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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통한 창의성 함양 지도
연수자:군포초교 교사 정진희
1. 독서 교육의 필요성
독서는 개인적 측면에서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삶의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통로가 된다는 점에서 개인의 지적, 정의적, 성장의 도구이다. 독서는 인간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앎과 깨달음, 감동을 얻는 핵심적 방편이다.
또한 독서는 그 자체에서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사회적 관계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사회 구성원들은 독서를 통해 서로의 지식과 정보, 그리고 정서를 교환한다. 즉 독서는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과 동시에 문화와 문명을 이어가는 원동력이다.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독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창조적 과정이며 학습의 도구로서 모든 교과 교육의 기초가 된다. 모든 학교 교육은 교과서를 읽는, 읽기로 시작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는 쓰기로 끝난다는 점에서 학교교육의 성패는 바로 독서의 성공 여부와 관련된다. 그래서 독서는 가장 좋은 교육의 수단이 되며 더 나아가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한다.
독서는 글을 읽는 지적 행위이고,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지능(IQ)를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최근의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성지수(EQ)도 독서를 통한 정서적 체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기계문명이 지배하는 비인간화된 시대에 요구되는 인성 교육 차원에서의 도덕지수(MQ)또한 독서 체험을 통한 심성 계발로 길러질 수 있으며, 미래 사회의 교육에서 핵심이 될 창조지수(CQ)도 독서 경험의 창조적 표현을 권장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독서 교육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깊이 있는 사고를 싫어하고, 즉흥적이며, 표면적 화려함에만 열중하는 현대인의 문제점이, 독서를 멀리한 데서 큰 원인이 있다고 할 때, 현대 사회의 소외와 정신적 황폐를 바로잡는데도 독서 지도는 절실히 필요하다.
2. 독서 교육의 방향
1) 독서 교육은 ‘책읽기’교육만이 아니라 ‘매체와 문화를 통한 생활 읽기’이며 삶을 읽고 가꾸는 ‘삶 읽기’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매체가 다원화되고 멀티미디어 문화가 중심이 되고 있는 이 때 독서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독서교육의 방향이 변해야 한다. 미래 사회가 다원화되고 멀티미디어 문화가 중심이 되고 있는 이 때 독서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독서 교육의 방향이 변해야 한다. 미래 사회의 교육에서는 독서의 범주를 ‘책’이라는 인쇄된 발간물에만 한정시키지 말고 인터넷의 정보나 다양한 매체까지도 독서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인간의 삶 속에서 구현되는 책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 문화를 바르게 읽고, 보고, 표현할줄 아는 사고력과 독서 습관을 길러 보다 풍요롭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토의나 토론으로 가야 한다.
지금 우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 분야의 지식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논리적 사고력이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학급별, 모둠별로 토론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학급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면, 발언 기회가 적고 깊이 있는 토론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찬반토론보다는 자유토론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 편의 작품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학급 구성원 전체의 참여와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모둠별로 토론하면서 그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나와 다른 생각을 존중해주면서 자신의 생각도 잘 말할 수 있고, 서로간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3)앞으로의 독서 교육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 ‘문학’영역이 유기적 관계를 맺는 통합적 독서 교육이 되어야 한다.
즉 통합적 독서교육은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의 과정에서 자신의 배경 지식을 동원해 텍스트와 의사소통하거나 관련 자료를 활용한 글의 이해와 감상을 쓰고 발표하는 표현 활동이다.
더 나아가 학생 상호간 의견의 교환 및 토론과 모의재판, 연극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 통합적 활동을 통해, 언어 기능과 고차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바람직한 독서 태도 및 습관을 형성하여 바른 인간을 창조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여기에서의 통합은 언어 기능간의 통합뿐만 아니라 과목간의 유기적인 통합을 의미하며, 실제 삶과 연결시켜 의미를 찾게 하는 것을 말한다.
3. 책읽는 방법 10가지
우리는 모두 책을 모두 다 읽어보고 싶어한다. 어떻게 하면 책 속에 담긴 내용을 빠르고 바르게 파악할 수 있을지 다음 몇가지를 잘 생각하여 독서를 한다.
1) 아주 어릴 때부터 책과 친하자.
나는 밥을 꼭 먹어야 하는 것처럼 책을 가까이 하고 있는가?
나는 하루에 한 시간씩이라도 조금씩 책을 읽고 있는가?
2) 책 속에 담겨진 내용을 바르게 파악하자.
차근차근 맛을 보며 읽고 있는가?
언제, 어디서 일어난 일인가?
등장하는 인물과 주인공은 어떤 일을 했으며 어떤 점이 옳고 그른가?
3) 나의 생활과 관계를 지으며 읽어 나가자.
책 이야기와 지금 나의 생활과 어떤점이 같고 다른가?
나의 경험으로 보아 책을 읽으면서 어떤 점을 본받게 되었고 뉘우치게 되었는가?
이 책을 읽으며 어떤 마음 가짐을 갖게 되었는가?
4) 옳고 그름을 가려 가면서 읽는가?
가령 위인전에서 그 인물이 왜 오늘에까지 존경을 받게 되었는가?
과연 책 내용에서 옳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5) 매일 조금씩 계속해서 읽도록 하자.
음식도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소화가 안되는 것처럼 책도 나는 조금씩 매일 계속해서 읽고 있는가?
하루하루 생활에서 독서는 꼭 해야 할 공부라는 것 이 몸에 배도록 습관이 되고 있는가?
6) 책 속에 담긴 내용을 맛보면서 읽자.
줄거리를 따라 조금하게 읽고 있지나 않는가?
음식도 꼭꼭 씹으면 맛이 나는 것처럼 책도 차근차근 맛을 보며 읽고 있는가?
7) 여러 종류의 책을 고루 읽도록 하자.
한 종류의 책만 읽고 있는 것이 아닌가?
골고루 읽어야 골고루 영양을 섭취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는가?
8) 책 내용을 본받아 마음을 굳게 갖도록 하자.
역사 이야기 같은 것을 읽으면서 우리 조상의 훌륭한 점을 깨닫고 본받게 되었는가?
9) 책에 따라 읽는 방법을 바르게 알자.
빨리 읽어야 할 책과 천천히 맛을 보며 읽을 책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는가?
책 내용을 조사하거나 기록하거나 감상문을 쓸 수 있도록 머리 속에 정리하면서 읽고 있는가?
10) 바른 자세로 알맞은 밝기에서 읽자.
엎드리거나 누워서 읽지 말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읽는가?
눈과 책 사이의 거리를 30 cm 가량 유지하고 있는가?
4. 독후감 쓰는 요령
1. 독서 신문 제작을 통한 독서감상 표현
예 :『삼국지 신문』은 삼국지 시리즈 전편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당시 사회를 편집자의 입장에서 재조명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1면은 주요 사건의 보도 기사를 비중에 따라서 크기를 달리하여 싣고, 2면에는 1면의 기사 중 비중을 갖는 사건의 배경과 해설, 기사, 만평, 사설을 싣고, 3면에는 1면 관련 기사를 구체화하고 경제와 생활기사를 다루며, 4면에는 문화와 해외 관련 기사를 쓸 수 있다.
2. 논술 형식을 통한 독서감상 표현
예: 『흥부전』에서 IMF라는 시대 상황과 관련하여 재산이 많으면서도 지나치리만큼 근검․절약하는 놀부와 수입은 적고 자식이 많아 근본적인 지출이 커질 수밖에 없는 흥부의 삶을 비교하면서 바람직한 가장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볼 수 있다. 심청이는 효녀인가?
3. 숨은 그림 찾기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B사감과 러브레터』를 읽고 인상깊은 장면인 B사감이 평소의 모습과 달리 사랑을 간절히 애원하는 모습을 그리고 숨은 그림을 찾게 함
4. 만화 그리기(영상 소설)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 어떤 작품의 핵심 줄거리를 만화로 나타내거나(중요한 몇 장면을 그리고 거기에 간단한 줄거리를 쓰고 감상을 적는 방법)고사 성어를 만화로 표현하기.또는 만화를 직접 그릴 능력이 없는 학생들은 기존의 만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실제 만화나 신문의 만화에서 대사 부분만 지우고 자신이 읽었던 책 내용으로 다시 꾸미면 된다.
5. 개작(改作)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현대판으로 바꾸기)
예:김유정의 『동백꽃』을 읽고 현대판으로 바꾸어쓰기를 할 경우, 학생 문화에 맞게 내용을 바꾸거나, 1인칭 시점을 3인칭 시점으로 바꾸며,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개그맨의 어투를 활용할 수가 있다.
6. 광고 형식의 독서 감상 표현
예: 국민적 영웅으로 떠오른 박찬호와 박세리를 등장시켜 이들도『달과 6펜스』를 읽었을 정도로 유명한 소설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에 세계적인 영웅 맥과이어와 소사까지 동원하여 광고효과를 높이고 두 라이벌의 감정을 되살려 흥미를 유도한다.
7. 도식화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독서 후에 내용을 간단한 도형이나 그래프를 통해서 나타내는 것으로, 줄거리를 간단한 그림을 섞어 표현하거나 인물의 심리 상태의 변화를 선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감정 변화에 따른 인물의 표정을 통해서 나태낼 수도 있다.)
예: 『로빈슨 크루소』를 읽고서 무인도에서 27년간이나 혼자 생활한 로빈슨 크루소의 모습을 가정하여 그리는데, 문명과 단절된 무인도 생활이라는 점에서 원시 그대로의 모습을 엿보게 하는데 긴 수염과 머리카락, 그리고 누더기, 옷, 털가죽 옷이 그것이다. 무인도에서 생활할 용감성과 강인한 의지를 매섭고 강인한 눈매를 통해서 나타낸 점이 독특하다. 또한 넘치는 력(力)으로 표현한 것은 사춘기 청소년의 성(性)에 대한 커다란 관심의 반영으로 보인다.
8. 독서 퀴즈 문제 제작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 이상의 『날개』중에서
1)작가는? 2)주인공의 부인은 직업이 무엇인가? 3)주인공은 아내의 물건을 만지면서 무엇을 느끼는가? 4) 이 글에서 남편의 성격은? 5) 아내가 주인공에게 먹인 약은?6)날개의 뜻은?
9. 작품 재구성을 통한 독서감상 표현(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일기를 쓰는 형식으로)
10. 퍼즐을 활용하는 독서감상 표현(가로, 세로 퍼즐을 통하여 작품 이해)
예: 가로-김주영의 장편 소설 제목의 하나 답: 홍어
세로-고기잡이를 위한 배. 고깃배, 어로선 등
11. 자료 수집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 안도현의 『연어』중에서 1연어 회유 2.연어를 인도하는 것 3. 냄새에 의존한 회유 4. 언어 생장 5. 연어 산란 6. 부화와 생장, 김주영의 『홍어』중 1.홍어에 대한 설명 2. 홍어 조리법 3. 홍어의 암컷과 수컷을 구분하는 방법 등
12. 영작(英作)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 현진건의 『희생화』를 읽고 그 감상을 시 ‘TO YOU(너에게)‘로 영작함
13. 뒷이야기 쓰기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 『벌거벗은 임금님』을 읽고 그 뒷이야기를 쓰는데, 두 청년에게 임금님이 복수를 한다는 이야기로 두 청년에게 수영복을 만들라고 하니 생각대로 보이지 않은 수영복을 만들어오자 임금님은 다른 수영복을 입을테니 그 수영복은 두 청년에게 입으라고 하여 수영장에 데리고 가서 두 청년을 웃음거리로 만든다.
14. 개사(改詞)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책 내용을 대중가요나 가곡, CF 광고 노래로 바꿈)
예: 유승준의 ‘비전‘을 개사하여 이상의 【날개】를 나타냄 - 자신이 새로운 힘으로 비상하기 위해 날개를 달았다는 내용으로 본래의 작품과 연관시키면서 자신의 꿈과 포부를 다진다
15. 인터뷰 형식의 독서 감상 표현( 몇 가지 사항을 인터뷰)
: 인터뷰하는 기자가 되면서 동시에 인터뷰 대상인 작가나 작중 인물이 되어 작품의 창작 동기, 사건의 흐름에 대한 견해 등을 다룰 수 있고, 작중인물에 대해서는 사건이나 상황에 따른 기분을 묻거나 가정된 상황에 대한 태도를 물을 수 있다.
예: 【노인과 바다】의 경우, 당신은 어부가 된 것을 후회한 적이 없나요?
16. 유머 쓰기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 식인종 시리즈, 사오정 시리즈, 최불암 시리즈, 내꿈꿔 시리즈, 만득이 시리즈, 꽁트 등을 이용하여 작품과 관련지어 독서 감상 표현
17. 편지 형식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을 읽고 자기 어머니께 편지를 써본다거나, 김정현의 【아버지】를 일고 자기 아버지께 편지를 쓴다거나, 그 외 작품속의 인물이나 작가에게 편지를 쓴다.
18.작품요약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19. 앙케트를 통한 독서 감상표현
예:1) ‘심청전‘의 경우 심청이의 죽음에 대한 신의 견해, 그 이유는?, 만약 자신이 심청이였다면?2) ‘로빈슨 크루소‘의 경우, 무인도에 표류하게 된다면 가져가고 싶은 물건이나 있었으면 하는 것, 학급 학우 중 무인도에 남겨놓고 싶은 사람 등.
20. 감상 시작(詩作)을 통한 독서감상 표현
예: 톨스토이의 ‘부활‘을 읽고 6.25상황이라는 건국 이래 최악의 상황을 기억하게 한 뒤 지금 또다시 IMF시대를 맞이하여 다시 ‘부활‘하는 꿈과 희망을 시로 노래한다.
‘하늘이 일어나고/ 대지가 일어서고/새싹이 돋아나고/생명이 태어나고‘ 새 역사를 이룩하자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음.
21. 일정한 물음에 대답하기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 제목, 지은이, 시간적 배경이나 흐름, 공간적 배경(이동 과정), 주요 등장인물과 성격, 등장인물이 겪는 갈등,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부분), 내가 작가라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까.이글에서 작가는 나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나(주제), 작품의 내용을 요약하면, 사전을 찾아 본 생소한 단어. 기타 자신의 독창적인 방법의 기록을 기대.
22. 독후감 쓰기를 통한 독서감상 표현
:동기, 줄거리, 자신의 감상을 기록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보편화된 방법
23. 마인드 맵을 통한 독서감상표현
(자유롭게 연상되는 대로 나열하여 연결해 봄으로써 하나의 연상 지도가 되도록 표현하는 것)
예:헤멩웨이의‘무기여 잘 있거라‘의 경우, 전쟁-피난-어둠-생화학무기-위생병-북한 등
24.다른 작품(인물)과의 비교를 통한 독서 감상 표현
예:이순신의 ‘난중 일기‘와 안네의 ‘안네의 일기‘또 ‘동물 농장‘이라는 작품과 학교 선생님들을 비교하거나 ‘15소년 표류기‘와 ‘로빈슨 크루소‘,‘삼국지‘와 ‘조선왕조 및 현대사와 비교‘‘날개‘와‘갈매기의 꿈‘등의 방법이 있는데 안네의 일기와 난중일기의 경우 1)전쟁을 배경으로 한다.2)일기이다. 3)부지런함과 성실함 4) 큰 문화유산 5) 사랑 6)식민지 7)꿈
5. 교실에서 지도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
1. 교실에서 독서 지도에 성공하려면
․ 학급 문고를 마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 3월 한달 동안 독서의 중요성에 관해 깨닫게 한다.
․ 매일 정해진 시간을 독서 시간으로 정해 독서습관을 형성한다. (아침 자습 시간)
․계획적인 독서부 프로그램을 운영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 표현활동을 한다.(
․ 교사의 끈질긴 의지로 지속성을 유지한다.
(운동회 연습 때가 제일 고비)
․ 책을 읽고 독서록을 쓰면 보상을 해 준다.
․ 독서에 관한 각종 행사를 틈틈이 가짐으로서 독서에 대한 열기가식지 않게 한다.
(독서 신문 발행, 독서 퀴즈 대회, 책 광고 만들기, 그림으로 그
린 독후감, 주인공에게 상장 만들기 등등)
2. 독서 지도를 했더니 이런 점이 좋았다.
․그 시간 만큼은 생활 지도가 잘된다.
․자투리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인성 지도에도 도움이 되었다.
․맞춤법도 어느새 많이 좋아졌다.
■ 요즘 아이들의 독서 실태 분석 결과
1) 학생들은 책보다는 컴퓨터나 전자오락, 비디오나 영화에 더 관심을 보였다.
2)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시간이 없어서, 재미 없어서, 지루해서, 읽을 책이 없어서 등
3) 독서량: 한 달에 4권이상이 많고, 그 다음으로 2~3권 정도
4) 여가시간 활용: 주로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음(3시간 정도), 컴퓨터(1~2시간), tv시청(1시간 정도 )
5) 독서의 목적: 새로운 지식의 습득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즐거움과 재미 순
6) 독서를 할 수 없은 이유: ■ 시간이 없어서 ■ 책 읽기가 습관이 안 되어서 순
7) 독서 후 감상문: 잘 정리하지 않고 주로 머릿속으로만 정리하거나 과제로 제시될 때만 한다.
8) 독후활동: 책을 읽고 다른 사람과 가끔 대화를 한다.
9 독서지도의 필요성: 대부분의 학생이 필요하다가 생각
10) 독서지도를 받은 경험: 거의 없다.
11) 독서지도의 내용: 독후감 쓰기, 발표 순
12) 글쓰기 표현 능력: 표현 능력이 부족하다고 대답
13) 독서 행사 참여: 거의 없다.
14) 책을 잘 읽기위한 방법: 스스로 독서 습관 길들이기 노력, 학교에서 분위기 조성 순
15) 추천인: TV 관련 책 프로(느낌표, TV 책을 말하다 등), 부모님이 많음
16) 학생들이 원하는 독서지도 내용: 좋은 책을 더 많이 읽어주고, 재미있게 추천, 도서실 시설 확충, 가끔 도서실로 가서 수업, 책 내용을 연극 등으로 표현, 책 읽는 분위기 조성 등 아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됨
17) 토론 수업의 필요성: 한 학기에 한 번 정도
18) 토론 프로그램 시청 및 참여: 한 달에 한 두 번 보거나 참여, 자주보는 토론 프로그램: 100분토론
19) 토론 수업의 좋은 점: ■조리 있게 말하고 듣는 능력 ■ 나와 다른 생각에 대한 포용력
20) 토론 주제: ■시사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문제 ■ 문학작품을 제재로 한 주제
21) 토론 수업 경험: 사회, 국어 시간에 1시간 정도가 가장 많음
■대책: 독서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좋은 책을 자주 추천하거나 들려주는 방법, 자세한 독후감 지도, 토론 수업을 자주 활용하여 학생들의 표현 능력을 기르게 하고 늘 책을 가까이 하도록 꾸준한 노력과 지도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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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