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간 |
발 표 내 용 |
사회자 | |
09:00-09:30 |
등록 및 신입회원 가입 |
| |
09:30-10:00 |
개회사: 신형욱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장) 환영사: 이영식 (학술대회장, 한남대) 학회공로패 수여 |
방영주 (명지대) | |
주 제 발 표 I (장소: 223호 소강당) | |||
10:00-10:50 |
Foreign Language Assessment and Practice in Finland Olli Maatta (University of Helsinki) |
황종배 (건국대) | |
10:50-11:00 |
휴 식 |
| |
11:00-11:50 |
The Challenge of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for Language Testing: Acceptance, Innovation and Change Luke Harding (Lancaster University) |
고정민 (성신여대) | |
11:50-12:10 |
New Paradigm of Interactive Assessments : From Bottom to Top James Jung (English MooMoo) |
| |
12:10-12:30 |
총회 (사회자: 이재원 (한국외대)) | ||
12:30-13:30 |
중 식 | ||
주제 발표 II | |||
13:30-14:00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을 통한 영어 공교육의 변화 진경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223호 소강당) |
제2외국어 수능평가 개선방안 연구 조항덕 (숙명여대) (장소: 104호) | |
사회: 이희경 (연세대) |
사회: 심봉섭 (서울대) | ||
휴 식 |
14:10-17:30 |
분과발표 | |||||||||||||
외국어 평가 |
교사교육 및 교재개발 |
제2언어 습득 |
외국어 교수법 |
초등영어 교육 |
교실현장 연구 |
평가개발 | ||||||||
한국어 교육 |
중국어 교육 |
스페인어 교육 |
일본어 교육 |
프랑스어 교육 |
독일어 교육 |
동남아어 교육 |
러시아어 교육 |
아랍어 교육 |
제1분과 : 외국어 평가
장소: 223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이영식 (한남대) | ||
14:10-14:40 |
The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Paul Cavanagh (The British Council) |
이영식 (한남대)
|
14:40-15:10 |
The DELF/DALF Assessment System Eloise Meure (인하대) | |
15:10-15:40 |
新HSK 도입과 출력(output) 중심 중국어 지도방안 고찰: 新HSK 6級을 중심으로 김선아 (용인대) | |
15:40-16:00 |
휴 식 | |
16:00-16:30 |
독일어 평가의 구성 체제 및 문항유형 비교 분석 신형욱 (한국외대)⦁이재원 (한국외대) |
조국현 (한국외대) |
16:30-17:00 |
국내의 DELE 시행 현황과 대책 김우중 (대구가톨릭대)⦁김선웅 (스페인문화원) | |
17:00-17:30 |
|
제2분과: 교사교육 및 교육과정 개발
장소: 111호
시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이성희 (총신대) | ||
14:10-14:40 |
Combining Theory and Practice: An Unseparable Union in Research Based Teacher Training Olli Maatta (University of Helsinki) |
이혜원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14:40-15:10 |
영어교사 심화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장경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병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규태 (한남대) |
송희심 (서경대) |
15:10-15:40 |
예비 영어교사의 마이크로티칭 교육을 위한 다각적 평가 연구: 교수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이지연 (총신대)⦁김영숙 (총신대) |
김혜영 (중앙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김영숙 (총신대) | ||
16:00-16:30 |
Suggestions to Improve the Current Teaching Practicum 김경혜 (한양대) |
고정민 (성신여대) |
16:30-17:00 |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최적 조건(optimal condition): 과제설계를 중심으로 김진석 (서울교대) |
이희경 (연세대) |
17:00-17:30 |
중등 영어교사 심화연수를 통한 TEE 수업시연 관찰 및 분석 정주영 (파주영어마을) ⦁ 고정민 (성신여대) |
송정미 (충주대) |
제3분과: 제2언어 습득 및 교수법
장소: 112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유범 (충북대) | ||
14:10-14:40 |
An Empirical Study of Vocabulary Instruction Strategies in Content-Based EFL Classrooms 유설연 (충남대) |
이진아 (상명대) |
14:40-15:10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에 있어서 인식(awareness)의 역할 황종배 (건국대) |
이은주 (이화여대) |
15:10-15:40 |
Effects of Input- and Output-based Instruction and Learner Readiness on the Learning of Perfective Modals 조윤경 (부경대) |
김현옥 (아주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황종배 (건국대) | ||
16:00-16:30 |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English in Different Situations 차미양 (남서울대) |
한상호 (경주대) |
16:30-17:00 |
What is Problematic for EFL Learners to Use Collocations in Their Speech? 임한결 (국제영어대학원대) |
한은희 (나사렛대) |
제4분과: 외국어 교수법
장소: 113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김해동 (한국외대) | ||
14:10-14:40 |
Foreign Language Learner Beliefs on Grammar Instruction David Shaffer (조선대) |
이희경 (연세대) |
14:40-15:10 |
Students' Perceptions on English as a Medium of Instruction (EMI) Courses: Focusing on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conomics in Korean University 오경애 (숭실대) |
강애진 (숙명여대) |
15:10-15:40 |
Does Students' Awareness of Suprasegmental Features Improve Their Listening Comprehension? 양미란 (동아방송예술대) |
최호성 (한국외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김은주 (이화여대) | ||
16:00-16:30 |
Age Differences in Extensive Reading 김정렬 (한국교원대) |
김영미 (덕성여대) |
16:30-17:00 |
The Understanding Process of English Implicature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Christian Kim (건국대) |
장우혁 (단국대) |
제5분과: 평가개발
장소: 114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박준언 (숭실대) | ||
14:10-14:40 |
Conducting a Speaking Test: Recent Developments and Future Directions Luke Harding (Lancaster University) |
강유선 (고려대) |
14:40-15:10 |
An Investigation of How Texts Are Used in Middle School English Tests 김성애 (부산대) |
이선 (공주교대) |
15:10-15:40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대비 지도방안에 관한연구: 고등학교중심 박명상 (창녕여자고) |
임인재 |
15:40-16:00 |
휴 식 | |
좌장: 신상근 (이화여대) | ||
16:00-16:30 |
모바일기반 영어평가 애플리케이션 분석 이제영 (한국교원대) |
표경현 (단국대) |
16:30-17:00 |
장기 교육을 통한 영어 말하기시험 채점자의 채점 능력의 발달 김현정 (한국외대) |
이상민 (경희대) |
17:00-17:30 |
전자출판 교실에서 읽기 학습방법과 평가 김경철 (구미 도량초) |
김재경 (배재대) |
제6분과: 교실현장 연구
장소: 201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나경희 (충북대) | ||
14:10-14:40 |
외국인 교수의 EMI 수업에 대한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 하명정 (청주대) |
강동호 |
14:40-15:10 |
Immigrant Parents' Perspectives Toward the Korean Saturday School 변지현 (한남대) |
김지현 (계명대) |
15:10-15:40 |
제2언어로서의 외국어 교재 분석: 한국어 교재와 영어 교재의 구성 비교 장복명 (남서울대)⦁ 이선민 (남서울대) |
김은정 (경상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방영주 (명지대) | ||
16:00-16:30 |
Effects of Rich-Vocabulary Instruction on Reading Ability of Struggling Readers 최승희 (광명중) |
조윤경 (부경대) |
16:30-17:00 |
Effectiveness of Applying Role-play in EFL Classroom 김소원 (국제영어대학원대) |
차윤정 (한신대) |
제7분과: 초등영어교육
장소: 202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이윤 (한국외대) | ||
14:10-14:40 |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English Learning Anxiety 임수연 (Teacher' National College, Singapore) |
맹은경 (아주대) |
14:40-15:10 |
이야기 기반 활동 중심 초등 영어 수업 개발 및 실행에 대한 연구 김혜리 (서울교대)⦁정유경 (면일초) |
이영아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15:10-15:40 |
영어동화 기반 주제중심 통합수업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김정이 (홍연초) |
박주영 (한국외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김정렬 (한국교원대) | ||
16:00-16:30 |
The Effect of L1 and L2 Subtitl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Listening Comprehension 옥아찬 (국제영어대학원대) |
김성식 (전주교대) |
16:30-17:00 |
수업 컨설팅을 통한 초임 영어교사의 수업 능력 신장 안현미 (중원초) |
전연주 (태랑초) |
17:00-17:30 |
Alternative Approaches to Vocabulary Assesment 전희철 (한국교원대) |
방성배 (동두천초) |
제8분과: 중국어 교육
장소: 203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김현철 (연세대) | ||
14:10-14:40 |
读谱与朗读 (한글제목) (안영희, 서울대) |
송지현 (안양대) |
14:40-15:10 |
中国中学生的考评方式介绍 (중국 중고등학생의 시험평가 방식 소개) (전란옥, 한밭대) | |
15:10-15:40 |
在韩汉语写作教材与教学浅探 (한글제목) (왕하, 한양대) |
이금희 (인덕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김현철 (연세대) | ||
16:00-16:30 |
关於初级对外汉语教材练习设计的考察 (제2외국어로서의 중국어 초급 교재 교안 고찰) (모해연, 이화여대) |
김난미 (한밭대) |
16:30-17:00 |
據语文测试理论浅析 YCT(一级)样卷 (언어테스트이론에 기초한 어린이 중국어 시험지(1급) 분석) (서효천, 우송대) |
전긍 (국민대) |
제9분과: 한국어 교육 I
장소: 102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김재욱 (한국외대) | ||
14:10-14:40 |
한국어능력시험(TOIK)의 현황과 발전 방향 김정숙 (고려대) |
김재욱 (한국외대) |
14:40-15:10 |
이주민 대상 귀화시험의 개발 방향 조항록 (상명대) | |
15:10-15:40 |
구어 숙달도 평가의 현황 및 발전 방향 이동은 (국민대) | |
15:40-16:00 |
휴 식 | |
16:00-16:30 |
한국어 능력의 균형 평가 전나영 (연세대) |
김재욱 (한국외대) |
16:30-17:00 |
국내 기관별 성취도 평가의 현황과 발전 방향 이미혜 (이화여대) | |
17:00-17:30 |
종합토론 |
제10분과: 한국어 교육 II
장소: 104호
시 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한송화 (연세대) | ||
14:10-14:35 |
컴퓨터 기반 한국어 말하기 평가개발 연구 김유미 (경희대) |
강현화 (연세대) |
14:35-15:00 |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연어 제시방안 연구 도록루이엔 (연세대) | |
15:00-15:25 |
한국어 학습 자료의 선호 논항 구조 분석 엄태경 (연세대) | |
15:25-15:50 |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설문 활용 방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문을 중심으로 이영준 (한국학 중앙연구원) | |
15:50-16:00 |
휴 식 | |
좌장: 강현화 (연세대) | ||
16:00-16:25 |
심층면접을 통한 토픽(TOPIK) 응시자들의 경험 분석 민진영 (건국대) ⦁ 신현미 (건국대) |
한송화 (연세대) |
16:25-16:50 |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의 효과 연구: 과정 중심과 결과 중심 문법 교수의 비교 정해권 (한국외대) | |
16:50-17:15 |
한글과 한자어의 받침 임규인 (단국대) | |
17:15-17:40 |
결혼이주여성의 사회·문화 교육을 위한 도덕교과 핵심어휘 네트워크 분석 이진아 (연세대) |
제11분과: 스페인어 교육
장소: 204호
시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이강국 (한국외대) | ||
14:10-14:40 |
스페인어 FLEX시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김준한 (한국외대) |
심영식 (선문대) |
14:40-15:10 |
해외스페인어평가(SAT Spanish)와 국내 스페인어 평가(수능)와의 비교 분석 양성혜 (고려대) | |
15:10-15:40 |
스페인어 DELE 기초 어휘에 대한 계량적 연구 신자영 (연세대) |
유왕무 (배재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이강국 (한국외대) | ||
16:00-16:30 |
국내 일반계 고등학교 스페인어 교과서의 어휘 선정과 배치와 관한 소고 곽재용 (한국외대) |
윤영순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16:30-17:00 |
명사구 내 술어의 의미와 구조에 대한 교육 유은정 (한국외대) | |
17:00-17:30 |
어원을 활용한 어휘 학습 모델 연구 이강국 (한국외대) |
제12분과: 일본어 교육
장소: 205호
시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토론자 |
좌장: 강영부 (경희대) | ||
14:10-14:40 |
JPT에 관한 一考
김선주 (충남대) ⦁ 오성원 (YBM) |
안용주 (선문대)
|
14:40-15:10 |
日本語教育における口頭能力試験の現況 (OPI의 평가방법과 현황) 早矢仕智子 (대진대) | |
15:10-15:35 |
韓国における日本語能力評価試験に対する少考 (한국에서의 일본어평가시험에 대한 소고) 안용주 (선문대) |
강영부/김성경 (경희대/유한대) |
15:35-15:40 |
휴 식 | |
좌장: 안용주 (선문대) | ||
15:40-16:05 |
瞬間性を表す副詞の意味記述-「ふと」と「ふいに」をめぐって」 (순간성을 나타내는 부사의 의미기술 -[문득]과 [갑작스럽게]) 김승우 (한국외대) |
류춘희/김직수 (단국대/오산대) |
16:05-16:30 |
일한대역교재의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황규선 (유한대) |
김성경/강영부 (유한대/경희대) |
16:30-16:55 |
副詞「どうせ」に意味用法について (부사[douse]의 의미용법에 대해) 황숙연 (東海大學(臺灣)) |
김직수/김경혜 (오산대/인천대) |
16:55-17:00 |
휴 식 (제1분과 (317호)로 이동) | |
17:00-17:30 |
|
신상근 (이화여대) |
제13분과: 프랑스어 교육⦁아랍어 교육
장소: 206호
시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조병준 (인하대) | ||
14:10-14:40 |
고등학교 프랑스어 교과서의 변화양상 분석 서숙희 (한국외대) |
박동열 (서울대) |
14:40-15:10 |
다문화 시대의 외국어 교육: 영어로 가르치는 프랑스어 수업의 개발 방안에 대하여 최이정 (이화여대) |
이경수 (상명대) |
15:10-15:40 |
시각자료를 활용한 프랑스 문화교육 김정숙 (창덕여고) |
최이정 (이화여대) |
15:40-16:00 |
휴 식 | |
좌장: 심봉섭 (서울대) | ||
16:00-16:30 |
긍정적 세환효과를 위한 프랑스어 평가 윤선영 (개포고) |
조병준 (인하대) |
16:30-17:00 |
FLE 학습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교육적 실천 원리 분석 김현아 (서울대) |
최희재 (한국외대) |
17:00-17:30 |
아랍어 듣기교육의 전략적 지도: 입문자를 중심으로 김종도 (명지대) |
조희선 (명지대) |
제14분과: 독일어⦁동남아어⦁러시아어
장소: 207호
시간 |
논문 제목 및 발표자 |
사회자 |
좌장: 조국현 (한국외대) | ||
14:10-14:40 |
독일어 교육에서 비디오컨퍼런스의 활용 최영진 (서울대) |
강태호 (한국교원대) |
14:40-15:10 |
외국어 교수법 원리에 따른 독일어 교재의 작문연습 유형 변화 고찰 이미영 (한국외대) | |
15:10-15:35 |
한국 독일어 교육 과정의 타당성 및 현장적합성 연구 이경택 (라이프치히대) | |
15:35-15:40 |
휴 식 | |
좌장: 이은순 (단국대) | ||
16:00-16:30 |
Linguistic Uniformity and Diversity in Malay-Indonesian: Zaharani Ahmad (한국외대) |
이병도 (한국외대) |
16:30-17:00 |
다문화 전공내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자리매김 박시균 (군산대) |
이병도 (한국외대) |
17:00-17:30 |
러시아어 평가의 단계별 표준화 척도에 관한 기초연구 문성원 (안양대) |
이은순 (단국대) |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찾아오시는 길]
※2호선 건대입구역 2번 출구로 나오신 후,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하시면, 상허문과 일감문 사이에 산학협동관(산업대학원, 교육대학원) 건물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