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安氏의 始祖와 내력
本來 地球상에 있는 모든 動植物은 그-뿌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이 世上에 存在하는 것입니다.
삶이란 存在의 가치와 後孫으로서 自負心을 가지고 열심히 잘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부족하오나 平素 알고 있는 조그마한 知識과 文獻을 綜合하고 주위 여러 宗親님의 助言과 친지의 協助로 이 글을 씁니다.
安家祖上의 뿌리에 관한 來歷을 알기 쉽게 이야기함으로서 자라나는 靑少年들에게 祖上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뿌리의 根本을 알려 주기 위한 目的이 있습니다. 安哥 祖上은 本來 中國 內陸 矓西 地方에서 살다가 韓半島에 오시게 되었습니다. 동기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唐나라에서 왔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三國史記, 安家大宗譜, 韓國姓氏大事典 등에 記錄된 內容을 참고하여 敍述합니다.
唐 憲宗 元和 2年 西紀 806年 丁亥年 亂을 피해 新羅 40代 哀莊王 7년 들어와 개성의 松嶽山 아래에 定着하여 살았다고 합니다. 中國의 矓西 地方은 天下壯士 항우와 三國志에 등장하는 동탁의 故鄕이라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矓西는 中國 長安으로 부터 서쪽으로 위수를 따라 千里 나가면 있고 이곳은 서역으로 나아가는 통로요 길목이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청두, 시안, 란저우 지방일 것으로 추정 할 수 있다. 唐나라 皇族과 老子와의 관계 竹山安氏 丙辰譜를 보면 賜姓典鑑란 책에 의하면 安哥는 矓西 李氏고, 唐나라 皇族으로서 憲宗2년 丁亥年 난을 피해 이원(李瑗), 이황(李璜)兄弟는 松鶴山 아래 살았다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1) 唐나라 資治通鑑 新舊唐書에 李琦(錡)李瑗,李璜은 唐 皇族이고 老子의 後孫이라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2) <唐紀 53券 中國人名辭典 資治通鑑>내용에 李琦(錡) 아들 師回(사회)와 함께 궐에서 處刑되니 그 때 나이 67세였습니다.
(3) 官에서 李琦(錡)의 祖父와 父親의 墓(묘)를 헐어버릴 것을 청하자 中丞魯擔(노담) 이 上疏(상소)하여 말하기를 “李琦(錡)의 父子가 죽음을 당하였는데 罪는 여기서 그쳐야합니다."라고 했다 한다.
옛날 韓나라가 藿禹(곽우)를 죽이는데 藿光(곽광)에게 죄주지 않았고 房遺愛(방유애)를 죽이는데 房遺齡(방유령)은 죄주지 않았습니다. 父子兄弟까지 죄가 미치지 않았는데 하물며 李琦 (錡)의 착하지 않음을 거슬려 5代 祖까지 이르게 할 수 있겠습니까?
하며 물으니 下問하지 않았다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4) 왜 老子의 後孫이라고 하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唐나라 皇族의 系譜를알아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2002年 耽津安氏 上將君公 釜山宗會에서 발간한 同源에 安壽石宗親께서 安氏原流考證이란 글에서 敍述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 唐 皇室(황실)과의 관계 復元圖에서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자(老子)(B.C604-531)선생님은 道家사상, 無爲自然설을 주창하신분입니다 - 道家는 道敎라고도 합니다. 노자는 李씨며 요즘으로 말하면 도서관장을 했다고 합니다.(연구대상 )
2. 李虎(이호)
3. 李亮,(이량)李炳(이병)
4. 李淵(이연)은 618년 唐나라를 建國한 唐 高宗입니다.
그러나 신통 회안왕(神通 淮安王)이라는 분과의 관계는 정확히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왜 李琦, 李瑗, 李璜님들을 신통 회안왕의 후손이라고 하는지 당나라 역사를 연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새 나라를 건국하면서 동지를 규합하는 차원에서 발생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5. 李建成은 李淵(이연)의 큰아들입니다.
李世民(태종)-고종-도언(교리왕)-효찰(고밀왕)-효동(치천왕)- 효애(광평왕)-효우(하개왕)-효절(청하왕)-효의 (교서왕)
6. 李濟物
7. 李廣業
8. 李國貞
9. 李琦(錡)-女-女-李瑗-李璜
10, 裵行立 이지춘-이엽춘-이화춘-이전지 國輔(국보)-國弼(국필)-國信(국신)-國賓(국빈)-國軒(국헌)또 당 高祖가
天下를 統一하지 못하고 皇位에 오리기 전 皇 從弟와 조카(姪)들이 天下를 떨쳐 開國에 공이 있어 수십 인에
게 王으로 봉해졌다.
그중에 도언 兄弟가 가장 이름이 알려졌다.(太宗曰 道彦 與季弟孝 最知名)기록 됨 이 내용은 竹山, 廣州, 順 興, 竹城, 安家 족보와 固城 李氏 족보에 있는 기록인 모양입니다.
2. 新羅에서 李 瑗의 後孫이 安 氏가 된 사연 李 瑗의 슬하에 아들 3兄弟분을 두었습니다.
李枝春 兄弟가 신라 48대 경문왕 4년(864년) 甲申倭亂을 平亂한 후 나라에서는 安國之臣(안국지신) 賜姓安氏(사성안씨) 更名封君(경명봉군)하였다고 紀錄 합니다.
그 분들의 이름(존함)은 다음과 같습니다.
(1)큰 아들 - 이지춘(李枝春)이 후일 안방준(安邦俊) 竹山安家 始祖이고
(2)둘째 아들 - 이엽춘(李葉春)이 후일 안방걸(安邦傑) 廣州安家 始祖이고
(3)셋째 아들 - 이화춘(李花春)이 후일 안방협(安邦俠) 竹城安家 始祖입니다.
西紀 806年 新羅에 오셨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新羅 48代 景文王 4年 西紀 864年에 왜구(倭寇)를 물리치고 安家가 되셨다면 아마도 나이가 젊은 시기가 아니겠습니까?
효심(孝心)이 지극한 3兄弟는 友愛가 돈독하고 용모가 出衆하고 용맹과 지략이 뛰어나고, 義俠心이 强하고 정의로워 주위로 부터 칭송이 자자하였다고 합니다. 어느 듯 歲月이 흘러 이원(李瑗)할아버지는 遺言(유언)하시기를 스스로 묘지(墓地)을 정하시고 묘소를 쓰게 당부하시니 아들 3兄弟는 아버지의 遺言을 實行 하였습니다.
新羅는 唐나라와 연합하여 김춘추 무열왕과 김유신將軍이 百濟 高句麗 등을 統一 했으나, 新羅 땅에서 唐나라 군사를 몰아 낸 분은 30대 임금 문무왕입니다 통일 후 약 260年간 나라를 유지하였습니다. 西紀 800年경 부터 新羅는 貴族들의 타락이 時作 되었다고 봅니다.
828年 장보고 將軍은 淸海진을 설치하여 바다의 海賊들을 소탕하고 唐나라 산동성에 新羅坊을 설치하여 新羅人들이 自由로이 交易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결국 얼마가지 않아 新羅의 貴族들은 장보고의 勢力에 두려움을 느끼고 그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甲申倭亂의 평란으로 景文王(864년)은 安國之臣 賜姓安氏 更名封君하여 이들 3兄弟(李枝春,李葉春,李花春)분을 칭찬하고 나라가 위급 할 때 나라를 구하여 便安(편안)하게 하였으니, 그 공을 높이 평가하여 安家姓氏를 하사하셨다고 합니다.
新羅는 이때부터 國力이 약화되어 貴族들의 타락이 심화되어갔다고 추정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3兄弟는 矓西((농서) 李氏에서 安哥姓이 되었습니다.
(1) 안방준 할아버지(竹山安家始祖)의 아들 형제,국보(國輔),국필(國弼)님의 後孫이 대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 안방걸 할아버지(廣州安家始祖)는 아들 한분을 두셨는데 그 이름은 안국신(國信)으로後孫이 이어지고 다음
이 안 채組 아들 안려석,祖의 아들 안보평祖의 아들 안사현祖의 아들 안무성祖의 아들 안경립祖의 아들은 안석창祖의, 아들 안필몽祖의 큰 아들 안홍미祖이시고 둘째 아들 안자미祖(順興安씨始祖)이십니다.
(3) 안방협 할아버지(竹城安家始祖)아들 안국빈(安國賓)祖의 아들 안순(安徇)祖의 아들 안덕배 祖아들은 안충祖님으로 後孫들이 대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 廣州 안씨와 順興 안씨의 관계 안필몽 할아버지의 큰아들과 작은 아들입니다.
순흥안씨들은 이 주장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연구대상)
큰 아들(안홍미)의 후손은 광주 안(安)씨이고 둘째아들 안자미 조의 후손은 순흥 안(安)씨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바 같이 이원 할아버지의 둘째 아들 이엽춘의 후일 안방걸로 개명됩니다. 이분(안방걸)이 광주안가 시조입니다.
安邦傑(안방걸)祖님의 9대손(代孫)이신 安弼夢(안필몽)祖님의 아들 형제분이 있습니다.*(꼭 기억해야 이해 할 수가 있습니다.)
(1) 큰째 아들 - 安弘美 祖님의 後孫은 廣州 安氏라고 하고,
----------------------------------------------------------------------------(여기서부터는 고증됨: 정설)
(2) 둘째 아들 - 安子美 祖님의 후손은 順興 安氏의 시조입니다.
순흥 1파, 순흥 2파, 순흥 3파에 관한 설명을 드립니다.
최근에 컴퓨터 인터넷 창에 들어가 보니까 젊은 족친 분들께서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아 설명을 드리고 합니다.
安子美(순흥 안씨 시조)님의 아들 3兄弟분을 두었습니다.
그분의 존함은 다음과 갔습니다.(중요 합니다.기억 필요함)
(1) 큰 아들 - 安永儒(영유)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1派라고 합니다.
(2) 둘째 아들 - 安永麟(영린)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2派라고 합니다.
(3) 셋째 아들 - 安永和(영화)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3派라고 합니다.
그리고 歷史的으로 아주 유명하신 安珦선생님이 安子美조님의 증손자입니다.
또 安珦(안향)祖님의 孫子 安牧(안목)祖님의 아들 3兄弟분이 있습니다.
3兄弟분의 尊啣(존함)은 다음과 갔습니다.*(중요합니다. 기억 필요)
(1) 큰 아들 - 安元崇(안원숭)祖님 後孫들을 順興安家로 이어지고
(2) 둘째 아들 - 安元衡(안원형)祖님 後孫들을 新竹城安家라고 하고
(3) 셋째 아들 - 安元璘(안원린)祖님 後孫들을 耽津安家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