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칭찬하기(서아)
1. 관찰
- 잠들기 전 거실 정리송과 함께 거실정리하는 시간, 서아가 거실바닥의 쓰레기들을 주워서 쓰레기통에 버린다.
2. 인식
- 장난감정리 뿐 아니라, 쓰레기를 줍던 가족들의 모습을 기억하고 실천한다.
3. 표현 (말히기)
"서아가 쓰레기를 주워주니 거실이 깨끗해졌네!"
2. 우리아이의 장점 5가지 이상 기록하기
- 우유를 마신 컵은 스스로 주방까지 가져온다.
- 간식시간에 먹고싶은 간식을 스스로 잘 가져온다.
- 자신이 쥐고 있던 물건을 언니가 요구할때 양보를 잘한다.
- 차에서 내릴때, 엄마가 자기에게 와서 내려줄때까지 잘 기다린다.
- 잠을 자다가 주변 환경에 의해 깨어 피곤해도, 꼭 안아주면 울지 않고 잠에서 깬다.
- 음식을 충분히 탐구하고, 스스로 도구를 이용하여 먹는다.
1. 칭찬하기(지아)
1. 관찰
- 동생과 욕조물놀이 후 목욕시간, 먼저 나와서 씻으려고 하는 찰나, 동생이 혼자 욕조에 있다고 울었다. 머리감기를 중단하고 다시 욕조에 들어가고 동생을 먼저 씻도록 해줬다.
2. 인식
- 동생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먼저여야 한다고 생각할때도 많이 있지만, 중요한 순간에 동생의 울음, 순간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양보한다.
3. 표현(말하기)
"지아가 기다려줘서 서아가 울지 않고 목욕을 잘 마칠수 있었어. 고마워"
2. 우리 아이의 장점 5가지 이상 기록하기
- 아침잠이 없어 일찍 일어나더라도 가족을 깨우지 않고 조용히 엄마와의 시간을 보낸다.
- 본인은 졸리지 않더라도 동생이 자고싶어할때 같이 자는척 하자, 라고 하면 잘 누워서 동생의 수면을 돕는다.
-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가 심한 편인데 오늘 구운 계란 흰자, 오리훈제 두가지 음식을 시도했다.
- 간식을 먹을 때 꼭 동생것을 함께 챙긴다.
- 퍼즐에 관심 보이는 동생을 위해, 본인이 맞춘 퍼즐을 동생이 흩뜨릴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처음으로 산 연필깎이, 내부에 칼이 들어있어 위험하니 동생이 자는 시간에 이용하자고 한 말을 기억하고, 일찍 일어난 아침에 엄마와 연필깎이와 연필을 처음으로 사용해보았다.
첫댓글 지아와 서아의 사랑스런 모습^^
부모님이 하는 모습을 그대로 따라하는 모습속에서
정말 우리 아이들은 부모의 앞모습이 아닌 뒷모습을 보고 자라는 모습이 보입니다.
우리 지아와 서아가 더 사랑스럽고 행복한 아이로 자라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