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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보다 훨씬 뛰어나신 예수님(히브리서 1장 4~9절)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구약성경에서는 타락한 저와 여러분을 메시아를 통하여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이스라엘 역사를 통하여
여러 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반복해서 말씀하고 있었고
이렇게 기록된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예수님이 오셔서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말씀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능력의 말씀으로 붙들고 계신 것은
십자가로 구원하신다는 메시아 언약은
영원히 변치 않는다는 것으로
구약이나 신약이나 모두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말씀을 하고
본문 4~5절은 이런 말씀을 하고 있는데 ....
히1:4 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히1: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이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것은
천사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받았다는 것으로
하나님이 예수님을 내 아들이라 했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가 천사와 예수님을 비교하는 것은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천사보다 못한
선지자로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16:13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다>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마16: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정통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메시아가 아닌
선지자의 한사람으로 알고 있으므로
천사보다 못한 선지자를 믿고 따르지 말라고
예수님을 믿게 된 유대인들을 유혹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하나님의 아들이 예수님이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가르쳐 주고 있는 것으로
시편 2편 7절의 말씀을 인용하여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시편 2편 1절부터 보는데 ....
시편 2편은 메시아를 예언하는 장으로 하나님의 아들을
보내어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내용입니다.
시2:1 어찌하여 이방 나라들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헛된 일을 꾸미는가
시2:2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와 그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며
시2:3 우리가 그들의 맨 것을 끊고
그의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는도다
세상 사람들은(유대인들은) 약속의 말씀대로
메시아가 오셔서 우리의 죄를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믿지 않는다는 것으로
육적인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그의 결박에서 벗어나려 한다는 것으로
복음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섬기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렇게 하신다고
이어지는 2~6절은 말합니다.
시2:4 하늘에 계신 이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그들을 비웃으시리로다
시2:5 그 때에 분을 발하며 진노하사
그들을 놀라게 하여 이르시기를
시2:6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세상 사람들이 믿지 않고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려 한다고 해도
여호와 하나님은 약속의 말씀대로
교회의(나의) 왕이신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었다고
이어지는 7절은 말합니다.
시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이 말씀을 마태복음 3장 16~1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마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으로
하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셨다는 뜻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인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고 구원해 주려고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는 것입니다.
시편 2편 7절의 말씀을 이루어 주시려고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오신 예수님이 땅끝까지 복음을 전해서
구원하신다고 이어지는 시편 2편 8절은 말합니다.
시2:8 내게 구하라 내가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시2:9 네가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준다는 것은
땅끝까지 복음을 전해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신다는 뜻이며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린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으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실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1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2:10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세상의 재판관들아 너희는 교훈을 받을지어다
군왕과 재판관들은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하신다는
메시아 언약을 배척하고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을 말하는데
예수님께 돌아와 지혜를 얻으라는 것으로
복음으로 돌아오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여호와를 경외하고 입맞추라고
이어지는 11~12절은 말합니다.
시2:11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다
시2:12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도다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것은 복음을 받아들이라는 뜻이며
그의 아들에 입맞추라는 것은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심판이고
믿으면 복을 받는다는 것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으로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히브리서 기자는 시편 2편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었고
이 말씀대로 예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셨다고
말씀하는 것이며 이러한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천사보다 못한 선지자가 아니라
천사보다 우월하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으로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약속하신 메시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5절에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했다는 것입니다.
히1: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이 말씀은 사무엘하 7장 14절의 말씀인데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이 오셔서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시고 우리를 구원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삼아주신다는 내용입니다.
다윗 언약인 사무엘하 7장 12절부터 보면 ....
삼하7: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다윗이 죽고 다윗의 몸에서 난 씨인 솔로몬이 왕이 되어
다스리는 나라를 견고하게 하신다는 말씀인데
이 말씀은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교회의 왕이 된다는 뜻이며
예수님이 다스리는 나라가
영원히 견고할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삼하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다윗의 아들인 솔로몬이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세우고
전쟁이 그치고 평안히 사는 것처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을 보내어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시고
그들을 다스리는 나라가 영원히 견고할 것임을 말합니다.
이렇게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셔서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고 이어지는 14절은 말합니다.
삼하7: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삼하7: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요한복음에서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는 것처럼
사람은 자신의 열심과 노력으로도 예수님을
입으로 주라 시인하는 믿음에 이르지 못하는데
이러한 저와 여러분에게 성령이 오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시고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어 하나님의 아들로 삼아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고
우리는 그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아들이 죄를 범한다고 해도 아버지는 아들을 훈계하지만
아버지와 아들 관계는 분리되지 않는 것과 같이
마음의 성전이 세워져 구원받은 사람은
죄를 범해도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는 뜻인데
이는 마치 다윗이 밧세바를 범했지만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신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한다는 것은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말씀이오니
오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을 보내주시고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해 주신다고
다윗에게 약속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구원은 이 방법밖에 없는데
왜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려 하느냐는 것이며
우리를 구원하실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본문 6절은 모든 천사는
우리를 구원하실 예수님께 경배하라 했다고 말합니다.
히1:6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맏아들은 우리의 장자이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재림 때에 천사들은 예수님께 경배하라 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시편 98편을 말하는데 ....
1~3절은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해 주셨다는 내용이며
이어지는 4절부터 보면 ....
시98:4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자신들을
구원해 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온 땅은 찬송하라는 것입니다.
시98:5 수금으로 여호와를 노래하라
수금과 음성으로 노래할지어다
시98:6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시98:7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주하는 자는 다 외칠지어다
시98:8 여호와 앞에서 큰 물은 박수할지어다
산악이 함께 즐겁게 노래할지어다
우주 만물은 다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해 주신
예수님을 피조물인 천사도 여호와께 경배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면서 9절은
십자가를 믿지 않는 자들은 심판을 받지만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다시 오신다고 말합니다.
시98:9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땅을 심판하러 오시는 분은 예수님을 말합니다.
이처럼 십자가를 통하여 약속의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시고
심판 주로 오실 예수님을 우주 만물은 찬양하라는 것으로
피조물인 천사도 예수님께 경배하라 했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이루시는 예수님을 수종을 든 자가 천사라고
이어지는 본문 7절은 말합니다.
히1:7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
이 말씀은 천사들이 예수님을 수종들었다는 뜻인데
마태복음 4장 1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4: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예수님이 마귀로부터 세 가지 시험을 받으신 후에
천사들이 나아와서 예수님을 수종들었다고 말하는데
이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8절을 보면 ....
히1:8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이 말씀은 시편 45편 6절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
시편 45편은 왕이시며 교회의 신랑이신 예수님과
신부인 교회와의 사랑을 노래한 시편입니다.
그리고 1~5절의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시는 모습을
장수의 모습으로 그려주고 있는데 ....
4절부터 보면 ....
시45:4 왕은 진리와 온유와 공의를 위하여
왕의 위엄을 세우시고 병거에 오르소서
왕의 오른손이 왕에게 놀라운 일을 가르치리이다
시45:5 왕의 화살은 날카로워 왕의 원수의 염통을 뚫으니
만민이 왕의 앞에 엎드러지는도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머리를 밟는 모습을 원수의 염통을 뚫어
왕 앞에 엎드려진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여
만왕의 왕이 되어 다스리는 나라는 영원하고
공평한 규라고 이어지는 6절은 말합니다.
시45:6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예수님이 만왕의 왕이 되어 다스리는 나라는
영원하고 공평하니 예수님의 신부인 저와 여러분은
예수님께 나아가야 한다는 문맥의 말씀인데 ....
이어지는 10~14절을 보면 ....
시45:10 딸이여 듣고 보고 귀를 기울일지어다
네 백성과 네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릴지어다
시45:11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딸은 교회인 저와 여러분을 말하는데
네 백성과 네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리라는 것은
아버지로 섬기고 있는 사탄을(다른복음) 잊어버리고
우리의 죄를 모두 대속해 주신
왕이신 예수님께 나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왕이신 예수님이 그런 저와 여러분을
사모한다는 것으로 자신의 신부로 삼아주신다는 것입니다.
시45:12 두로의 딸은 예물을 드리고
백성 중 부한 자도 네 얼굴 보기를 원하리로다
시45:13 왕의 딸은 궁중에서 모든 영화를 누리니
그의 옷은 금으로 수 놓았도다
시45:14 수 놓은 옷을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여기서 금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믿음을 말하는 것으로
옷을 금으로 수 놓았다는 것은 믿음의 용사가 되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주신 의에 옷을 입었다는 뜻이며
그로 인하여 예수님께로 이끌어 간다는 것으로
예수님의 신부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사탄의 머리를 밟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만물을 다스리는 왕이 되셨다는 것이며
그의 나라는 영원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이 오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는데
이렇게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하나님은 그들의 아버지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자들은 아무리 죄를 범해도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이러한 예수님께 온 땅은 경배하라는 것으로
피조물인 천사도 예수님께 경배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이러한 예수님을 믿음으로
그의 신부가 되었음을 잊지 마시고
예수님을 늘 찬양하며 살아가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고 퍼 갑니다.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