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으로부터 안전한 일터만들기!
건축자재 및 슬레이트, 천정재 등 산업용재료로 많이 사용되었던 ‘석면’은 현재 우리생활 주변 여러 곳에 위치하며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몇몇 농촌에서는 폐 석면 골슬레이트의 무방비노출로 마을주민들이 위협받고 있으며 석면광산에 들어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탓에 많은 주민들이 시위하며 거리로 나서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위협을 느끼는 ‘석면’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이미 그 위험성이 입증된 매우 위험한 물질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1월부터 모든 형태의 석면제조, 수입,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만 과거에 사용된 석면함유제품을 해체하거나 제거, 유지, 보수하는 근로자들이 아직 많이 계시다는 점을 주목하며 석면이 얼마나 위험한 물질인지 알아봅시다.
석면이란?
석면은 ‘불멸의 끌 수 없는’이라는 의미로서 100만 년 전에 화산활동에 의해서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 뛰어난 단열성, 내열성, 절연성 등의 물성과 값이 싼 경제성 때문에 건축 내외장재와 공업용 연료로 널리 사용됨. 또한 유연성과 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하고 약산성을 띄고 있어 건설, 자동차 제조 및 가정용품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었던 물질.
<건축물 내 석면 사용부분 - 환경부>
석면의 유해성
‘1급 발암물질 석면’ – 석면에 장기간 폭로될 경우 15~3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 악성중피종, 석면폐등 근로자에게 치명적인 건강장해를 유발함.
특히, 석면노출 사업장 근로는 일반시민들이나 석면이 함유된 건축물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보다 더 높은 농도의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석면노출 환경농도가 높은 근로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석면과 관련된 질병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면에 노출되면 질병이 바로 나타는게 아니라 잠복기가 존재해 언제 내 몸에 병이 찾아올지 알 수 없다는 점이 더 무섭게만 느껴지는데요, 그럼 석면과 관련해서 어떤 질병이 찾아오는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석면관련 질환 알아보기>
∙ 악성중피종
- 흉막이나 복막의 중피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석면 노출 과의 관련성이 매우 높은 질병
- 이 질병을 고치기는 불가능하며 발견되면 1년 이내 사망률이 50%이상.
- 일반적으로 석면에 노출된 뒤 30~40년 후에 발병하는 매우 오랜 잠복기간을 보이는 질환
∙ 석면폐
- 일정기간동안 많은 양의 석면섬유에 노출되었던 근로자들에게 주로 발생되며 폐의 탄력이 떨어져 숨쉬기가 매우 어렵게 되는 질환
- 잠복기는 10~30년이며 주요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제한성 폐 기능변화, 마른기침 등이 있음
∙ 폐암
- 석면폐와 같이 석면에 노출된 양이 많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음
- 흡연자의 경우는 석면의 노출로 인한 폐암 발생위험이 매우 높아짐
- 석면 노출로 인한 폐암은 발병 전에 30년 내외의 잠복기 이후에 나타남
출처ㅣ 석면안전모바일 홍보관
지금까지 석면관련 대표적인 질환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공통된 특징은 질병들이 잠복기가 길며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라는 점인데요. 특히 악성중피종은 1년 이내 사망률이 50%가 넘는다고 하니 얼마나 끔찍한 질병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행복과 미래를 빼앗는 ‘석면관련 질환들!’
석면관련 질병들로부터 안전해지기위해서는 석면해체작업근로자들은 꼭 안전규칙을 지키고 시민들도 석면관련 작업장에는 함부로 발길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간단한 수칙을 지킴으로써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석면관련 질환들, 내 몸 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석면으로부터 안전해지는 방법>
∙ 호흡용 보호구 사용하기
출처 ㅣ 안전보건공단 ‘석면바로알고 제대로 대처하기’
호흡용 보호구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특급성능으로 인정받은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석면이 근로자의 호흡기로 유입되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꼭 착용해야 합니다.
∙ 보호의 불침투성 장갑 및 덧신착용
장갑 및 덧신은 작업 시 발생한 석면이 근로자의 피부로 침투 되는 것을 예방, 작업장 외부로 노출이 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꼭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보호의는 가능한 전신을 덮을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출처 ㅣ 안전보건공단 ‘석면바로알고 제대로 대처하기’
또한 안전모, 안전화도 착용해 주시고, 특히슬레이트 지붕재 제거 등 고소작업 시 반드시 안전대를 사용해야합니다.
∙석면해체 작업자의 경우 반드시 금연할 것
석면에 노출되는 작업 근로자가 담배까지 필 경우에 폐암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석면과 담배는 함께해서는 안 되는 물질이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 석면해체, 제거 표시가 있는 곳에는 전문가가 아니면 들어가지 말 것
석면해체 작업장에는 반드시 출입금지를 알리는 경고 표시가 설치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고 표시를 무시하고 시민들이 어떠한 보호구도 없이 작업장에 출입한다면 행복한 인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tip. 석면해체 근로자들을 위한 ‘석면 건강관리 수첩제도’
석면 건강관리 수첩제도란 석면해체, 제거작업 등 일정기간 이상 석면에 노출되는 작업에 종사한 근로자에게 건강관리수첩을 발급하여 수첩소지자에 한해 이직 후 년1회 특수건강진단을 무료로 지원함으로써 직업성 암의 조기 발견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 및 지도원에서 신청 및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더 정확한 정보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석면 건강관리 수첩은 일정기간동안 석면과 관련된 직업 근로자라면 누구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출을 최대한 피하고 안전수칙을 잘 지킨 근로자라도 이 제도를 통해서 특수건강진단을 무료로 받음으로써 더 확실하게 질병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석면해체 작업 근로자와 일반시민들이 석면으로부터 건강해지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더 많은 석면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설립한 ‘석면안전홍보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 석면안전홍보관
이처럼 ‘석면안전홍보관’은 석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석면’이란 물질을 제대로 알기위한 정보들과 ‘석면’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한 정보들이 풍부한 석면안전 홍보 관을 한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석면안전 홍보관은 일반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방문하실 수 있으며 공단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만 해주시면 석면에 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 가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석면이 어떤 물질이며 얼마나 위험한지, 또 석면으로부터 안전해지기 위한 방법과 제도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석면해체작업 근로자들까지 석면에 대한 올바른 정보들과 규칙들로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일터,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