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시뿐만이 아니라 모든 자전거를 구매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첫번째로 자신
이 타야 할 사이즈를 알고 사자! 무턱대고 자전거 오프라인에 가서 이쁘다고 샀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두푼 하는것이 아니기에 하나부터꼼꼼하게 체크해보고 오프라인에가서 당당하게 내가 마음에 드는 픽시,미니벨로,로
드,MTB를 고르자!
자전거를 구매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사이즈를 정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타야할 사이즈를 알아보는 방법은 발밑
에서 부터 가랑이 까지의 길이에 곱하기 3.65를 하는 것 입니다.(안신장 X 0.65 = 자전거 사이즈) 전문용어로 자전거 사이
즈 = 싯트뷰사이즈라고 합니다. 또한 자신의 신체에서 약간 작게 타는것이 자전거를 민첩하게 조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
다. 오히려 크게 타면 탑튜브가 길어져 허리가 앞으로 많이 숙여지게되는데 이렇게 오랫동안 라이딩시 피로가 빨리 옵니
다.
좀 더 전문적인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은 내 몸에 맞는 피팅입니다. 피팅 안된 비싼 수백만원짜
리 자전거보다 내 몸에 맞는 저렴한 자전거가 훨씬 더 편한 법입니다. 무조건 비싸다고 다 좋은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리며, 좀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1. 필요한 신체 각 부위의 길이 측정
A. 다리 안쪽 길이 인심(Inseam)
- 인심이란 발바닥부터 가랑이사이의 다리길이를 말하며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신발을 벗고 양발을 약 20cm 정도 벌린 상태에서 벽에 등을 대고 똑바로 선다.
b) 책을 가랑이 사이에 끼우고 자전거 안장에 올라탄 정도의 압력으로 몸 위쪽으로 밀어올린다.
c) 책과 가랑이가 만나는 지점을 벽에 표시한 후 바닥에서 그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B. 상체 길이(Upper Body Length)
-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의자바닥과 어깨 중간까지의 수직거리
C. 전체 팔 길이(Total Arm Length)
- 벽에 기대어 펜을 쥐고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벽과 펜 사이의 수평거리
신체 수치에 따른 자전거 주요부위 적정 사이즈 계산
A. 1 프레이 사이즈(시트튜브 길이)
- 자전거 사이즈의 기준이 되는 프레임 사이즈는 시트튜브 길이로 나타냅니다.
B.B부터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만나는 교점 까지의 거리이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별로 탑튜브와의 교점이 아닌 시트튜브 상단 끝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수가 있으므로 실측하는게 좋습니
다.)
# 픽시/로드의 경우 : Inseam x 0.65(주로 mm나 cm 단위)
# 예) 인심이 80cm 인 경우 - 80 x 0.65 = 52cm
-신장에 따른 개략적 해당 사이즈-
B. 2 안장 높이(Saddle Height)
- 패달을 제일 하단 수직으로 내린 상태에서 페달축과 안장 상단까지의 거리
# 픽시/로드 도로주행 위주일 경우 : Inseam x 1.09
건강하게 픽시타는 자세
C. 3 + 4 = 유효탑튜브길이 + 스템길이 = 오버럴 리치(Overal Reach)
- 오버럴 리치란 유효탑튜브길이와 스템길이를 합한 거리 즉 핸들바 중앙과 안장 중앙 사이의 수평거리로서 쾌적하고 효율적인 라이딩을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자전거피팅의 요소이다. 따라서 시트튜브를 기준으로 하는 프레임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더블어 탑튜브의
길이를 자전거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시트튜브 기준으로만 자전거 차체 사이즈를 선택하면 시트튜브기준 자체 사이즈
맞는데 실제 라이딩시 몸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오버럴 리치(Overal Rech) = {상체길이(Upper body Length) + 전체 팔길이(Total Arm Length)} / 2
3. 기타 피팅
A. 안장 수평 조정
- 기본적으로 안장은 수평 상태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픽시의 경우 안장의 앞 코를 아주 약간 낮게 해주는 것이 좋고 MTB의 경우 안장의 앞 코가 약간 높게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개인의 차가 있으니 자신이 편하게 마추는 것도 좋습니다.
B. 안장 앞뒤 위치 조정
- 편안한 자세로 안장에 앉아 양쪽 페달(크랭크암)이 수평(9시-3시방향)가 되도록 위치한 뒤 무릎 앞쪽이 페달의 중심축과 수직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고 이때 만일 무릎 앞쪽이 페달 중심축과 수직 상태가 안될 경우, 수평 상태에서 안장의 전후를 맞도록 조금씩 조정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오버럴 리치 즉 몸과 핸달 바 사이의 거리를 다른 요소들을 다 무시하고 안장의 앞 뒤 위치조정만으로 무리하게 맞추시려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C. 크랭크 암 길이
- 픽시 바이크로 라이딩시 보통 크랭크 암 길이가 비슷하나 페달을 적게 돌리고 큰 힘을 얻고자 할 때에는 긴 크랭크 암을 사용하며, 반대 로 크랭크를 빨리 돌려 속도를 올리고자 할 때는 좀 짧은 크랭크를 사용하는게 힘의 손실을 적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