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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66장은 ‘갈등 많은 공동체의 희망과 비전’입니다.1) ‘심판과 소망’의 내용입니다.2)
1. 하나님께서는 영(spirit)의 가난한 자에 바라보십니다.
이사야 66장 1-2절에 “하늘은 나의 왕좌고 땅은 나의 발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에게 지을 집이 어디며 나의 휴식처의 장소가 어디에 있느냐?모든 이것을 나의 손이 만들고 모든 이것들이 있노라 내가 영(spirit)의 가난하고 다치고 나의 말에 떠는 자에 바라보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절은 ‘하늘과 땅의 크신 하나님’에 대한 내용입니다.3) 사람들은 하나님을 위해 솟아오른 화려하고 장엄한 집을 짓습니다.4) 하나님께서는 매우 크신 분이심에도 성전에 거하시기로 약속하셨기에 자신을 낮추셔서 성전에 거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하시려고 임하십니다.5)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짓는 집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질문하십니다. ‘하나님의 집’에 대한 내용입니다.6)
주 하나님께서 “하늘은 나의 왕좌(throne)라”고 하셨습니다(사 66:1). 구약성경에서 “하늘”은 크게 3가지 용법으로 쓰였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로 눈에 보이는 하늘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습니다(창 1:1). 눈에 보이는 창공이며(창 1:8), 멀리 우주공간을 포함하며(창 1:14-17), 가깝게는 날아다니는 것이 날아다니는 공간입니다(창 1:20, 2:19-20). 또 하늘은 비가 내리는 곳인데(창 8:2), 하나님의 백성이 불순종할 때에 하늘이 청동처럼 되어 비를 내리지 않을 것입니다(레 26:19, 신 28:23). 하나님께서 먼지와 마른 흙으로 그 하늘부터 주실 것입니다(신 28:24).
하늘의 둘째 용법은 의인화된 하늘입니다. 무생물이라서 듣지 못하나 하늘을 의인화시켜서 하늘에게 “귀를 기울이라”고 명령합니다(신 32:1). 그 하늘은 기뻐하고, 그 땅은 즐거워할 것입니다(대상 16:31, 시 96:11). 하늘이 그 올바름을 알릴 것이니 그가 재판하시기 때문입니다(시 50:6). 이사야는 하늘에게 듣고 땅에게 귀를 기울이라고 명령하였으며(사 1:2), 예레미야는 하늘에게 몹시 두려워하라고 명령하였습니다(렘 2:12).
하늘의 세 번째 용법은 하나님의 거처하시는 곳으로서의 하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로부터 이스라엘의 자손들과 말씀하셨고(출 20:22), 하늘로부터 그의 음성을 듣게 하셨습니다(신 4:36). 하늘은 감히 누구도 더럽힐 수 없는 “성별의 거처”로서 하나님께서 거주하십니다(신 26:15). 성전에 기도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의 거주하시는 하늘에 들으실 것이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하실 것입니다(왕상 8:34, 대하 6:21). 그는 하늘에 거주하십니다(시 2:4). 하늘로부터 내려다보셨고(시 14:2), 하늘로부터 바라보셨고 그 아담의 모든 자손들을 보셨습니다(시 33:13). 이사야 예언자는 하늘에서 바라보시고 보실 것을 기도하였고(사 63:15), 하늘은 하나님의 왕좌고, 땅은 그의 발의 발판입니다(사 66:1). 그러므로 하나님을 “하늘에 계시는” 분이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마 6:9).
다윗은 하나님의 언약의 궤와 그의 발판을 위한 안식의 집을 세우기에 그의 마음과 함께 확고하게 하였습니다(대상 28:2, 시 99:5, 132:7).
하나님의 언약궤는 그의 발판이며 성전은 그의 발판을 위한 집입니다. 그의 발판은 그의 언약궤이며 성전은 그의 언약궤를 위해 지어졌습니다. 이사야는 땅을 하나님의 발판이라고 하여 성전을 땅 전체로 확장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주 전체를 그의 집으로 삼으시겠다는 것입니다.
시편 99편 5절에 “너희는 야훼를 높이고 그의 발의 발판에 예배하라, 그는 성별되시노라”고 하였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언약의 궤”를 “그의 발의 발판”이라고 지칭하였는데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그의 언약의 궤를 그의 발의 발판으로 삼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만나려면 그의 언약의 궤 앞으로 나아와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언약의 궤 앞으로 나아와야 그에게 알현(謁見)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을 보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발의 발판에 예배할 뿐입니다.
사람이 만든 구조물은 하나님의 항구적인 성전이 될 수 없습니다.7) 솔로몬의 성전은 하나님의 거주를 감당할 수 없는 것입니다(대하 6:18).
성전 안의 지성소는 하늘에 있는 실체를 본떠서 만든 모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발판은 형상화될 수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형상화되실 수 없고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에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발판에 예배함을 통해 볼 수 없는 그를 예배할 수 있습니다. 언약궤에 그를 보좌하는 케루빔의 형상은 있어도 그의 형상은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발의 발판인 언약궤에 예배함을 통해 그를 예배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언약궤 속에 있는 말씀을 중요하게 예배하여야 합니다.
모든 이것을 하나님의 손이 만들었고 이것들이 있으며 주 하나님께서 영(spirit)의 가난하고 다친 자에 바라보십니다(사 66:2).
천지와 성전 재료와 모든 이것들을 하나님의 손이 만들었습니다. 주께서 영(spirit)의 겸손하며 주를 의존하는 자에 바라보십니다.8)
주 하나님께서 영(spirit)의 가난하고 다친 자에 바라보시니(사 66:2), 그 영(spirit)에 가난한 자들은 복됩니다(마 5:3).
하나님께서는 영(spirit)이 침을 받아 다치게 하시고서 고쳐 주십니다. 아이가 버릇없이 굴 때에 때린 후에 약을 발라 주는 것과 같이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때림을 받아 낮아진 영(spirit)과 머무르십니다(사 57:15).
2절 후반부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떠는 자’에 대해 언급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을 청종하는 사람과 미워하는 사람으로 구분됩니다. 하나님을 간절히 원함을 영(spirit)의 가난함으로 표현하였습니다.9)
참된 성전은 보이는 건물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람의 영(spirit)이며 하나님께서는 영(spirit)의 가난하고 다친 자에 바라보십니다.10)
아이가 부모에게 맞으면 부모를 두려워하고 부모의 말에 떨게 됩니다. 야훼 하나님께서는 그의 말에 떠는 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십니다. 하나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시는 것이 복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사야 66장 3-4절에 “수소를 도살하는 자는 사람을 치는(slay) 자며 어린 양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자는 개의 목을 꺾는 자며 공물을 오르게 하는 자는 돼지의 피를 그렇게 하는 자며 유향(incense)을 기억하게 하는 자는 헛됨(idol)을 송축하는 자니, 그들도 그들의 길에 선택하고 가증한 것들에 그들의 영혼이 즐거워하며. 나도 그들의 변덕들을 선택하며 그들의 두려움들을 들어오게 할 것이니, 내가 불렀고 대답하는 자가 없으며 내가 말하고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고 내가 즐거워하지 아니한 것 안에 선택하였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3-5절은 하나님을 청종하는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제사 형식만 있을 때 제사는 죄를 범하는 것이나 다름없게 됩니다. 그들의 마음에는 하나님보다 자신의 판단과 선택을 더 귀중히 여기고,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일을 오히려 기뻐하면서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과연 누구를 위한 제사입니까?11) 부정한 마음을 소유한 사람들의 제물들은 하나님께 불유쾌합니다.12)
3절에 악인들을 묘사하며 7개의 분사가 사용되었습니다(사 66:3).13)
사람을 치는 것이라는 비판은 너무 심한 비판이라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제사가 형식뿐이라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14)
3-4절은 “선택하다”와 “즐거워하다”의 수미쌍관법으로 나뉩니다.15)
하나님께서도 그들의 변덕을 선택하시며 그들의 두려움을 가져오시니 그가 부르셨고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의 말씀을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고 그가 즐거워하지 아니하신 것 안에 그들이 선택한 까닭입니다(사 66:4).
그들은 하나님을 바라지 아니하였고 하나님의 복만을 바랐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선택한 바람에 휩쓸림으로써 이리저리 흩어집니다.16)
그들이 그들의 길을 선택하였고 그들의 가증한 것을 즐거워한 까닭에, 하나님께서도 그들에 합당한 징벌을 내리시기로 선택하신 것입니다.17)
사악한 사람에게는 그가 두려워하는 것이 들어올 것입니다(잠 10:24). 악인에게 그가 바라지 아니하는 멸망의 심판이 그에게 들어올 것입니다. 반면 하나님께서 의인을 그 모든 두려움에서 구하실 것입니다(시 34:4).
이들은 이교의 신(神)들을 예배함으로 재난에서 보호된다고 여겼으나 이것은 자신들의 안전을 우상들에게 두는 어리석은 행동이었습니다.18)
여기에서는 제사의 형식이 아니라 말씀의 실천이 강조되었습니다.19)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였기에 심판이 다가오는 것입니다.20) 그들은 자기들의 마음대로 자기들의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입니다.21)
우리를 미워하며 그의 이름 때문에 우리를 몰아내는 형제가 말하기를 “야훼께서 찬미되실 것이고 우리가 너희의 기쁨 안에 볼 것이라”고 하고, 그들이 부끄러이 여길 것입니다(사 66:5).
5-14절은 ‘갑작스러운 멸망’과 ‘즉각적인 영광’을 언급하였습니다.22)
‘하나님의 말씀에 떠는 자’가 2절과 5절에 대칭 병행됩니다.23) 사람들은 두 무리로 나뉩니다.24)
자신을 하나님께 맡기고 참된 길을 삶의 초점으로 삼고 사는 사람들은 그 길을 선택하지 않는 자들에게 어찌할 바를 모르는 존재가 됩니다.25) 그래서 혼합주의적인 형제들은 겸손한 자들을 몰아내는 것입니다.26) 그 이유는 이 겸손한 자들이 혼합주의적인 예배를 거부하기 때문이며, 그래서 악한 자들은 겸손한 자들을 미워하여 겸손한 자들을 몰아냅니다.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내려지고 이들은 부끄러이 여깁니다.27) 부끄러이 여길 자들은 바로 그들입니다.28) 그들은 믿는 자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끄럽게 하였을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최종적으로 부끄러이 여기게 될 자들은 바로 “그들”입니다.29)
이것은 카인과 아벨의 예배에서도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악한 자들은 참된 신자들을 미워하여 땅에서 몰아내고 죽이기도 합니다. 카인이 아벨을 죽였지만, 참된 믿음의 승리자는 아벨입니다.
이사야 66장 6절에 “소음의 음성이 도시로부터 음성이 성전으로부터, 그의 원수들에게 보응을 완성하시는 야훼의 음성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완성하다”(샬람)는 “완전하다”, “완성하다”를 의미하며 영어로는 “되돌리다”(repay), “보답하다”(reward)로 번역되었습니다.
도시로부터 소음의 음성이 들리며 성전으로부터 음성이 들립니다.30)
1절이 하나님의 집을 언급하였고 6절은 하나님의 성전을 언급합니다. 야훼의 집으로 시작하여 야훼의 성전으로 마무리 짓는 단락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이 “성전”으로부터 들려오는데 ‘심판의 음성’입니다.31) 앞에 30:30에 주 하나님의 음성은 아시리아의 군대를 흩었습니다.32) 하나님의 말씀에 떨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에 떨 것입니다.33)
하늘이 소음의 음성이 성읍에서, 음성이 성전에서 들린다고 말하고서 땅이 그 음성은 그의 적들에 보응하는 야훼의 음성이라고 답합니다.34)
하나님께서 은총 보장 장소로 생각된 성전으로부터 보응하십니다.35) 하나님의 원수들에게 보응을 완성하시려는 주의 보응의 날입니다.36) 성전에 계시는 하나님께서는 복만을 주시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심판도 성전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을 말씀합니다.37)
2. 참된 신자들이 있겠으며 참된 교회가 확장될 것입니다.
이사야 66장 7-8절에 “그녀가 진통을 겪기 전 그녀가 낳았으며 그녀에게 산고가 왔기 전 그녀가 남성을 분만하였노라(deliver). 누가 이것들과 같이 들었으며 보았느냐, 땅이 하루에 괴로워하게 되느냐 시온이 괴로워하였으며 그 아들들을 낳았노라”고 하였습니다.
이사야 66장 7-14절은 “어머니 예루살렘”에 대한 내용입니다.38) 7-9절은 예루살렘의 탄생에 대한 것이고 하나님께서 산파십니다.39)
일의 긴박성은 “진통을 겪기 전에 낳았다”고 묘사됩니다(사 66:7).40) 시온이 백성을 낳은 때에는 진통과 산고가 오기 전에 낳았습니다.41) 복이 새로운 예루살렘에 있는 자들에게 고통 없이 임할 것입니다.42) 이것은 하나님의 교회에 큰 번성이 있을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43)
“내가 터져 나오게 하지 아니하고 내가 낳게 하지 아니하겠느냐”라고, “내가 낳게 하는 자면 내가 억제하였느냐”라고 말씀하십니다(사 66:9).
이사야 66장 10-11절에 “예루살렘과 함께 기뻐하고 함께 즐거워하라, 그녀를 사랑하는 자들이여 너희는 기뻐함에 그녀와 함께 크게 기뻐하라. 너희가 젖을 빨므로 그 위로들의 유방으로부터 만족하고, 너희가 빨아먹고 그 영광의 풍부로부터 기뻐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기쁨 및 즐거움은 미래에 있을 약속 성취와 관련됩니다(사 66:10).44) 우리는 이 땅 위의 교회의 삶 전체에 동참하고 헌신하여야 합니다.45) 교회가 복을 받는 대상이기에 복을 받으려면 교회와 함께하여야 합니다.
예루살렘은 백성의 위로를 위한 모든 것을 줄 것입니다(사 66:11).46)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모든 자는 예루살렘과 함께 기쁨을 얻게 수 있고 우리는 넉넉히 젖을 빠는 것과 같은 위로를 통하여 만족할 것입니다.47)
그 아기를 만족할 수 있게 젖 먹이는 어머니의 표상이 쓰였습니다.48) 여기에 쓰인 심상은 엄마의 젖을 빨아먹는 행복한 아기의 모습입니다. 복을 누리는 예루살렘의 모습이 이러한 심상으로써 묘사되었습니다.49)
이사야가 새로운 예루살렘의 거주민들에게 약속하는 즐거움의 이유는 이 도시가 그들의 모든 필요를 완전 충족시켜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50) 우리는 이 도시의 번영을 알고서 만족과 위로를 얻을 수 있습니다.51)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통하여 위로와 만족과 기쁨을 주십니다.52)
이는 이렇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기를 “그에게 강과 같이 평화를 펴고 넘치는 급류 계곡과 같이 민족들의 영광을 그러하겠고 너희가 젖을 빨며 너희가 옆에 들어 올림을 받겠으며 너희가 무릎 위에서 즐거워하겠노라. 어머니가 위로하는 것처럼 내가 위로하고 너희가 위로함을 받을 것이고.너희가 보고 너희의 마음이 기쁘고 너희의 뼈들이 연한 풀처럼 싹트겠고 야훼의 손이 알려지고 그가 그의 원수들을 분노하시노라”고 하셨습니다.
66장 12절 맨 앞에 “이는”이라는 말이 한국어 성경에는 생략되었지만, “이는”이라는 접속사는 약속들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불순종에 의해 잃어버렸던 모든 것이 회복될 것입니다.53) 예루살렘은 온갖 종류의 필요들이 충족되는 성읍으로 묘사됩니다.54)
완전한 “평화”에는 건강과 번영이 포함됩니다(사 66:12).55)
우리는 어머니의 위로처럼 하나님께 위로를 받을 것입니다(사 66:13). 우리는 예루살렘 안에 완전히 위로될 것입니다.
앞에 5-6절에서 장래에 도래할 영광 같은 것은 절대로 없을 것이기에 그것을 볼 일은 없을 것이라고 조롱한 자들이 있었습니다(사 66:14).56) 악인들의 조롱과는 상반되게 우리는 보고 우리의 마음이 기쁠 것입니다.
“마음(심장)”과 “뼈”는 사람의 생존 중심과 구조입니다(사 66:14).57) 우리의 미래와 다르게, 하나님께서는 그의 원수들을 분노하실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적들을 벌하시고 영원한 승리가 있습니다.
이사야 66장 15-17절에 “이는 보라 야훼께서는 그 불에 오시겠음이고 그의 수레들은 그 폭풍과 같으며, 격노로 그의 노염과 불꽃들로 그의 꾸짖음을 돌아가게 하시기 위해서니.그가 불과 칼로 모든 육체를 재판하시겠으며 꿰찔린 자들이 많겠음이며. 성별되게 하는 자들과 깨끗하게 하는 자들이 정원들에 가겠고 그 중앙에 돼지의 육체와 가증한 것과 생쥐를 먹고 그들이 사라지겠노라 야훼의 말함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판관이시고 심판관이신 까닭에 재판하십니다(창 16:5). 하나님께서는 세계를 올바름 안에 재판하시기 위해 오십니다(시 96:13). 하나님께서는 재판하시는 판사십니다(사 66:16, 판 11:27).
하나님께서 불과 칼로 처형하는 성별된 전사로 나오십니다(사 66:16). 심판의 “불”은 5:24, 9:5, 10:16, 26:11, 30:27에도 언급되었습니다.58)
성별되게 하는(sanctify) 자들과 깨끗하게 하는 자들이 정원들에 가고 돼지고기와 가증스러운 것과 생쥐를 먹고 그들이 사라집니다(사 66:17).
17절에 이교도의 의식들에 대한 몇 가지 묘사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곧 돼지고기를 먹는 것, 가증한 것과 생쥐를 먹는 것 등입니다. 이것들을 행하는 자들은 모두 함께 멸망하여 사라질 것입니다.59)
이사야 66장 18-24절에 “내가 그들의 일과 그들의 생각에도 불구하고 모든 민족들과 혀들을 거두어들이기(gather) 위하여 오고 있고 그들이 와 나의 영광을 볼 것이고. 내가 그들 가운데에 징표를 놓을 것이고 내가 그들로부터 도망자(survivor)들을 그 민족들에 보낼 것이니 타르시스 풀과 투발과 나의 영광을 보지 아니한 먼 섬(coastland)들이고 그들이 그 민족들 안에 나의 영광을 알릴 것이고. 그들이 모든 너희의 형제들을 모든 그 민족에서 공물로 야훼께 데려오되 말과 병거와 가마와 노새와 낙타에 나의 성별의 산에 그러하게 하겠노라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공물을 깨끗한 그릇 안에 가져오는 것과 같은지라. 또한 그들로부터 내가 제사장들에게(for) 레위 사람들에게 취할 것이니. 내가 만드는 나의 앞에 서 있는 그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과 같음이라, 야훼의 말함이라, 그와 같이 너희의 씨와 너희의 이름이 서 있을 것이고. 달에 달의 충분함으로부터 안식일에 안식일의 충분함으로부터 되었으며 모든 육체가 나의 앞에 예배하기에 오겠노라 야훼가 말하였으며.그들이 나갔고 그들이 내 안에 위반하는 인간들의 시체들 안에 보았으니 이는 그들의 벌레가 죽지 아니하고 그들의 불이 꺼지지 아니할 것임이고 그들이 모든 육체에게 몹시 싫어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6장 18-24절은 예수 크리스트의 초림과 재림을 언급하였습니다.60) ‘민족들이 보는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것입니다.61)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을 “제사장”과 “레위 사람”으로 만드실 것입니다. 성전은 예루살렘에 제한되지 않고 확장될 것입니다(사 66:18-21).62)
18-19절에 ‘전 세계적인 공동체가 상정’됩니다.63)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들과 혀들을 거두어들이시려고(gather) 오시고, 그들이 오고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입니다(사 66:18).
“때가 이르면”은 “(내가) 오고 있는”으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64)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징표(a sign)를 놓으실(set) 것이고 그가 그들부터 도망자(survivor)들을 그 민족들에 보내실 것이니 타르시스 풀과 투발과 그의 영광을 보지 아니한 먼 섬(coastland)들이고 그들이 그 민족들 안에 그의 영광을 알릴 것입니다(사 66:19).
“징표(sign)”(오트)는 “표시하다”라는 동사(아와)에서 나왔고, “표시”나 “징조”라고도 번역할 수도 있으며 영어의 “sign”에 해당합니다.
도망자들이 그들의 형제들을 믿게 하는 사도들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자로 선택되는 자들이 있습니다.65)
“타르시스”는 스페인 혹은 흑해의 항구도시일 것입니다(사 2:16). 그들은 예루살렘에 와 보지 못한 신자들일 것입니다. “나의 영광”은 시온의 쇄신된 도성에 대한 언급일 것입니다.66)
20-22절은 예루살렘 받아들여진 형제들 공동체에 대한 것입니다.67)
그들이 모든 우리 형제들을 모든 그 민족에서 공물로 야훼께 데려오되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공물을 그릇에 가져오듯이 그러합니다(사 66:20).
그들이 모든 우리 형제들을 모든 그 민족에서 공물로 야훼께 데려오니 하나님께서는 어떤 제물보다 예배하러 오는 사람들을 기뻐하십니다.68) 도망자들은 모든 민족에서 형제들을 하나님께로 데려올 것입니다.69)
하나님께서는 그들로부터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위해 취하시는데 “그들”에는 외국인들이 포함됩니다(사 66:21).
이는 하나님의 앞에 서 있는 그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과 같음이며, 그와 같이 우리의 씨와 우리의 이름이 서 있을 것입니다(사 66:22).
하나님께서는 영원할 것이라는 보증을 더하신 것입니다. 새로운 피조 세계와 새로운 도성은 이 드라마의 절정입니다. 그 일이 확실하고 영원할 것은 하나님 앞에 이미 확정된 일입니다.70)
이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은 하나님의 앞에 영원히 서 있을 것이며, 그와 같이 우리의 씨와 우리의 이름도 그 앞에 영원히 서 있을 것입니다.
달에 달의 충분함으로부터 안식일에 안식일의 충분함으로부터 되겠고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앞에 예배하기 위해 올 것입니다(사 66:23).
다윗은 하나님의 성별의 신전에 예배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시 5:7). 그들이 하나님께 예루살렘 안에서 성별의 산에서 예배합니다(사 27:13). 모든 육체(mankind)가 하나님의 앞에 예배하러 올 것입니다(사 66:23).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에는 하나님의 앞에 예배하는 자들만 거합니다.
그들이 나가고 하나님 안에 위반하는 인간들의 시체들 안에 볼 것이니 이는 그들의 벌레가 죽지 아니하고 그들의 불이 꺼지지 아니할 것임이고 그들이 모든 육체에게 몹시 싫어하는 것이 될 것임입니다(사 66:24).
그들을 태우는 불이 영원히 꺼지지 아니하고 그들은 영원히 불탑니다. 하나님께 위반한 자들의 시체는 영원한 기념물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이 광경은 하나님께 위반한 자들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상기시켜 줍니다. 신자들은 이러한 무서운 형벌에서 벗어난 것을 언제나 상기하게 됩니다. 지옥은 죄의 결과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경고하기 위해 영원히 불탑니다.
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75.
2) Motyer, 『이사야 주석』, 1188.
3) Motyer, 『이사야 주석』, 1189.
4) Motyer, 『이사야 주석』, 1191.
5) Motyer, 『이사야 주석』, 1190.
6)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79.
7) G. K. Beale, 『성전 신학』, 김성일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4), 182.
8)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17-918.
9)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79-381.
10)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0.
1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1.
12) Oswalt, 『NICOT 이사야 Ⅱ』, 807.
13)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18.
14)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1.
15) Motyer, 『이사야 주석』, 1195.
16) Oswalt, 『NICOT 이사야 Ⅱ』, 808-809.
17)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21.
18)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21.
19)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2.
20) Motyer, 『이사야 주석』, 1196.
2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2.
22) Motyer, 『이사야 주석』, 1196.
23)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79.
24)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24.
25)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0.
26)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26.
27)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2.
28) Motyer, 『이사야 주석』, 1199.
29)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0.
30)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6.
3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3.
32)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28.
33) Motyer, 『이사야 주석』, 1199.
34)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0.
35)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1.
36) Young, 『이사야서 주석 Ⅲ』, 572.
37)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3.
38)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1.
39)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3.
40)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7.
4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3.
42)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4.
43) Young, 『이사야서 주석 Ⅲ』, 572.
44)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31.
45) Motyer, 『이사야 주석』, 1202.
46)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31.
47)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4.
48) Young, 『이사야서 주석 Ⅲ』, 575.
49)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4.
50) Oswalt, 『NICOT 이사야 Ⅱ』, 817.
51)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8.
52) Smith, 『NAC 이사야 2』, NAC 성경주석, 932.
53) Motyer, 『이사야 주석』, 1203.
54) Motyer, 『이사야 주석』, 1204.
55)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8.
56) Motyer, 『이사야 주석』, 1204.
57)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8.
58)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8.
59)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68.
60) Motyer, 『이사야 주석』, 1209.
61)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5.
62) Beale, 『성전 신학』, 293.
63) Motyer, 『이사야 주석』, 1210.
64)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서울: 솔로몬, 2002), 564.
65) Young, 『이사야서 주석 Ⅲ』, 584.
66)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70.
67) Motyer, 『이사야 주석』, 1210.
68) 정중호,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주석, 386.
69) Watts, 『이사야 34-66』, WBC 성경주석, 570.
70) Motyer, 『이사야 주석』, 1215.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백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