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캐리어 장착 차량

슈퍼커브90(파출소용 사양)

슈퍼커브 C100

슈퍼커브70 (수출사양)

슈퍼커브 90 커스텀 (수출사양)
과거의 판매 차종
배기량별을 포함해서 다수의 모델이 만들어졌습니다. 본 글에서는 일본 내에서 판매된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슈퍼 커브 C100
1958년 8월 발매의 50cc OHV 엔진 탑재 모델.
- 슈퍼 커브 C102
1960년 4월 발매. C100에 셀프 스타터 모터를 장비한 모델.
- 슈퍼 커브 C105
1961년 8월 발매. 2명 승차가 가능하도록 54cc엔진을 탑재한 모델.
- 슈퍼 커브 CD105
1961년 8월 발매. C105에 셀프 스타터 모터를 장비한 모델.
- 슈퍼 커브 CM90
1964년 10월 발매. 89cc엔진 탑재 모델.
- 슈퍼 커브 C65
1964년 12월 발매된 C105모델 체인지 차량. 최초의 SOHC 엔진 탑재 모델.
- 슈퍼 컵 50(형식:C50→ AA01)
1966년 5월에 발매된 SOHC 모델. 1999년 모델부터 형식 이름을 BA-AA01로 변경. 배출 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캬브레터 대신 인젝션으로 변경한 2007년 모델부터 형식 이름을 JBH-AA01로 변경. 2012년 제조 종료.
- 슈퍼 컵 70(형식:C70)
1968년 1월 발매. 슈퍼 컵 50용 49cc엔진을 보어 업시킨 72cc SOHC엔진을 탑재했다. 1998년 12월에 발매된 1999년 모델을 마지막으로 제조 종료.
- 슈퍼 커브 90(형식:C90→ HA02)
1968년 12월 발매. 형식 C90은 89cc SOHC엔진을 탑재했다. 1980년 3월의 모델 체인지부터형식을 HA02로 변경. 슈퍼 컵 50용 49cc 엔진을 보어, 스트로크 업시킨 85cc SOHC 엔진을 탑재했다. 2008년 제조 종료.
- 커브 100EX · 슈퍼커브 100
태국 혼다 매뉴팩츄얼 수입 차량. 슈퍼 커브 90의 85cc 엔진을 97cc 로 배기량을 올린 SOHC 엔진을 탑재했다.
1988, 1989년 모델은 커브 100EX(형식:HA05).
1993, 1995년 모델은 슈퍼커브 100(형식:HA06).
- 슈퍼커브 110·슈퍼커브 110PRO(형식:JA07)
슈퍼 커브 90의 후계 모델로서 2009년 - 2011년에 제조된 모델. 자세한 것은 아래에 설명합니다.
파생 차종으로는 스포츠 커브, 포트 커브, 헌터 커브 등이 존재합니다.
등급
C50·C70·C90이후의 모델에서는 장비품 등의 차이에 의한 이하의 등급이 설정되었습니다.
- 스탠더드
로터리 3단 트랜스미션을 탑재하는 가장 정통적인 모델. 1980년 모델에서는 사고 방지의 관점에서, 주행 중에 3단에서 중립으로 변속을 방지하는 드럼 록(Lock) 플레이트가 미션 내부에 추가 장비되었다.
- 디럭스
스탠더드의 호화판으로서 금속 도장을 채용했음.
- 슈퍼 디럭스
1982년 스탠더드의 상급 사양으로 출시된 사양. 둥그스름한 스탠더드와 달리 전반적으로 각진 디자인, 사각형 전조등, 대형 스피드 미터를 채용. 연료계는 스피드 미터 안에 부착되어 있다.
슈퍼 커브 70(72cc), 슈퍼 커브 90(85cc)는 셀 스타터 와 킥 스타터가 둘다 달려있음. 셀 스타터를 빼면 전압에 6V, 12V의 차이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디럭스와 같은 스펙의 엔진을 탑재했다.
슈퍼 컵 50은 셀,킥 스타터의 병용 모델과 킥 스타터만 달린 2가지 사양이 있었다. 또한 이 모델은 4단 변속기 뿐만 아니라 엔진도 표준과 다른 4사이클 에코노 파워 엔진(최고 출력 5.5ps/9000rpm)을 탑재했다.
- 슈퍼 커스텀(후에 커스텀으로 개명)
슈퍼 디럭스의 명칭을 변경하여 1983년부터 판매된 사양. 50cc 모델은 프런트 서스펜션에 안티 리프트 기구를 추가했고 기어비 및 4사이클 에코노 파워 엔진의 최고 출력을 5.0ps/8000rpm으로 변경.
- 커스텀
슈퍼 커스텀의 명칭을 변경하여 1986년부터 판매된 사양. 50cc 모델은 킥 스타터 사양을 폐지. 셀,킥 스타터 병용 사양만 판매하였고, 스탠더드와 같은 스펙의 엔진(최고 출력 4.5ps/7000rpm)탑재로 변경됨.
-비즈니스
1985년 - 1998년에 50cc모델에서만 판매됐다. 미션 안의 드럼 록 플레이트을 없애고고 주행 중에 앞 변속 페달로 3단에서 중립으로
기어 변경이 가능한 비즈니스 사양.
기어 변속비는 스탠더드와 공통이지만, 스프로킷을 변경하여 2차 감속비를 커스텀과 같은 수치로 변경.
- 스트리트
2001년 스탠더드의 1바리에이션으로 추가된 모델인데, 호평이 이어져 2002년부터 스트리트로서 정식으로 독립. 2007년까지 제조 판매됐다. 스탠더드의 차체에 리틀 커브의 화려한 컬러나 리어캐리어를 장착했다.

프레스 커브 50 (앞 바구니 앞에 달린 헤드라이트가 특징)
신문 배달용 특화 모델
이하의 2모델이 제조·판매됐다.
- 뉴스 커브 90
1971년 3월 15일 발매.
- 방수 가방, 대형 캐리어를 표준으로 장비.
- 전장을 12V화하고 셀프 스타터를 탑재.
- 브레이크 라이닝 재질·사이드 스탠드를 강화.
- 리어 윙커 위치 변경
- 프레스 커브 50(형식:C50→ AA01)
1988년 2월 25일 발매. 스탠다드와 열선그립이 기본으로 장착된 디럭스의 2등급이 제조되었다. 슈퍼커브 50과 공통으로 마이너 체인지를 실시했지만 2012년에 제조 중지.
- 대용량 프론트 바구니, 대형 리어 캐리어를 표준으로 장비.
- 적재량에 따라 핸들 ⇔ 앞 바구니 앞에 달린 헤드라이트로 선택 가능.
- 사이드 스탠드, 스윙 암, 리어 서스펜션을 강화.
- 뒤 브레이크 지름을 130mm으로 대형화.
- 완전히 정지하지 않아도 3단 → 중립으로 체인지가 가능한 회전식 3단 변속기를 탑재.
첫댓글 역시 옛날게 멋스러~
매력덩어리 ㅎㅎㅎ
정말 귀엽군요
므찌다~
사고싶은데... 어딜가야하나...
역사가 참 길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