정차 경고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제1폐색신호기 안쪽 궤도회로에 열차가 점유하면 최초 동작하여 장내신호기 안쪽으로 열차가 완전히 진입하면 즉시 소등될 것
③ 경부선 CTC 4현시 구간에서만 사용되므로 일반철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④ 평상시 소등되며 열차진입 시 상위 1개등은 적색등이 점등되며, 하위 2개등은 적색등이 교호로 깜박거릴 것
90.다음은 건널목지장 경고등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 ④ )
① 철도건널목 내에 자동차 등의 장애물이 지장을 하고 있는 경우에 당해 건널목을 향하여 진행하여 오는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경고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건널목 지장경고등(이하 “건널목 경고등”이라 한다)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건널목을 지장하고 있을 때에는 건널목 경고등은 적색등 5개가 시계방향으로 1개씩 차례로 점등 및 소등
③ 건널목 내에 지장이 없을 때에는 건널목 경고등은 적색등 5개는 소등되고, 고장표시등은 백색등 1개가 점등
④ 건널목 경고등 장치가 고장인 경우에는 건널목 경고등은 적색등 5개가 점등되고, 고장표시등은 백색등 1개가 점등
91.다음은 승강장 비상정지 경고등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③ )
① 역구내 승강장에서 승객의 선로추락, 화재, 테러, 독가스 유포 등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승강장을 향하여 진행하여 오는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경고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승강장 비상정지 경고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승강장 비상정지 경고등은 평상시 소등되어 있다가 승강장의 비상정지버튼을 작동 시 적색등이 점등되며, 약 1초 간격으로 점멸 한다.
③ 역장(대매소 포함)은 승강장 비상정지 경고등이 동작하였을 때에는 기관사 및 관제사에게 통보만 하면 된다.
④ 기관사는 승강장 비상정지 경고등의 점등을 확인한 때에는 즉시 정차조치하고 역장 및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92.다음은 신호기 사용중지 시 조치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사용 폐지한 미철거 상치신호기 및 사용개시 전의 상치신호기에 대하여는 방치 하여도 무방하다.
② 완목식 신호기는 암에 반사재를 사용한 백색 야광테이프로 X형 표시를 하고 야간에는 소등할 것
③ 색등식 또는 등열식 신호기는 소등하고, 신호기등 함에 반사재를 사용한 백색 야광테이프로 X형 표시하거나 이를 옆으로 돌려놓을 것
④ 사용개시를 위한 기능시험을 하는 경우에는 점등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유지보수 소속장은 역장에게 통보하고, 역장은 기관사에게 그 사유를 통보하여야 한다.
93.다음은 임시신호기의 설치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 ④ )
① 서행신호기는 서행구역의 시작지점, 서행해제신호기는 서행구역이 끝나는 지점에 각각 설치하고, 서행구역은 지장지점으로부터 앞ㆍ뒤 양방향 50m를 각각 연장한 거리를 말한다. 단선 운전구간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뒷면 표시로서 서행해제신호기를 겸용할 수 있다.
② 서행예고신호기는 서행신호기의 바깥쪽 400m 이상의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선로최고속도 130km/h 이상 선구에서는 700m, 지하구간에서는 200m 이상의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터널 내에 설치함으로 인하여 서행예고신호기의 인식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거리를 연장하여 터널입구에 설치할 수 있다.
③ 복선구간에서 선로작업 등으로 일시 단선운전을 할 경우에는 작업개소 부근 운행선로 양쪽방향에 60km/h 이하의 서행신호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작업관련 소속장이 작업유형, 선로지형 등을 고려하여 서행속도를 더 제한하거나, 열차서행을 하지 않도록 정규운전명령을 요청할 수 있다.
④ 임시신호기는 관리역장 이 설치 및 철거 하여야 한다.
94.다음은 수신호 현시생략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입환신호기에 진행신호를 현시할 수 있는 선로
② 입환표지에 개통을 현시할 수 있는 선로
③ 역 조작반(CTC 포함) 취급으로 신호연동장치에 의하여 진로를 잠글 수 있는 선로
④ 고장신호기와 연동된 선로전환기가 상시 잠겨있지 않은 선로
95.다음은 신호 확인을 할 수 없을 때 조치에 관한 내용이다.기관사의 조치내용 중 틀린 것은?( ③ )
① 신호를 주시하여 신호기 앞에서 정차할 수 있는 속도로 주의운전 하여야 하며, 신호현시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단 정차할 것. 다만, 역장과 운전정보를 교환하여 그 열차의 전방에 있는 폐색구간에 열차가 없음을 확인한 경우에는 정차하지 않을 수 있다.
② 출발신호기의 신호현시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 역장으로부터 진행 지시신호가 현시되었음을 통보 받았을 때에는 신호기의 현시상태를 확인할 때까지 주의운전 할 것
③ 출발신호기의 신호현시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 역장으로부터 진행 지시신호가 현시되었음을 통보 받았을 때에는 출발신호기의 현시상태를 직접확인하기 전까지 출발하지 않는다.
④ 열차운전 중 악천후의 경우에는 최근 정거장 역장에게 통보할 것
96.다음은 이동금지전호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차량관리원 또는 역무원은 차량의 검사나 수선 등을 할 때는 이동금지전호기(등)를 걸어야 한다.
② 차량관리원 또는 역무원은 열차에 연결한 차량 또는 유치 차량의 차체 하에 들어갈 경우 기관사나 다른 역무원에게 그 사유를 통고한 후 이동금지전호기(등)을 잘 보이는 위치에 걸어야 한다.
③ 이동금지전호기(등)의 철거는 해당 전호기를 게출한 차량관리원 또는 역무원이 시행한다.
④ 이동금지전호기(등)의 철거는 역장 및 역무원이 시행 한다
97.다음은 열차표지 고장 시 조치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앞표지가 1등 이상 점등되는 경우에는 그대로 운전할 것
② 앞표지가 모두 소등 된 경우에 기관사는 관제사에게 통보하고, 정비 조치를 할 것. 이 경우에 정비를 할 수 없는 때에 관제사는 기관사에게 운행선로의 형태, 주ㆍ야간 등을 고려하여 주의기적을 수시로 울리면서 최근 정거장까지 주의운전 할 것을 지시 할 것
③ 뒤표지가 모두 소등 또는 없는 것을 발견한 관계 직원은 발견즉시 관제사에 통보 할 것
④ 앞표지가 모두 소등 된 경우에 기관사는 관제사에게 통보하고 기관차 뒤쪽의 전조등을 취출 하여 전차선 가압구간이라도 주의하여 지붕으로 올라가 교환하면 된다.
98.다음 복선 운전구간에서 차단작업, 선로고장, 차량고장 등의 사유로 인하여 관제사의 임시운전명령에 따라 열차를 지정된 선로의 반대선로로 출발시키는 경우의 운전취급 중 기관사의 조치로 틀린 것은?( ④ )
① 열차출발 전에 운행구간의 서행개소 및 서행속도 등을 역장으로 부터 운전에 필요한 사항을 통고 받지 못한 경우에는 확인하고 운전할 것
② 인접선의 선로고장 또는 차량고장으로 운행구간을 지장하거나 지장 할 우려가 있다고 통보받은 지장 구간을 60km/h 이하의 속도로 서행 운전할 것 다만, 서행속도에 관한 지시를 사전에 통보받은 경우에는 그 지시속도에 따를 것
③ 건널목관리원 배치여부를 확인하고, 건널목차단기가 자동차단 되지 않거나 건널목관리원이 배치되지 않았을 때에는 건널목 상당거리 전방에서 속도를 45km/h이하로 낮추어 운전할 것
④ 건널목은 자동차단되는 여부와 관계없이 60km/h 이하로 주의운전 한다.
99.다음은 단로기 취급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
① 단로기를 취급하기 위하여 사용한 열쇠는 그 때마다 잠그고 이를 제거하여야 하며 승무중인 기관사가 항상 보관한다.
②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에 상용하지 않는 전차선에 설치된 단로기는 평상시 개방(OFF)하여야 한다
③ 화물을 싣거나 내리기 위하여 화물측선에 전기기관차를 진입시키는 경우에는 역장의 승인을 받을 것
④ 전기차를 검수차고로 진입 또는 유치선을 진출시키는 경우에 검수담당 소속장은 안전관계 사항을 확인하고 단로기를 투입 할 것
100.다음은 운전허가증 무휴대 시 조치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④ )
① 열차 운전 중 정당한 운전허가증의 무휴대 또는 무승차한 것을 발견한 기관사는 속히 열차를 정차시키고 열차승무원 또는 후방 역장에게 그 사유를 통고하여야 한다.
② 열차 운전 중 정당한 운전허가증의 무휴대 또는 무승차한 것으로 정차한 기관사는 즉시 방호장치 방호를 한 후 관제사 또는 최근 정거장 역장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③ 무선전화기 통신 불능으로 관제사 또는 역장의 지시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기관사는 가용 통신수단을 활용하여 조치하여야 하며, 관제사 또는 역장의 지시를 위해 무선전화기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야 한다.
④ 열차 운전 중 정당한 운전허가증의 무휴대 또는 무승차한 것을 발견한 기관사는 지도권으로 판단하고 최근 정거장까지 그대로 운전한다.
첫댓글 좋은 자료 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