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원문 (인간의 어리석음과 잘못을 참회하며 일체 부정을 소멸시키고 신령님의 원사강림을 축원하는 경문)
축왈 천하 언제시며 지하언제 시오리까 고지즉응하고 응지즉 신통하나니 신기령의라 감이수통하소서 복유천복지재하니
덕막대언이요 신명인귀하니 도막중언이라 인유질병에 호천구생하고 기신도사는 인지 상정이요 지성이면 감천하시나니
천고청비하시고 지함이면 감신하시나니 신명은 찰언하소서 복원 제대 신령님은
원사강림하시고 세세찰언하소서
천지음양은 인유 흉역하고 인간남녀 생사는
시위길흉이니 순지즉 길하고 역지즉 흉하나니 길자를 초지하시고 흉자를 멸지하소서
자고이래로 천하성현들도 기천도신하사
연수청복에 변화지도야라 세상속말에
인신이 잡류하여 음성양쇠고로 인다귀침하고
인다흉병하고 인다요사하고 인다횡사하고 인다액살이 다다하되 능무제살도액 하옵더니
지어 한나라 명제시에 서역 불법이 시통어 중국하사 사중구생하고 구제중생하며 위중득안하고 절체 봉생하며 병중득차하고
제귀제살 하는고로 각도 각읍 가가 호호 면면촌촌 각성인민들이 약무독경이면 하유기도지차법이며 하필제액이며 기유제살
도액 이오리까마는 복유 천양지간에 인민이 최귀하고 인물지내에 신도최령시니
복원 열위제대 신령님은 상통천문 하시고
중찰인리하시고 하달지리하시며 명견만리
입견만리하시고 좌견천리 주유천하 하시와 인간남녀 생사길흉 화복지리를 구궁팔괘로 무불통지 하시나니 소원성취 하옵소서
금차가중에 우환재란을 제대신령님이 능소능멸하시고 삼재팔난 관재구설 사백사병지액을 제대신령님이
능소능멸 하시고 곤궁질액과 요귀잡살 천장백해라도 제대신령님이 능소능멸하시고 문안소수와 문밖소수와 남녀간귀와 동토살신을 제대신령님이 능소능멸하시고
이같은 험난한 시절에 산천악기로 떠도는 시기 염질이라도 제대신령님이 불공잡화로
물리친 연후 금차가중에 가부인흥과 부귀복록을 제대신령님이 점지하시고 영세강녕 다남자손을 제대신도신령님이
점지하시고 연년익수와 신수대길 재수대통 농사대길 장사흥리 우마육축까지
기기번성하옵기도 열위신도 신령님이
점의점지하사나니 하사를 불성이며 하신인들 불복이오리까 신기묘법이 무소불의라
축천축지하시고 이산역수와 호풍환우와
흥운작뢰를 순식간에 변화가 무궁 하시거든
이왕사명을 하난구지시며 이왕요귀요사를
하난멸지 시오리까
유세차 금우태세 햇수로는 00년이옵고 00월 00일 00일(일진) 양신에 지성발원 하옵기는 다른사정 아니오라 사바세계 해동 대한민국
00도 00군 00면 00리에 거주거생하옵는 00 0씨 가중으로 택장 00생 건명대주와 가모 00생 곤명지주 양주부처 슬하자손 일문권속들이 이터에 시운지고 이운져서
년부연마다 신운이 대통하고 재복이 왕성하며 가환이 불기하여 웃음으로 연화하고 춤으로 대길대통하여 내내
무병무고 도량청정 안과태평으로 지내왔더니 금년을 당하여선 연수가 불길하고 월수가 불길하고 일수가 불길하여 신운이 불행인지
가택이 산란하여 기지가 발동인지 몽사도 어지럽고 죄없고 무단한 00생신이 00년 00월 00일 00시에 졸연히 득병하여 신음고통하는
병지간세가 높이놀아 천상놀이 두통앓이 얕이놀아 지하놀이 깊이얕이 배앓이 가슴앓이 옆앓이 등앓이 어깨앓이 다리앓이
발앓이 사대삭신이 무량히도 쓰리고 아리되 외우감어 바로착갈 바로감어 외우착갈 연약한 몸에다가 태산 같은 병을 실어 만장 같은 방안에다 목장같이 뉘어놓고 가내일문 권속들은 이날이나 나을까 저날이나 나을까 때로시로 낫기만 바라고 바라되 병은 점점 고통이요 몸은 점점 진골하여 식음을 전폐하고 와석불기하여 통성이 부절이며
사대가 불순하고 오심이 번만하며 육맥이 창양하고 한열이 번복하며 오체가 무주하고 백절이 고급한 병지간세가 상중하초
전신중에 운증 풍증 냉담 체담 기담 혈담 화담 풍한 서습 화출 몸에서 피어난 신하 신병인가 하여 의약으로 치병하나 백약이 무효하고 만단으로 치료하되 종무소차요
소무동정 이온고로 미련한 인간들은 미능 상지하와 일시가 민망하고 잠시가 가깝하여 일시일각이 여삼추라 불승황공하여 원자에 청문하고 근자에 복문한즉 팔팔육십사괘 지내의 삼백팔십사효 지중에 소수를 가르치되
열위제대 신령님전에 지성발원드리오면 지성공덕을 태산같이 입으리라 하는고로 지극지성 드리고자 길한 날로 택일할 제 주역팔괘 수장짚어 자의 감중련 축인의 간상련 묘의 진하련 진사의 손하절 오의 이허중 미신의 곤삼절 유의 태상절 술해의 건삼련 일상생기 이중천의 삼하절제
사중유혼 오상화해 육중복덕 칠하절명 팔중귀혼중에서 화해 절명 본궁일등 그른 날은 다 제쳐놓고 길한 날로 택일하니
대주는 생기일이요 제주는 복덕일이요 자손들은 창성일이요 열위 신도신령님은 지성발원 받으실 날로 택일하여 지극정성
드리오니 존중하신 신령님은 차차로 하강 내림하옵소사 수차공양 받으시고 인간의 일체소구소망을 여의성취하옵시는 천상천하 통개일로 가리고 가려내어 지성으로 마지하고
정성으로 공양하고 축원으로 설차 하올적에 매사는 간주인이라 주인 모르는 공사 없다기로 제일 먼저 팔만사천 제대
조왕대신님전에 지성발원 드리옵고 소지삼장 올린 후에 차차로 배설하여 성조대신님전에 지성발원 드리올제 택장 건명대주는 마음으로 지성이요 가모 곤명지주는 정한수로 발원인데 동에는 청룡수요 남에는 적룡수요 서에는 백룡수요 북에는 흑룡수요
중앙에는 황룡수라 오룡수로 지극정성이며 만신법사 송경제자 신등은 독송차경으로 소원을 독축하올적에 혹유 인간이 살피고
살피다 못다 살핀 부정인들 없사오리까마는 부정도 한두가지 부정이 아니오라
거리거리 강시부정 우마육축 살생부정 비금주수 살생부정 머리가진 제수부정 꼬리가진 제우부정 비늘돋힌 해물부정 청색부정 적색부정 백색부정 흑색부정 황색부정이며 사해용왕이 흘러든 부정
대천소천이 건너든 부정 대산소산이 넘어든 부정 원방부정 근방부정 가내부정 가외부정
여염동중 살생부정 여염동중 시신부정 잡인왕래 출입부정 일가친척 왕래부정 초상가에 출입부정 낙태부정 하혈부정 음양부정 일문권속들이 지성발원 드리올제 찰찰이 불명으로 살피고 살펴도 못다 살핀 부정이요 만신법사 송경자의 일체부정 정한수가 부정하다 거나 공양미부정
금뫼정성부정 왼시루독반부정 설위설경부정 부정한 것을 먹었거나 보았거나 들었거나 한 일체부정살을 육갑부정경을 송독후에 원강천리로 퇴송하소사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병오 정미 무진 기유 경술 신해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육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북방생산 자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간방생산 축인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동방생산 묘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손방생산 진사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남방생산 오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곤방생산 미신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서방생산 유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건방생산 술해생인에 들은 촉루부정 퇴송 사바하
연월일시 자축인묘진사오미술해 십이지방에 동서남북 이십사방에서 모든 부정살을 먹었거나 보았거나 달았거나 수다 일체 부정살을 있는 대로 낱낱이 걷어내어 금일 금야 금시에 정천지 해예수로 의뢰하여 원강천리로 퇴송 사바하 정천지해부정 원강천리로 퇴송하옵시고 복원 제대신령님은 일월명신지하에 원사강림 하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