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eYRdaQnD0Kk
스코틀랜드 왕국과 잉글랜드 왕국(+아일랜드 왕국)의 국왕.
최초로 브리튼 제도 전체를 다스린 왕이자 최초로 잉글랜드·스코틀랜드·아일랜드·웨일스를 총괄해서 통치하게 된 영국의 국왕으로, 스스로를 "그레이트 브리튼의 국왕"으로 칭했다.
스코틀랜드 국왕으로서는 '제임스 6세', 잉글랜드 국왕으로서는 '제임스 1세'라고 불리는데, 대체로 후자 쪽이 유명하다.
메리 여왕과 단리 경 헨리 스튜어트의 유일한 아들이다.
메리 스튜어트와 헨리 스튜어트는 정략적 목적으로 결혼한 것이고, 둘의 관계는 애정도 딱히 없고 오히려 좋지 못한 편이었다. 이미 제임스 1세를 낳기 전부터 결혼생활은 사실상 파국으로 치달았다.
특히 헨리 스튜어트는 오만한 데다 술만 들어가면 행패를 부려서 인격에 문제가 있었고, 메리 여왕도 그런 남편을 싫어하고[5] 시종이었던 이탈리아인 음악가 다비드 리치오를 가까이해 다비드와 그렇고 그런 관계라는 의심을 샀다. 아예 제임스가 헨리 스튜어트가 아닌 리치오의 아들이라는 의혹까지 있었을 정도였다.
거기다 메리는 출산 한 달 후에 아이를 내팽개치고 놀러갈 정도로 아이에 대한 애정도 적었다.
아내의 바람에 분노한 헨리 스튜어트는 결국 다비드 리치오를 죽였고, 분노한 메리 스튜어트는 보스웰 백작 제임스 헵번과 짜고 헨리 스튜어트를 죽인 후 그와 재혼했다.
이에 분노한 스코틀랜드 귀족들이 반란을 일으켜 메리를 폐위했기 때문에, 제임스는 1살의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스코틀랜드 왕 제임스 6세로 즉위했다.
어머니가 도망갔기에 갓난아기인데도 왕이 되었고, 아버지는 그보다 몇 개월 더 전에 어머니가 죽였기 때문에(태어난지 8개월이 되던 1567년 2월 사망) 실제로는 4명의 섭정이 통치를 했다.
나중에 엘리자베스 1세[7]가 메리 스튜어트를 처형했을 때, 제임스 6세는 이를 방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실 제임스 6세의 어머니 메리 스튜어트는 출산 한달 후에 애를 내팽개치고 놀러갈 정도로 제임스에게 애정이 없었는데다가, 그 이후로 몇번 어머니와 재회하기 했지만 걷지도 못하는 아기 시절이었기에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거의 없었다.
게다가 메리가 아버지 단리 경을 살해한 뒤 재혼한 보스웰 백작 제임스 헵번은 자신이 왕위를 찬탈하는데 방해만 되는 제임스 6세를 암살하려 들었고, 메리 또한 여기에 협조했기 때문에 당연히 모자간의 정 따윈 존재하지 않았다.
어머니가 재판장에 세워졌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대사를 통해 어머니의 목숨만은 살려줄 것을 요청하기는 했으나, 메리 스튜어트는 계속 복위할 기회를 노리고 있었던데다 종교가 달라서 정치적 입장도 전혀 달랐고, 더욱이 엘리자베스 1세의 추정상속자인 자신이 잉글랜드 왕위를 얻는데 방해요소가 되기에 구명에 적극적이지도 않았다
무엇보다 스코틀랜드 왕으로서 제임스 6세의 권력과 지지 기반은 바로 전 시대 자기 어머니를 필두로 한 하이랜드 친프랑스파 가톨릭 클랜들과 피비린내나는 권력투쟁 끝에 스코틀랜드의 지배계급으로 자리잡은 로우랜드의 칼뱅파 귀족들이었기 때문에 어머니의 처형을 방조하는 게 사실 당연했다.
1603년 엘리자베스 1세가 후계자 없이 사망하여 튜더 왕조가 단절되었다.
헨리 8세의 후손은 완전히 끊겼기에 헨리 7세의 후손 중에서 계승자를 찾아야 했다.
헨리 8세의 누나 마거릿은 총 세 번 결혼했는데, 첫 번째 결혼에서 낳은 제임스 5세가 메리 여왕의 아버지였으며, 두 번째 결혼에서 낳은 딸이 단리경의 어머니였기 때문에 제임스 6세는 부계와 모계 양쪽으로 튜더 왕조의 계승권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스코틀랜드 국왕 제임스 6세는 엘리자베스 1세 시절부터 다음 왕위 계승자로 추정되었고 눈치 빠른 신하들은 엘리자베스 1세가 골골할 무렵부터 이미 제임스 6세가 등극할 것에 대비하고 있었다.
제임스 6세는 36살의 나이로 잉글랜드의 왕관을 얻어 잉글랜드에선 제임스 1세로 등극했으며 잉글랜드도 스튜어트 왕조가 통치하게 된다. 이로써 제임스 1세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모두를 다스리는 브리튼 제도의 왕이 되었다.
스튜어트 왕조(1603 - 1714)
영국의 스튜어트 왕조는
스코틀랜드 왕가 출신인 제임스 1세(1566.6.~1625.3,재위1567.7~1625.3, 재위1603.3~1625.3)부터 시작을 하여
앤여왕(1665,1702~1714)에서 종결됨으로써
111년간 지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