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 인형으로 내 마음을 표현하는 ‘나의 이야기를 들어줘’ ‘인형극 캠프’
초등캠프 일정 – 인형극 캠프
| 첫째날 | 둘쨋날 | 셋쨋날 | 넷쨋날 | 마지막날 |
07:00 ~ 08:00 | 도착 ! 짐풀고 | 기상/세면/방정리/발열체크 |
08:00 ~ 09:00 | 아침 | 청소 |
09:00 ~ 10:00 | 선택수업 선택 | 인형 만들기 | 동아리활동1 | 수료식 학교설명 |
10:00 ~ 11:00 | 간디선택수업1 |
동아리활동2 | 마무리(아점) (인사) |
11:00 ~ 12:00 | 간디선택수업2 | 보석사산책 |
12:30 ~ 13:30 | 점심 |
13:30 ~ 14:00 | 개인정비 | 개인정비 | 개인정비 | 집으로 |
모둠회의 대본쓰기 |
| 공연 연습하기 |
14:00 ~ 15:00 | 인형극 연습 |
15:00 ~ 16:00 | 입학식 얼굴트기- 우리는 친구 | 모둠별 준비시간 |
16:00 ~ 17:00 | 중간점검 |
17:00 ~ 17:30 |
전체친교놀이 | 소품산출 |
친교놀이 – 나의 짝은 누구 |
자유연습시간 |
18:00 ~ 19:00 | 저녁 |
19:00 ~ 20:00 | 아이스브레이크 | 간디학교이야기 | 교가배우기 | 발표회 |
나의이야기를 들어줘 |
20:00 ~ 20:30 | 인형극 설명 | 대본 외우기 | 장기자랑 준비 | 롤링페이퍼 |
20:30~21:00 | 모둠별 하루 나누기 & 발열 건강체크 |
21:00 ~ 22:00 | 정리 및 취침 |
프로그램 별 우천 시 대비 |
|
|
■ 공통 내용 :
○ OT
- 입학식 / 캠프소개 / 샘들 소개
- 금산간디 계절학교 컨셉에 대해서 설명하고 대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 될 것인지
○ 규칙설명 / 모둠별 모임
- 학교규칙, 기숙사 규칙에 대해서 OT 시간이 이야기를 하면 다수와 소통하고 강의 형태가 되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큰 맥락에서만 설명하게 된다고 생각하여 모둠에서 선생님들이 지도, 설명해주면서 아이들에게 질문도 받으며 부가적으로 자세한 설명을 해 줄 수 있는 형태
○ 아이스브레이킹
- 간디, 대안학교 현장에서 하는 공동체 놀이
- 협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 몸으로 부딪히는 활동적인
- 승자와 패자가 나뉘는 게임을 한다 해도 자신을 어필하고 자신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는 소재로 활용(경쟁문화, 승 패, 열등감, NO!)
○ 조별 하루 나누기 / 친목시간
- 하루 나누기를 하며 서로에 대해서 이야기
- 건의사항, 건강체크, 에러사항 확인
- 내일 일정관련 간단 설명
- 일정이 딜레이 되면 커버할 수 있는 여유 시간
○ 선택수업
- 자봉 선생님들의 재능을 조금씩 살려 지식을 주입 보다는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수업을 진행
- 아이들과 소통, 교감하며 하는 간단한 수업
- 다양한 장르
- ex) 3분 크로키, 전자기기에 대한 토론, 주변 도구로 잼 맞춰보기, 축구or농구, 티타임, 네일아트, 역사 야설에 대한 이야기, 이글루 만들기, 합동 만다라, 스도쿠, 자신이 다녀온 여행지 관련 이야기
- 사전에 자봉 선생님들이 수업 계획서를 작성해서 러닝타임 구체적 계획 등 작성 및 총괄팀 검토
○ 산책 문화
- 보석사 or 윗학교로 해서 중간중간 선생님들을 배치하고 아이들은 모둠or파트너를
구성해서 아이들끼리 이야기하며 산책을 다녀오는 문화
- 중간에 선생님들이 조금씩 미션을 주어도 좋을 듯
- 미션을 모으면 마지막에는 단어가 되어도 좋고 종결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
○ 야외활동
- 눈이 온다면 눈 관련 놀이
- 축구/보디가드피구/마라톤/제기차기/농구/줄넘기/줄놀이/경찰과 도둑
○ 간디설명회 – 캠프 끝
- 아이들에게 OT때 설명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아이들이 간디문화를 체험한 후에 간디학교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면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나 흐름, 철학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