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아카데미는 현재 부산교통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학과 선배로부터 알게 되었습니다. BTC아카데미에 들어가기 위한 ‘입교시험’은 철도안전법, 철도차량운전규칙, 도시철도운전규칙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환경을 전공한지라 법에 대해 생소했기 때문에 처음엔 무작정 법제처를 찾아보았습니다. 수많은 조항과 시행령, 시행규칙들이 단순 나열식으로 나열되어 있어 이해는커녕 제대로 보기에도 힘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철도안전법 교제를 샀는데 법제처보다는 나았지만 방대한 양의 내용에 이걸 모두 다 알아야 하는 건가, 세세한 것 하나하나 다 외워야 하는 건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도 이게 잘하고 있는 건가 다른 사람들은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있을까? 온통 불안뿐이었습니다. 현재의 나의 위치도 알지 못했고 보이지 않는 경쟁자들과 경쟁을 하는 것은 그다지 동기부여도 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교제에 나와 있는 문제들은 한번 읽어보기만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알게 된 한국철도고시학원. 수도권에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고시학원이 부산에도 있었고 심지어 지금 지내고 있는 장전 근처였습니다. 단박에 전화를 걸었더니 원장님께서 친절하게 이것저것 알려주시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전화를 하는 동안 마음이 편해져 그날 저녁 바로 방문상담을 하였습니다. 상담을 통해 학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바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이번 BTC 입교시험을 대비하는 사람은 등록당시 30명이 조금 안 되는 인원들이었습니다. 입교시험 모집인원이 30명인데 벌써 여기 있는 30명 가량의 인원들이 벌써 나보다 조금 앞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학원에 있는 교제는 시중에 있는 교제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원장님께서 직접 배열을 하고 필요한 내용, 특히 중요한 내용 법령 뿐만 아니라 파생문제로도 나올 수 있는 세부 지침까지 첨부하여 핵심 중의 핵심 꼭 알아야 할 사항들만 소개되어 있었고, 수업시간 강의를 통해 단순 암기가 아닌 철도에 대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학원 수업시간이 아니더라도 찾아가면 언제든 친절하게 답변해주셨고, 학원에 가지 않아도 전화나 문자를 통해 문의를 하면 언제든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다음 카페를 통해 추가적인 문제나 좋은 문제들을 소개하고 있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정규반 마지막 4주동안 있는 모의고사와 주말에 진행되는 문제풀이반! 원장님이 직접 엄선한 문제를 통해 실전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시중에 나와있는 교제와는 차이를 두어 월등히 높은 난이도의 문제들을 출제하셨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만 접하다 보니 막상 이번 BTC 시험이 어렵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처음에는 어려운 난이도에 53점의 낮은 점수(합격라인이 75점 이상)로 시작하였습니다. 문제를 풀어보니 다른사람과의 차이도 확연히 보이고 현재 나의 위치를 확실히 알 수 있어서 더욱 더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라인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점수만을 받아왔지만 원장님께서는 언제나 격려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그 덕에 실망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 57점, 63점 68점 79점(최종 모의고사)으로 오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80점 이상이 합격이라 1점이 모자란 점수였습니다. 입교시험까지 3일 남은 상태였고 원장님께서는 여태껏 해온 대로만 해오면 마지막 1점을 올릴 수 있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저도 이제 마지막 고지가 눈앞인 지라 마지막 3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87점 17등으로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학원에서 18명이 합격한 것을 보면 학원의 중요성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합격에 큰 도움을 주신 원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