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식
●로마네스크 양식
10세기경, 교회를 중심으로 발달한 양식이다. 샹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 특징은 차륜 또는 왕관형의 형태에 있으며, 차륜의 부분에서 밖으로 내민 몇 개의 완목(기둥따위에서 옆으로 내민 가로대)에는 촛불이 켜져있는 것이 보통이다.
●고딕 양식
12세기 중기, 프랑스에서 탄생한 양식이다. 고딕시대를 보면, 교회용으로 사용 되어져 온 차륜형과는 대조적으로, 일반서민의 주택용으로서 목제의 십자형 촛대가 사용되어지며, 후에는 놋쇠제로 만들어진다. 15세기가 되면 한층 더 이 재료를 사용한 촛대의 진보가 이루어진다. 샹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는 본체에 성인상과 전통적인 동물 등으로 장식이 되어 있으며, 포도와 크로바 잎 모양의 장식이 특징이다.
●르네상스 양식
15세기 후기,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양식이다. 모든 분야의 예술이 찬란하게 꽃피웠던 이 시대는, 종교적 색채의 모습은 감추고, 조각작품을 연상하게 하는 뛰어난 기구나 당시의 건축양식과 균형을 이루는 위풍있는 기구가 많다.
후기 르네상스에는 오란다, 북독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과 길드에 의한 수공업 이 발달하였으며, 이러한 상업활동, 수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독특한 샹들리에 (shanderia) 양식을 발전시켰다. 주로 주물과 놋쇠의 압축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유럽에서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샹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는 커다란 구상(공같이 둥근 모양)의 콘솔(Con sole)과 S자형의 커브(curve)를 그린 완목이 특징이다. 플랑드르(Flanders)제의 것은 쌍두의 독수리 등이 장식되어져 있다.
● 바로크 양식
17세기 전기, 프랑스의 루이14세 시대에 발전한 양식이다. 바로크는, 깨끗이 닦은 진주라고 하는 의미가 있으며,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을 받아들인 미가 뛰어나고 유동적인 곡선과 직선의 조합이 특징이다.
샹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도 건축양식을 받아들여, 유동적인 곡선과 직선의 조합이 특징이며 한결 호화스럽다. 특히 프랑스을 중심으로 한 궁정건축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되었다.
● 로코코 양식
18세기 전기, 프랑스의 루이15세 시대에 탄생한 양식이다. 상품(질이 좋은 물품 )으로서 우수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섬세한 로코코양식 아래 샹들리에 (shande ria)는 세련되어 졌으며, 현재,「샹들리에(shanderia)」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형상의 태반이 이 시대에 만들어 진 것이다.
유리의 작은 조각이 샹들리에(shanderia)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도 이 시대이며, 나뭇잎 모양의 장식 등 많은 곡선으로 된 기구형태가 주류를 이룬다.
● 치펀데일(Chippendale) 양식
18세기 중기, 영국에서 탄생한 양식이다. 미술가구공인 치펀데일이 당시, 유럽 대양에서 유행하고 있던 로코코 양식을 단순화한 것이다.
조명기구에 있어서는 로코코의 영향을 받아들인 바구니 모양의 형이 종종 채용 되었고, 색은 백색과 금색이 사용되어졌다.
● 루이16세 양식
18세기 중기, 신고전주의의 한 양식이다. 그리스, 로마의 고대건축 양식에 관심 이 높았으며, 고대의 장식 모티브(motif) 형식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상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는 덩굴식물이 붙어서 뻗어가는 모양과, 구(도랑) 가 있는 기둥 등이 장식의 중심을 이루었다. 한결 섬세한 곡선모양은 로코코의 영향을 받아들인 것으로 매우 여성적이다.
● 콜로니알 양식
17세기 후기, 아메리카에서 탄생한 양식이다. 아메리카 대륙에 오란다, 영국 등 으로부터 이민 온 사람들이 차코비안, 윈·안, 치펀데일(Chippendale) 등의 양 식을 가지고 들어와, 풍토, 경제 등 조건의 제약 속에서 식민지 독특의 스타일 을 만들었다. 여성적인 로코코에 비해서 단순한 기구형태는 남성적이다.
● 엠파이어 양식
18세기 후기,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양식이다. 나폴레옹이 황제였던 시대를 중심 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제정시대 양식이라고도 불리워지고 있다. 로마시대의 장식모티브 형식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샹들리에(shanderia)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는 루이16세 양식을 계승하고 있으 며, 형태는 쇠과 유리옥을 한 줄로 이어 놓은 끈으로, 목이 길고 아가리가 좁은 술병을 부풀린 것 같이 생긴 모양에 특징이 있다.
● 베다(Vada) 마야 양식
19세기 전기, 독일, 오스트리아의 신고전주의의 양식이다. 루이16세 양식과 엠파이어 양식을 단순화 했으며, 장식보다는 기능을 우선시하고 있다.
● 아르·누보 양식
19세기 후기, 유럽 각지에서 탄생한 양식이다. 양식주의와 모던 디자인 운동의 중간 과도기에 위치하고 있는 양식이다. 식물 등의 자연의 형태를 모티브로 한 곡선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명기구에 있어서도 식물 등의 형태를 모티브로 했으며, 여러 가지 색의 유리 로 구성되어져 있다.
● 아르·데코
20세기 전기, 유럽각지에서 탄생한 양식이다.산업과 예술의 융합이라고 말할 수 있는 양식의 전개이다. 간소한 직선주체의 기능학적 패턴이 큰 특징이다.
조명기구에 있어서도 기능학적 요소에 의해 구성되어있으며, 사용되어지고 있는 유리는 무색, 단색이 대부분이다. 유리의 투명과 불투명의 차이와 광의 굴절 등 을 표현에 이용하고 있다.
● 스칸디나비아 모던
1950년대에 스칸디나비아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활동 중에 생겨난, 인간적인 따뜻함이 있는 디자인이다.
또, 당시로서는 전적으로 새로운 신소재인 플라스틱을 이용해, 부드러운 커브 (curve)의 디자인으로서 광원을 포함한 반간접광의 조명기구가 만들어졌다.
● 이탈리아 모던
1960년대에 들어와 , 이탈리아의 모던 디자인이 대두되어 왔다. 그 후, 계속하 여 세계의 디자인을 리드(Lead)하고 있다.
소재의 특징을 충분하게 소화했으며, 색채, 광원에 있어서도 이제까지의 것과는 틀린 디자인 어프로치(Approach)의 방법이 특징이다.
● 아메리카 모던
1960년대 후반에 아메리카에 있어서는 조명기구의 디자인의 추구(근본을 캐어 들어 연구)가 아닌, 기능면, 다시 말하면 광의 효과와 그것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심리효과와 생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이론화하여, 각각의 테크니컬 (Technical) 기구(다운 라이트, 스포트라이트 등 )의 수법이 산출되었다.
2. 조명기구의 분류(1)
● 다운 라이트(down light)
통상은 천정에 묻어 넣는 소형의 직접조명기구. 배광제어기능을 중시한 기구 로서,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광원은 배광제어가 용이한 점광원에 가까운 백열등, HID 램프가 주를 이루나, 최근에는 콤팩트(Conpact) 형광등을 사용한 것도 있다.
다운 라이트(down light)의 용도는 넓게 대부분 옥내공간에 사용되어지며, 연출 조명으로 더욱 널리 사용되어지는 기구이다.
다운 라이트(down light)의 광의 제어에는, 배광, 조사방향, 차광각, 반사의 처 리, 기구옵션(option)에 의한 광질변화(광질변화) 등의 차이에 따라 다종다양 한 종류가 있으므로, 적절한 기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워셔 다운 라이트( Wall washer down light) - 조사대상인 벽면을 밝게 비추 어 낼 수 있게 배광에 방향성을 가진기구. 공간을 넓게, 밝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어져스터블 다운라이트(Adjustable Down Light) - 광의 방향과 각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기구. 다운라이트(down light)와 동일 형상으로, 다운라이트 (down light)와 스포트라이트(spot light)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유니버셜 다운라이트(universal down light) - 조사방향, 각도를 자유롭게 변화 시킬 수 있는 기구. 플랙시빌리티(flexibility)를 가진 국부조명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핀스포트다운라이트(pin spot down light) - 집광렌즈를 사용한 기구.
생화, 조각 등의 액센트 조명으로 사용되어진다.
● 매입형 기구
건조물에, 전부 또는 일부를 묻어 넣는 기구. 천정면에 묻어 넣는 기구가 많으 나, 벽면과 상면에 묻어 넣는 기구도 있다. 비교적 대형의 다등기구를 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광원은 형광등이 주체이다.
전반조명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공조기능과 일체화시킨 것도 있다.
● 실링라이트(ceiling light)
일반적으로는, 천정에 등체(등체)를 직접 설치하는 조명기구의 총칭. 광원의 종류와 관계없이 1개 등의 소형인 것에서부터 다등의 대형인 것까지 있으며, 사용목적, 사용공간, 양식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 기구이다.
● 샹들리에(Shanderia)
중세 유럽궁정조명을 기원하는 것으로, 현재에는 복수광원(복수광원)을 사용, 등체부분이 암구조로부터 분리독립(분리독립)한 기구나, 또는 호화로운 분위기 를 주어, 장식적인 대형 다등기구를 일반적으로 샹들리에(Shanderia)라고 부르 고 있다. 광원의 종류와 관계없이 매달아 늘어뜨리는 형, 직접 붙이는 형이 있다.
● 펜던트(Pendant)
코드,체인,끈,와이어,파이프 등으로 건축물에서 매달아 내리는 조명기구. 광원은 1개등 및 다등이지만, 쉐이드(shade:갓), 글로브(globe)가 일체형이거나 복수의 쉐이드가 결합체를 이룬 기구로, 사용목적,광원의 종류,소재,양식,기능 등에 따라 다종다양한 기구가 있다.
● 블랭킷(blanket)
벽면, 기둥 등에 설치하는 조명기구. 비교적 소형의 기구로, 보조조명으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되어지는 광원의 종류도 많다. 최근, 간접조명 방식의 기구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조명과 병용함으로서 공간의 연출조명으로도 효과가 있다.
● 족원등(foot light)
보도(걸어다니는 길)에서 등, 발의 움직임의 안전을 위해 낮은 위치로부터 상면 ,지면을 조사하는 기구. 유도기능으로서, 도로,계단,침실 등에 사용되어진다.
● 화풍기구
주로 나무와 대나무의 소재를 토대로 하며, 화지와 유백아크릴을 조명 커버 (cover), 쉐이드(shade:갓)로 사용하고 있는 기구. 응접실 등에서 사용되어 진다.
3. 조명기구의 분류(2)와 배광
● 아웃도어 라이트(out door light)
옥외에서 사용되어 지는 기구. 가로등, 정원등, 투광조명으로 크게 구별되어 진다. 기구의 설정에 있어서는, 내후성이 뛰어난 재료인가, 끝마무리가 잘 되어 있는가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로등 - 폴선단에 등체를 설치한 방수형기구. 사용공간,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 한 종류가 있다. 광원은 HID 램프가 많으나, 백열등, 형광등도 사용되어 진다.
정원등 - 기구의 높이가 약 1m 정도의 낮은 포지션(low position) 타입의 것이 많으며, 정원등의 그린(green)을 밝히는데 사용되어진다.
투광등 - 건축, 수목 등의 대상면에 강한 광을 조명하는 기구. 광원은 하이파워(high power)의 HID램프가 많다.
● 방수형기구
옥외의 비,습기 등에 개방된 장소, 물에 잠기는 장소, 습도가 높은 장소 등에서 사용되어지는 전용기구. 방수성능과 사용장소에 따라, 종류가 있다.
방우형 - 정원등,폴(pole)등,문등 등으로, 옥외에서의 풍우에 개방되어 있는 장소에 사용되어지는 기구
방습형 - 욕실,세면소 등의 옥내의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사용되어 지는 기구
● 스포트라이트(spot light)
천정과 벽면 또는 라이팅덕트(lighting duct) 등에 설치되어, 반사경 또는 렌즈 를 사용하고 있는 범위의 방향에 고광도가 얻어질 수 있게 한 기구. 자유자재로 광의 방향을 결정하며, 옵션파트(option parts)을 병용함에 따라 보다 많은 종류의 배광과 연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 스탠드(stand)
가구, 가정집물(가정에서 쓰이는 도구/세간), 상 등의 상부에 설치해서 사용하 는 가변형(운반이 가능한 형) 또는 고정형의 조명기구. 광원은 백열등, 형광등 이 주체이며 목적, 용도에 따라서 다종다양의 종류가 있고, 각각의 사용방법이 있지만 다른 기구와의 병용에 의해 공간의 연출조명으로서 효과가 있다.
플로어스탠드(floor stand) - 지면 상에 놓는 가변형의 기구로 높은 지주를 갖는다.
테이블스탠드(table stand) - 가구 등의 위에 놓는 가반형 기구
명시스탠드 - 글레어(glare=눈부심)을 수반하지 않으면서 작업범위에 충분한 광을 줄 수 있도록 설계 되어진 기구
● 시스템 조명
부품또는 등체(등체)유니트의 다수의 조합·결합에 따라, 건조물의 천정, 벽면 등에 설치되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 조명기기. 직접 부착시키는 형태의 기구가 주체이지만 천정재와 시스템화된 파묻어 넣는 형태의 기구도 있다. 넓은 면적에 대응한 기구 레이아웃이 가능하고, 광원은 형광등, 백열등이 주체이며, 사용공 간은 상업공간, 오피스공간 등에 각각의 종류가 설치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 로볼트 기구 (low boit)
인체에 영향이 없는 6V(볼트), 12V(볼트)라고 말하는 저전압을 전원으로 사용하 므로서 전기적 위험성을 감소시키면서, 비교적 자유로운 통전방법이기 때문에 소형으로 고성능의 할로겐을 점등시키는 기구이다. 소형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하며, 유니크(unigue)적인 광원이 많다. 또 배광제어가 용이한 점광원이기 때문에 다운라이트(down light), 스포트(spot light) 등에 있어서도 사용되어진다.
● 오브제
조명이라고 말하기보다는, 광의 존재자체를 다룬 조형으로서의 기구로, 자유로 운 발상으로 형작되어졌으며, 공간의 액센트로서 설계되어진 것이 많다.
<조명기구와 배광>
각각의 조명기구를 사용하여 조명계획·설계를 행하는 경우에, 기구의 형상, 디 자인, 램프의 크기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방향의 어느 정도의 광이 나오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설치위치 등을 검토하지 않으면 목적에 맞는 조명을 사용할 수 없다.
조명기구의 광의 퍼져나가는 방향, 각 방향의 광의 세기의 관계를 곡선으로 표 시한 것이 배광곡선이며, 조명기구의 형상, 수법과 깊은 관계가 있다. 기구의 특징을 파악해서 조명계획,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택조명의 경우에 있어서도 필요한 조도를 얻기 위해서는, 광속법이라고 불리는 조도계산법으로 램프의 와트(W)수, 기구의 등수를 산출하지 않으면 안된다. 방의 조도는 방의 천장재의 색, 마무리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천정면, 벽면, 상면 등이 광을 반사시키기 어려운 마무리나 어두운 색으로 되어있는 경우는, 1랭크(rank) 상의 와트(W) 수을 선택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참고해야 한다.
4. 설치방법, 구조, 부위명칭
● 매입형
묻어넣는(매입)형은 다운 라이트(down light), 대형매입형기구, 족원등으로 크게 구별된다.
다운라이트 - 기구본체부, 램프와 반사경 등의 배광제어부로 구성되어있다. 통상, 트림링크(trim -ringu)라고 불리워지는 틀과, 본체부의 설치금구로, 천장 재를 끼워 넣어 고정한다.
로볼트다운라이트(low bolt down light) - 구조, 설치방법은 다운 라이트(down light)와 같다. 로볼트(low bolt) 기구는 트랜스박스라고 불리는 저전압으로 변환하는 부분(parts)이 필요하다. 후드(hood)와 일체된 반사경에 의해 조사방 향을 자유자재로 하는 것도 있으며, 설치 후, 조사방향의 조정이 중요하다.
S형 다운 라이트(down light) - 구조, 설치방법은 다운라이트에(down light) 준한다. 단열가공용으로 설계된 기구로서, 단열재로 기구를 덮는 것이 가능하며 단열재, 차음재를 잘라낼 필요가 없다.
대형매입형기구 - 기구본체부, 램프, 반사경, 하면 커버(COVER) 등의 배광제어 부로 구성되어 있다.
묻어 넣는 기구(매입형기구)는 천공공사(별도공사에 의해 설치 볼트를 사전에 가공하는 것)가 필요하기 때문에 천정내 구조, 천정내 깊이 등을 확인하고, 설치의 불가 여부를 판단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한번 설치한 기구는 교환이 어럽기 때문에, 신중하게 기구선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직부형
기구본체부, 램프, 커버(cover)등의 배광제어부로 구성되어 있다.
간이형직부기구 - 전원접속공사을 하기 때문에, 전기공사자가 설치하지 않으면 안되었으나, 최근에는 일반 USER 가 손쉽게 설치 가능하며, 천정면에 흠를 내지 않고도 손쉽게 해결되는 기구
● 매달아 늘어뜨리는 형
매달아 늘어뜨리는 형에 포함되는 것에는 샹들리에, 팬던트가 있으며, 설치금구 (직부금구)/플랭(flang) 등의 설치부, 코드/체인 등의 지지부, 램프/쉐이드 (shade)/악세사리 등의 된 본체부로 구성되어 있다.
매달아 늘어뜨린 기구는 3kg까지는 보통의 코드라도 상관없지만, 3kg~5kg까지의 기구에는 특수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 이상의 5kg을 넘는 기구에는 파이프나 체인을 늘어뜨리게 되며, 이러한 경우, 천정보강이나 앵거볼트(anchor bolt)로 지탱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추(걸치는) 실링(ceillng) - 인추 실링에 꽃아 넣거나, 비꼬아서 고정하거나, 플랜지(flange)을 밀어올려서 설치한다.
설치간이형(취부간이형), 구석 등에 걸쳐 묻어 넣는 형 로제트 - 구석 등에 걸 쳐 묻어 넣는 로제트(rosette)에 설치기구인 스탠드(stand)를 설치, 금구 본체 의 중량을 받쳐주는 방법이다. 금구중량은 10kg까지 가능하다.
코드행거(cord hanger) - 천정에 설치, 팬던트(pandant)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한 부분(parts) 이다.
중간코드행거(cord hanger) - 팬던트(pandant)의 기구고를 자유롭게 조정하는 것 이 가능한 부분(parts) 이다.
간이코드훅 - 석고보드(board) 등의 얇고 무른(약한) 천정에도 설치가능 한 코드 훅(cord hook)이다. 기구중량 5kg까지 사용 가능
● 벽설치형(취부형)
설치판(취부판), fiange 등의 설치부, 완목 등의 지지부, 램프, 글루브(globe) 등의 본체부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것과 설치부와 본체부가 일체화해 지지부가 없는 것이 있다.
통상용의 벽면에 묻어 넣게 되어 있는 autiet box(전원박스)에 설치되는 것이 많음.
● 아웃도어(방우, 방습형)
기본적인 구조와 설치로는 직부형/벽에 설치하는 형에 준한다. 방수구조로서, 본체와 글로브(glove)의 연결부, 또는 설치면에서부터의 기구내로의 물의 침투 를 막기 위하여 패킹(packing)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원등, 폴(pole)의 시공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묻어 넣는 형(매립형) - 정원등, 폴의 매설에 의한 시공방법.
베이스 플래트(base plate)형 - 베이스플래트를 볼트에 의해 설치하는 시공방법
플러그형 - 지면에 플러그공사가 필요 없는 간이형 . 옥외용의 (cabtire) 의해 옥외의 콘센트로부터 전력을 공급한다.
● 스포트 라이트(옵션 부분(option parts))
반사경의 배광제어부, 자유로운 조사방향을 갖춘 자재부, 기구를 설치하는 설치부로 구성되어 있다.
배광에 의한 반사경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옵션부분(option parts) 을 채용함으로서 다양한 연출을 가능하게 한다.
설치방법은 직접 천정면에 설치하는 플랜지(flange) 타입과, 라이팅 덕 (lighting duck) 에 설치하는 덕타입이 있다.
필터/광성분의 일부을 투과시키며, 다른 물질을 반사/흡수 작용을 하는 것과 광을 투과시킴으로써 확산시키거나, 멸광시키는 작용을 하는 2가지가 있다.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칼라 필터, 색온도 변환필터, 열선흡입필터, 열선반사 필터, 자외선차단필터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다.
루버(louver) - 기구의 개구부에 설치되는 광제어판.
불쾌감(눈부심)을 차단하거나. 필요한 방향으로 광을 수렴시키는 기능이 있다. 루버(LOUVER)의 형태에는 격자형, 평행형, 동심원의 형태가 있다.
라이팅덕(light duck)=배선duck - 절연물로써 지지했던 도체를 덕(duck)에 넣어 그 덕(duck)의 전장(전체길이)에 걸쳐서, 플러그 또는 어댑터가 연결된 창구를 설치해 놓았기 때문에, 조명기구등에 합전용으로 사용하는 배선기구이다. 기구의 위치의 이동, 교환, 증감 등이 용이하다.
● 스탠드(stend)
쉐이드(stend:갓), 반사경 등의 등체부, 지주 등의 지지부을 토대로 구성되어 있다. 기구를 기울여도 쉽게 전도되지 않게 기준이 제정되어져 있으며, 여기에 입각하여 설계되었다.
● 스위치
광원의 점멸(on/off)을 행하는 장치이며 점멸시키는 방법에 따라 점멸스위치, 다단계스위치, 무단계스위치로 분리할 수 있다.
점멸스위치 - 광원의 점등, 소등 만을 행하는 스위치
다단계스위치 - 다등기구에 있어서 점멸램프의 수를 변화시키는 것이 있다.
실링라이트(ceiling light), 샹들리에(Shanderia), 팬던트(pandant) 등에 사용되고 있다.
무단계스위치(조광스위치) - 점등이서부터 소등까지 무단계로 밝기를 조절하는 스위치이다. 스탠드(stand)등에 많이 사용되어진다.
스위치의 설치 위치는 기구본체와 전원코드의 중간에 설치되는 것이 있다. 기구본체에 설치하는 타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Seesaw 스위치 - 점멸스위치로서 스탠드 등에 사용되어진다.
Push 스위치 - 점멸스위치로서 스탠드 등에 사용되어 진다.
Rotary 스위치 - 조광용 스위치로서 스탠드 등에 사용되어 진다.
Slide 스위치 - 점멸스위치 또는 다단계 스위치로, 실링라이트(ceiling light), 샹들리에(Shanderia), 팬던트(pandant), 스탠드(stand) 등에 사용되어 진다.
코드 설치 타입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중간 스위치 - 점멸 스위치로서 스탠드 등에 사용된다.
Foot 스위치 - 중간스위치의 일종. 발로 점멸이 가능하며, 어둠 속에서도 스위치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광램프가 달려있는 스위치이다. 플로어(floor) 스탠드에 사용되고 있다.
그 외에의 스위치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리모콘 스위치 -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부터 조명기구를 콘트롤 할 수 있는 스위치. 실링라이트(ceiling light), 샹들리에(Shanderia)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동점멸 스위치 - 타이머(timer)에 의해 세트(set)되어진 시각에 점멸하는 것과 옥외의 밝기에 의해 점멸하는 것이 있다. 또 이 두가지를 조합한 것도 있다. 옥외의 정원등에 사용되고 있다.
5. 금속 재료의 종류
● 강철
강철은 조명기구의 주요구조재로서 사용되어지며, 특히 냉강압연강판은 강도와 가공성이 뛰어나며, 가격도 싸기 때문에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키(도금)와 도장(도료를 발라 곱게 모양을 냄)의 표면처리로 미관을 가질 수있기 때문에 , 옥외기구본체의 사용에 적합하다.
● 스탠레스 강
내식성(부패되지 않는 성질)이 뛰어나다. 또, 판재, 파이프류와 함께 강재 못지 않게 종류별로 분리가 되어져 있으며, 생지의 양백색을 그 상태 그대로 표면에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헤어라인의 마무리를 하는 것이나 거울표면의 마무리가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용접하면 표면색이 변화기 때문에 마무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옥외기구본체의 사용에 적합하다.
● 놋쇠
연질(연하고 약한 성질)로 가공이 용이하며, 메키(도금)성도 좋고, 내식성 (부패하지 않는 성질)도 비교적 좋음. 고급샹들리에(Shanderia)에 많이 사용 된다.
● 알루미늄
경량, 마무리가 아름답고, 연질로서 가공이 용이하며, 고순도의 전해연마품은 고반사률이기 때문에 반사경 등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단점으로는 용접이 매우 어렵다는 것과 알카리에 약하다는 점이다.
또, 다이캐스팅(die-casting)과 밀어내기(압출) 성형품 등에도 많이 사용되어 지며 가공성이 좋고, 내식성 등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아연
융점(융해점) 이 낮고, 기계적 강도가 크며, 내식성도 좋기 때문에, 다이캐스팅 (die-casting)에 적합하다.
● 동
가공이 용이하고 전기 전도성이 좋다. 고가이기 때문에, 장식성이 높은 쉐이드 (shade) 등에 사용되어 진다.
● 금속재료의 형상
조명기구에 사용되어지는 금속재료강/놋쇠/알루미늄/동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공통되는 형태의 형상이 있다.
파이프 류 - 환파이프/각파이프/타원 파이프/이형(이상하게 생긴양)파이프 등.
형재 - 앵글(amgle), C형 등
봉판 - 환형, 사각형, 육각형 등
판재 - 박판(얇은 널빤지), 펀칭(punching) 등
6. 금속 재료의 가공 및 후처리
<가공>
● 절단,절삭(쇠붙이를 자르거나 깎음)가공
판재를 절단하는 데에는, 직환선단기, 환인선단기가 사용되어진다. 미세한 작업에는 사거, Router조각기가 사용되어진다. 최근에는 레이저에 의한 절단이 행하여 지므로서, 정밀도의 향상을 볼 수 있다.
판재에 구멍을 뚫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프레스(press) 가공이 취급된다. 가공 시간이 짭고, 수법과 정도(정밀도)에 무리가 없는 가공이 가능하다.
파이프 등에는 드릴(drill)과 밀링 가공이 취급된다.
● 구부리는 가공
판재을 구부리는 데에는 통상 프레스(press)을 사용하거나, 대개는 구부리는 가공전용의 프레스브래이크(press braket)=(밴더:Vendor)를 사용한다. 재질에 있어서는 곡면이 작고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 어떠한 구부리는 방법에 있어서도 스프링 박스(spring box:구부린 것이 다시 원래모습으로 돌아 오려는 성질)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압축가공
프레스(press) 압축가공과 헤라가공을 예로 들을 수 있다.
프레스(press)압축 - 금형을 사용했으며 상상에서 가공하는 것으로서, 재료의 선택과 형설계, 제작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롯트(lot)는 코스트(cost:값)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통 부분(parts) 등에 사용 되어진다.
헤라압축 - 헤라압축선반에 금형 혹은 목형을 세트하고 회전시켜 헤라에서 재료 를 형(틀)에 꽉 눌러서 성형하는 것이다. 따라서 형상은 선대상의 회전체이어야 하며, 형상에 따라서는 분리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 캐스트(cast)
주물의 제조방법에는 사형주조, 정밀주조, 다이캐스트(die cast)가 대표적이다.
사형주조 - 조명에 있어서도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클래식 타입의 샹들리에, Blanket의 암(arm) 등에 사용되어지고 있다. 소량이라도 제작가능 하지만 표면의 마무리, 조형적으로 복잡하고 섬세한 모양을 낼 수 없다.
정밀주조 - 저압주조, gravity, shell mould, 등이 있으며, 주로 금형을 사용 하므로 사형에 비해 표피의 마무리와 모양의 복원성이 양호하다.
다이캐스트(die cast) - 다이캐스트(die cast)는 알루미늄, 아연 등의 용탕을 금형으로 압입해서, 정밀하고 주기가 좋은 주물을 만드는 주조법이다. 정밀주조에 비해서 끝마무리가 좋다.
<끝마무리>
● 메키
금속의 표면에 얇은 금속의 피막을 만들어 제품의 미관을 주는 동시에 금속 재료를 부식으로부터 막고, 또 마모를 막아주는 등의 목적에 따라 제품의 표면 에 각각의 성질을 부여함으로써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조명기구의 메키로는 전기메키와 용융아연메키 등이 있다.
전기 메키 - 전기화학반응에 의한 것으로써 소재 표면에 이종금속의 피막을 전착(전기 분해에 의하여 전극에 석출(석출)된 전해질이 그 표면에 들러붙는 일) 시키므로써 장식성,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주로 크롬(chrom)메키, 아연메키, 니켈메키 등이 사용되어진다. 또 금메키, 은메키, 동메키를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메키표면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메키표면에 크리아주물을 통상 입히고 있다.
용융아연메키 - 용융한 아연용 중에 소재를 담궈서 아연메키를 입혀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써 쇠부분에 칠해진다.
● 고풍식 마무리
금속이 자연스럽게 산화하여 고풍미를 띈 듯한 질감에 가깝게 표면처리를 하는 방법이다. 클래식한 제품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키를 토대로 도장으로 고풍미를 내는 방법과 도장만으로 고풍미를 내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금속의 소재가 가진 성질을 살린 것으로써 녹쇠브론즈마무리, 동브론즈마무리, 청동색 브론즈마무리 등이 대표적이다.
<연마>
● 우포 연마
우포라고 불리는 두께가 있는 원반상의 견고한 포의 표면에, 트리폴리에메날드 (tripoliem emerald)를 칠하고 회전시켜가면 연마하고자 하는 물체의 표면에 광택마무리를 하는 연마 방법. 우포의 종류에 따라 황연마, 중연마, 광택용연마 등이 있다.
● 전해연마
금속을 전극으로 전해액 중에서 전해시키고 미세한 요철부를 우선적으로 연마 하는 방법이다. 고반사율의 반사경의 제작에 사용된다.
● 헤어라인(hair line)
한번 연마한 표면에 연마재인 emery분 등으로 직선적 라인(line)을 평행하게 넣어서 마무리 하는 방법이다.
● 리지마무리
광택면에 작은 상처를 내는 방법으로 etching 법, sandblast법 등의 여러 가지 처리 방법이 있다. 모두 화학연마, 전해연마, 전기메키의 전처리로서 사용된다. 반사경처럼 부드러운 모양의 마무리 면이 된다. 다운라이트(down light)와 스포트 라이트의 반사경에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도장>
● 멜라닌(melamine) 수지도장
주성분으로는 매라닌수지, 포르말린(formalin)안료, 용제 등을 들 수 있다.
주요 특성으로는 단단함, 색명한 색조가 있으며, 광택이 뛰어나고 가격이 싼 고급인화제이다. 내유, 내수, 내약품성 등이 양호하지만 옥외용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다.
● 아크릴 수지도장
주성분으로는 meta 아크릴산수지, 아미노(armino)수지 또는 epoxy 수지, 폴리 아미노수지, 안료 등을 들 수 있다.
주요 특성으로는 내구성/내후성/보색성이 뛰어나며 정착성이 양호, 색의 퇴색이 없다. 옥내, 옥외, 욕실에서 사용할 수 있다.
● epoxy 수지도장
주성분으로는 epoxy 수지, 아민사화 타입(각종 아민), 에스테르(ester)화 타입 (지방내에스테르)을 들 수 있다.
주요 특성으로는 정착성이 뛰어나며 내약품성(알카리) 뛰어나다. 외관은 그다지 좋지 못하며, 색조는 짙은 색만 있기 때문에 옥외에 많이 사용되어진다.
● 폴리우레탄(polyurethan)
주성분으로는 polyiso, poly화합물을 들 수 있다.
주요특성으로는 내수, 내열, 내마모성, 내식성이 좋고, 광택이 좋다. 그러나 통상수지의 황변은 피할 수 없다. 1액성, 2액성이 있으며, 2액성은 칠기류의 마무리 도장에 사용되어진다. 또, 색조에 제한이 있다. 옥외, 옥내에 사용된다.
● 실리콘수지도장
주성분으로는 실리콘수지, 용제(안료 등)을 들 수 있다. 주요 특성으로는 내열 성, 내수성이 뛰어나다.
주용도로는 내산, 내열성도장용이다. 이 도료는 일반적이지 않으며, 외관, 마무리도 그다지 좋지않으며, 색조제한도 있으며 고가이다.
● hammer tone 도장
표면에 해머로 두들긴 것 같은 모양을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 해머톤(hammer tone)이라고 부르고 있다.
도장은 모양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 한번 칠해 완성한다.
주요특성에 있어서는 색조, 색의 안정, 내열, 내약품, 내오염, 절연부착 작업 등의 각종 성능은 멜라닌보다 약간 떨어진다.
● 주름 도장
주름모양으로 만드는 도장이으로서, 도막 후에 표면이 다시 매끈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엷게 칠하면 작은 모양이 되며 두껍게 칠하면 큰 모양이 된다.
주요특성에 있어서, 각각의 성능은 멜라닌보다 떨어진다.
● 은분도장
클리어에 알루미늄분말을 혼입해 조합한다. 내후성, 내열성을 주체로 하는 경우 에는 부상형분말, 미장을 주체로 하는 경우에는 침하형분말을 사용한다.
● 메탈릭(metallic)도장
메탈릭도장은 각각의 클리어에 침하형을 추가, 거기에 염료을 추가해 착색하여 반투명으로 한 것으로써 광택이 있고, 미장의 목적으로 도장된다. 필요에 따라 서는 한층 더 동일계 클리어로 광택을 내는 칠을 하는 경우도 있다.
7. 유리 재료의 종류
● 크리스탈 유리(납유리)
크리스탈 유리는 비교적 저온으로 가공되어 투명도가 뛰어나고 굴절율이 높고 표면광택과 빛이 아름답기 때문에 beads, 장식접시, 장식용 글로브(globe) 등 조명기구의 공예적인 장식투광부품으로 사용된다. 또, 납의 함유량이 적은 것은 세미크리스탈 유리로 불려진다.
● 연질유리
열이나 화학약품이나 충격에 강한 유리. 화학의료용 유리. 내열식기유리, 옥외유리글로브(globe)에 사용되고 있다.
● 강화유리
판유리를 과열, 급냉해서 표면에 압축층을 가지게 하는 유리, 외부의 힘에 대응해서 3~5 정도의 강도를 갖는다.
● half mirror
진피막을 설치한 반투명의 거울이다. 모던한 기구로 사용되며, 광의 투과와 반사에 의해 만화경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색유리
여러 가지 본래의 색을 혼합하여 착색한 유리. 그 일종의 네오디뮴 유리는 광원의 종류에 의해서 분홍에서 파랑으로 변화되어 보인다.
8. 유리 재료의 가공 및 후처리
<성형>
● 허공불기
인공성형의 대표적인 것으로 부는 막대기라고 불리워지는 관의 앞에, 유리생지을 감아서 빼고, 금반상 등으로 형을 정해 관에 공기를 불어 넣어 속이 비게하여 유리를 성형한 것. 특징으로서 형(틀)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성형했기 때문에 완성면이 다른 성형방법에 비해 아름답다. 화품/치물/공예제품에 사용 된다.
● 형차 성형
형차 성형에는 돌려부는 법과 불어넣는 법이 있다.
돌려가며 부는 법 - 목형 또는 금형의 속으로 불어 넣고, 부는 막대기와 함께 형(틀)속에 회전시키면서 성형한다.
불어넣는 법 - 형(틀)속에 제품을 회전시키는 것을 할 수 없는 형상의 모양의 것을 만드는 경우에 사용되며, 형의 분할위치의 흔적/자취가 제품으로 남는다. 또 두께의 불균일, 유리표면의 마무리가 나쁜 것을 결점으로 볼 수 있다.
● 프레스 성형
유리생지를 음각요철형의 속에 떼어넣고 그 위에 양각요철형을 밀어 넣어서 성형한다. 다량생산용으로 표면피막도 1공정이 되는 이점이 있지만 유리생지를 떼어 넣을 때 수작업이기 때문에 중량이 흐트러짐이 있어 그것 때문에 두께의 불균일 이 생기기 쉽다. 또 다소 광택이 뒤떨어지고 두께가 엷은 것은 성형이 곤란하다
● spin 성형
금형에 돌기물 등의 저항물을 설치하고 원심력을 이용해 유리를 성형하는 방법. 저항물의 설정에 의해 무한의 형상을 생각할 수 있다. 내면이 형에 닿지 않기 때문에 유리 표면의 완성이 아름답다.
<가공>
● cut
그라인드(grinde) 등의 기계에 의해 유리면에 모양을 낸다. 그라인드의 칼날의 형, 가공방법, 또 편성에 의해 여러 가지 변화가 가능하다.
● 구멍뚫기
볼링머신(balling machion)에 tungaloy등의 드릴을 부착해, 냉각제(경유 등)를 이용해서 구멍을 뚫는다. 관통할 때 유리 뒷면에 흠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양면 에서 동시에 행한다.
● 굽힘
평판유리를 금형에 장착해, 가열화로에 넣어서 자동으로 굽혀져 소정의 형상이 된다. 작은 R은 굽혀지지 않는다.
<완성, 마무리>
● frost
유리표면을 약품이나 모래 등으로 광을 없앤 상태가 된 가공의 총칭.
● 샌드 블래스트(sand blast)
광택을 제거, 마크, 조각 등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래를 3~4기압 정도의 공기에서 유리면에 강하게 내뿜고 미세한 파쇄면을 만든다. 더러워지기 쉽고 물리적 강도도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강도가 요구되는 것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tapestory 가공
샌드 블래스트(sand blast)에서 유리 표면을 한가지 모양으로 짧고 굵게 한 유리형태로 한 것을 요산에 집어 넣어 반투명이 되게 하는 가공으로, 더러움이 나 지문이 생기기 어렵다.
● 에칭(etching)
유리가 요산에 약한 성질을 이용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요화수소와 요화암모늄 등에 의한 요산액에 유리면을 부식해서 광택이 없는 면을 만든다. 깊게 조각하 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clinker 마무리
유상접착제을 유리 표면에 도포해서, 접착제의 위에 유리 clinker(beads:작은 구슬)을 부착시켜 가열화로에 가열해 유리에 용착시킨다.
● 면처리가공
유리 edge 부를 비스듬한 면으로 폭넓게 깍아 매끄럽게 윤을 내는 가공이며, 부분적인 굴절효과를 만든다.
● 광택(luster)
금속수지염을 loss marine유 등으로 용해시켜, 스프레이로 도포한다. 홍색의 독특의 표면색을 얻을 수 있다.
● 진공증착
유리의 진공조내로 증착시켜 거울면으로 만드는 것으로 주로 알루미늄이 사용 되는 경우가 많다. 증기기 된 것을 유리면에 부착시켜 거울면을 만든다.
● 다이크로익 가공
유리 표면에 굴절율이 다른 특수물질에 의한 다층막코팅을 입혀서 어떤 특정한 파장의 광만 투과시키고 그 이외의 파장의 광은 반사하도록 하는 방법. 스포트라이트나 다운라이트의 반사경으로 이용되고, 열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을 차단한다.
9. 플라스틱 재료의 종류 및 성형
<종류>
● 아크릴
투명도나 내후성이 뛰어나서 옥내용, 옥외용기구의 글로브(globe), 투명커버 등으로 사용된다. 응력이나 열이 가해지는 정도에 따라서는 사용 중에 crack이 발생할 경우가 있으므로 고정방법, 내열용grade을 선택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
● 폴리 카보네이트(poiy carbonate)
내충격성, 내열성이 뛰어나고 옥외용의 투광커버 등으로 사용된다.
● 염화비닐
주로 경질의 광택제거, 엠보스 등의 가공시트(sheet)판은 그대로 하거나 또는 진공성형해서 투광커버 등에 사용된다. 열변형온도가 낮아서 사용온도에는 주의 가 필요하다.
<성형>
● 진공성형
열가소성 플라스틱시트를 과열, 연화(단단한 것이 부드럽게 됨)시켜 성형틀에 맞추어 놓고 진공 펌프에 의해 형(틀)과 시트의 사이에 공기를 배출하고, 시트 를 틀에 밀착시켜, 냉각, 경화시켜 성형하는 방법이다. 음각형, 양각형의 어느 쪽이든 한 쪽을 성형할 수 있다.
● 사출성형
과열, 용융(융해)시킨 열가소성 프라스틱을 목적으로 하는 성형의 형상을 깍아 넣은 음각형, 양각형의 금형사이에 고압으로 주입하여 이것을 냉각, 강화시킨 성형 방법. 인젝션(injection) 성형이라고도 한다.
10. 목질 재료의 종류, 마무리
<종류>
● 목재
목재는 침엽수와 활엽수로 나누어진다. 칩엽수는 부드럽고 가벼우며 재색도 밝고 나무결은 매끄러우며, 소프트(soft)하다.
활엽수는 단단하고, 중량도 무겁고, 나무껍질은 약간 거칠어서 나무눈이 입체적 으로 보인다.
칩엽수는 주로 일본풍가구에 사용되며, 재목 그 자체로 만들어진 것이 주류을 이룬다. 한편, 활엽수는 서양풍의 가구에 사용되어 오일스텐인 (Oill stain)의 마무리 등이 행하여진다.
● 죽(대나무)
죽(대나무)는 가운데가 비어서 가운데 무게에 비해서는 강하고 휜 곡선에 견디며, 가늘어도 굵어도 자유롭게 갈라지고 얇게 벗겨내는 것도 가능한 등의 특성이 있다.
일본풍의 가구 쉐이드(shade:갓) 등의 소재로서 사용된다.
● 래탠(Rattan)
야자과의 식물. 줄기의 단면은 무수한 도관의 다발이며, 표면에 가까가울 정도 로 섬유질이 치밀(섬세)하다. 팬던트(Pendant)의 쉐이드(shade:갓) 등에 장식적으로 사용된다.
<마무리>
● 울시(urushi)
천연식물로부터 채집하며, 동남아시아, 특히 중국산이 고품질이다.
피막이 단단하고, 윤기를 내면 광택이 멋있다. 또 윤기를 지우는 데에도 사용 되고 있다. 내열성, 내습성이 좋다. 그러나, 너무 습하면, 피막이 갈라진다.
● 카슈
인공울시(폴리 우레탄 수지 도장)의 상품명으로 남양산 카슈의 열매를 이용하여 만듦. 최근에는 거의 이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울시(urushi) 알레르기도 없으며 싼 가격으로 작업이 편하고 한 눈으로 봐서 천연울시와 구별하기 어렵다.
● 에나멜(에나멜 페인트)
안료와 와니스 기름(아마니 기름, 동백기름)으로 만듬, 불양도체.
● 오일스탠드
석유계 용유성의 염료를 석유계 탄화수소의 용제에 녹인 것.
● 락카
와니스의 한 종류, 니트로 셀루로스(nitro cellu rose)를 수지와 가소제와 함께 초산 에스텔(ester), 아세톤, 기름 등으로 녹여 알코올 , 벤젠 등으로 만든 것.
● 니스
주로 인도에서 생산되며, 세라크 니스(shellac rarnish)라고도 한다.
나무에서 기생하는 곤충의 분비물을 정제알코올에 녹인 것.
● 와니스
일반적으로 접착력이 강한 투명 또는 투명에 가까운 것.
정와니스-수지 또는 세라믹(ceramics), 탄마루고무를 휘발성로 용제로 녹인 것
● 유와나스
수지류를 보일류(boil)로 녹인 것.
11. 돌, 도자기, 고무, 화선지의 종류 및 특성
● 대리석
변성암의 일종. 변질로 아름다운 문양을 가진 장식용 돌이다. 연마 후의 아름 다움은 발군(여럿 속에서 훨씬 뛰어남)이다. 산에 약하고, 내수성, 내화성이 떨어진다. 외국산이 많다.
트라보모 - 대리석의 일종(석회화). 벌레먹은 것처럼 작은 구멍 상태의 상처를 갖고 있다.
오닉스 - 단면에 섬세한 파상고 모양을 나타내는 담갈색의 석회암 (고대리석)
● 어영석(화강암)
화성암의 일종, 색조에 따라 흑어영, 백어영, 홍어영 등이 있고 내화성이 떨어 지지만 세련되고 아름답다.
● 도자기
도자기는 온도에 따라 토기/도기/석기/자기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은 자기와 도기이다.
자기 - 소성온도가 높고, 바싹 구워지고 섬세하다. 소켓(soket)이나, 단자로 사용된다.
● 클로로프렌 고무
내후성이 뛰어나 비바람, 자외선에도 잘 건뎌내기 때문에 옥외용 기구의 방수 용 팩킹재로 사용된다.
● 실리콘(silicon) 고무
내후성, 내열성이 뛰어나 내열전선 등에 사용되고 있다.
● 화지(화선지)
종이의 한종류이며, 수작업으로 만드는 것과, 기계로 만드는 것이 있다. 닥나무, 삼지나무 등의 천연섬유(기계로 뜨는 경우에는 마닐라(manila) 마, 레 이용(rayon), 비닐론(vinylon)등으로, 일부는 펄프(pulp)를 첨가해 만들어 낸다 굵고 긴 섬유가 서로 얽혀서 만들어졌으며, 이것이 광의 투과성, 확산성을 갖는 종이만의 독특한 성질을 부여하고 있다.
● 화지조 아크릴
화지조 아크릴은 염화비닐에 접착한 것과, 화지을 염화비닐등으로 샌드위치 상태로 만든 것과, 아크릴 필림에 화지를 인쇄한 프린트 아크릴에 접착한 것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화지의 느낌과 플라스틱의 내구성을 겸비하고 있다
12. 광원(1)
● 광원
광원이란 광을 발하는 물체를 총칭하고 주광과 월광등의 자연광, 가스, 유, 목재 등의 연소에 의한 발광, 또는 전기에너지를 광으로 변환한 전등 등의 인공광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형상에 따라 구별되어 점광원, 선광원, 면광원의 종류가 있다.
● 광원의 분류
광원을 발광의 원리에 의해 분류하면, 열방사와 루이네센스(luminescence)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열방사 - 표면의 온도와 상태에 의해 방사에너지를 방출하는 현상.
600~700。C가 되면 적외선과 함께 붉은 빛을 발하고 보다 고온이 되면 가시광선 을 방사한다.
루미네센스 - 물질의 외부로부터의 광, 전기, 반사, 열, X선, 자외선, 적외선, 화학반응의 에너지를 받아 광을 발하는 현상. 열방사와 반사광은 틀리다.
● 전광속
1개 등의 램프로 부터 나오는 가시광선의 양. 램프를 점등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조금씩 광속은 저하한다.
통상, 백열전구는 0 시간치, 그밖의 램프는 100시간치의 전광속을 나타낸다.
● 램프의 효율과 총합효율
효율은 전광속을 와트수로 나눈 수치(1m/W)로 표기된다. 효율은 일반적으로 램프의 효율을 나타내 것이 많지만, 방전램프의 경우에는 안정기손실분을 포함해서 계산된 총합효율로 비교한다.
● 광색의 연색성
광원의 광색 및 연색성은 분광분포에 따라 결정되지만, 광색은 색온도로, 연색 성은 평균연색평가(Ra)로 표시한다.
● 수명과 광속유지
램프의 수명은, 점등하지 못하게 될 때까지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정해진 광속유지률 이하(일반 백열전구는 85%, 형광램프는 70%, 일반60%)가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힌다.
● 백열전구
유리구내의 필라먼트(filament)에 전류를 흘려 가열시켜 열방사에 의한 광을 발하는 램프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일반조명 전구의 특징은 따뜻한 광색과 색채를 아름답게 보이게 (연색성이 우수)한다.
또, 램프의 가격이 싸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적합한 광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효율이 낮고, 수명이 낮다는 점에서 단점이 있다.
● 빔(beam)의 각
광의 지향성이 강한 부분의 광선을 빔(beam)이라고 한다.
광이 퍼지는 범위 중에서 가장 광이 강한 부분의 10%의 광도를 가진 범위를 나 타낼 때 빔의 각이 필요하다.
또, 스포트라이트(spot light) 등 집광성이 강한 것의 광의 확산을 나타낼 때 에는 1/2빔(beam) 각(최대광도 50% 광도의 범위를 나타냄)이 사용된다.
13. 광원(2)
● 형광 램프
방전에 의해 수은 원자로부터 발생하는 자외선을 유리관의 내벽에 칠해진 형광 물질에 의해서 광을 변환하는 램프이다. 형광램프의 점등에는 안정기가 필요하 지만, 백열전구에 비해 램프의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길다. 또 램프의 형상과 광색의 종류도 다양하다.
● 형광램프의 형상
형광램프는 직관형과 환형이 대표적인 형상이다.
그 밖에 U자관과 백열전구 정도 크기의 콤팩트(compact)타입의 램프가 여러 종 있고, 기구에 따라 용도를 나눈다.
● 형광램프의 광색
형광램프의 특성을 분류하면 크게 다음과 같다.
효율본위형(일반형) - 밝기(효율)과 경제성본위로 설계된 고효율의 램프. 가격이 싸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3파장역발광형 - 효율을 유지하고 연색성을 향상시킨 램프. 광의 삼원색의 청/녹/적의 3파장역을 강하게 발광시켜 색을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고연색형 - 연색성본위로 설계되었고, 색을 가장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형광램프. JIS규격을 기준하여, 고성능순으로 AAA, AA, A로 표시된다.
특수조명용램프 - 칼라 램프, 블랙라이트(black light), 살균램프 등의 여러 종류가 있다. 또, 형광물질의 종류에 따라 종류별로 색온도램프가 만들어진다.
D ·편광색 5700 ~ 7100 K
N ·편백색 4600 ~ 5400 K
W ·백색 3900 ~ 4500 K
WW ·온백색 2200 ~ 3700 K
L ·전구색 2600 ~ 3150 K
● 래피드스탠드(rapid stand)형 형광램프
글로 스타터(glow starter:형광등을 점화하기 위한 방전관)형 형광램프 -
형광램프는 조명기구와 안정기의 종류에 따라 적합램프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래피드스탠드(rapid stand)형에는 도전방식이 몇개인가 있어 호환성이 없는 경우가 있다.
래피드스탠드(rapid stand)형 - FLR 기호의 램프가 사용된다. 스위치를 넣은 후 점등하기까지의 시간이 짧다. 글로 램프(glow lamp)등의 점등관은 불필요하다.
글로 스타터(glow starter)형 - FL, FCL 등 기호의 램프가 사용된다. 점등시 걸리는 시간이 짧다.
글로 램프(glow lamp)등의 점등관을 사용하는 것 이외에, 수동스위치방식인 것이 있다.
● 안정기
형광램프와 같이 HID 램프는 아크방전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전의 시동과 안정을 위해서 안정기가 필요하다.
안정기에도 크기(와트수), 특성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에 램프와의 적합성에 주의가 필요하다.
14. 광원(3)
● HID램프
High Intersity Discharge Lamp의 약칭.
수은램프, 메탈하라이드 램프, 고압나트륨램프등을 총칭하고 있다. HID램프의 특징은 소형으로 장수명이며, 램프의 효율이 높다는 것이다.
등 한 개의 광속이 크기 때문에 공장과 도로, 공원 등의 넓은 면적을 밝고 경제 적으로 조명하는데 적합하다.
최근에는 램프의 저와트화와 연색성의 개선에 의해 점포(점포,가게)와 오피스 의 로비 등의 공간에 사용되고 있다.
● 수은등
수은의 발광을 이용. 푸르스름한의 광을 반사한다. 품종이 풍부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보급률이 높다.
투명형은 연색성이 낮은데, 형광등은 유리구내부에 형광체을 발라 연색성을 개선한 것이다. 안정기가 불필요한 밸러스트(ballst)형도 있지만 효율면에서 조금 떨어진다.
● 메탈하라이드램프
금속 할로겐(halogen) 화합물과 수은의 발광을 이용, 가시광 전역에 걸친 발광 스펙트리(spectre)을 가지고 고효율, 고연색의 부드러운 광을 낸다.
● HQI
메탈하라이드램프의 일종이지만, 크기가 작으므로 조명기구도 역시 소형으로 만들어진다. 연색성이 대단히 우수하므로 상업시설에 많이 이용된다.
● 고압나트륨등
나트륨의 발광을 이용. HID 광원 중에서도 가장 효율이 높다. 따뜻해 보이는 광색을 발한다. 고연색형의 저와트(watt)인 것은 백열전구에 가까운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는 장소에 사용된다.
● 그 밖의 광원
저압나트륨램프 - 실용광원 중에서도 가장 효율이 높은 램프지만, 등황색 등의 단색광이므로 터널 또는 도로 등으로 용도가 한정된다.
네온관 - 주로 네온사인에 이용된다. 6-14mm의 유리관에 네온(neon), 아르곤 (argon), 수은등의 가스를 넣고 봉입한 것.
투명관, 형광관, 착색관의 종류가 있고, 부드러운 색을 발광하는 선광원.
EL램프 - 투명막으로 샌드위치 상태로 좁혀있는 형광체가 전기경계면으로 발광 하는 면상(표면형태)의 램프.
광도, 효율 모두 매우 낮지만 문자와 패턴표시용의 평면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
레이저(laser) - 루비의 결정을 사용하는 고체레이저와 가스레이저, 반도체 레이저 등이 있다.
평행직진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레이저메스(laser mes), 광통신의 광원등 외에 광의 연출을 하는 레이저리엄(laserium), 나이트클럽 등에서 사용된다.
키세논램프 - 키세논가스 중의 아크(arc) 방전을 이용. 스펙트리(spectre)는 자연주광에 가깝기 때문에 촬영용 광원으로 사용되며 그외에 하이파워(high power)인 것은 서치라이트(searchlight)로서 선박용이이나 옥외이벤트 등에 사용된다.
발광다이오드(LED) - 반도체에 전류를 흐르게 할 때에 발광하는 성질은 이용.
15. 빛의 특성
● 스팩트럼
태양광이 프리즘을 통해 스크린에 비추어지면 색을 가진 광으로 갈라져 무지개 색의 띠가 생긴다. 이것을 스팩트럼이라고 한다.
광은 방사(전자파)의 일부이다. 방사는 파장에 따라 우주선, 감마(gammaray)선, X선, 자외선, 광, 적외선, 전파 등으로 구분된다.
● 가시광선
방사 중에서 목에 들어가서 밝기의 감각을 인식하는 380-780mm(나노메터(nano meter) =10)의 파장범위를 광(가시광)이라고 한다.
가시광선은 아주 작은 파장의 차이에 의해 보라/청/녹/노랑/주황/빨강 등의 종류의 색상으로 눈에 인식된다.
● 분광분포
광원이 발광했을 때의 색깔은 발광색 또는 광색이라고 한다.
이 색은 백열전구의 광과 같이 조금은 붉은 빛을 띄는 것부터 수은 램프와 같이 푸른 빛은 나타내는 것까지 광원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 차이는 각 광원이 갖는 분광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며 적성분이 많을 때는 붉은 빛을 띄고, 청성분이 많을 때는 푸른 빛을 띄게 되는 것이다.
● 색온도
각종 광원의 광에는 각각 고유의 색이 있고, 이 광색을 색온도라 표기한다.
단위는 절대온도 K(캘빈:kelvin))로, 백열전구와 같은 붉은 계통의 광은 수치가 낮고, 수은 램프와 같이 청백색에 가까울수록 수치는 높고 색온도가 높다고 한다.
● 대표적인 색온도
연색성(Ra) 평균연색성평가수 - 특정의 시험색을 그 광선으로 조명했을 때에 색의 보는 방법에 어느 정도 가까운 가를 수량적으로 나타낸 것으로써, 100에 가까울수록 연색성이 좋다고 나타내고 있다.
일반조명의 광원에 비해서는 평균연색 평가수(Ra)가 필요하다. 더구나, 엄밀히 연색성을 평가하고 싶을 경우에는 특수연색평가수(R9-R15)을 사용한다.
● 광속(루맨:Lumen)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가시광의 양을 광속이라 한다. 광속은 F의 기호로 표시하 며, 단위는 루멘(㏐)으로, 1초간에 방사되는 광의 량을 상징한다.
● 광도(칸델라:candela)
광도에서부터 나오는 어떤 방향에 있어서의 광의 강도를 광도라고 한다.
광도는 I의 기호로 표시되며, 단위는 칸델라(cd)이다.
광도에 나타나는 것과 같이 광원에서도 조명기구로부터 나오는 광의 강도(광도) 는 방향에 따라 틀리지만, 그 광속분포를 표시하는 곡선(도5-5의 파선)을 배광 곡선이라고 한다.
● 조도(룩스:lux)
광원에 의해 비추어지는 면의 밝기의 정도를 표시하는데는 조도가 사용된다.
조도는 E의 기호로 표시되며, 단위는 룩스(lx)이며, 면에 입사하는 광속을 그 면의 면적으로 나눈 값에서 얻어진다.
● 광속발산도
어떤 면의 밝기는 조도로 표시하지만,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밝기로서는 광속 발산이 사용되며, 단위면적으로부터 발산하는 광속으로부터 주어진다.
광속발산도는 M의 기호로 표시하며, 단위는 입사한 조도와 구분하기 위해 래드 룩스(rlx)을 사용한다.
표면의 소재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도에 반사율과 투명률을 낸 값 으로 구하여 진다.
● 조도기준
표준규격에 의해, 각 설치의 인공조명의 조도기준에 관하여 규정을 정한 것.
그 조도는, 주로 시작업면(서있는자세85cm, 좌업일때는 40Ccm, 복도와 옥외등의 상면 또는 지면)에 있어서의 수평면조도을 표시하지만, 작업내용에 따라 동작면 또는 경사면의 조도를 표시하는 것도 있다.
또, 그 조도는 초기값이 아닌, 상시 유지하지 않으면 안되는 값을 표시한다.
● 글레어(glare)
눈부심. 시야의 안에 특별히 높은 휘도의 물체가 있거나 매우 강한 휘도대비가 있으면 보는 방법이 저하하는 것과 함께 불쾌한 느낌을 느끼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 현상을 글레어라고 한다.
또, 밝은 창과 광원이 광택이 있는 지면에 비춰 들어오면서 문자가 읽기 어렵게 되는 것과 같은 현상을 반사 글레어, 또는 광막반사 글레어라고 한다.
● 플리커(flicker)
아른아른 거리는 빛. 광원을 교류로 점등하면, 평사이클(cycle)적으로 전류의 증감에 의해 광속이 변하고, 광의 프리즘이 생긴다. 백열전구에서는 거의 느낄 수 없지만 형광램프, HID램프에서는 눈에 거슬리는 경우가 있다.
플리커을 작게 하기 위해서 플리커회전을 이용해 위상을 겹치지 않게 하거나, 고주파점등을 행하는 경우가 있다.
● 암순응, 명순응
인간의 눈은 명암의 급속한 변화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밝았다가 어두 워 질 경우에는 10 ~ 20 분(암순응). 어두웠다가 밝아지는 경우에는 1 ~ 3 분 (명순응)으로 순응한다.
외계의 명암에 적응하는 동공의 크기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망막의 감광도를 변화시키는 움직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