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고 보드에 못 박기
1.개요: 근래의 모든 아파트나 건물의 내벽 마감재로 석고 보드를 사용한다. 따라서 벽이나 천정에 무엇을 부착할 때 지지력이
약하여 어려움을 느낄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 보통 천장은 석고 보드 1장, 칸막이용 벽의 경우 석고 보드 2장을 겹쳐 쓴다. 여기에 일반 못이나 피스를 쓰면 지지하는 힘이 약하여 바로 빠진다. 이때에는 앙카 볼 트를 구매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가. 다이소나 철물점에 가면 ‘앙카 나사못’을 구매할 수 있다. 이것을 구입하여 나사못을 이용하여 못을 박으려는 지점에 먼저 장착 후 재거하여 구멍을 내고 프라스틱 앙카를 조심스 럽게 살살 때려서 박는다. 앙카가 벽면에 평평하게 박히면 그 위에 브라케트를 올리고 부라케트 구멍에 나사못을 끼워 돌려 박아 고정하거나 나사못의 박는 깊이를 조절하여 이 못에 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나, 철물점에서 ‘자 천공 앙카 나사 못‘ 혹은 ’오픈 앙카‘ 나사못을 구매하여 ‘가’ 항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한다. 이들 앙카는 약 3kg정도의
무게를 지지한다.
다, 20∼30kg정도의 하중이 걸리는 물체를 지탱해야 할 때는 토우 앙카를 사용한다,
1) 토우 앙카는 Ta 30, Ta 50, Ta 70이 있는데 이는 석고 보드의 두께와 관련 길이 차이에서 비롯된 구분이고 Ta 30(석고보드 한 장으로 이루어진 천장에 사용), Ta 50 ( 12.5mm 석고보드1장 혹은 브 라켓 두께 5mm정도에서 사용). Ta 70은 표준 석고보드 2장이 겹쳐진 벽에 사용한다.
2) Ta 30과 50은 자천공 기능이 있어 사전 구멍을 내지 않고 직접 망치로 타공하여 박는다. 그러나 타공이 어렵고 잘 못 설치될 가능성이
높아 추천하지 않은 방식이며 아래 설명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3) 천정은 Ta 30혹은Ta 50 , 벽은 Ta 70을 사용한다.
4) 전동드릴은 속도 조절 가능하고 회전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드릴을 사용한다(헨드 드릴은 사용불가)
5) 전동드릴 속도는 2∼4정도의 저속 모드로 선택
6) 스트레이트 드릴 6mm를 드릴에 장착하고 설치 하고자 하는 곳에 직각으로 구멍을 만든다.
7) 열 십자 촉으로 바꾸고 뚫어 놓은 구멍에 토우앙카를 빡빡하게 끼운다 (중요하다).
8) 전동드릴 회전방향을 반시계방 향으로 선택한 후 드릴을 작동시키면 중앙의 고정 나사못이 서서히 빠져 나오면서 뒷면에는 날개가 형성된다.
9) 전동 드릴 작동 방향을 시계방향으로 바꾸고 브라케트나 설치물 설치 구멍에 나사못을 끼워 앙카 구멍에 대고 전동드릴을 작동시켜 부착하고자 하는 물체를 고정한다.
10) 처음 구멍을 낼 때 직각으로 하지 못하거나 구멍을 만드는 중 드릴이 움직여 구멍이 커져 토우 앙카가 작동하지 경우 얇고 딱딱한
종이(컴퓨터 인쇄용지 4겹정도의 두께)를 2겹 으로 접어 작은 구멍을 내고 통우앙카를 빡빡하게 끼운 후 8), 9)항수행하면 뒷면에 날개가
형성 되어 고정이 된다. 고정이 된 후 종이를 제거하거나 그냥 둔다.
10) 토우앙카 길이 결정이쉽지않은데 우선 Ta 50을 설치하여 토우앙카가고정되지 않고 헛돌면 Ta 70으로 바꾸어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