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두 오이는 오래 두면 오렌지색이 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식용은 불가하다. 푸를 때 따서 잘게 썰어 말려서 차로 우려먹는 방법으로 물을 끓여서 말린 사두 오이를 적당량 넣고 우려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요리로는 오이피클, 속을 빼고 다른 만든 속을 넣고 튀김으로, 오이소박이 등으로 이용, 말린 사두 오이를 볶아서 차로 만들어 먹는다. 맛은 녹차 맛이고 차 색깔은 우엉차 비슷하다.
[기후, 토양조건]
(기후조건) 열대성 작물로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25℃ 정도가 생육적온이다.
(토양조건) 토양적응성은 넓은 편이나,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내지 점질토양이 적당.
[물, 거름주기]
(거름주기)
10a(300평)당 퇴비 2,000kg,
성분량으로 질소 24(밑거름 9, 웃거름 3회 5kg씩)kg,
인산 16.4kg,
칼리 23.8(밑거름 8.8, 웃거름 3회 5kg씩)kg,
석회 200kg을 밭 전체에 고루 뿌려준다
[수확하기]
뱀오이는 발아시키기가 어렵고 어릴 때 키우기도 까다롭지만 일단 뿌리를 잡으면 생장 속도가 무섭게 빨라 파종 후 7∼10주 정도면 어린 과일을 수확할 수가 있는데, 약 30∼70cm 정도로 자란 과실을 수확하면 적당하다. 식용이나 약효는 1~1.5m 정도 컸을때가 좋다. 더운 장마철 특히 잘 자라 하루 20㎝씩 최고 2m까지 자란다.
[사두오이 먹는 방법, 요리]
우리나라 오이처럼 생으로 먹고, 샐러드 무침 등 생요리나 주스로 먹는다. 1m 이상 자란 것들은 오이지, 장아찌, 피클 등을 담그고, 국수도 만들어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종자 채종] 사두오이 열매가 익으면 몸에 붉은빛이 울긋불긋 생긴 후 전체적으로 붉어지며 육질이 엷어져 물렁물렁해지면 그때 씨를 채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