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entication(인증)
- 해당 사용자가 자신이 주장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으로, 식별(identify)과 연관된 개념
Authorization(인가)
- 해당 사용자에게 리소스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접근(access)와 연관된 개념
Data Streams
- 연결지향통신에서 연속적으로 흘러나오는 데이터들의 흐름
- 데이터의 양이 한정되어 있지않고 끊임없이 생성되고 변하는 데이터의 흐름
HTTP(Hyper Text Tranfer Protocol)
-
ICE(Interactive Connectivity Establishment)
- NAT환경에서 자신의 Public IP를 파악하고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Peer간의 응답 프로토콜로 일반적으로 STUN/TURN을 이용해서 구축
- 한쪽이 Offer를 보내면 다른 한쪽이 Answer함으로써 피어간 연결이 설정됨.
JSEP(JavaScript Session Establishment Protocol)
- JSEP 제안/응답 아키텍쳐
JWT(Json Web Token)
- 토큰 정보에 공유하고자 하는 개인 정보를 넣어 암호화 시키는 방식
- 알고리즘, 개인정보, 서명정보를 JSON문자열로 각각 조립하여 암호화 시키는 구조
MediaStream
- 카메라/마이크 등 데이터 스트림 접근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 NAT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으로 IP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이다.
OAuth(Open Authorization)
-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시스템의 보호된 리소스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자 인증(Authentication)을 통해 사용자의 리소스 접근 권한(Authorization)을 위임받는 것을 의미
RTCDataChannel
- 일반적인 데이터 P2P 통신
RTCPeerConnection
- 암호화 및 대역폭 관리 및 오디오 또는 비디오 연결
RTCSessionDescription
-
RTP(Real Time Transport Protocol)
- UDP환경에서 음성과 영상을 실제로 전송하는 프로토콜
- 전송 조건으로 상호간의 아이피, 포트, 음성/영상 코덱 정보를 알아야 함.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
- RTP의 아이피, 포트, 코덱 정보를 취합하여 작성하는 규격을 말함
- SDP 규격을 통해 발신과 수신측에서 미디어 통신을 위한 정보교환을 SIP 프로토콜에서 처리함
- 실제로 WEB RTC는 SDP format 에 맞춰져 영상,음성 데이터를 교환
SessionDescription
-
Signaling
- 시그널링은 P2P통신이 일어나기 전(데이터가 전송되기 전)에 세션 제어 메시지, 네트워크 구성, 미디어 기능 등의 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
- 시그널링은 P2P 스트리밍을 시작하기 전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어야 함.
- 세션 제어 메세지 : 통신을 초기화하거나 닫고 오류를 보고.
- 네트워크 구성 : 외부 세계에 컴퓨터의 IP 주소와 포트는 무엇인지 파악.
- 미디어 기능 : 브라우저와 통신하려는 브라우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코덱과 해상도는 무엇인지 파악.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 컴퓨터 간의 실시간 음성/영상을 교환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해주는 프로토콜
- 인증처리 기능을 서버의 Session이 아닌 별도의 통합인증 서버에서 관리하고, 각각의 서버와 서비스는 통합인증 서버의 인증처리 정보를 참조하여 사용자 요청에 대한 서비스를 무리없이 지원함
- SIP Request는 요청명령, 헤더, payload 순으로 구성
SSO(Single Sign On)
- 사용자가 한 번의 인증으로 여러 서버자원이나 서비스를 무리없이 사용을 가능케 하는 인증기술
STUN
- ICE라는 규격을 이용하여 상대방이 접속을 할 수 있게 지원
TCP (Transport Control Protocol)
- 컴퓨터 간 접속과 송수신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는 방식
TURN
- peer간 데이터 통신이 불가한 경우 데이터를 중계함.
UDP (User Datagram Protocol)
- 수신 여부와는 상관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대용량 데이터 처리
- 불특정 다수를 위한 데이터 전송에 적절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
- 웹/앱에서 별다른 소프트웨어 없이 카메라, 마이크 등을 사용하여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해주는 기술.
- 비디오, 음성 및 일반 데이터가 P2P방식으로 피어간 전송되도록 지원
WebSocket
- 통화 요청 및 Peer간 접속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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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0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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