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근거
가. (국제)학사지원팀-2533(2020.02.13)"전자출결시스템 도입(안)"
나. (국제)학사지원팀-1189(2021.08.17)"코로나19 백신 공결제도 시행 안내"
다. (국제)학사지원팀-904(2023.06.22)"2023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안내"
2. 위 호와 관련하여 2023학년도 2학기 전자출결 운영에 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소속 교강사 및 학생에게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전자출결 진행방식
1) 호명 출석(직접입력 방식)
가) 기존의 서면 출석을 전자식으로 구현한 방식
나) 교강사가 전자출결입력의 학생 명단에서 직접 출결 체크
2) 인증번호 출석
가) 교강사가 인증번호 생성 후 수강자가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출석을 확인하는 방식
나) 출석 및 지각 기준시간 설정 가능(수업 시작 후 5분 ~ 30분)
※ 교강사는 상기 방식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진행 가능
※ 웹/모바일 전자출결 메뉴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가 없는 학생의 경우 교강사가 수기로 전자출결입력에 입력하여 관리 가능
나. 전자출결 진행원칙
1) 진행원칙
가) 인포21 전자출결 전면시행 원칙(※ 학부강좌에 한함)
(1) 인포21 전자출결입력 메뉴에 입력된 데이터만 공식적인 출석정보로 인정
(2) 비실시간 비대면수업의 e-Campus 내부 출결자료는 공식적인 출석정보로 인정되 지 않으므로 반드시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 입력하여야 함
※ 내부 출결자료만 관리할 경우 각종 감사 지적사항이 될 수 있음
나) 전자출결 예외 강좌는 기존 수기 출석부로 출결 관리
2) 전자출결 예외 강좌
가) 개설강좌관리에 강좌별 요일/시간이 입력되어 있지 않은 강좌
- 졸업논문, 사회/교육봉사, 교직실습과목, 현장실습과목, 음악대학 1:1 실기강좌 및 부전공 강좌 등
나) 개설강좌관리에 입력된 강좌별 요일/시간/수강인원 외에 별도로 운영되는 강좌
(1) 의·약학계열 실험·실습 및 팀티칭 강좌
(2) 독립심화학습 및 캡스톤디자인 강좌
(3) 교양 체육 동계 집중이수 및 연구연수 강좌
(4) 체육대학 전공기초 강좌(국제)
(5) 합반으로 운영되는 강좌(수강신청 학생 외 학생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강좌)
※ 상기강좌 중 입력된 요일/시간대로 운영되는 경우는 전자출결 가능
다. 수업 운영 방식별 전자출결 운영사항
1) 대면수업 및 실시간 비대면수업
-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 호명 또는 인증번호 출석방식을 이용하여 출결사항 직접 입력
2) 비실시간 비대면수업(e-Campus 강의콘텐츠 업로드)
가) e-Campus 내부 출결자료 확인 후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 출결사항 직접 입력 또는 인포21 전자출결입력의 e-Campus 연동 기능 활용
(1) e-Campus 출결자료 확인: e-Campus 로그인 → 과목 → 출결/학습현황
(2) e-Campus 연동 기능: 인포21 로그인 → 수업/성적 → 출석 → 전자출결입력 → 학년도/학기/강좌/주차 선택 → e-Campus 연동 → 주차/차시별 출결 정보 선택 하여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 연동(붙임1 참조)
※ e-Campus 내부 출결자료는 공식적인 출석정보로 인정하지 않음
라. 2023학년도 2학기 전자출결 적용사항
1) 중간 및 기말시험 기간에도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서 출결진행 필수
가) 시험진행시 시험응시 기록을 근거로 해당 교강사가 인포21 전자출결입력에 출결사 항 직접 입력
나) 시험기간에 전자출결 미진행시, 15주 미만 강좌로 분류
2) 개강 이후 최초 1주(정정기간)에 한하여 모든 강좌의 출석인정
마. 대학(원) 전자출결 준비사항
1) 개설강좌관리 > 시간표 > 요일/강의실 및 교시 입력 필수
2) 개설강좌관리 > 개설강좌상세 > 수업유형 입력 필수
※ 상기 사항 미입력시 전자출결 주차생성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입력요망
바. 전자출결입력 메뉴 사용시 유의사항(교강사 안내사항)
1) '경희대학교 포털 → 수업/성적 → 출석 → 전자출결입력'에서 학기, 교과목, 주차 선 택하여 전자출결 시행 가능
2) 출결입력 교과목은 시간표에 입력된 날짜에 활성화되므로 해당기간 이전에는 조회불가
예) A교원이 월/수 09:00-10:15 수업 진행 시, A교원은 개강 이후 09.04.(월)부터 해당 강좌에 대한 조회 및 전자출결 실시 가능
사. 전자출결 인증번호 출석 유의사항
1) 인증번호 출석은 교강사가 인증번호 생성 후 수강자가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출석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강자가 직접 경희대학교 포탈로 로그인하여 출석인정을 하여야 함
2) 인증번호 출석방식은 수업시간 내에만 가능(※ 수업시간 종료 후 인증불가)
3) 수업시간 내 인증번호 복수 생성 시 학생이 모두 입력하여야 출석으로 인정
예) 인증번호 2회 생성 시
- 첫번째 인증번호만 입력: 조퇴 / 두번째 인증번호만 입력: 지각
4) 인증번호 생성 시 세팅한 인증시간 내에는 새로운 인증번호 생성 불가
5) 기 인증된 출결사항은 교강사가 전자출결입력에서 개별 수정 가능
6) 2022학년도 2학기 강좌 중 수강자의 대리 출석 등 부정 출석을 한 사례가 적발되었음. 이에 따라, 교강사는 인증번호 출석 방법 사용 시, 학생들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출석하지 않도록 유의바라며
학생들에게 안내 및 주의 필요. 교강사는 적발된 학생들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음
아. 비고
1) 코로나19 관련 격리 또는 건강상의 사유로 대면수업 출석이 불가능한 학생을 위해 수업 자료 제공 및 대체출석 인정 방법을 적극 강구하여 학생에게 안내 필요(교육부 권고사항)
※ 결석자에 대해 수업콘텐츠와 보충자료 등을 배부하고, 과제대체 등의 방법으로 출석 인정
※ 자가격리, 확진 등으로 수업 참여가 불가능한 학생의 출석인정을 위한 대체과제 및 제출서류 등을 미리 확정하여 강의별로 학기 초에 사전 안내 필요
2)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한 출석인정제도 지속 추진(교육부 권고사항)
3) 공결에 의한 출석인정 중 생리공결만 인포21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변동사항 발생 시 추가안내 예정
4) 학생 출결에 대한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등교가 불가능한 질병, 조기취업, 생리공결, 코로나19 관련 공결 등 출석인정과 관련된 학생 제출서류에 대해 철저한 검토 필요
※ 학생이 위조서류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확인요망
5) 매주 철저한 출결 관리를 통해 장기간 연속하여 결석하는 학생 발생 시 교강사는 단과대학 행정실에 통보 필수
※ 학생이 수강신청 내역을 오인하여 장기간 결석 후 F 성적을 받은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확인 요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