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어 퀴즈 21 / 탐라의 아이들은 바닷물 속으로 들어가 숨을 참는 연습을 하며 공부해야 했습니다. 바당이 곧 마당이어서 구석구석에 뭐가 있는지 훤합니다. '벗들이랑 물속에서 누가 더 오래 버티는지를 견주는 놀이'를 제주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① 곱을락 ② 숨빌락 ③ 게들락 ④ 비치락 ⑤ 맨들락
답 / 제주어 퀴즈 21 / ② 숨빌락 정답
① 곱을락 - 숨박꼭질
③ 게들락 - 소라게(집게)
④ 비치락 - 빗자루
⑤ 맨들락 - 옷을 홀라당 벗음
제주어 퀴즈 22 / 갈치 꼬리에는 지느러미가 없고, 꼬리가 워낙 길어서 다른 갈치로부터 공격대상이 됩니다. 꼬리가 없는 갈치 조림, 구이 그리고 호박과 배추로 끓인 국이 좋습니다. 꼬리가 길어서 밟히기도 하지만, 남의 꼬리를 밟지 마세요. 다음 제주어 중에서 '꼬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꼴렝이 ② 꼴리 ③ 꼬랑지 ④ 꼬락지 ⑤ 꼴랑지
답 / 제주어 퀴즈 22 / ④ 꼬락지
제주어 퀴즈 23 / 반딧불이가 불을 밝히는 것은, 짝짓기를 위해 발광하는 행동입니다. 제주도엔 운문산반딧불이, 애반딧불이, 늦반딧불이, 파파리반딧불이 등 4종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숲이 주는 자연의 신비에 숙연해지길 기대합니다. 다음 중 반딧불이의 제주어 이름이 아닌 것은?
① 불잔디 ② 불란지 ③ 불한지 ④ 불칸디 ⑤ 불한듸
답 / 제주어 퀴즈 23 / ④ 불칸디
제주어 퀴즈 24 / ‘혀를 날름거리다’는 의미를 지닌 뜻을 제주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① 세글르다 ② 세경바레다 ③ 세멜록ᄒᆞ다 ④ 세다들다 ⑤ 세벤지롱ᄒᆞ다
답 / 제주어 퀴즈 24 / ③ 세멜록하다
① 두 사람이 방아를 찧을 때 운율이 잘 맞지 않다
② 한 눈 팔다
④ 말더듬다
⑤ 어색하지 않고 시치미떼다
제주어 퀴즈 25 / 제주산 돼지고기는 경조사와 맛집에서 빠지지 않는 일품 음식입니다. 솥뚜껑을 엎어놓고 기름대신에 돼지비개를 이용해 만든 빙떡을 비롯해 머릿고기, 순대, 돔베고기, 궤기국수, 선지해장국, 보쌈, 적갈(산적), 김치찌개, 갈비, 돈까스 등 어른에서 아이까지 돼지고기의 레시피가 다양하지요. 다음의 제주향토음식 중에 돼지고기뼈를 넣고 푹 끓인 국물에, 무와 물에 개인 메밀가루를 넣어서 만든 제주형 갈비탕은 어느 것일까요?
① ᄆᆞᆷ국 ② 돗궤기국 ③ 고사리육개장 ④ 아강발국 ⑤ 좁짝뼈국
답 / 제주어 퀴즈 25 / ⑤ 좁짝뼈국
제주어 퀴즈 26 / 숨김과 먹이활동을 위해 모래 바닥에 적응하면서 광어(넙치)는 왼쪽눈이, 도다리(가자미)는 오른쪽눈이 더 발달합니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두 종 사이에 있는 예쁜 구슬을 놓고 눈싸움하다가 그만 눈이 한쪽으로 몰리게 되었답니다. '못마땅하여 눈에 독기를 품고 쏘아보다'라는 의미의 제주어를 무엇이라 할까요?
① 눈꿀ᄒᆞ다 ② 눈벨르다 ③ 눙그리다 ④ 눈조곱다 ⑤ 눈열읏다
답 / 제주어 퀴즈 26 / ① 눈꿀호다
② 눈벨르다 ③ 눙그리다 ④ 눈조곱다 ⑤ 눈열읏다
제주어 퀴즈 27 / 태풍이 불어온다는 소식에 걱정이지만, 현재는 고요한 상태입니다. 예로부터 제주는 홍수, 태풍, 폭설로 인한 고생과 감염병으로 숱한 희생을 숨겨야 했습니다. 바다에서 물결이 이는 데도 큰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옛날 목포에서 제주로 오는 배를 탔는데, 바다가 사나워 추자에 기항했습니다. 다음날 아침 7시에 출항했는데, 파도는 높았습니다. 바람이 없으니, 물결도 한 시간이 못되어 잔잔해졌습니다. 파도처럼 밀려오는 물결을 제주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① 멜 ② 팡 ③ 뭉 ④ 절 ⑤ 벨
답 / 제주어 퀴즈 27 / ④ 절
① 멜 - 멸치
② 팡 - 어떤 장소
③ 뭉 - 억지부리는 꼴
⑤ 벨 - 별
제주어 퀴즈 28 / 이끼는 녹색을 띤 식물로 땅위, 바위, 나무껍질, 연못 등에서 자랍니다. 보통 물고기 어항에서는 서로 엉켜 있는 모습을 쉽게 확인되죠. 건조시에는 딱딱한 모습이지만 습기를 머금으면 조금 부풀어 오른 느낌입니다. 마을 연못이나 과수원 창고 건물에도 자라는데, 이런 녹색빛의 이끼류를 제주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① 늬 ② 느 ③ 니껍 ④ 늣 ⑤ 뉠
답 / 제주어 퀴즈 28 / ④ 늣
① 늬 - 이(齒)
② 느 - 너, 이인칭
③ 니껍 - 미끼
제주어 퀴즈 29 / 뱀, 잠자리, 매미와 같은 동물은 허물을 벗지요. 탈피하기 전 몸을 감싸고 있던 외골격이거나 피부를 벗으면서, 성숙해집니다. 사람도 자신의 허물을 벗어던질 줄 알아야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허물로 기회를 노리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동물의 허물을 제주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① 헉 ② 흘 ③ 촐 ④ 봇 ⑤ 꺽
답 / 제주어 퀴즈 29 / ② 흘
③ 촐 - 마소가 먹는 풀의 총칭, 꼴
④ 봇 - 난막, 태반, 탯줄
⑤ 꺽(끅) - 칙(葛)
제주어 퀴즈 30 / 예로부터 제주사람들은 자연재해, 농삿일, 부역, 감염병 등으로 말이나 소보다 더 심한 고충을 감내해야 했습니다. 자식이 많아도 적어도 그리고 재산이 있어도 없어도 살림살이가 편안하지 않았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경제적 양극화가 심합니다. 제주 속담 중에 '셔도 걱정, 읏어도 걱정'을 가장 잘 풀이하면 어느 것인가요?
① 많아도 걱정 웃어도 걱정
② 마셔도 걱정 먹어도 걱정
③ 있어도 걱정 없어도 걱정
④ 서기도 걱정 앉아도 걱정
⑤ 쉬어도 걱정 누워도 걱정
답 / 제주어 퀴즈 30 / ③ 있어도 걱정 없어도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