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3월 31일~4월 5일 |
4월 7일~4월 12일 |
4월 14일~4월 19일 |
4월 21일~4월 26일 |
4월 28일~5월 3일 | |||
활동 |
주 주제 |
봄의 날씨 |
봄의 풍경 |
동물과 우리 생활 |
식물과 우리 생활 / 궁금한 동·식물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 |
봄 동산 구성하기 |
꽃가게를 만들어요 |
개미집 구성하기 |
아름다운 봄 정원 구성하기 |
자연의 향기가 나는 꽃잎반 구성하기 | |
역할 |
봄맞이 대청소하기 |
봄 나물로 만든 음식을 팔아요 |
동물원 놀이하기 |
봄 정원사 놀이하기 |
자연의 향기가 나는 꽃잎반 놀이하기 | ||
미술 |
황사 마스크 만들기 |
나비 모빌 만들기 |
[종이접기] 병아리 |
내가 꾸민 꽃잎 패턴 액자 |
자연보호 포스터 만들기 | ||
언어 |
주제 |
봄의 날씨 |
동․식물의 봄맞이 |
동물과 우리 생활 |
식물과 우리 생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듣기 |
‘봄나들이’ 동화 듣고 막대인형으로 말해보기 |
나비의 성장과정 |
동물과 함께 지낼 수 있는 방법 녹음하고 들어보기 |
‘고마운 꽃잎’ 동시 듣고 느낀 점 말하기 |
‘강치의 모험’ 이야기를 듣고 느낀점 말하기 | ||
말하기 | |||||||
읽기 |
봄의 날씨 신문기사 읽고, 날씨 적어보기 |
동․식물 수수께끼 듣고 맞추기 |
도움을 주는 동물 수수께끼 책 |
내가 좋아하는 꽃 도감 만들기 |
동화 ‘지금은 유채꽃 축제’ | ||
쓰기 | |||||||
과학 |
솜뭉치 실험하기 |
꽃잎이 떨어지면 어떻게 변할까요? |
씨앗 관찰하기 |
나무껍질 관찰하기 |
사는 곳이 달라요 | ||
수・조작 |
나무를 심어요 |
Hit the butterfly! |
개구리 할리갈리 |
들풀 삼목 |
사라져 가는 동․식물 기억력 게임 | ||
음률 |
봄 소식 |
[음악감상] 봄에 들을 수 있는 소리 감상하기 |
[새노래] 꿀벌의 여행 |
‘싹트네’ 노래 듣고 그림악보 그리기 |
[음악감상]‘숲 속의아기 다람쥐’ 음악여행 | ||
소근육 |
단추 채우기 |
동․식물 분류하기 자석 낚시 | |||||
대 ・ 소 그 룹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사회관계증진] 주말지낸이야기 |
[사회관계증진] 봄을 즐기는 사람들 |
[사회관계증진] 동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사회관계증진] 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사회관계증진]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요 | |
동화 |
[사회관계증진] 봄을 맞이한 우리 원 |
별이의 봄 이야기 |
[사회관계증진] 다시 만난 봄 동물 친구들 |
행복한 꽃씨 |
[사회관계증진] 함께 있어 좋아요 | ||
동시 |
봄나들이 |
[사회관계증진] 봄이 왔어요 |
봄 |
고마운 꽃잎 |
내가 먼저 할게요 | ||
새 노래 |
꽃처럼 이슬처럼 |
[새 노래]봄 |
[새 노래]꿩꿩 장서방 |
[음률]ʻ싹트네ʼ 노래에 맞춰 마라카스 연주하기 |
[새 노래]갯벌에는 | ||
과학활동 |
온도 재어보기 |
봄 나물 관찰하기 |
개구리가 살기 좋은 곳 |
개미집 관찰하기 |
사라져 가는 동․식물을 소개합니다 | ||
미술활동 |
봄 풍경 꾸미기 |
꽃 터널 만들기 |
동물과 함께 즐거운 우리의 모습 그리기 |
[사회관계증진] 초충도 그리기 |
자연물 붓으로 봄 표현하기 | ||
실외놀이 |
[일상생활] 봄날씨를 느껴요 [신체] 줄넘기 |
[신체] 훌라후프 통과하기 |
[신체] 훌라후프 기차놀이 |
[신체] 돼지씨름 |
[일상생활]원 주변 동․식물과 친구가 돼요 [신체] 동물 한발 뛰기 | ||
기본생활 습관 |
[절제]꽃을 함부로 꺾지 않아요 |
[질서]실내에서 바르게 걸어 다녀요 |
[청결]동물을 만진 후에는 손을 씻어요 |
[인성]애완동물을 사랑해요 |
[예절]선생님과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들어요 |
* 본 교육계획안의 주제와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