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1 |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현황(44개, 58.8조원) |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①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
고속 | 경부고속선 | 수색∼서울∼광명 | 복선전철 | 26.6 | 22,285 |
광명∼평택 | 2복선전철화 | 66.3 | 56,942 |
일반 | 문경ㆍ점촌선 | 문경∼점촌∼김천 | 단선전철 | 70.7 | 11,437 |
경북선 | 점촌∼영주 | 단선전철화 | 55.2 | 2,709 |
공항철도 | 서울역∼인천국제공항 | 급행화 | 63.9 | 4,912 |
광역 | 분당선 | 왕십리∼청량리 | 단선전철 | 1.0 | 820 |
소계(6개 사업) | 283.7 | 99,105 |
②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
고속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7.1 | 5,491 |
일반 | 광주∼대구 | 광주송정∼서대구 | 단선전철 | 198.8 | 45,158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 | 단선전철 | 62.2 | 22,383 |
원주연결선 | 원주∼만종 | 복선전철(직결선) | 6.6 | 6,371 |
동해선 | 삼척∼강릉 | 단선전철(고속화) | 43.0 | 12,744 |
전라선 | 익산∼여수 | 복선전철(고속화) | 89.2 | 30,357 |
호남선 | 가수원∼논산 | 복선전철(고속화) | 17.8 | 7,415 |
소계(7개 사업) | 424.7 | 129,919 |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
광역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 | 복선전철(기존선) | 22.6 | 364 |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 강경∼계룡 | 복선전철(기존선) | 40.7 | 511 |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 동탄∼청주공항 | 단선전철 | 78.8 | 22,466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 반석∼조치원∼청주공항 | 복선전철 | 49.4 | 21,022 |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 김천∼구미 | 복선전철(기존선) | 22.9 | 458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 경산 하양역∼금호 | 복선전철 | 5.0 | 2,052 |
대구∼경북 광역철도 | 서대구∼의성 | 복선전철 | 61.3 | 20,444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 노포∼울산역 | 복선전철 | 50.0 | 10,631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 진영∼울산역 | 복선전철 | 51.4 | 19,354 |
광주∼나주 광역철도 | 상무역∼나주역 | 복선전철 | 28.1 | 15,235 |
용문∼홍천 광역철도 | 용문∼홍천 | 단선전철 | 34.1 | 8,537 |
소계(11개 사업) | 444.3 | 121,074 |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
광역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 복선전철 | 21.1 | 22,475 |
별내선 연장 | 별내역∼별가람역 | 복선전철 | 3.2 | 2,384 |
송파하남선 | 오금∼하남시청 | 복선전철 | 12.0 | 15,401 |
강동하남남양주선 | 강동∼하남∼남양주 | 복선전철 | 18.1 | 21,032 |
위례과천선 | 복정∼정부과천청사 | 복선전철 | 22.9 | 16,990 |
고양은평선 | 새절∼고양시청 | 복선전철 | 13.9 | 14,100 |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 복선전철 | 18.5 | 17,502 |
위례삼동선 | 위례∼삼동 | 복선전철 | 10.4 | 8,168 |
일산선 연장 | 대화∼금릉 | 복선전철 | 10.9 | 12,127 |
분당선 연장 | 기흥∼오산 | 복선전철 | 16.9 | 16,015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 | 단선전철 | 7.0 | 4,374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용산∼삼송 | 복선전철 | 20.2 | 18,002 |
대장홍대선 | 부천대장∼홍대입구 | 복선전철 | 20.0 | 21,526 |
제2경인선 | 청학∼노온사 | 복선전철 | 21.9 | 16,879 |
신구로선 | 시흥대야∼목동 | 복선전철 | 12.4 | 9,430 |
소계(15개 사업) | 229.4 | 216,405 |
⑤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
일반 | 새만금선 | 대야∼새만금항 | 단선전철 | 47.2 | 13,569 |
대합산단산업선 | 대구산단∼대합산단 | 단선전철 | 5.4 | 2,653 |
동해신항선 | 삼척해변∼동해신항 | 단선철도 | 3.6 | 1,650 |
부산신항 연결지선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 단선전철(연결선) | 6.5 | 2,151 |
철도종합시험선 |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 단선전철 | 3.6 | 1,071 |
소계(5개 사업) | 66.3 | 21,094 |
총 계(44개 사업) | 1,448.4 | 587,597 |
질의응답 중
5. 철도망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의 향후 추진일정 및 계획은? 철도망 계획에 포함되면 사업이 확정된 것인지? |
□ 철도망계획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사업추진이 확정되는 것은 아님
ㅇ 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 → 예타조사 통과(또는 면제) → 기본계획 수립 → 기본 및 실시설계 → 착공 절차로 사업 추진
□ 신규로 반영된 사업도 사전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추진하여 예타조사 착수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임
이런 내용이 있네요
별가람에서 탑석이 이번에 확정은 안됬어도 의정부시와 남양주시 시장님들과 국회의원님들께서 애써주시면
사업구간이 짧아서 위에 확정된 사업보다 먼저 착공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추가검토 사업이란 장래 여건 변화에 따라 추진 검토가 필요한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