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연구는 발달심리 연구로 발전했다.
발달 심리의 연구는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에 의해 정리되었다.
사람의 발달 단계는
구강기(Oral Stage),
항문기(Anal Stage),
남근기(Phallic Stage),
잠복기(Latency Stage),
성기기(Genital Stage) 등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
구강기는 생후 1년까지로 주로 성감대가 입에 집중되어 있을 때를 말한다.
항문기란 생후 1년부터 3년 사이를 말하는데 이때에는 배설물을 배출하는데 쾌감을 느끼며 대소변 가리기 훈련기간의 특징에 따라 정서적 영향을 받는다.
남근기는 3살 이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거치면서 정서적 영향을 받는 기간을 말한다.
잠복기란 6~7세 이후부터 사춘기 직전까지 비교적 성적 욕구가 잠복하는 기간을 말한다.
성기기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숙된 성적 욕구와 환경 사이에서 정서적 변화를 갖는 것을 말한다.
(김용신, <일반인을 위한 정신 분석학 나는 누구인가>, 살림, 2013, p. 66.)
동물들도 사람과 같이 발달과정을 거친다.
디지털 기기는 영유아와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장애가 된다.
이때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정미령 교수(Education, Sociology, 발달심리) 99. 9. 27.
Education- 개발의 대상 : 지적, 신체적, 정서적 잠재 능력 중 지적 잠재 능력의 개발. merely potential을 knowledge + intelectual power로 개발 → 응용 능력.
* Education Principle
① observation
② scientific analysis
③ interpretation
④ re-creation
* Jean Piaget - Phil. Bio. Edu.발달심리
0 - 2세 sensary motor stage 감각적 동작 단계 (수용)
2 - 7세 pre-operational stage 전조작기
7 -11세 concrete operational stage 제한된 조작기
12-16세 formal operational stage 형식적 조작기(완전 성인, 사고의 성숙 완성)
16세 - exercise 경험을 통해 지적 성장. thingking + writing (reproducing)
This thoery is universal for every 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