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보일러 고장수리 및 조치방법
1. 고장등이 깜박일 때 가장 기본은 재가동이다
실내온도 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 구형보일러는 보일러몸체 콘트롤러에서 재가 동 버튼을 누른다.
2. 불꽃 감지에 이상이 생겨 점화가 되었다가 바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경우.
앞 유리부분이 지저분하면 빛을 감지 못해 안전차단 시킨다.
기름이 분사되어 불이 붙지 않은 상태에 계속 기름이 유입되면 위험하니까 자동차단 시키는 장치다. 즉 불이 붙었는데 앞부분이 지저분하면 빛을 감지 못하므로 헝겊으로 세척 후 재가동
3. 과다한 공기주입
버너의 구멍이 보이는 쪽이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 곳인데 테이프로 반쯤 막아서 보일러가동해서 정상가동이 되면 OK
4. 뎀퍼 조절장치(공기유입조절장치)
버너에 뎀퍼조절장치가 있다. 낮은 수는 공기주입량을 줄이고 높은 수는 반대다. 즉 검은 연기가 나면 수를 높이고 흰 연기는 반대로 조절한다.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 보일러에 불이 잘 안 붙을 시 템퍼를 손으로 막고 가동하면 불이 붙을 때가 많다.
5. 승압트랜스(변압기)고장
보일러가 가동이되면 송풍기모터를 가동해 보일러화부에 갇힌 공기를 배출하는 승압장치(트랜스에서220V에서 10000V로 변환)
전극봉 스파크발생 전자펌프에서 기름을 당겨 노즐로 분사된다.휴즈를 점검을 해보고 버너분리 실력이 되면 전극봉 간격조절 노즐과 전극봉 간격을 조절하면 된다.
6. 보일러를 가동시키면 차단기가 떨어질 때
순환모터 두 가닥선 중 한 선 절단한 뒤 보일러 가동이되고 차단기가 떨어지지 않으면 무조건 순환모터를 교체해야 한다.
7. 저수위램프 이상 신호일 때
접지선 접촉 불량이 저수위이상에 가장 많은 사례이다. 위사진의 빨강선이 저수위감지선이고 접지선과 함께 보일러 난방 물을 체크한다. 팽창탱크 하단부에 팽창관(팽창탱크에서 보일러로 연결된 배관) 말단부에 막혀있는지의 여부확인 --- 하단부 배관을 풀었을 때 팽창관 보일러의 배관에서 물이 나오면 정상
보일러의 뚜껑을 열면 보일러의 본체가 나오는데 본체에 보면 적색 한선이 저수위 센스이므로 선을 빼서 보일러 본체의 접지선과 연결 하거나 보일러 본체에 접촉 시켜본다.(이때 페인트로 인해 접촉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으니까 페인트를 일부 제거 후에 접촉)
8. 온수는 나오는데 방바닥에 소리가 나고 난방이 안 될 때
배관에 에어(공기)가 들어가 물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이다. 급탕과 난방은 분리되어있다. 급탕은 찬물이 유입되어 데워져 바로 사용하는 온수관이고 난방은 배관에 물을 채워 그 물을 계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시스템으로 난방 호수의 에어(공기)를 빼주어야 한다.
난방수압은 팽창탱크 높이에서 방바닥으로 내려오는 것이라 압력이 약하다.
보일러에서 물이 데워지면 순환모터가 동작하여 방으로 순환되는 원리다
보일러 배관청소는 일 년에 한 번씩 하면 연료비 30%절감, 보일러 수명 연장, 전기요금 절약까지 일석삼조다
보일러 배관청소 및 에어빼기 순서
1. 팽창탱크 안 청소 (이물질이 많고 물이원활하게 공급하기위해서임)
2. 보일러 10분 가동 후 보일러전원을 끈다.
3. 분배기위 밸브로 물이 나올 때 까지 작업 - 환수분배기위 밸브도 똑같이 작업
4. 분배기 밑 큰방, 작은방, 거실 등 모든 밸브를 잠근다.
5. 공구를 이용해 잠근 밸브 밑 엑셀파이프 분리
6. 아래사진과 같이 잠근 밸브 밑 엑셀파이프에 녹물과 슬러지가 다 빠지면서 에어 도 함께 빠진다.(밸브로 물을 빼지 말고 흰색 파이프로 빠져야 됨)
좀 전에 보일러를 10분 가동했으니까 따뜻한 물이 빠지고 깨끗한 냉수가 나오면 배관청소 및 에어 제거도 동시에 완료됨
7. 큰방, 작은방, 거실 등 하나씩 위 방법으로 작업완료
추운겨울 보일러를 가동해도 방이 따뜻하지 않을 때는 먼저 실내온도조절기에 난방 수 온도를 80도에 설정하시고(10년 전 보일러는 보일러 몸체에 계절설정을 겨울로 할 것) 그래도 방이 미지근하면 3번 방법 후 다시보일러가동.
3번 방법 후에도 방이 따뜻하지 않을 때는 5번, 6번을 실시하면 에어는 제거됨
에어(공기)빼기원리
물 유입과정은 평창탱크-보일러몸체-환수분배기-방바닥 엑셀-분배기 이전 엑셀 구멍 으로 퇴수 보일러 물이 순환되는 반대방향으로 물을 빼는 원리다. 내장형 보일러(디 럭스) 는 팽창탱크가 내부에 있다.
팽창탱크 중간부분에 전기선 한 가닥을 뽑으면 급수밸브(전자변)이 작동하여 물을 계속 쏟아주면 간단히 에어제거가 된다.
9. 보일러 버너청소
버너청소만 완벽해도 고장이 쉽게 고쳐 질수도 있고, 난방비 절감으로는 최고의 방법이다. 반듯이 보일러 전원을 끄고 너트 두 개만 풀면 버너가 간단히 분리된다. 칫솔로 깨끗이 노즐, 전극봉, 분화구를 청소하면 완료
10. 전자펌프수리
보일러 난방에서 가장 이상적인 연소는 정확한 기름 양. 공기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전문가는 보일러버너 청소 후 화염 검출기 앞부분을 손으로 가리고 보일러를 가동시켜 버너에 불이 붙으면 화염검출기에 빛을 보여주면서 밖에서 보일러 불꽃을 조절한다.
불꽃크기는 뎀퍼(공기주입량)로 조절가능하며 오렌지 색깔이 가장 좋다.
만약 뎀퍼로 조절이 안 되면 전자펌프이상인데 위 사진을 보면 육각볼트 안 십자 드라이버로 기름주입량을 조절할 수 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주입량이 많아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적어진다. 되도록이면 손 대지 말고 수리한다.
11. 송풍기고장수리
송풍기가 고장 나면 보일러에 불착화 현상이 발생된다. 모터가동 시 힘을 보충시키는 역할을 하는 데 (가동코일 역활) 대다수 송풍기고장은 콘텐서 교체만 해도 무난하다. 기름보일러고장 유형이 너무 많아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순서별로 기술하였다. 보일러용량은 전자펌프 크기에 따라 용량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전자펌프를 제외한 보일러제조사만 맞으면 모두부속은 호환된다고 보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