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흡착탑 서징(Surging) 현상에 의한 진동 및 소음발생 진단 내용입니다.
1) 이번 작업은 시작은 진동,소음 발생한다고 하여 의뢰를 받았고 베어링 교체에 대한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2) 베어링 교체 후에도 진동은 줄었으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하여 임펠러까지도 교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임펠러 변형 확인됨)
3) 이후에도 설비 가동시 이상소음이 들린다하여, 직접 내방하여 소리와 진동을 점검하였습니다.
4) 임페러 현장 발란싱조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5) 발란싱 조정 작업 결과 진동의 수치는 줄어들었으나 ( 3.8 -> 1.5 mm/s) 소음은 제거되지 않아 의아했습니다.
6) 흡착탑의 배출부의 풍속을 측정해보니 에어가 거의 나오지 않음이 확인되었고, 이에 따라 흡착탑의 문을 개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7) 테스트 결과 송풍기의 흡입 에어량 대비 흡착탑 배출에어량 차이에 의한 서징현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1] 보내는 에어량 > [2] 나가는 에어량
- [2] 이 [1] 위치 대비 에어량이 동등 이상 수준 유지 필요
> 발생원인 : 흡착탑 내부 필터 막힘에 의한 서징 현상
> 조치사항 : 흡착탑 내부 필터 교체 및 내부 청소
> 임시조치 : 1) 베어링, 임펠러 교체 2) 댐퍼 배출량 하향 조정
Summary
1step. 흡착탑 진동, 이상소음(웅웅웅~) 발생
2step. 베어링, 임펠러 교체
3step. 진동 발란싱 조정
4step. 흡착탑 내부 막힘으로 인한 서징(Surging)현상으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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