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 1주차 (색종이한테 글씨쓰기-1차 5주차)
1주차. 색종이한테 글씨 쓰세요
색종이한테 글씨를 쓴다.
다 쓴 사람은 다른 사람 쓸 때까지 또 쓴다.
30분 동안 쓴다.
발표 시작하기 전에 발표 그룹을 정한다.
인원수 나누기 강사수로 나눈다.
예를 들어, 인원수가 160이고 강사수가 5일 때
160나누기 5는 32이다.
그래서 32명이 한 팀으로 5팀이 된다.
강사가 우선 5명씩 지명을 한다.
약 60%인 19명은 가고 싶은 곳으로 간다.
8명은 꼭 가야할 곳을 3곳 정한다.
무지개 색깔 많이 입은 사람 순서로 순서를 정한다.
옷 장갑 머리띠 안경 상관없다.
팀이 정해졌으면 선택된 강사가 진행을 한다.
진행방법은 강사의 재량에 따라 다르다.
전원발표가 목표이며, 강사는 32명이 다 발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자기가 생각한 대로 진행한다.
강사가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은 남은 시간 나누기 그룹이다.
전원 발표 후 수업을 종료한다.
시간진행의 예
9시-9시 30분 색종이한테 글씨 쓰기
9시 30분-10시 50분 그룹 정하기 및 축도
11시-12시 1그룹 발표 (1번 강사진행-대표자 선출도 같이 함)
12시-1시 50분 점심시간
1시 50분-2시 10분 찬양으로 시작
2시 10분-3시 10분 2그룹 (2번 강사진행-대표자 선출도 같이 함)
3시 20분-4시 20분 3그룹 (3번 강사진행-대표자 선출도 같이 함)
4시 30분-5시 40분 4그룹 (4번 강사진행-대표자 선출도 같이 함)
5시 50분–6시 50분 5그룹 (5번 강사진행-대표자 선출도 같이 함)
6시 50분 그룹별로 준비물 공지하고 마무리. (색종이 담을 그릇)
옳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욕망에 지배당하고,
올바른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지배할 수 있다. - 탈무드-
색종이 2주차 (색종이 그릇 - 1차 6주차)
편집 즐거운 또치 전창수
───────────────────────────────────────────
아름다운 색종이
오늘도 색종이는 접혔다
미래, 꿈, 모두
담는 그릇은 이상이 없다
그저 색·종·이·
마음 하나인
종이 그릇
색종이 그릇
그만도 그만도
색종이 그릇
───────────────────────────────────────────
1일차에 정한 그룹별로 앉는다.
가져온 그릇을 앞에 놓는다. 없으면 박스를 구해 직접 만든다.
목사님의 축도로 시작한다. (9시~ )
그룹별로 종이학 100개를 색종이로 접는다.
색종이 그릇에 종이학을 담는다.
마음을 모아 글을 쓰기 시작한다. (10시 50분까지)
11시-12시 색종이 그릇을 보고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적는다.
1시 50분부터 토론진행
강사의 입회하에 그룹별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방법은 강사의 재량에 따라 다르다.
토론시간은 160명이 1팀일 경우 1분씩 발언. (1차토론시)
팀이 32명일 경우는 5분씩 발언을 한다. (1차 토론시)
1차 토론 1시50분-4시 (팀별 토론-색종이 그릇에 대한 토론)
2차 토론 4시20분-6시 30분 (전체토론-대표자 재량에 따른 발표)
남은 시간 당 나누기 팀으로 대표자가 발표한다. (전체토론시)
발표 후 아름다운 색종이에 대한 낭송으로 마친다. (6시30분-6시50분)
낭송은 낭송지원자 중에서 정한다.
6시 50분-7시 찬양으로 마무리
색종이 3주차 (색종이한테 시 쓰기 – 1차 7주차)
팀별로 앉는다.
2일차에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를 같이 쓴다.
9시-12시까지 다 같이 시를 써서 한편을 완성한다.
12시-1시 50분. 목사님의 축도가 이때 시작됩니다.
오후에 시낭송을 하되, 전원이 다 한다. (1시 50분-6시 50분)
우선, 다섯 개(5팀일 경우)의 시를 그 팀의 강사가 낭송한다. (1시 50분-2시 15분)
낭송을 할 때 자기가 낭송하고 싶은 시를 다섯 개 중에서 선택한다.
대표자 다섯 명이 발표순서에 대한 의견을 팀에서 모은다. (2시 15분-2시45분)
발표순서에 대한 의견을 모은 후 의견을 제시한다. (2시 45분-3시 5분)
대표자 다섯 명이 발표순서에 대한 의견을 가지고 공개적으로 토론을 한다.
(3시 5분-3시30분)
의견을 모은 후, 결정된 대로 진행한다. (3시 30분-3시50분 휴식)
시낭송을 듣는 동안 감동이 오는 대로 들으면 된다. - 3시 50분~5시 10분, 5시 20분~6시 40분)
시낭송이 끝난 후 쓴 시를 걷는다.
공지 : 이 시는 다음 시간에 모두 나누어 드립니다. 강사분이 걷어주세요.
각 팀의 강사가 시를 타이핑한 후 강사팀장이 최종 검토한다.
시를 나누어 준 후, 그 뒷면을 활용해 다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다음 프로그램, □ ○ △ 그리기로 넘어간다.
───────────────────────────────────────────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발가락이 닯았습니다
이별도 사랑도 슬픔도 모두 다 이렇게 따라해 봅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정말 닮았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사랑을 합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발가락이 닮았습니다
정말 닮았습니다 정말 닮았습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사랑을 합니다
이별도 사랑도 슬픔도 모두다 이렇게 따라해 봅니다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해 행복해 미안해 고마워 열심히 살아서
우리 모두 우리 모두 ◆◆도 □□도 □■△도 피곤해 그래도
끝까지 행복해 끝까지 사랑해 끝까지 고마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