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 효 전
2021년 5 월 21일 午시 월 건: 癸巳 일 진 : 己巳 성 명 : 비전 이재병 태생처: 제주 생년월일: 주 소: | 비전철학관작명원 TEL: (02)421-6402 HP : 010-2280-6273 원장:비전 이재병 서울 송파구 법원로4길5(문정동652) 송파법조타운 푸르지오시티 721호 |
占的 점적 | AZ백신 접종 길흉 | 得卦 득괘 |
地火明夷 (지화명이) 三爻 四爻動
| 卦屬 괘속 | 坎水 감수 宮 | 卦名 괘명 | 明夷之震 명이지진 | 世 月卦 | 四世 八月卦 |
六 爻 | 爻 辭 | 納 甲 | 六 親 | 六神 | 世應 | 身命 | 動爻 | 伏神 | 進神 | 退神 | 月卦 區分 | 空亡 | 刑冲 |
外
卦 | 六爻 | ‥ | 酉 | 父 | 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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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卦身 八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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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爻 | ‥ | 亥 | 兄 | 朱 |
| 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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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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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爻 | × | 丑 | 官 | 靑 | 世 |
| 午財 | [伏神(복신) 午火(오화) 化出(화출)] |
內
卦
| 三爻 | ○ | 亥 | 兄 | 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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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辰官 | 伏神 복신 | ⇒午火(오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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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爻 | ‥ | 丑 | 官 | 白 |
| 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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初爻 | · | 卯 | 孫 | 蛇 | 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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用神 四爻丑土 官爻 | 原神 午火財 | 忌神 卯木孫 | 仇神 亥水兄 | 貴人 子水申金 | 卦神 酉金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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斷 曰 ․ 단 왈 | 日沒地中(일몰지중: 태양이 땅속으로 져버렸다) 諸事波亂(제사파란: 모든 일에 파란이 일어난다) 心身多困(심신다곤: 몸과 마음이 많이 피곤하다) 無得有失(무득유실: 얻는 것없이 잃을 것만 있다) 神佛祈禱(신불기도: 신명님과 부처님께 기도하라) 晩松鶴巢(만송학소: 늦저녁 소나무에 학의 둥지라) |
육효전 해설
무능하고 우매한 정치인들이 나라를 파탄내고도 온갖 변명과 핑게로 일관하며 자신의 책임을 전임자에게 전가하고 도저히 반성할 기미가 없으니 난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두렵다. 역병이 만연하여도 대책을 세울 줄 모르고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도 못한 마당에 그나마 효과가 의심되는 저급 백신을 일부 가져다 맞추려 한다니 이런 일이 참으로 점이나 쳐봐야 답이 나올 일이 아니겠는가? 불안한 마음에 심근경색의 병력이 있는 소생은 육효점(六爻占)을 쳐보기로 하였다.
본서법(本筮法) 18변법으로 뽑아본 점괘는 지화명이(地火明夷) 삼효(三爻) 사효(四爻) 동(動)이었다. (지화명이괘의 3번째 4번째 효가 움직여서 다른 괘로 변하는 것을 뜻한다.) 즉, 지화명이(地火明夷)가 변하여 진위뢰(震爲雷)로 된 것이다. 그래서 괘명은 명이지진(明夷之震)이다. (이 점괘가 만약 주사위점으로 나온 것이라면, 사진과 같이 전개되었을 것이다. 청색 주사위는 상괘(上卦) 홍색주사위는 하괘(下卦) 투명색주사위는 변효(變爻)를 나타낸다.)
명이(明夷)는 감수궁(坎水宮) 소속이기 때문에 납갑한 육효(六爻)에 수체(水體)를 위주로 육친(六親)을 붙여나간다. 납갑법은 추후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에 오행(五行)의 상생상극법이 따르는데 간단히 적요하면
상생법(相生法):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상극법(相剋法):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1. 용신(用神: 이점에서 주로 사용코자하는 신): 역병(疫病)에 대한 점에서는 관효(官爻)가 용신이 된다. 2효 축토(丑土)관효(官爻)에 신효(身爻)가 임해져 있는데 백호(白虎) 흉신(凶神)을 치(置)했으며, 4효 축토(丑土)관효(官爻)는 발동(發動)하여 복신(伏神)으로 숨어있던 오화(午火)재효(財爻)를 화출(化出)하니, 화생토(火生土)로 재생관(財生官)하며 더욱 관효(官爻)의 기세를 살기등등하게 해주고 있다.
2. 월건(月建)과 일진(日辰)의 생부(生扶):
월건은 계사(癸巳) 일진(日辰)은 기사(己巳)로 사화(巳火) 재성(財星)이 역시 축토(丑土)를 화생토(火生土)로 생해주니 관살(官殺)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된다.
3. 변효(變爻): 음효(陰爻: --)가 변한 것을 ×표(動陰爻: 交)로, 양효(陽爻: −)가 변한 것은 ○표(動陽爻: 重)로 나타낸다. 해수(亥水) 형효(兄爻)가 변하여 진토(辰土) 관효(官爻)를 화출(化出)하니 이 역시 불길하다. 해수(亥水)는 월건(月建)과 일진(日辰)의 사화(巳火)와 암동(暗動)을 일으키니 어디까지 사화(巳火) 원신(原神)이 관효(官爻)를 생해줄지 알 수 없는 형국이다.
4. 세응(世應): 세효(世爻)는 점을 치는 점주(占主) 자신을 나타내고 응효(應爻)는 상대방이나 목표물 대상(對象) 관계자(關係者)를 나타낸다.
5. 신명(身命): 신효(身爻)는 점주의 신체(身體)를 나타내고 명효(命爻)는 점주의 정신과 혼 명(命)을 나타낸다.
6. 육신(六神): 청룡(靑龍) 주작(朱雀) 구진(句陳) 등사(螣蛇) 백호(白虎) 현무(玄武). 줄여서 청(靑)주(朱)구(句)사(蛇)백(白)현(玄)으로 표시한다.
기일(己日)에는 등사(螣蛇)를 초효(初爻)에 시작하여 위로 순차적으로 붙여나간다.
7. 괘신(卦身): 이 점괘의 안월(安月)을 나타내며 괘(卦)가 주재하는 때를 나타낸다.
8. 복신(伏神): 본괘(本卦)에 출현하지 않고 은복(隱伏)되어있는 육친(六親)이다.
9. 공망(空亡): 비어 있어서 작용력이 없거나 무력(無力)한 육친(六親)을 나타낸다. 일명 고(孤)라고도 하는데, 삼각형으로 표시한다.
10. 단왈(斷曰): 점을 결단(決斷)한다는 말이니 결론(結論)을 뜻한다.
이상에서 간략하게 육효(六爻)의 용어에 대한 설명과 상식을 적시하였다.
필사한 육효전에 적혀있는 내용:
日沒地中(일몰지중: 태양이 땅속으로 져버렸다)
諸事波亂(제사파란: 모든 일에 파란이 일어난다)
心身多困(심신다곤: 몸과 마음이 많이 피곤하다)
無得有失(무득유실: 얻는 것없이 잃을 것만 있다)
神佛祈禱(신불기도: 신명님과 부처님께 기도하라)
晩松鶴巢(만송학소: 늦저녁 소나무에 학이 둥지를 틀었다)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단히 불길(不吉)한 점이라고 하겠다. 밝음이 도적맞아서 어두워졌다는 지화명이(地火明夷)괘는 잘못하면 광명을 잃고 땅속에 들어가서 영면하게 될지도 모를 정도의 흉괘(凶卦)이기 때문이다.
10.단왈(斷曰)은 당연히 AZ백신 접종 불가(不可)라는 답이 나온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