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아이디어 발상
1. 창의적 발상
창의적 성향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다양하고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사고방식임
다양한 경험과 지식, 개념이 기초가 되어 그 경험을 발전시켜가는 능력으로 어휘력이나 기억력, 지각력, 변별력이 필요함
모든 일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창조적 습관을 갖는 것이 아이디어 창출에 필요함
창의적 사고기능과 측정
창의적인 사고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의식은 개인에 따라 사고 과제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창의적 사고기능과 관련된 공통요인이 있음
유창성: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많은 양의 아이디어 산출
융통성: 고정 사고방식과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
독창성: 기존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산출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하게 발전
창의적 사고성향과 측정
창의적인 사고기능이 최종적으로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내적인 동기나 태도임
구성요인
민감성: 주변의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 넓히려는 특성
자발성: 문제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독자성: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드의 평가로부터 구애 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
근면성: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탐색해나가는 성향
호기심: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
변화에 대한 개방성: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내 자신이 이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자발적인 태도
창의적 발상력
발상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능력
발상력 강화
항상 새로운 생각을 함
아이디어는 항상 비축하고 모아 둠
아주 작은 가능성도 놓치지 않음
언제나 새로운 결과를 상상함
잠시 딴 생각을 해봄
사고의 전환을 불러왔던 순간을 메모함
평소에 하지 않았던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봄
전략적 게임 놀이를 통해 뇌를 활성화함
양손잡이의 기능을 개발시킴
색다른 문화생활을 즐김
공상, 꿈, 경험 > 여과된 상태의 상상력 > 공상과 상상력은 새롭게 향상된 실제 세계를 강조하는 데 도움을 줌
역발상
어떤 생각과는 반대로 또는 거꾸로 생각해 내는 일
2.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사고기법
어떤 유형의 사고를 하기 위해 우리가 의도적,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사고의 절차
수직적 사고 [현실성]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제거
수평적 사고 [가능성] 문제해결의 대안 제시
수직적 사고
전통적이고 분석적, 논리적 사고
기존 관점에 따라 직선적이고 일방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는 사고
새로운 발상이나 아이디어를 구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름
결론을 내는 방법이 발견된 다음에는 사고력이 고정되어, 그 이상 좋은 직접적인 방법을 찾아낼 만한 두뇌 회전이 어려워진다는 것임
수평적 사고
기존의 패턴에서 벗어나 새롭게 재구성하는 사고기법
단계별로 옳아야 할 필요도 없고 관계없는 정보를 쓸 수도 있음
순간 순간 발생되는 아이디어로서 창의성을 발휘함
직관적이며 곡선적 사고로 음악, 미술처럼 정답이 없음
사고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요점을 파악한 후에도, 다른 확실한 방법을 찾아낼 수가 있으며 부분적인 방법에는 구애되지 않는 보다 좋은 방법을 찾아낼 수가 있음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사고 유형 | 수직적 사고 | 수평적 사고 |
사고의 흐름 | 전통적[논리적, 분석적] | 진보적, 미래적 |
사고방식 | 흑백 논리 [옳고-그름, 강자-약자, 적군-아군, 상-하] | 지속적인 수평적 확대를 통한 대안의 제시하고 옳고 그름을 판별하지 않음 |
문제해결 방식 |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후 제거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 |
사고 중심 | 외적으로 표출되는 현상만 중심으로 사고 | 잠재적인 가능성까지 포함하여 사고 |
3. 아이디어 발상
아이디어
인간의 사고 영역 중 상상력의 지배를 가장 강하게 받는 분야
상상의 재료들은 경험을 토대로 하지만 상상력은 머릿속에서 자르고 붙이면서 가공하는 것
특정한 전략 아래 목표 집단을 향해 발사되는 메시지의 실체
발상 3단계
평소와 다른 관점과 거리에서 생각해 봄
[무엇을 위해] 목적을 생각함
힌트 또는 키워드를 찾아냄
아이디어 발상을 저해하는 요인
고정관념: 꼭 이렇게 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은 발전의 기회 박탈
선입관: 주관적으로 결론 도출은 위험, 객관적, 논리적 근거 필요함
기계적 반응: 조건 반사식으로 시킨 일이나 하자라는 소극적 행동과 판단은 용기 부족에서 기인함
금기 사항: 금기 사항을 일탈하는 행위를 최고 경영자나 상사의 성역으로만 생각하고 권위나 권한을 침해하는 행위로 받아들임
자기 규제: 말하지 않는 편이 낫다/ 괜히 말했다가,,, 소극적 자세
전례와 조직의 관행: 여성용품을 남자 모델 섭외하는 발상
개인의 습관: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자신의 습관과 비교하여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내어 개선함
2강. 디자인 방법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스토밍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이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발상법
알렉스 오스본(Alex F. Osborn)이 창안한 회의 기법임
광고 책임자로 있던 오스본은 자신이 주재하는 회의에서 부서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반대를 위한 반대가 난무하여 생산적인 토론이 불가능해지자 이에 실망하여 이 기법을 착안함
누가 어떤 의견을 내놓든 아무도 반대 의견을 말하지 못하게 한 기법으로 처음에는 [NO-NO기법]으로 불리기도 했음
브레인스토밍의 4규칙
비판금지 | 타인 비판 발언 삼가 |
자유분방 | 자유로운 분위기로 파격적인 아이디어 도출 |
질보다 양 | 많을수록 좋음 |
결합과 개선 | 다른사람의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결합하여 다시 활용 |
브레인스토밍 진행 방법
진행자 1명/ 기록자 1명/ 참가자 4-5명 정도의 소집단 그룹
소요시간은 60분 이내
리더는 회의시작 전에 토론 주제에 대해 그룹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이해시킴
서기는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리하여 다른 평가 그룹에게 넘겨 선택하거나 전개 발전시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채택함
준비물: 종이, 펜, 포스트잇, 화이트보드, 카메라, 녹음기
브레인스토밍 진행 절차
진행자, 기록자, 발표자 역할을 구분합니다.
조용한 장소를 섭외 후 관련자를 소집합니다.
회의의 방향을 명확히 합니다.
생각할 시간을 갖습니다.
아이디어 발표 방법을 제시합니다.
일정 시간(30~60분) 진행합니다.
기록자는 발표된 기록을 재공유합니다.
발표 종료 후 아이디어를 선별합니다.
선별된 아이디어로 구체화 단계를 진행합니다.
스캠퍼
브레인스토밍이 사고의 제약없이 다양한 안을 마음껏 도출해내도록 하는 방법에 비해, 스캠퍼는 사고의 영역을 일정하게 제시함으로써 다소 구체적인 안들이 나올 수 있도록 아이디어 창출법으로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임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질문의 목록이며, 체크리스트법의 대표적인 기법임
대체, 결합, 응용/적용, 확대/변경, 용도변경, 제거, 뒤집기/재배열 등 7가지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임
약어 | 사고 유형 | 내용 | 예 |
S | 대체하기[Substitute] | 제품의 본질적인 기능을 유지하면서 다른 재료, 부품, 에너지로 대체하기 | 종이컵, 나무젓가락-플라스틱, 면장갑-가죽장갑 |
C | 결합하기[Combine] | 다른 기능을 가지는 두가지 이상의 제품을 결합하기 | 복합기=복사기+팩스 휴대폰=전화기+카메라 /MP3 |
A | 적용 시키기[Adapt] | 다른 물건이나 제품의 기능을 적용하기 | 장미덩쿨-철조망 산우엉가시-벨크로 |
M | 수정[Modify] | 의미, 색깔, 형태, 향기 등을 바꾸기 | (직선)물파스-ㄱ자 (둥근)연필-사각 |
확대 | 확대하거나 더하기 | 텔레비전 |
축소 | 빼거나 분리하여 가볍게 하기 | 보료-방석 |
P |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Put to other use] | 모양, 무게, 형태를 다른 용도로 사용 | 우산-양산 페타이어-발전소 원료 톱밥-장작 |
E | 제거하기[Eliminate] | 기존 제품의 기능 또는 특성을 재정리하거나 역으로 배치하기 | 유선 마우스-무선 씨없는 수박 |
R | 재배치[Rearrange] | 위치나 인과를 바꾸어 생각하기 | 마요네즈, 케첩용기 |
거꾸로[Reverse] | 역배치 | 장갑-다섯발가락 양말 누드김밥 |
스캠퍼 기법을 이용한 다기능성 자전거 아이디어
약어 | 아이디어 |
S | 기존의 공기 주입식 타이어 대신 바람을 넣지 않는 타이어로 대체 |
C | 에너지 저장장치를 장착하여 핸드폰 충전을 시킴 |
A | 자전거 바퀴 회전을 이용하여 솜사탕 기계로 기능을 바꿈 |
M | 커플 자전거, 큰 짐을 실을 수 있는 자전거, 어린이 자전거 |
P | 우천시 헬스 기구로 활용 |
E | 외발 자전거 |
R | 전륜 구동 자전거 |
스캠퍼 기법을 이용한 다기능성 프린터 아이디어
약어 | 아이디어 |
S | 고분자 물질을 이용한 토너로 대체 |
C | 프린터와 전화기의 결합 |
A | 양질의 종이를 적용 |
M | 모양, 크기, 디자인을 수정 |
P | 프린터를 복사기로 사용 |
E | 프린터 통신 케이블을 제거 |
R | 프린터를 스캐너로 사용 |
CVT [Creative Visual Thinking]
아이디어 발상은 연상되는 단어에서 시작하여 무작위 결합고 연상적 사고의 접근방식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함
주제를 중심으로 세분화하여 연상되는 단어를 모두 명시함
목록을 무작위로 연결하기
브랜드 네임 투표하기
머릿속에서 낙서하기
시각적으로 표현으로 아이디어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작업함
2. 디자인 표현 방법
아이디어 스케치
드로잉을 통해서 머릿속의 생각을 언어화하여 이미지나 형상을 가시화하는 가장 직접적인 표현 수단임
디자인 사고력 발달과 아이디어 정리, 디자인의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표현방법으로서 시각언어의 역할을 함
디자인 목적에 적합한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창출을 위해 행하는 1차적 도출과정임
섬네일 스케치 | 간단한 스케치 |
러프 스케치 | 디자인 목표에 가까운 스케치 |
컴프리핸시브 스케치 | 디자인 의도에 근접한 구체적이고 완성도를 갖춘 표현 |
섬네일 스케치
가벼운 삽화나 만화처럼 스케치하거나 함축된 언어적 표현으로 메모하는 아이디어 노트임
메모 노트를 늘 가지고 다니고 적극적인 사고로 아이디어를 찾아냄
스케치는 단순함 단일 메시지로 표현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기법으로 접근함
섬네일 스케치- 컴퓨터 작업
섬네일 스케치- 출품
러프 스케치 (컴퓨터 작업, 출품)
컴프리핸시브 스케치
가장 정밀하고 세밀하게 보완하여 완성도가 있는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