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량(발전에너지, 철강, 석유화학·시멘트 등) + 전 지구적인 흡수량(그린카본과 블루카본) = 순 배출량 0
└ 화석연료 CO2 1(55%, asphyxiant) > 절연체 SF6 23,900(24%) > 가축분뇨·음식물 CH4 21→28(15%) > 비료·소각 N2O 310→265(6%) > 냉매 HFCs 140~11,700과 PFCs 6,500~9,200, 반도체·디스플레이 NF3
1840'~2018' 약 645GtC 배출 → 2019년도 약 52.4GtC 배출(中 26%, 美 13%), 파리협정 발효 → BTR 제출
2021.09.24 「탄소중립기본법」 기후변화영향평가(제23조),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24조), 기후대응기금(제69~74조)
2021.10.27 감축목표(NDC) : 2018년도 대비 40%(英 1990년도 대비 68%, 日 2013년도 대비 46%)
녹색설비 [韓 LEDS, EERS, 日 COURSE50, ZSM-5 사용] 태양광발전용 인버터(서지 전압)에 대한 인증, 가스냉방 설치지원, 감축설비 지원사업,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중유 배기가스는 열회수가 어려움, 「수소법」, PPA
└ CIGS 및 CdTe 박막(ISO TC 180, IEC TC 82), 영구자석모터, 공기베어링, 증기구동 공기압축기(차압 0.45MPa 이상), LSMV, 우드펠릿, 3중효용 흡수식 냉동기, 인버터 스크롤 냉동기, 열구동 흡수식 히트펌프(중·저온 열회수가 용이함), 가정용 보일러(0.1ton/hr 또는 61,900kcal/hr 미만), 콘덴싱 보일러(효율 87%), KS B 8292, 냉매 기반 히트파이프 폐열회수(MVR), FC가스의 회수·정제, MEA와 selexol, RTO, 저온 열분해 유화기술(R-9-3 유형, 400~550℃), 수소보일러와 수소터빈(blending system), 수소환원제철법, 코크스 건식냉각법, 고주파 유도 가열장치, NMTO, Fischer-Tropsch, 고로슬래그 시멘트(KS F 2563, KS L 5210) 등
녹색건축 [英 BREEAM, energy performance certificate]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 녹색건축물 전환인정)과 그린리모델링(BRP), EMS에서의 ICT(HEMS/REMS/BEMS/FEMS), 에너지 성능평가(ECO2-OD, GR-E), 「녹색건축법」 제15조에 따른 건축기준의 완화 및 제25조에 따른 취득세 감면,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보급촉진에 관한 규정」,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승강기 회생제동장치(0.39tC/대), 「신재생에너지 설비 지원에 관한 지침」, IEC TC 99, IEC TC 105
└ 열원설비 최적부하, 열회수형 환기설비(KS B 6141, KS B 6879), 고성능의 창 및 문(Low-E), 내·외벽 단열재(W=1.13 or 0.56 이하, THK PF보드/그라스울 보온판), 차열도료(태양열 반사율이 초깃값 0.65 이상), 컨버터 내·외장형 LED 등
녹색교통 [韓 ITAS] 차량 2부제, 친환경자동차 구매 의무화, 무선 충전도로 등
배출권거래제(74%) : 125천tC, 25천tC
목표관리제*(1.5%) : 1월 1일 기준으로 최근 3년간의 연평균 총량 50천tC(제1호 업체), 15천tC(제2호 사업장)
└ 명세서(GIR) : 총괄정보, 일반정보, 배출시설, 배출량, 원 단위, 온실가스 관련 실적, Tier3 산정법 및 배출계수 등
└ 이행계획서 + 개선계획서 : AA1000AS, ISAE3000, ISO17029, SRV1000 + 고속 터보 블로어(감축률 42%), recuperator
└ 배출허용량 조정 : 신·증설, 가동률 증감, 폐쇄, 오류, 승계, 3월 말 접수~5월 말 통보
시행령 제19조 계획기간 1년 → 5년(2026년~2030년), "자발적 참여업체", "신규 진입자" 추가
시행령 제20조 계획기간 전전년도 → 전년도
지침 제27, 28조 예상배출량 → 정합성, 기준연도 배출량(2022년~2024년) 또는 2018년 배출량 × (1-부문·업종별 감축률)
지침 제31조 + 과거 감축노력(2021년~2025년 순 감축량)
지침 제33조 "이행연도의 가동률이 기준연도에 대비하여 100분의 15 이상 증가한 경우" 추가
지침 제34조 "유연성 기제(이월, 100분의 15까지 차입, 100분의 10까지 KOC로 상쇄)" 적용, 5월 말 접수 ~ 8월 말 통보
첫댓글 환경(정화)·에너지(절감)는 난해한 분야입니다. 실제로 그런 거 안 해도 된다며 코웃음 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잡이네 전기쟁이네 하면서 사기꾼 취급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어쨌든 환경부는 관련 업무(MRV)를 주도하며, 녹색성장법, 친환경자동차법, 탄소중립기본법(세계 14번째)을 제정해왔습니다.
§. 실무의 경계가 모호하고, 한 번 손대면 감당(2023년도 운영비 6,719,804,000원+α)이 안 돼서 지원 없이는 유의미한 감축이 어렵습니다. 환경부도 예산에 있어 보수적이기에 규제 및 통합*에 치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 최근 10년간의 도시 폭염(최고기온 35℃ 이상)일수가 51.08입니다. 이제는 일반인들도 인식은 하는데,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사라지는 사과와 복숭아, 열대 과일의 재배(바나나, 올리브, 파파야, 망고 등), 사라진 명태, 아열대 생물의 출현(등검은말벌, 파란고리문어, 노무라입깃/라스톤입방/보름달물 해파리 등)
└ 캠페인: 「환경표지대상제품 및 인증기준」, EPD, 냉난방(GHP의 COP 1.4~1.7) 제한, 대기전력 차단, 연료전환(LPG 47.3TJ/Gg일 때, 2,984.63tC 배출) 등
☆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voltage control, resistance control, field control
※ 제동을 걸려면 단자 사이에 저항을 연결하거나 유도전압을 전원전압보다 크게 하여 전력을 회수하면 됨.
☆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 = (1-slip)×동기속도 = (1-slip)×120×전원주파수/극수
※ 동기속도 변환: 극수 변환(농형), 전원주파수 변환(inverter, cycloconverter를 가변주파수 전원으로 함.)
└ 농형 기동: 직입, 감전압(콘도르퍼, Y결선, 리액터, 1차 저항, 1차 직렬 임피던스)
※ slip 변환: 2차 저항제어(권선형), 2차 여자제어(Kramer, Scherbious), 전원전압 교체(엘리베이터)
└ 권선형 기동: 2차 저항(비례추이), 2차 임피던스(병렬)
★ 직류전동기와 유도전동기의 기동법: 과전류 억제하여 기동전류를 제한함.
★ 단상유도전동기와 동기전동기의 기동법: 기동장치로 기동토크를 발생시킴.
※ 기동장치: 반발 기동>반발 유도>콘덴서 기동>분상 기동>셰이딩 코일(역회전 불가)>모노사이클릭
☆ 동적 변류기
☆ 정적 정류기: Hg│흑연, Ar 30~50mmHg│흑연, Pb│Cu2O, Se(75℃ 이하), Ge-In, Si, Thyristor(PNPN)
★ 다이오드: 소수 캐리어(drift transport, diffusion transport, ambipolar transport)에 의한 PN접합
※ 전자전계→전자확산←P형~(-)접합부(+)~N형→정공확산←정공전계
└ 제로 바이어스(확산력=전계력, Boltzmann 근사), 역 바이어스(열평형)
★ 다이오드: 다수 캐리어에 의한 이종접합, 열전자 방출론(내부전위장벽 > k·T)
※ 금속(E=0, 선형성)→(-)쇼트키장벽→I←내부전위장벽(+)←N형
└ 쇼트키장벽이 조금만 변해도 Richardson 상수는 크게 변합니다.
1-1. 금속선, 연동선, 연동연선, 알루미늄선, 경동선, 경동연선, 나경동선, 내열동합금선, 아연도철연선, 나전선, 절연전선(피복 1회), 비닐절연전선(OW, DV), 케이블(피복 2회↑), 동축케이블, 캡타이어케이블, 클로로프렌캡타이어케이블, 다심캡타이어케이블, 광섬유케이블, 콤바인덕트케이블, 다심형전선, 다심코드선
1-2. 전선, 접지선, 모선, 차폐선, 지선(3조 이상의 금속선, 안전율 2.5 이상, 철탑에 사용금지), 가공지선(연동선 미사용, 특고압 인장강도 8.01kN 이상), 가공공동지선, 가공전선(주로 경동선)+조가용선(제3종 접지), 검지선(DC 30kV 이하), 전력보안가공통신선(⇒ 공가/병가/연가), 가공인입선(절연전선, 케이블, 다심형전선), 연접인입선, 옥내배선(주로 연동선), 전차선로(AC 25kV 이하)
2. 금속관, 금속덕트, 합성수지관, 합성수지몰드, 가요전선관(OW 제외한 절연전선), 버스덕트, 라이팅덕트(지지 간격 2m), 애자사용, 노출(OW, DV 제외한 절연전선, 고압 옥내배선), 케이블트레이(안전율 1.5 이상, 고압 옥내배선), 케이블(100kV 이하의 특고압 옥내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