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달라이라마
1. 1대 달라이라마
1대 달라이라마 겐뒨 둡빠(Gendun Drubpa, 1391-1474)는 서부 티벳의 목동으
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종교적 성향이 강했고, 20세에 쭁카빠의 제자가 되었
다. 1대 달라이라마가 두 개의 사원(데붕과 따시룽보)을 세운 후, 피부가 금빛으
로 변했다. 열반에 들기 전에 겐뒨 둡은 이미 시작한 작업을 마치기 위해 다시
올 것을 약속했다. 간덴 사원의 초대 학장이었고, 쭁카빠는 그의 환생자는 자비
보살의 화현이고, 일체 중생을 위해 이 사바세계에 계속 출현할 것이라고 수기
했다.
2. 2대 달라이라마
2대 달라이라마 겐뒨 갸초(Gendun Gyatsho, 1475-1543)는 정말로 1대 달라이
라마의 꿈을 실현시켰다. 그는 불교수행에 관련된 폭넓은 주석서를 썻다. 자신
이 발견하고 성역화한 '관상의 호수'근처에 또한 사원을 세웠다. 2대 달라아라
마 역시 자신은 티벳사람들을 위해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티벳의 전
통을 단절되지 않고 보존하려고 했던 유명한 저술가였고, 요기였다.
3. 3대 달라이라마
3대 달라이라마 쏘남 갸초(Sonam Gyatso, 1543-1588)는 몽고 전체를 티벳불교
로 바꿨다. 열반에 들 때 3대 달라이라마는 자신이 몽고로 돌아올 것이라고 약속
했다. 이 다음의 환생자는 알탄 칸왕의 손자로 태어났다.
4. 4대 달라이라마
4대 달라이라마 왼뗀 갸초(Yonten Gyatso, 1589-1617)는 3대 달라이라마의 예
언대로 몽골 왕의 손자로 태어났다. 이 때문에 몽골과 티벳 사이에는 강력한 유
대관계가 형성되었다.
5. 5대 달라이라마
5대 달라이라마 아왕 롭상 갸초(Ngawang Lobsang Gyatsho, 1617-1682)
는 '위대한 다섯 번째'로 알려져 있고, 정치적인 민첩함으로 유명하다. 그는 티
벳의 자주성을 중국과 몽골의 압력으로부터 보호했다. 1950년대 중국이 티벳을
점령하기 전까지 그의 통치하에서 겔룩빠는 티벳에서 종교적 일치를 유지하는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5대 달라이라마는 뗄뙨(Terton)이었다. 그는 유명한 닝마빠의 수행자 중의 한
사람인 뗄닥 링빠(Terdag Lingpa)의 가까운 제자였다. 5대 달라이라마의 주된
후원자는 몽고의 구쉬 칸(Gushri Khan)이었다. 구쉬 칸이 5대 달라이라마에게
종교와 공식적인 나라의 수반으로서 티벳을 통치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
이 때 몽고의 구쉬 칸은 티벳을 확실하게 장악하기 위해 짱(Tsang)의 왕을 치
고 싶어 했다. 달라이라마는 자신의 지위가 충분히 안정적이고, 더 이상의 전쟁
은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긴장이 고조될 때 수 많은 편지를 판첸라마
와 까르마빠에게 보냈다. 특히 판첸라마와 갤와 까르마빠는 동부 티벳에서 긴장
을 풀기 위해 노력했다.
짱빠 데씨(Tsangpa Desi)는 17세기 초에 잔인하게 데붕, 쎄라, 간덴 사원을 침
략하면서 라싸를 침략한 책임이 있었다. 칸은 짱빠 데씨가 적대적 관계에 있는
몽고부족과 연대해 있었기 때문에, 그를 치고 싶어했던 것이다.그러나 이런 달
라이라마의 태도가 칸을 점점 더 불쾌하게 만들었고, 칸은 결국 이 지역에 있는
사원과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동부티벳을 침략했다. 라싸에 있는 쎄라, 간
덴, 데붕 사원에서도 몽고 침입자의 잔인함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5대 달라이
라마는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그의 힘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
다. 10대 갤와 까르마빠로부터 달라이라마는 마하무드라의 가르침을 전수받았
다.
5대 달라이라마는 포탈라궁을 짓기 시작했고, 그의 사후에 완성을 보았다. 그
의 죽음은 포탈라가 완성될 때까지 비밀에 부쳐졌다. 그의 스승인 롭상 최갠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판첸라마의 집무실을 만들었고, 그에게 따시룽보사원을 하
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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