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youtube.com/watch?feature=youtu.be&v=m4-opClPPOA
⬆️⬆️⬆️
동영상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2017년 스마트폰과의 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3~9세 유아, 아동 중 '과의 존 위험군' 비율이
19.1%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유아, 아동 5명 중 1명꼴로, 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큰 유아, 아동 군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
잠시나마 아이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또 전쟁 같은 식사시간을 무사히 보내기 위해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쥐여주게
되는데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처럼 스마트폰을
접하고,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면,
스마트폰 중독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특징
스마트폰 중독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
*특징 - 다양한 앱과 콘텐츠 증가로 중독성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음
-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
- 우울증, 수면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이상 증세 유발
- 가상공간에서의 인간관계는 익숙하나 실제 생활에서
의 대화에 부적응 발생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하위 유형
인터넷 중독: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행위 중독
1. 게임 중독
- 게임에 접속하여 잠시 통제력을 잃고 병적으로
집착하여 사용하는 상태
- 공격성 및 폭력성 심화
2. 검색 중독
- 특정한 지식과 정보를 설정하지 않고, 검색 자체에
병적으로 몰두하는 상태
- 일상의 지루함을 견디기 힘들어하며 정보검색에
대한 집착을 보임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특징
1. 부모의 사용 실태 점검해보기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고 배우기 마련입니다.
평소 부모 자신이 어떻게, 얼마만큼의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사용하는지,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 시간 정하기
온 가족이 전자 제 춤과 인터넷을 멀리하는 시간을
정하고 지키도록 노력합니다.
학습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도 있지만 스크린을
멀리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전하는 것입니다.
가족이 얼굴을 맞대고 보내는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3. 미디어 사용 규칙 정하기
아이와 함께 공개된 공간에서 약속된 시간 동안만
사용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만들어 보세요.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는 패턴을 익혀, 아이가 잘
지킬 경우 칭찬을 해주면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들여 보시기 바랍니다.
4. 스마트폰 보다 더 재미있는 놀이를 찾아보기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보다 더 재미있는 놀 거리가
있다는 알려주세요.
특히 부모님과 함께하는 놀이는 친밀감 형성과 정서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미술이나 몸을 쓰는 활동적인 놀이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스마트폰 이용 시간도 줄어들게 되고,
스마트폰보다 더 재미있는 놀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답니다
- 부모 안전교육자료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