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치기
유리구슬을 이용한 놀이. 어린이들의 놀이로 인원은 보통 2~3명인 경우가 많고 편을 갈라서 놀기도 한다. 놀이방법은 지역마다 다르다.(→ 구슬)
국어
구슬치기 구슬을 가지고 노는, 어린아이들의 놀이.
영어
구슬치기 marbles 구슬치기 구슬 a marble 구슬치기하다 play at marbles
3~5명이 흙바닥이 고른 마당이나 골목길에서 한다.
1. 놀이판을 만든 다음 순서를 정한다.
순서 정하기 : 출발 구멍에서 앞구멍으로 구슬을 던지거나 굴려서 구멍에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순서를 정하며, 구멍에 들어가면 1등이 된다. 여러 명이 구멍에 들어가면 들어간 사람끼리 다시 한다.
2. 몇 년 내기를 할 것인지, 상대 구슬을 맞히면 구슬 몇 개를 줄 것인지 미리 정한다. 출발점에서 반환점까지 한 바퀴 도는 것을 1년 또는 한 동이라고 하며, 대개 5~10년 내기를 한다.
3. 앞 순서부터 출발점에서 진행 방향으로 구슬을 굴려 구멍넣기를 시도하는데 성공하면 계속하고 실패하면 멈춘 자리에 둔 채 다음 순서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4. 이런 과정을 거쳐 정한 연수를 먼저 빠져 나온 사람은 범이 된다. 범은 다름 사람의 구슬을 먹을 자격을 얻게 되는 것이다. 즉 자기 구슬로 주위에 있는 구슬을 쳐서 맞히면 맞은 사람은 그 판에서 죽고 범에게 미리 정한 구슬을 주어야 한다. 성공하면 계속하고 실패하면 다음 순서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5. 규칙
① 몰기 : 진행하다 주위에 있는 구슬을 맞히면 다음 구멍에 넣지 않아도 구멍에 넣은 것과 같은 효력이 발생한다. 잘하는 사람은 이를 이용해서 진행 방향 구멍 가까이로 상대 구슬을 몰아간 다음, 다음 진행 구멍으로 쉽게 간다.
② 빵치기 : 앞 순서가 구멍에 넣는 것을 방해하거나 자기 구슬이 범에게 잡히지 않게 하려고 자신의 진행 방향 주위에 있는 앞 순서 구슬을 멀리 쳐내는 방법으로 그 구슬이 돌아오는 시간을 이용해 나이를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