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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복음은 없다(갈라디아서 1장 6~10절) - 나답과 아비후가 드린 다른 불이란
갈라디아 교회에게 간단하게 인사를 마친 사도바울은
다른복음은 없다며
다른복음을 따르면 저주를 받는다고 강하게 말합니다.
본문 6절을 보면 ....
갈1:6 <다른 복음은 없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그리스도의 은혜로 갈라디아 교회를 불렀다는 것은
예수님이 그들을 신부로 삼아 주시려고 바울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게 하여 부르셨다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장 2절을 보면
사도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것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고후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정결한 처녀라는 것은 복음으로 모든 죄를 사함받아
죄가 하나도 없는 백성을 말하는 것으로
사도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게 하려고
복음을 전하고 있다는 뜻으로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갈라디아 교회에게 복음을 전한 것도
동일한 의미인데 그 복음을 떠나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다고 책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다른복음은 십자가를 변질시켜 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마치 이 모습은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켜
하와를 유혹하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뱀은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처럼 된다고 변질시켜 전한 것으로
이것이 다른복음으로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신 십자가 복음을
변질시켜 전하는 사람이 뱀의(사탄의) 종인 것입니다.
복음을 변질시키지 말라 말씀하고 있는
출애굽기 12장 8~9절을 보면 ....
출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출12: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유월절 양의 고기는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이것을 사람이 듣기 좋은 말로 변질시키거나
성경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물에 삶아서 먹거나 날것으로 먹는 것입니다.
또 출애굽기 20장 24~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
출20:25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제물을 드리는 토단은 십자가를 말하는데
토단을 쌓고 예배를 드리라는 것은
있는 그대로 예배를 드리라는 것으로
십자가를 변형시키지 말라는 뜻이며
약속의 말씀대로 오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죄인들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셔서 구원해 주시는
것에서 더하거나 빼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이 다듬은 돌이나 정으로 쪼지 말라는 것으로
성경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거나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하면 하나님이 창세 전에 계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셔서 죄인들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신 일을 더하거나 빼지 말고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성경의 말씀을
자세히 풀어 주는 말씀만 먹어서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알고 믿어야 구원받게 된다는 것이며
그렇지 않고 십자가를 변형시켜 전하거나 다른복음을
따르는 사람들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본문 8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갈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제자들과 사도바울이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믿으면 저주를 받는다고 말하는데
그럼 복음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하여
갈라디아서 3장 6~8절을 먼저 봅니다.
갈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갈3: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갈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통하여
복음으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셨고
그 약속의 말씀을 믿은 아브라함을
의롭다 여겨 주셨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약속하신 것은
창세기 3장 15절에 약속하신 메시아 언약의
또 다른 모형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가 뱀의 머리를
밟고(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신
복음을 믿고 깨닫게 하여(가죽옷을 입혀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언약의 모형인 것입니다.
이 언약의 말씀을 이루어 주셔서 구원해 주실 것을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다 여겨 주셨다는 뜻입니다.
그럼 아브라함에게 전한 복음이 무엇인지
창세기 12장 2~3절을 보면 ....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이 말씀대로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어 그의 후손들인
이스라엘 백성이 큰 민족을 이루었는데
이 말씀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복음으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것으로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저주한다는 것도
예수님을(복음을) 믿는 자는 구원의 복을 받지만
믿지 않는 자는 심판을 받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고 창세기 14장에 가면 대적들에게
포로에 잡혀간 조카 롯을 적은 인원으로 구해오는
아브라함을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로 축복해 줍니다.
창세기 14장 18~19절을 보면 ....
창14: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창14: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살렘 왕 멜기세덱은 예수님임을
히브리서 5장 8~10절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히5:8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5: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5: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예수님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었다고 말하는데
반차는 정해진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때가 차매 오셨다는 뜻이며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멜기세덱인 예수님이 때가차매 오셔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창세기 14장에서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은 떡과 포도주로 축복해 주신 말씀을 말하는데
이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셨음을
마지막 만찬에서 이렇게 말씀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6장 26~28절을 보면 ....
마26: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마26: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마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떡은 예수님의 살인 성경의 말씀을 상징하고
잔은 십자가 대속의 잔을 말하는 것으로
성경에 야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어 죽으시고 부활하신다는 뜻으로
창세기 3장 15절과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인
메시아언약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언약의 피라는 것은 성경에서 약속하신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다는 말씀이 언약의 피인 것입니다.
이처럼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로 아브라함을 축복해 주신 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말씀하신 것이며
그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기 위하여 오셨다는 뜻으로
예수님은 마지막 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주시며
마시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떡과 포도주가 상징하는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어야 생명을 얻게 된다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마시라고 주신 것인데
요한복음 6장 54절에 이렇게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예수님의 살과 피는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한 떡과 포도주를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구원받게 된다는 것인데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떡과 포도주로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떡과 포도주인
복음의 말씀으로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여호와 하나님은 말씀하신 것입니다.
창세기 15장 4~6절을 보면 ....
창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상속자는 아브라함의 기업을 이어받을 자를 말하는 것으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말합니다.
창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창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으로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구원하신다고 말씀하시자
그 여호와의 말씀을 믿음으로
아브라함을 의롭다 여겨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인용하여 갈라디아서 3장 8절은 성경이
미리 알고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했다고 말하는 것으로
창세기 3장 15절의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여자인(교회인)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자들을
구원하실 것을 여호와 하나님은 말씀해 주신 것으로
이 말씀이 복음의 말씀인 것입니다.
창세 전에 계획하신 것을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것이 복음의 말씀인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이것을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은 것으로
복음을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과 제자들은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셨다는 복음을 전한 것으로
이 복음 외에 다른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는다고
사도바울은 반복하여 반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변질되지 않은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데 .....
이스라엘 백성이 복음을 상징하는 만나를 배척하자
여호와 하나님은 만나를 먹어야 생명을 얻게 된다는
의미로 민수기 21장 8~9절은 이렇게 행하십니다.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불뱀을 장대에 달았는데 놋뱀이 된 것으로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뱀의 머리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밟고 승리하셨다는 것으로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이
놋뱀이 장대 위에 높이 달린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음으로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님을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얻게 된다는 것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이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을
바라봄으로 생명을 얻게 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놋뱀만 바라보면, 제단만 쌓으면,
예배만 드리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진리에서 벗어난 것으로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모습처럼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성경의 말씀을
스스로의 소견으로 해석하거나 문자 그대로 보고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다른복음으로
어떠한 형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도들이 전한 복음 외에 다른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는다고 하는데 저주를 받은 자를 말하고 있는
레위기 10장 1~2절을 봅니다.
레10:1 <나답과 아비후가 벌을 받아 죽다>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레10:2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향로에는 번제단에 있는 불을 담아 분향해야 하는데
다른 불을 담아 분향하자
나답과 아비후가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번제단에 있는 불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제물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린 후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을 말하며
그 불로 분향하는 것은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신 예수님의 중보기도를 말하는데
예수님의 중보기도로 말미암아
죄인들이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되어
구원받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이
고라당의 반역으로 염병이 시작되었을 때의 일인데
민수기 16장 46~48절을 보면 ....
민16:46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민16:47 아론이 모세의 명령을 따라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민16:48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은 심판을 받게 되는 모습을
염병에 걸려 죽임을 당하는 모습을 말하며
그런 자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제단의 불을 담아
분향하자 염병이 그쳐 생명을 살리게 된 것입니다.
제단의 불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를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며
그 불 위에 향을 사르는 것은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서 십자가에서
값을 주고 산 백성이라고 중보기도 하시는 것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이렇게 중보기도 하심으로 저와 여러분이
복음을 깨달아 믿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을 그려주고 있는 것이
번제단의 불을 담아 향을 살라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배척하고 자신들의 열심과 노력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자가
나답과 아비후로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들은 심판을 받고만 것으로
제자들이 전한 복음 외에 다른복음을 전하거나 따르면
저주를 받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10절에 사도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사도바울은 한 영혼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오직 진리의 말씀만 전한다는 것으로
복음 외에 사람이 듣기 좋아하는 말씀은
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로마서 9장 1~3절에도 이렇게 말합니다.
롬9:1-2 <약속의 자녀 약속의 말씀>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롬9:3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유대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아 심판을 받을
처지에 놓인 것을 보고 안타까워하는 사도바울의 모습으로
그들도 복음으로 돌아오길 간절한 바람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도바울은 전한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받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오직 진리의 말씀만 전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도바울은 다른복음은 없다면
다른복음을 전하거나 따르면 저주를 받는다고
강하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오직 사도들이 전한
복음의 말씀만 꼭 붙잡고 살아가셔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