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교무업무시스템 찾아가기 |
||
[학생생활]→[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기록]→[학생]선택→내용입력→[저장] |
1 )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은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36조 제1항, 제2항에 의거 영재교육 수료에 관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2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교사가 학생을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한 행동특성, 진로적성 검사, 인성검사 등 각종 심리검사 결과나 학력평가,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특별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잠재력, 인성, 인지적 특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특히 학생의 인성 관련 내용은 핵심 인성 요소를 ( )안에 입력하고, 객관적인 근거 및 누가기록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 핵심 인성 요소 :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 관리, 관계지향성, 규칙 준수 등
※ 핵심 인성 요소는 기재요령에 제시된 것 이외에 교사가 발굴하여 작성할 수 있음.
예) (배려) 특수반 친구를 도와주고 스스럼없이 친구로 지내면서 학습활동을 도와주었으며, 학급 친구들의 고 민을 해결해 주는 등 또래 상담자로 주 2회 활동함.
※ ‘성실한 학생임.’, ‘착한 학생임.’ 등의 추상적인 표현만으로 입력하지 않음. 장점과 단점을 사실에 근거하여 입력하되, 단점은 변화 가능성과 함께 입력한다.
3 ) 장점 위주로 입력하는 것을 권장하나, 단점이나 개선이 요망되는 점도 변화 가능성과 함께 입력한다.
4 ) 예시문
ⓛ 밝고 명랑한 성격의 학생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비교적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친구들과 모여서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학습 성향을 가지고 있어 이를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필요가 있음. 적극적으로 자신의 학습 환경을 통제하고 수립한 학습계획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자세를 키우고 있어 더 큰 발전이 기대되는 학생임. (배려) 특수반 친구를 도와주고 스스럼없이 친구로 지내면서 학습활동을 도와주었으며, 학급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등 또래 상담자로 주 2회 활동함. (관계지향성) 친화력이 높고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기를 좋아하는 등 사회적 대인 관계 능력이 또래보다 뛰어난 학생임.
②2013학년도 2학기 학생자치회 외국어 사랑부 부장으로서 교내 외국어 사용 활성화를 위해 여러 행사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여 지도력을 인정받았으며, 창조적이며 변화 있는 일을 하기 좋아하는 학생임. 이러한 성향은 진로종합 검사결과 및 학생의 희망진로와 일치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명확한 목표의식을 갖고 노력하는 학생으로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됨. (나눔) 자원봉사센터에서의 정기적인 봉사활동(56시간)을 통해 체득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같은 학급 자폐학생의 학습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학급의 어려운 일을 솔선수범 하여 처리하는 등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학생임. (갈등관리)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활동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특히 학급회의 시간에 친구들이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서로 언성을 높이거나 체육수업 시간에 친구가 경기 규칙을 어겨 갈등이 발생했을 때 합 리적인 의사소통과 대화를 통해 그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였음.
③학업성취도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나 수학이나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나 성과가 상대적으로 낮아 인문관련 분야로 희망 진로를 모색하고 있는 학생임. (타인존중) 평소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급우를 따돌림 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제3 호에 의한 학교에서의 봉사 10일 처분을 받음. 이후 주말에 부모님과 함께 장애인 복지시설 인 ○○○원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자신과 모습이나 생각이 달라도 서로를 존중해 가면서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음. (갈등관리) 평소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고 학급의 어려운 친구들을 도와주기보다는 이기적인 행동으로 급우간의 관계 가 좋지 않았고, 이를 해결하는 갈등관리 능력이 부족하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음. 이후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에 참여하고 친구들과 공연을 준비하며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이것을 통해 교우관계가 개선되어 학교생활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음.
④감수성이 발달한 학생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있음. 예술적인 창조와 표현에 관심이 많아 교내 댄스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축제공연을 기획하고 안무하는 등 기획력이나 상상력이 필요한 과제수행 능력이 탁월하여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에 적합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 학업면 에서는 학습 환경을 잘 관리하고 수업태도를 스스로 바로잡아 가는 등 발전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며 예술관련 분야의 독서량이 많은 학생임. (갈등관리)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활동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특히 학급회의 시간에 친구들이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서로 언성을 높이거나 체육수업 시간에 친구가 경기 규칙을 어겨 갈등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인 의사소통과 대화를 통해 그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였음. (타인존중)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을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는 등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보이며, 학급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토의하는 자율 활동 시간에 ‘나와 다르다고 하여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친구들에게 강조함으로 써 호감을 받음. (배려) 어려운 일에 처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면을 가지고 있어 집을 잃어버린 아이를 도와주어 부모님을 찾아주기도 함. 그리고 몸이 아픈 친구를 앞장서서 도와주고, 고민을 가지고 있는 다른 친구들의 얘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며 학급 내에서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하였음.
⑤사고가 논리적이고 이해심이 많아 여러 과목의 모둠별 학습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함. 학업성적은 고루 우수한 편이나 예체능 관련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상대적으로 낮아 이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바꿔 가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실제로 교내 풍물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한 적극적인 학생임. (협력) 학습태도가 바르고 언행이 고우며 명랑한 얼굴로 급우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등 타인을 위한 이해와 배려심을 가지고 있음. 교내 동아리 발표대회 준비 기간 동안 각자의 역할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나누고 부진한 부분에 대해 솔선하여 이를 개선하는 등 급우들의 관계를 잘 조율하는 모습이 돋보임. (배려) 어려운 일에 처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면을 가지고 있어 집을 잃어버린 아이를 도와주어 부모님을 찾아주기도 함. 그리고 몸이 아픈 친구를 앞장서서 도와주고, 고민을 가지고 있는 다른 친구들의 얘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며 학급 내에서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하였음.
⑥ 2013학년도 2학기 학생회 부회장으로서 모범적인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으로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기 좋아하는 사회성이 높은 학생임. 학부모의 희망진로와 자신의 희망진로, 진로종합검사 결과가 서로 달라 아직 자신의 진로에 대해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지 못해 고민하고 있으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학업이나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라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되는 학생임. (타인존중)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을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는 등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보이며, 학급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토의하는 자율활동 시간에 ‘나와 다르다고 하여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친구들에게 강조함으로써 호감을 받음. (배려) 특수반 학생을 도와주고 스스럼없이 친구로 지내
선행상을 받았으며,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또래 상담자로 주 2회 활동함.
⑦ 학업면에서 전학으로 인해 선택과목이 달라져 일부과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도를 보여 주었지만 꾸준히 노력하여 학년 초보다 학년 말에 뚜렷한 발전을 보였음. 가정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희망 진로를 작곡가에서 교육자로 바꾸었으나 작곡에 대한 애착이 강하게 남아있는 것으로 보임. (관계지향성) 학습이 부진한 학생, 특수학생, 투병 중인 학생 등 학교생활이 어렵거나 적응하지 못한 친구들을 위해 솔선수범하여 잘 도와줌으로써 주변에 항상 친구가 많고 대인 관계가 원만함. (배려) 월드비전에서 주관하는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에 참여 (25회)하고, 월 1회 정기적으로 ‘늘 섬기는 효행의 집’을 방문하여 실내청소 및 배식, 설거지 등의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등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려는 마음을 간직한 학생임.
⑧ 꼼꼼하고 계획성 있으며 책임감이 강하여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조직하는 일을 잘하는 학생임. 학업면 에서도 자신의 학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해가는 태도가 모범적임. 외국어영역이 우수한 반면 국어 및 수학 영역은 약한 편이어서 보완이 필요하지만 평소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으로 볼 때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됨. (갈등관리) 자신의 장래 희망 직업과 진로에 대한 부모님과의 의견차이로 갈등이 발생해 학습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였으나, 주변 친구들의 학급 또래중재 상담활동과 진로 에 대한 부모님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자신의 진로를 확고히 하며 학습에 의욕을 보임. (나눔) 자원봉사센터에서의 정기적인 봉사활동(56시간)을 통해 체득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같은 학급 자폐학생의 학습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학급의 어려운 일을 솔선수범하여 처리하는 등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학생임.
⑨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비교적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지만, 학습 의욕은 낮음. (규칙준수)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 제3호에 따라 학교에서의 봉사(5일) 처분을 받음. 이후 타인을 이해하고 규칙을 준수하는 생활태도를 갖추며, 급우간의 학교폭력 문제를 앞장서 해결하기 위해 학급내의 부진학생 도우미 활동과 또래중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협력) 수업태도가 산만하고 학습 동기가 부족하여 학업성적이 낮았으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축구)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적극적인 성격으로 변함. 또한 같은 축구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부진한 과목에 대한 협력학습을 통해 자신의 산만한 행동을 자제하게 되었고 학업 능력이 향상됨.
⑩생활방식이 건강하고 활동적이어서 학급 분위기를 잘 이끌어가고, 급우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으며, 매사에 솔선수범하는 학생으로 이러한 생활 태도라면 앞으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에 무궁한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학생임. 또래의 다른 급우들과 달리 감정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차분히 모든 일에 대처할 줄 아는 성품을 지녔음. (배려) 지난 1년 동안 다리가 불편한 급우를 위해 급식시간마다 식사를 가져다주고, 에너지 절약 도우미, 학급 쓰레기 분리수거와 같이 남들이 기피하는 일을 도맡아 하는 이타 정신이 강하고 학급의 궂은 일이나 남을 돕는 일에 솔선수범하는 학생임. (협력) 학습태도가 바르고 언행이 고우며 명랑한 얼굴로 급우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등 타인을 위한 이해와 배려심을 가지고 있음. 교내 동아리 발표대회 준비 기간 동안 각자의 역할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나누고 부진한 부분에 대해 솔선하여 이를 개선하는 등 급우들의 관계를 잘 조율하는 모습이 돋보임. (관계지향성) 야영 및 수련 활동에서 모둠별 장기자랑을 준비하기 위해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할 만큼,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사교성이 좋으며 인간적인 친화력이 매우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