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을 연구하다.
4월 24일. 첫모임
* 회원 역할 분담
회장 : 정애숙, 총무(메뉴 포함) : 김혜선, 기록 : 신현진,
연락 : 강경옥, 좋은 동영상 추천 : 이민선, 친목담당 : 이미경, 박희숙.
* 모임 장소 : 백운초. 매주 목요일 6시.
* 모임 시기 : 5.14 5.28 6.11 6.25 7.9. 교육과정워크숍(7.30~8.1)
* 학년군 교육과정 공유 (전교조 참실 파일) : 3주,
* 좋은 책, 사이버 강의 공유. (‘교육과정에 돌직구를 던져라’ 에듀니티.)
* 스칸디나비 강의 (화) : 선운중학교
<2학기 모임 계획>
*교육과정 만들어 가기 (2학기) 수업 촬영 및 공유.
*교과서 분석
<발제자>
김혜선, 2. 강경옥. 3.이민선. 4.이미경 5.박희숙 6.신현진
*4.16수업 후기 (박희숙)
안전과 연결 [육교] : 사이즈 측정하며, 학생이 다니기에 좁고, 위험한 요소가 많이 있음. 안전 관계자에게 요구하여 교체됨. 에어컨 등 필터 교체 요구 및 교체. 학생이 학생 주변 불안전한 장소(옹벽) 및 시설 찾아 요구하여 교체 진행 중. 학생 교실 바닥 비접(나무 가시) 문제 제기.
5.18 임을 위한 행진곡 리코더 연주.
<짜맞추기식 졸속 개정, 2015 초등교육과정 전면개정 반대한다>
홍순희
*도덕교과 존재에 대한 의미 :
- 외국은 도덕 교과 자체가 없음. ‘도덕’ 교과 자체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함.
- 교과서 내용은 개정되어 좋아졌으나 독립적으로 가르치기에는 연관성이 없다. 다른 교과에 통합되어 녹아들었으면 좋겠다.
- 삶의 태도, 덕목이 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삶의 태도에 녹아들어져 있어야함.
- 교사가 정말 중요함 – 학생들에게 가르친 내용을 교사가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가?
*교과서 : 종이 질이 좋아져서 무거워짐.
- 붙임딱지 : 의미 없는데 붙어있는 경우가 많음. 분량도 많이 차지함.
-> 교과서 분석해볼까? (2학기)
-> 교과서 과학 같은 경우 질 좋게 만들어 재활용하는건 어떨까?
-> 교과서 책 값 인상률이 높아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