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입학후 부터국어 학습에 효율성을 높이고 말하기를통한 언어의변별을 기르고친구와 소통의 기회를 자주 만들고 말하기능력을 기르는데 최현배 지음 말본이 크게 이바지 했으며 국민하쿄 중요 과제로는 한글을 터득하고 문맹자를 퇴치 하기위한 한글 교육에 이바지 함으로써 사회 교육에도 크나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세종대왕의 크나큰 교육의 업적은 중화사상이 국민의 어려운 한문교육을 받아드려 선비사상을 으뜸으로 할때 언어와 글에익숙하지 못해 각 지바아다 한자교육을 담당했던 선비가 1인당 10 여명 부잣집 자제를 모아1년간 서당에서 천자문과 동몽선습을 배우고 나면 학부모가 모여서 은혜에 보답으로 한국인이 주로 입고 다니는 바지 저고리 조끼 한벌을 장만해 드리고 한문 서당 스승님 우례에 감사드렸다
국민하쿄가 설립되고 입학을하게된 당시에도 면마다 1개 고등고인 하쿄가 있어 한글해득 교육을 실시했다 8.15 해바미되자 일본이 패망하고 한국이 쾅복되자 전국에 퍼져서살던 일본인미 자국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았으며 국가가 있다는것이 민족에 큰 힘이. 된다는것을 배웠다
5~6 학년이 되자 글쓰기 교육에 전담팀 교사가힘썼으며 특히 낱말 보고 쓰기와 일기쓰기를 매일 검사하고 지도한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학고 문장력.어휘력. 암기력.기억력 사고력. 순발력.글쓰기 구성력 .등 다양한 방면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알고 매일 다른 주제를 선정하여 퇴고하고 오 타5자를 정리하고 수정하여 면밀히 검토하고 작성할수있는 일기 쓰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힘썼다
중학교 입학 시험문제를 분석해보니 6학년 전 교과별 문제를 한장의 전지에다 앞뒤를 구별하여 수험생 숫자대로 인쇄하여 교과별로 잘라서 입학시험을 문제에 답안을 작성 하느라고 호난도 있었다
중학1학녀이 되자 국어 교사가 배정되고 교과 수업이 끝날때 마다 매일 일기 쓰기를 과제로 제시 해주고 주제별삭성 내용을 검토하고 1~2편 선별하고 낭독회를 갖고 핵심 요점을 정리하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국민하쿄 시절어 잠임을 해주신 인자하신 스승님과 중하교 국어담당 스승님 에게 강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