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T-A 성격강점검사 - 청소년용 - 종합형 란? 아동, 청소년, 일반 으로 구분
http://inpsyt.co.kr/psy/item/view/CSTA_CO_SG
http://inpsyt.co.kr/psy/item/view/KICS_CO_SG
성격강점검사는 VIA(Values in Action Inventory of Strengths)분류체계에 근거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 성품과 성격적 강점을 알아보기 위한 자기보고형 심리검사이다.
긍정심리학에 근거하여 6개의 핵심덕목(지혜, 인간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과 관련된 24개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도를 측정하며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5개의 대표강점과 더불어 다양한 검사결과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한다.
본 검사의 특징
1. 학생이 자신의 성격강점을 좀 더 명료하게 파악함으로써 자기이해를 증진하는 동시에 자기계발과 진로선택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다.
긍정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자신의 약점보다 강점에 주목하는 것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 중요하다.
특히 자신이 이미 탁월하게 잘 갖추고 있는 대표강점을 발견하여 일상생활에서 발휘함으로써 더욱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다.
2. 학교 장면에서 교사는 학생의 대표강점을 명료하게 인식함으로써 그러한 강점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강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지도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점을 알려줌으로써 학생의 자존감과 사기를 진작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대표강점을 부모에게 전달함으로써 부모가 자녀의 대표강점을 명료하게 인식하고 자녀교육과 진로지도에 활용하도록 도울 수 있다.
3. 상담이나 멘토링 장면에서 상담자는 학생 내담자의 강점을 좀 더 명료하게 이해함으로써 상담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상담이나 멘토링을 하는 경우에 CST-A를 통해 내담자의 긍정적 자원과 강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내담자가 현실적인 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때로는 내담자에게 대표강점을 알려줌으로써 내담자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그러한 강점을 일상생활에 발휘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4. 청소년의 행복과 성장을 촉진하는 집단프로그램이나 집단상담의 경우에 참가자의 강점을 평가하여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다.
예컨대, 자신감 증진 프로그램,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자기성장과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경우, CST-A를 통해 참가자의 강점을 인식시키고 그러한 강점을 학업활동이나 대인관계에 발휘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5. 청소년의 성격강점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연구에 사용될 수 있다.
CST-A를 개발한 목적 중 하나는 한국 청소년의 성격강점 및 그와 관련된 연구를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예컨대, 중․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학업 성취도, 직업적 적성, 학교생활 적응도, 부적응 행동의 관계와 같은 다양한 연구주제를 탐구하는 데 CST-A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검사의 구성
지혜/지식 관련 강점 -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지혜
인간애 관련 강점 - 사랑, 이타성, 사회지능
용기 관련 강점 - 용감성, 끈기, 진실성, 활력
절제 관련 강점 - 관대성, 겸손, 신중성, 자기조절
정의 관련 강점 - 책임감, 공정성, 리더십
초월 관련 강점 - 감상력, 감사, 낙관성, 유머감각, 종교성
주관적 행복도
사회적 선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