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박2일 대청호오백리길 1,2구간 알림 ]
설연휴의 마지막날 아말구 산행방의 1박2일 공지를 올립니다.
2017년에는 대전에 위치한 대청호 오백리길을 걷고자 합니다. 총 21개 구간이 대청호를 둘러싸고 있으며, 호수와 산의 숲길이 조화롭게 형성된 구간이기도 합니다.
대청호 오백리길을 사전에 검색하여 즐길수 있는 방안도 찾아보고 역사공부도 하므로써 바쁘신 회원여러분에게 지역의 정보도 알려주시는것도 하나의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 1구간 두메마을길 ]
대청호 오백리길 1구간은 대청댐물문화관 바로 뒤편에서 시작된다,
약 2km의 잘 정비된 등산로를 가다보면 제 1보조댐 옆에 전망 좋은 곳이 보이고 다시 500m정도 가다보면 2012년 12월 준공된 비상 여수로댐을 만날 수 있다. 이곳 로하스가족공원 오토캠핑장은 대청호오백리길을 찾는 많은 사람들의 숙박장소로도 이용이 되고 있다. 다시 길을 걸어 대청호수 속으로 쭉 뻗은 113봉을 지나 158봉 미호산성에 오르면 청남대가 손에 잡힐 듯 보인다. 여기에서 비상 여수로 물막이댐 위를 지나면, 이씨, 민씨, 강씨가 살아 삼정동이라 불리는 마을이 나온다. 삼정동 ‘호숫가의 그림 두 편’이라는 레스토랑 앞에 잠시 멈춰 서서 눈앞에 펼쳐진 대청호수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는 여유을 가져본다.
레스토랑을 지나 삼거리 건너편으로 보이는 ‘민평기 가옥’은 향토유적으로 조선후기 고종황제의 승지를 지낸 민후식이 처음 지은 집이다. 고택을 둘러보고 대청호수길 도로를 끼고 잘 조성된 데크길을 걷다보면 왼편으로 푸른 대청호가 넘실거린다. 덕골을 지나 산줄기를 휘돌아나가면 갈전동으로 나오게 된다. 갈전동은 예전부터 갈대밭이 많아 갈대가 무성한 동네라는 의미의 ‘갈밭’이라 불려왔으며, 곳곳에 칡 또한 많아 칡갈(葛)자를 써 '갈전(葛田)'이라는 의미의 갈전동으로 불러왔다.
갈전동 송강식당 앞을 지나 봄이면 분홍 진달래가 곱게 핀 대청호반을 끼고 약 1키로 정도 걸어 여수바위길을 지난다. 데크가 설치된 호수 둘레를 걷다보면 뒷산의 땅모양이 마치 먹는 배와 같이 생겼다하여 예전부터 ‘배산’이라 불리던 배고개마을에 들어선다. 배이(梨)자를 써 이현동이 된 이곳 대청호 두메마을에서 1구간을 마치게 된다.
<코스요약>
대전시 대덕구 미호동 대청댐 물문화관 → 숫고개 → 제 1보조댐 → 미호동산성(지명산) → 비상여수로댐 → 삼정동(이촌·강촌마을) → 민평기 가옥 → 덕골 → 갈전동 송강식당 → 대전 대덕구 이현동 (배고개 :두메마을)
[ 2구간 찬샘마을길 ]
대청호 오백리길 2구간의 시작은 아늑하게 자리 잡은 작은 마을 배고개마을(이현동)을 둘러 본 뒤 찬샘마을이라 불리는 직동으로 향한다. 호반길(찬샘마을의 임도)를 따라 막다른 길까지 약 2킬로 정도 걸으면 연꽃이 물에 떠있는 모양의 명당자리가 있는 곳이라는 뜻의 한자 '연화부수(蓮花浮水)에서 유래하여 오늘날의 '부수동(芙水洞)이 되었다는 지금은 가구 한 채 없는 마을이 되어버린 부수골에 닿는다. 맞은편 청남대가 바라보이는 얕으막한 산에 올라 시원함을 즐기고 내려와 성치산 봉우리에 쌓은 대전시 기념물 29호 성치산성으로 향한다.
삼국시대에 쌓은 성으로 보이는 성치산성에서 내려와 대청호가 수몰되기 전의 옛길을 따라 다시 푸르고 맑은 호수를 끼고 걷다보면 윗피골(성황당고개)에 도착한다. 피골이라는 마을 이름은 후삼국시대 후백제 견훤의 군사와 신라가 노고산성에서 크게 싸워 피가 내를 이루어 '피골'이라 불러온 것을 후에 동의 이름을 한자로 표기할 때 '기장 직 (稷) '자를 써 직동(稷洞) 이라 하였다고 한다. 훗날 마을 사람들이 마을 이미지에 좋지 않은 것 같아 냉천수가 많이 나오므로 '찬샘마을'로 바꾸었다고 한다.
찬샘마을은 농촌체험의 학습의 장으로 널리 알려져 많은 도시민들이 자녀와 함께 많이 찾는 곳이다. 봄이면 산등성이를 가꾸어 넓게 조성된 매화꽃이 만발해 더욱더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해 주기도 한다.
성황당고개에서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찬샘정을 지나 냉천 버스 종점에서 2구간을 마친다.
<코스요약>
대전시 대덕구 이현동 (배고개 : 두메마을) → 호반길 → 찬샘마을(아랫피골) → 대청호반길(3-2) → 부수동 → 전망대 → 성치산성 → 윗피골(성황당고개) → 찬샘정 → 대전 동구 직동 냉천버스 종점
만나는 일시 : 2017년 2월 25일 오전 7시
만나는 장소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2번출구
준 비 물 : 비박장비( 기온이 영상10도이하 일 경우 민박), 1가지씩 밑반찬, 방풍옷, 코펠, 버너, 간식 등
회 비 : 5만원
아니면 말구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바라며, 함께 걸으며 대화로서 우정을 다지고 응어리졌던 오해도 풀어나가는 정유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회원여러분 모두 사랑합니다.
첫댓글 멋있겟다 대청호를끼고도는 트레킹은상상만해도 환상이겟다
감사합니다.
참석합니다^♡^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