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명 | 역사논술 지도사 과정(2급) | |||
강의 목표 개요 |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통사와 더불어 그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 예술, 인물, 과학, 철학, 경제를 동시에 바라볼 수 있는 통합적 시각을 키우고 중학교 수준의 한국사를 토대로 주제를 통한 논술력 (발문법, 글쓰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토의, 토론) 향상을 위한 역사논술 지도사과정입니다. | |||
강사성명 | 강현지 | |||
수업요일 | 금요일 | |||
강의기자재 | 컴퓨터, 빔사용 | |||
예상재료비 | 총 원( 포함) | |||
세 부 강 의 내 용 |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비고 | |
1차시
| 개강식 한반도에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 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사 논술이란 무엇인가? 인류의 진화, 구석기vs신석기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석기시대와 청동기 시대 | 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 유물, 유적 청동기의 등장으로 달라진 세상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2차시 | 고조선 건국과 발전 | 최초의 나라 고조선의 세력범위 고조선의 건국이야기와 8조법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초기 여러 나라의 성장 | 고조선 멸망과 한사군 이후 초기국가의 성립 초기 국가의 풍습과 제천행사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3차시 | 삼국시대 | 설화와 함께하는 건국 신화 삼국 시대의 형성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삼국시대의 국가체제와 전성기 고구려 |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도읍지와 문화재) 고구려 전성기(5세기) 왕들과 유적과 유물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비고 |
4차시 | 삼국시대의 국가체제와 전성기 백제 | 백제의 성립과 발전 백제 전성기 (4세기) 유적과 유물 동맹과 협력 자주의 기준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삼국시대의 국가체제와 전성기 신라 | 신라의 성립과 발전(왕의 호칭과 위치의 변화) 신라의 전성기 (6세기) 유적과 유물 삼국통일 과정과 남북국시대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5차시 | 남북국시대 | 남북국 시대의 사회와 문화 동북공정이 뭐예요? 발해 - 논술로 풀기, 활동 - |
|
후삼국시대 | 후삼국과 고려의 성립 고려 초 지방 호족세력과 문벌 귀족사회 고려왕들의 업적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6차시 | 고려 | 고려의 무역과 나라 위상, 묘청의 난, 무시정변, 북방민족의 침입(거란과 몽골) 몽골의 문화가 고려에 끼친 영향 - 논술로 풀기, 활동 - |
|
고려의 항쟁과 문화재 | 삼별초 항쟁, 고려의 문화재들 (팔만대장경판전, 삼국유사 외)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7차시 | 고려후기의 정치 변동 | 원의 내정 간섭 공민왕의 개혁정치 신진사대부의 등장과 고려의 멸망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조선 건국 |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 조선 전기의 정치와 사회 유교국가 조선, 신분제도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비고 |
8차시 | 조선왕조의 기틀을 세우다 | 왕자의 난, 위대한 왕 세종대왕 조선 전기 왕들의 업적 장영실과 과학자들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조선의 사회 | 조선 중기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확산 사림의 대두(훈구파와 사람의 한판 승부), 붕당정치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9차시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 임진왜란의 배경과 과정 광해군의 중립외교 병자호란의 배경과 과정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영조, 정조 시대 | 탕평 정치 영조의 업적과 정조의 업적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10차시 | 조선후기의 사회와 경제 | 상업의 발달과 신분제도 변동 실학사상 조선 후기 서민문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조선의 후기 예술의 발달과 세도 정치 | 삼정문란과 농민 항거 새로운 종교의 유행 (동학, 천주교)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11차시 | 산업 혁명과 개항의 시대 | 조선말 정세와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치 병인양요, 신미양요 - 논술로 풀기, 활동 - |
|
개항과 개화정책 | 정부의 개화정책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12차시 | 외세에 대한 저항과 개혁 | 외세에 대한 저항(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과 을미개혁 을미사변, 아관파천 항일 의병전쟁의 전개 - 논술로 풀기, 활동 - |
|
근대화를 위한 노력 | 독립협회와 대한제국성립 근대화 시설 수용 애국 계몽 운동 - 논술로 풀기, 활동 - |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비고 |
13차시 | 일제 국권 침탈 및 민족 독립 운동 | 국권 침탈 과정 (러일 전쟁과 을사늑약) 일제의 국권 침탈과 경제 약탈 과정 민족 독립 운동 전개 과정 - 논술로 풀기, 활동 - |
|
민족 독립 운동 | 3.1 민족독립항쟁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14차시 | 국내외 독립군 활동 | 항일 민족 항쟁과 민족 수호 운동 - 논술로 풀기, 활동 - |
|
대한민국의 수립 | 8.15광복과 대한민국 수립 이승만 정권 수립과 6.25전쟁 4.19 혁명, 5.16군사정변과 박정희 정부의 독재 5.18 민주화 운동 신군부 세력 - 논술로 풀기, 활동 - |
| |
15차시 | 경제 발전과 통일 정책 | 문민정부와 국민정부, 참여정부 경제의 발전과 사회, 문화의 변화 통일정책과 평화 통일의 과제 |
|
역사논술지도사 과정 수료 | 역사논술지도사 과정 수료 시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