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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성검사 |
동작성검사 |
비고 |
1. 상식 3. 공통성 5. 산수 7. 어휘 9. 이해 11.(숫자) |
2.빠진곳 찾기 4. 차례맞추기 6. 토막짜기 8. 모양맞추기 10.기호쓰기 12.(미로) |
번호는 검사실시 순서 괄호안 소검사는 보충검사. 지능지수 산출시에는 보충검사 제외한 10개 소검사만 사용. 진한 글씨는 병전지능 추정 항목 |
20. 웩슬러 지능검사의 양적분석 방식
① 병전지능의 추정(어휘, 기본상식, 토막짜기)
② 현재지능
③ 소검사 점수분산 분석
21. KEDI-WISC의 전체지능 해석
점수 |
분류 |
백분율 |
130이상 |
최우수 |
2.2 |
120~129 |
우수 |
6.7 |
110~119 |
평균상 |
16.1 |
90~109 |
평균 |
5.0 |
80~89 |
평균하 |
16.1 |
70~79 |
경계선 |
6.7 |
69이하 |
정신지체 |
2.2 |
22. 지능지수의 해석
① 비율식 지능지수 IQ=MA/CA×100
② 편차 지능지수 - 각 연령 모두 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15인 표준점수로 환산하여 나타낸다.
23. 지능검사를 활용함에 있어서 검사자가 유념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
① 지능검사 결과에 따라 수검자들을 유목화하는 오류
② 지능지수를 단일수치로 나타내는 현행 방식의 한계
③ 지능지수가 마치 불변하는 능력수치로 생각하는 오류
24. 흥미검사
① 학업에 대한 흥미를 측정하는 검사
② 직업에 대한 흥미를 측정하는 검사
-Strong식: 어떤 직업군의 흥미를 기준으로 해서 어떤 개인의 흥미가 특정 직업군의 흥미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알려준다.
-Kuder식: 여러 가지 활동 가운데 어느 한 가지 활동에 대한 선호도를 가리켜 줄 뿐이다.
25. 적성이란 개념의 특성
① 미래의 어떤 분야에서의 예언이란 속성이 중요한 지표가 된다.
② 어떤 특정분야나 활동 혹은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과업이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개념이다.
③ 지적 특성 뿐만 아니라, 비지적 특성인 정의적 특성도 포함된다.
26. 적성검사의 의의
① 학업 및 직업 측면의 접근으로서 생산성을 높이고 능률을 올리며 교육성과의 증진을 위한 적소의 발견
② 개인의 적성에 적합한 학업 및 직업을 선택하기 위함
③ 학업이나 진로지도에 있어 중요한 정보 제공
27. 진로 탐색검사-중, 고생용
적성 탐색검사-대학생용
28.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의 구성
① 직업 적성유형 찾기
② 활동-어떤 종류의 일을 하고 싶어하고 싫어하는지...
③ 성격-각 유형의 사람들과 자기 성격과의 일치정도
④ 유능감-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떤 능력이 있는지..
⑤ 직업-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선호도
29. 성격검사의 유형
① 문장완성식 ② 욕구진단식 ③ 자아실현검사 ④ 체크리스트식 ⑤ 투사식 ⑥ 임상에 기초해서 제작 ⑦ 통계적 방법
30. MMPI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① 타당도 척도
-? : 빠뜨린 문항, 답하지 않거나 그렇다, 아니다 모두에 체크
-L : 자신을 좋은 모양으로 나타내 보이려는 부정직한 시도
-F : 검사문항에 대하여 보통과는 다르거나 혹은 비전형적인 방법으로 응답하는 사람들을 탐지하기 위함.
-K : 현저한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을 식별하기 위해 겸험적으로 선택된 3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임상척도
-1(Hs):건강염려증, 2(D):우울증, 3(Hy):히스테리 4(Pd):반사회성, 5(Mf):남성성/여성성, 6(Pa):편집증 7(Pt):강박증, 8(Sc) : 정신분열증, 9(Ma) :경조증, Si(내향성)
③ 특수척도
-A(Anxiety) : 일반적인 부적응, 정서적 혼란을 측정함
R(Repression) : 부정과 억제를 사용하는 성향을 반영함.
Es(Ego Strength) : 정신치료 성공 여부를 예측하기 위함.
MCA(Macandrew Addiction) : 남용에 빠지기 쉬운 경향성
31. MMPI의 목적
상담이나 치료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인성특징의 경향, 징후, 비정상성 또는 이상성을 미리 알아서 사전에 방지
32.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검사
4가지 선호경향에 의해 16가지의 성격 유형을 구분하며,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선천적인 경향과 성격적 잠재력을 발견하기 위한 것. 자기 자신이 남과 다르며 남도 나와 다르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다.
33. Rorschach Test(로샤 검사)의 반응
① Rorschach의 견해 - 검사 자극이 기억 속에 저장된 내용과 반드시 일치한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비교적 유사한 내용과 연결시키고자 한다는 것임.
② Beck과 Klopfer의 견해 - 로샤검사가 다면적 인격특성, 다차원적 인격특성을 나타내 준다고 주장함.
③ Exner의 견해 - 로샤 반응과정은 일종의 문제해결과정임.
34. 로샤검사 재료
10개의 대칭으로 된 잉크 블롯 카드(무채색5장, 검정색+붉은색2장, 여러 가지 혼합색3장)
35. 로샤 반응과정에서 투사의 역할
단순한 움직임반응이 아닌 정교한 세부 묘사나 독특한 반응 묘사가 들어간 경우는 투사가 개입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36. 주제통각검사 TAT의 기본가설
① 사람들은 모호한 상황을 그들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소망에 따라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Murray)
② 경험의 축적과 의식적, 무의식적 감정과 욕구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Murray)
37. TAT의 실시방법
TAT 도판 31개 - 성,연령을 고려하여 선정된 20개의 카드를 2회에 걸쳐 실시함. 즉 1회에 10개, 2회에 10개 카드를 실시
38. TAT의 해석방법
① 표준화법 - 반응상의 특징을 항목별로 분류하여 유사 또는 이질의 피검사자군에서 작성된 표준화 자료에서 비교분석
② 주인공 중심의 해석법
③ 직관적 방법 - 해석자의 통찰적 감정이입 능력에 따름.
④ 대인관계법 - 이야기 속 인물들의 상호관계 중심분석
⑤ 지각법 - 이야기 내용의 형식을 분석하는 것
39. CAT(아동용 회화통각검사) 제작의 배경이론-Bellak
어린이는 사람보다 동물을 더 잘 동일시한다. 동물자극사용 시 검사목적을 더 잘 위장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욕구들을 간접적으로 표현가능하다. 아동의 생각 투사용이
40. 투사적 그림검사(Projective Drawing Test)
① House-Tree-Person (HTP)의 목적
- 주로 다른 검사들의 보조적 도구로 사용
- 두뇌의 기질적 장애 여부 파악
- 지능수준에 대략적인 평가
② Kinetic Family Drawing (KFD)의 목적
- 자기 가족에 대한 지각, 가족원들의 상호작용 바익, 그리고 여러 가족원들에 대한 아동의 정서적 태도 등
41. KFD의 해석
① 정적 특질 차원 - 그림의 고정된 특징들을 살펴봄
② 행위차원 - 사람과 대상간의 움직임의 의미 해석
③ 유형차원 - 그림 내에 구획화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인물
④ 상징차원 -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물체에 상징의미 부여
42. Sentence Completion Test (문장완성검사)
43. Bender-Gastalt Test(B-GT)의 검사 목적
① 두뇌의 기질적 장애 여부 펴가위한 신경심리학적 검사
② 아동의 경우, 지각 성숙도에 대한 발달수준 평가
③ 정서적 혼란이나 성격 특성에 대한 평가
④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예측이나 대략적인 지능추정
44. B-GT의 실시 방법
① 모사(copy)단계 - 한 장의 용지에 9개의 도형을 하나씩 그대로 옮겨 그리게 함.
② 회상(recall)단계 - 우연한 회상
③ 재모사(recopy)단계 - 모사에서 모호한 경우 재검사실시
④ 정교화(elaboration)단계 - 사고의 확장
45. B-GT의 채점법
① Rotation - 도형의 중심축이 80~180까지 회전돼있을때
② Overlapping Difficulty - 겹치는 부분의 위치에 맞게 그리기가 어려움.
③ Simplification - 단순화하거나 평이하게 처리하는 것
④ Fragmentation - 도형의 전체모양이 파괴돼있거나 불완전한 상태
⑤ Retrogression - 도형보다 더 원시적으로 그리기
⑥ Perseveration - 도형의 모양을 재창출하거나 더 그리기
⑦ Collision or Collision tendency - 다른 도형과 맞닿거나 중첩되기 또는 거의 붙어있는 상태
⑧ Impotence - 그리면서 무능력한 언어적 행동적 표현
⑨ Closure Difficulty - 맞닿는 부분을 색칠하거나 진하게..
⑩ Motor incoordination - 떠는 것과 같이 불규칙적이게
⑪ Angulation Difficulty - 도형의 각들이 변형돼있을 때
⑫ Cohesion - 도형의 크기가 제각각 변형돼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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