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단원명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방법: 수업-평가 연계 주안점 |
월 (시수) |
8 (6) | Ⅰ. 건강 나. 건강과 체력 평가 (1) 종합체력평가 | [9체01-02]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직접교수 협동학습 | 교사 관찰: 학생들의 체력 측정 연습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여 기록하기 동료간 피드백: 친구들이 체력 평가 수행하는 것을 서로 보고 피드백 해주기 |
9 (10) | Ⅰ. 건강 나. 건강과 체력 평가 (1) 종합체력평가 | [9체01-02]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협동학습 동료교수 | 교사 관찰: 학생들의 체력 측정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여 기록하기 |
10 (12) | Ⅰ. 건강 나. 건강과 체력 평가 (1) 종합체력평가 Ⅲ. 경쟁 다. 네트형 경쟁 (1) 배드민턴 [교과 연계 학교폭력예방교육] 네트형 경쟁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 알기 | [9체01-02]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동료교수 개별화지도 모둠별 협동학습 | 자기 평가: 스스로 배드민턴 연습 과정에서 잘된 점, 잘 안된 점 등을 성찰하기 동료간 피드백: 모둠별로 배드민턴 기능을 같이 연습하며 서로 피드백 나누기 |
11 (10) | Ⅲ. 경쟁 다. 네트형 경쟁 (1) 배드민턴 [교과 연계 학교폭력예방교육] 네트형 경쟁 –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모둠별 협동학습 | 교사 피드백: 개개인에 맞는 개별 피드백 해주기 동료간 피드백: 모둠별로 농구 기능을 연습하며 서로 피드백 나누기 |
12 (12) | Ⅲ. 경쟁 다. 네트형 경쟁 (1) 배드민턴 Ⅴ. 안전 다. 여가 스포츠 안전 (1) 상황별 응급처치 및 구조절차 *교과 연계 안전교육 주간(동계 스포츠 관련 안전 예방 교육) |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9체05-03] 응급 상황이나 안전사고 발생 시, 해결 방법과 절차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적용한다. | 강의식 수업 직접교수 협동학습 *안전한 동계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안전 예방 요소 토론하기 | 동료간 피드백: 모둠별로 농구 기능을 연습하며 서로 피드백 해주기 논술형 평가: 심폐 소생술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고서 쓰기 평가 |
1 (3) | Ⅲ. 경쟁 다. 네트형 경쟁 (1) 배드민턴 Ⅴ. 안전 다. 여가 스포츠 안전 (1) 상황별 응급처치 및 구조절차 * 2학기 총정리 |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9체05-03] 응급 상황이나 안전사고 발생 시, 해결 방법과 절차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적용한다. | 모둠별 협동학습 | 교사 관찰: 학생들의 기능 연습 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동료간 피드백: 모둠별로 농구 기능을 연습하며 서로 피드백 해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