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송죽회 졸업동문회 한울타리
 
 
 
 

자주가는 링크

 
 
카페 게시글
▶ 해우선생 건강정보 스크랩 감기의 약물치료
해우(2기,강래) 추천 0 조회 359 10.12.10 10:2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감기의 약물 치료

 

정 지 희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
이화여자대학교 제약학과 졸업
부광약품 근무
서울아산병원 입사
서울아산병원 입원약국 소속

처방과 약물 24
감기의 약물치료

감기는 비강, 인두, 후두 등의 상기도의 점막에 급성 카타르성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여러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지만 나타나는 증상 및 임상 경과가 비슷하여 통틀어 감기라고 부른다.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바이러스의 침입을 받는다고 모두 감기에 걸리지는 않는다. 침범한 바이러스에 대한 환자 자신의 방어력이나 급격한 체온 변동, 체력 소모 등이 관여하게 된다. 현재까지 밝혀진 감기 바이러스는 약 100여종으로 알려져 있고 리노 바이러스(rhinovirus), 아데노 바이러스(adenovirus),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RS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리노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코감기가 15~40%로 가장 흔하다.

감기의 전염경로는 대부분 호흡기를 통한 전염이다. 환자의 기도분비물이 기침 등을 통하여 대기 중에서 물방울 형태로 되고, 그 속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존재하고 있다가 이를 다른 사람이 흡입하면 감기에 걸린다. 또한 손을 통한 접촉도 바이러스의 전염경로로 밝혀졌다. 감기 환자의 기침 등으로 나온 감기 바이러스가 주위 물건에 붙어 있다가 이들을 만지면 손에 바이러스가 묻고, 오염된 손으로 무심코 눈이나 코를 비비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감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 증상에 따라 콧물, 재채기, 코막힘, 두통, 미열 등이 주 증상인 코감기와 인후통, 인후 건조증 또는 쉰 목소리 등이 주 증상인 목감기, 그리고 기침이나 해소, 객담 등이 주로 나타나는 기침 감기로 나눌 수 있다.

목감기는 주로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고, 증상은 목안이 붓고 아프고 목이 잠기고 간질간질하고 목소리가 쉬고 기침과 가래가 나오며 때로는 눈꼽도 낄 수 있다. 목감기는 고열, 두통, 몸살, 관절통, 전신피로감, 쇠약감이 있어 몸살감기라고 한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목소리가 쉬고, 컹컹 소리가 나는 기침을 하는 급성 후두염을 잘 일으킨다.

RS 바이러스는 기침과 가래가 많이 생기고 호흡 곤란까지 있는 급성 모세기관지염을 잘 일으킨다.
옛날부터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여겨져 왔다. 이는 감기를 대수롭지 않게 소홀히 하면 합병증을 일으키고 생명에 위독한 질병도 처음에는 마치 감기처럼 시작하기 때문이다.

감기의 주요 3대 합병증으로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이 있고, 그 외 비염, 폐렴, 뇌막염(무균성 뇌수막염) 등이 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기관지 확장증 등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더 악화되고 급성 호흡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판막증 등 심장병을 가진 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울혈성 심부전증으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때로는 1년 내내 콧물, 재채기, 기침, 눈가려움증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는 감기라기보다는 알레르기성 비염일 가능성이 많다.

감기는 원인이 바이러스이므로 아직 감기에 대한 특효약은 없다. 그러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규칙적인 생활 및 균형잡힌 식사, 실내 온도/습도 조절, 충분한 수분공급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감기 바이러스는 호흡기 외에도 손이나 입 등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전염될 수 있으므로 외출 후 귀가하면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감기예방을 위해서 비타민 C의 대량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감기 치료의 원칙은 대증치료다. 증상에 따라서, 두통이나 관절통, 고열 등이 나타나는 경우 진통해열제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콧물이나 재채기가 있으면 항히스타민제나 국소 혈관수축제 등의 비강 내 도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침이란 먼지 등 이물질이나 가래를 배출하기 위한 생리적 반사 현상이므로 무조건 기침 자체를 억제하기 위한 치료는 좋지 않고 오히려 해로운 경우도 있다. 기침으로 고통이 심하고 가슴이 아프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해제를 복용한다. 거담제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으며 가장 좋은 거담제는 충분한 수분의 섭취라고 할 수 있다. 수분은 농도를 약하게 하여 설탕물, 꿀물, 쥬스를 마시며 보리차가 가장 좋다.

방안의 공기가 건조할 때는 빨래, 젖은 수건 등을 걸어 습도를 올려 주거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기도의 점막을 부드럽게 해준다. 가습기는 기관지가 예민한 사람에서는 기관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청소를 깨끗이 해야 한다.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항생제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감기가 1주일이 지나도록 낫지 않으며 감기로 인한 세균성 합병증으로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 등이 병발하였거나 세균성 편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저해하여 해열, 소염,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이 약물은 두통, 치통, 여러 가지의 근골격 장해 등의 자가치료에 사용되며 심근경색 등에는 효과가 없다. 이들 약물 중에도 Ibuprofen같은 프로피온산(propionic acid)은 부작용의 발생률이 최소이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의 1차 선택약물로 믿고 있다.

·종류
Ibuprofen
·상품명
부루펜 정[200/400mg]
·적응증
- 류마티스 관절염, 연소성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 요통, 월경곤란증, 수술후 동통
- 강직성 척추염, 두통, 치통, 근육통, 신경통, 급성통풍, 건선성 관절염, 연조직손상, 비관절 류마티스 질환
·용법·용량
-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연조직손상, 비관절 류마티스질환, 급성통풍, 건선성 관절염: 성인은 200~600mg 1일 3~4회 경구투여한다. 1일 최고 3200mg까지 투여할 수 있다.
- 연소성 류마티스 관절염: 1일 30~40mg/kg을 3~4회 분할 경구투여한다.
- 경증 및 중등도의 동통, 감기: 성인 200~400mg 1일 3~4회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 어린이는 다음 1회 용량을 1일 3~4회 경구투여한다.
체중이 30kg 미만인 어린이는 1일량이 500mg(시럽 25ml)을 초과해서는 안되며 공복 시 투여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 1회 용량:
11~14세: 200~250mg(10~13ml)
7~10세: 150~200mg(8~10ml)
3~6세: 100~150mg(5~8ml)
1~2세: 50~100mg(3~5ml)
·부작용
때때로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복통, 소화불량, 설사 위부불쾌감, 발진 가려움증, 졸음, 현기,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안와주위 부종, 안면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 ACE 저해제의 항고혈압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 아스피린과 병용하면 중증의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발생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 이 약의 신장에서의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에 의해 일부 환자에게 푸로세미드 및 치아짓계 이뇨제의 나트륨 뇨배설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이들 약물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병용투여하는 동안 신장애 증상 및 신부전 징후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 이 약물은 신장에서의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에 의해 혈청 리튬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리튬의 신클리어런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이 약물과의 병용투여로 신세뇨관에서 메토트렉세이트의 배설이 지연되어 치명적인 메토트렉세이트의 혈액학적 독성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항암요법으로 사용하는 고용량의 메토트렉세이트와는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 와파린과 병용투여하는 경우 위장관계 출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복약지도
- 위궤양, 위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음식 또는 의사가 지시한 경우 제산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속쓰림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의사에게 알린다.
- 처방없이 약을 복용한 경우 해열 목적으로는 3일 이내, 진통 목적으로는 10일 이내의 기간 동안만 복용한다.
-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 등의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귀울림, 손발이 붓는 경우,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 혈변을 보거나 발진이 있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즉시 알린다.

해열진통제

·종류
Acetaminophen
·상품명
타이레놀이알 서방정[650mg]
·적응증
해열 및 감기에 의한 동통과 두통, 치통, 근육통, 허리동통, 생리통, 관절통의 완화
·용법·용량
-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 8시간마다 1300mg씩 복용한다. 단, 24시간 동안 6정을 초과하지 않는다.
- 12세 미만의 소아에는 투여하지 않으며 고령자에는 소량에서 투여를 시작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부작용
때때로 구역,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 투여 시 위장출혈, 소화성 궤양 및 천공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및 알코올을 투여한 환자는 다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대사시키는 능력이 감소되어 간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복약지도
- 부수거나 씹거나 녹이지 말고 그대로 삼켜야 한다.
- 의사의 지시없이 진통 목적으로 성인의 경우 10일, 소아의 경우 5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되며 해열 목적으로는 3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된다.
- 과량 복용이나 장기 복용하는 경우 간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Penicillin계 항생제
페니실린 항균작용에 필수적인 구조는 β-lactam환이므로 페니실린은 비 β-lactamase 생산 그람양성균에 유효하고 Amoxicillin은 경구투여의 선택제이다. 대부분 세균의 β-lactamase는 clavulanic acid로 억제되며 amoxicillin과의 복합제는 penicillinase 생성균에 유효한 항생물질이다.

·종류
Amoxicillin 250mg/clavulanate 125mg
·상품명
오구멘틴 정[375mg]
·적응증
급·만성 기관지염, 대엽성 및 기관지 폐렴, 농흉, 폐농양, 편도염, 부비동염, 중이염,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 등의 감염증
·용법·용량
- 성인 및 12세 이상의 어린이: 아목시실린으로서 1회 250mg, 1일 3회 8시간마다 경구투여하며 중증 감염 시 1회 500mg으로 증량한다.
- 7~11세: 아목시실린으로서 1회 125mg, 1일 3회 8시간마다 경구투여하며 중증 감염 시 1회 250mg으로 증량한다.
·부작용
설사, 위막성 대장염, 소화불량, 구역, 구토, 구내염, AST/ALT/ALP의 상승, 피부발진 등이 있다.
·약물 상호작용
- 프로베네시드는 아목시실린의 신배설을 감소시켜 아목시실린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 디설피람과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 일부에서 출혈시간 및 프로트롬빈 시간 연장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항응고요법 중인 환자의 경우 신중 투여한다.
- 경구피임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복약지도
- 증상이 좋아져도 지시한 기간동안 꾸준히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 적절한 혈중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시간 간격으로 약을 복용한다.
- 이전에 항생제 투여 시 과민반응을 경험하였다면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 여성의 경우 질염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 경구피임제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피임법을 병용하는 것이 좋다.
- 흡습성이 심하므로 포장을 뜯지 말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cefalosphorin계 항생제
cefalosphorin은 penicillin과 동일한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penicillin과 교차내성이 일어난다.

·종류
- 2세대: Cefaclor, Cefprozil, Cefuroxime
- 3세대: Cefdinir, Cefditoren pivoxil
·상품명
- 2세대: 시클러 캅셀[250mg](Cefaclor), 세프질 정[250mg](Cefprozil), 진네트 정[250mg](Cefuroxime)
- 3세대: 옴니세프 캅셀[100mg](Cefdinir)
·적응증
인후두염, 급성 기관지염, 편도염, 폐렴, 신우신염, 방광염, 임균성 요도염 등의 감염증
·용법·용량
- Cefaclor: 250mg을 8시간마다 경구투여한다.
- Cefprozil: 인두염, 편도염에는 500mg(소아는 7.5mg/kg/12hr)을 24시간마다 투여, 급성 부비동염에는 250~500mg을 12시간마다 경구투여한다.
- Cefuroxime: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는 250mg을 12시간마다 경구투여하고 유아 및 12세 이하의 소아는 125mg을 12시간마다 경구투여한다.
- Cefdinir: 성인은 100mg을 8시간마다 경구투여한다.
·부작용
- 때때로 발열, 기침, 호흡곤란, 흉부 X선 이상, 호산구 증가 등을 수반하는 간질성 폐렴, PIE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부신피질호르몬제의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 때때로 발진, 설사 복통, 위부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 철분제와 함께 복용하면 이 약의 흡수를 약 1/10까지 저해하므로 적어도 3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투여한다.
- 와파린과 함께 복용하면 이 약이 장내 세균에 의한 비타민 K의 생산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와파린의 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
- 제산제와 함께 복용하면 이 약의 흡수를 저하시키므로 적어도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투여한다.
- 프로베네시드와 함께 복용하면 이약의 세뇨관 배설속도가 감소되어 혈중농도를 지속시킬 수 있다.
·복약지도
- 증상이 좋아져도 지시한 기간 동안 꾸준히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 적절한 혈중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시간 간격으로 약을 복용한다.
- 이전에 항생제 투여 시 과민반응을 경험하였다면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 여성의 경우 질염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 경구피임제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피임법을 병용하는 것이 좋다.
- 설사가 2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 소변이 붉게 보일 수 있으나 안심해도 된다.
- 제산제, 철분제와는 적어도 2~3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한다.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H1-히스타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고초열, 두드러기, 약물 과민성 발진, 소양증과 같은 알레르기 상태의 치료에 이용된다. 1세대 항히스타민은 항무스카린 작용이 있으며 혈액-뇌관문을 통과하여 졸음, 정신운동 장해를 일으키지만 2세대 이후 약물은 atropine양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혈액-뇌관문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의 졸음을 일으키지 않는다.

·종류
- 1세대: Chlorpheniramine, Mequitazine
- 2세대: Ebastine, Fexofenadine, Levocetrizine
·상품명
- 1세대: 페니라민 정[2mg](Chlorpheniramine), 프리마란 정[5mg](Mequitazine)
- 2세대: 에바스텔 정[10mg](Ebastine), 알레그라 정[30/120/180mg](Fexofenadine), 씨잘 정[5mg](Levocetrizine)
·적응증
알레르기 비염과 관련된 증상의 완화
·용법·용량
- Chlorpheniramine: 2~6mg을 1일 2~4회 경구투여한다.
- Mequitazine: 성인은 1일 2회 5mg, 소아는 1일1.25mg/kg을 경구투여한다.
- Ebastine: 성인은 1일 1회 10mg, 소아는 1일 1회 5mg을 경구투여한다.
- Fexofenadine: 성인은 1일 1회 1정을 경구투여한다.
- Levocetrizine: 성인 및 6세 이상의 소아는 1일 1회 5mg을 경구투여한다.
·부작용
권태감, 두통, 마비감, 구갈, 구순건조감, 구역, 식욕부진, 소화불량, 부종, 졸음 등이 있다.
·약물 상호작용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마약성 진통제 또는 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 병용 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복약지도
- 졸음,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술을 마실 경우 부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삼간다.
- 수면제, 진정제, 항우울약 등 다른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 갈증이 심하면 물을 자주 마시거나 딱딱한 사탕, 무설탕껌을 이용하면 좋다.

항히스타민/슈도에페드린
항히스타민과 비충혈완화제의 복합제이다.

·종류
Ebastine/pseudoephedrine, fexofenadine/pseudoephedrine, triprolidine/pseudoephedrine
·상품명
리노에바스텔 캅셀[10mg](Ebastine/pseudoephedrine), 알레그라디 정[60mg](fexofenadine/pseudoephedrine), 액티피드 정[1TAB](triprolidine/pseudoephedrine)
·적응증
감기 또는 알레르기성 및 혈관운동성 비염에 의한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용법·용량
- 리노에바스텔 캅셀: 성인 1일 1~2회 1캅셀, 청소년(12~17세)은 1일 1회 1캅셀을 경구투여한다.
- 알레그라디 정: 성인 및 12세 이상의 어린이는 1일 2회 1정씩 경구투여한다.
- 액티피드 정: 성인 1정, 8~14세 1/2정씩 1일 3회 식후 경구투여한다.
·부작용: 항히스타민과 동일하다.
·약물 상호작용: 항히스타민과 동일하다.
·복약지도: 항히스타민과 동일하다.

거담, 점액용해제

·종류
Acetylcysteine, Ambroxol, Bromhexine, s-carboxymethyl cystein
·상품명
뮤테란 캅셀[100/200mg](Acetylcysteine), 뮤코펙트 정[30mg](Ambroxol), 비졸본 정[8mg](Bromhexine), 리나치올 캅셀[500mg](s-carboxymethyl cystein)
·적응증
급·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천식성 기관지염, 기관지천식의 객담배출곤란에 투여한다.
·용법·용량
- Acetylcysteine: 성인은 200mg을 1일 3회, 6~14세 소아는 200mg을 1일 2회, 2~5세 소아는 100mg을 1일 3회 경구투여한다.
- Ambroxol: 30mg을 1일 3회, 계속 치료 시 30mg을 1일 2회 경구투여한다.
- Bromhexine: 성인은 8~16mg씩 1일 3회, 6~14세 소아는 4~8mg씩 1일 2~3회, 6세 미만의 소아는 4mg씩 1일 1~2회 경구투여한다.
- s-carboxymethyl cystein: 성인은 500mg을 1일 3회 경구투여한다.
·부작용
때때로 구역,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복부팽만감, 설사, 구갈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제품 허가상의 특별한 상호작용은 없다.
·복약지도
-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실내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객담 배출에 도움이 된다.

진해제

·종류
Cough syrup(methylephedrine HCl, dextromethorphan HBr, chlorpheniramine maleate, ammonium chloride), Dried ivy leaf, Zipeprol
·상품명
코푸 시럽 S(Cough syrup), 푸로스판 시럽(Dried ivy leaf), 레스피렌 시럽(Zipeprol)
·적응증
기침, 가래
·용법·용량
- Cough syrup: 성인 20ml, 11~14세 13ml, 8~10세 10ml, 5~7세 7ml, 3~4세 5ml, 1~25세 4ml, 3개월 이상~1세 미만 2ml을 1일 3~4회 식후 및 취침 시 경구투여한다.
- Dried ivy leaf: 성인 5~7.5ml, 7~14세 5ml, 7세미만 2.5ml을 1일 3회 경구투여한다.
- Zipeprol: 성인 36~45ml, 4~12세 18~27ml, 5~6세 12~24ml, 2~4세 9~12ml, 유아 3~6ml을 1일 2~3회 분할하여 경구투여한다.
·부작용
오심, 변비, 졸음,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제품 허가상의 특별한 상호작용은 없다.
·복약지도
-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 및 위험한 기계조작 등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남용 후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방된 용량을 지킨다(Zipeprol).

참고문헌
1. Parmacotherapy 5th Ed. 2. 처방조제와 복약지도/대한약사회 3. 2008 서울아산병원 의약품집
4. 감기예방과 치료법/현대건강연구회 5. http://www.druginfo.co.kr 6. http://www.kimsonline.co.kr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