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 영업점 오픈, 돈 내고 입장해서 기기에 눈을 대고 관람 _혼자서 기계 안을 들여다보는 형태라 동시상영은 불가 ▶ 영업은 잘 안됨
유럽은 에디슨과 다르게, 스크린에 영사하는 방식을 생각함
최초의 발명자 = 영국의 「윌리엄 프리즈 그린」 - 카메라와 영사기를 겸하는 기계 제작 - 초당 프레임 수가 적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데 실패
[영화의 탄생] _뤼미에르 형제 (프랑스)
영화의 탄생년도 = 1895년 영화의 생일 = 1895년 12월 28일
1894년 2월 13일: 카메라 겸 영사기 '시네마토그래프' 특허 등록
1895년 12월 28일: 최초의 영화 탄생 <기차의 도착> 처음으로 파리의 그랑(큰) 카페 지하에서 입장료를 받고 대중상영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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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프랑스의 <기차의 도착>이 최초의 영화일까?
- 그전에도 영화의 시도는 여러 번 있었음 (윌리엄 프리즈) - 프랑스가 최초의 영화 타이틀을 얻기 위해 노력함 > 얻음 > 의미 부여, 기념 ex) 깐느(칸) 영화제, 프랑스 깐느의 큰 극장 '뤼미에르' - 그렇게 프랑스 중심으로 영화사가 발전, ▶ 영화 산업은 프랑스 영화를 기준으로 시작됨
그들이 왜 프랑스 영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게 되었을까?
- 프레임을 늘려 기술적 완성도 높임 - 카메라, 스크린 영사기 기계 제작 - 처음으로 입장료를 받고 상영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돈을 벌음 > 의미 있음 ▶ 영화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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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
상업종속적인 틀에서 태어나 만들어지고 알려진 영화는
볼거리으로서의 가치가 더 높았기 때문에 ▶ 예술과는 거리가 좀 있었다.
영화가 흥행하면서 여러 카페/공연장들이 > 영화관으로 바뀜 > 마술사들이 피해를 봄
사람들이 같은 영상에 질려갈 때, > 극장을 소유한 한 마술사가 영화업에 뛰어듬
1902년 「조르주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 (소설 원작) - 달에 표정을 넣은 특수효과 - 아직은 연극같은 개념 - 이야기의 중요성이 대두됨
<Story> = 이야기, 미, 층(차곡차곡 쌓아감)
▶ 관객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스토리가 필요해짐
영화 = 무비, 시네마, 필름 등
[시나리오]
영화 제작을 위해 쓰여진 대본(각본)
영화의 시청각적 묘사를 구체적으로 표현, 각 장면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등장인물, 대사, 동작, 배경, 음향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기본 기능으로 함
영어의 Scene이나 이탈리아어 Scena에서 유래
16세기 이탈리아 즉흥희극 코메디아 델라르테에서 주연자가 극의 줄거리, 배우의 소임, 각 장면의 기본적인 진행들을 메모하여 공연 참고자료로 쓰게 되면서부터 생겨남
미국/영어권 나라에서는 Script(각색), Screenplay라는 표현을 많이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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뤼미에르 형제 이후, 실사의 복제만을 해오던 영화가 논리적 구상의 스토리를 가지게 되고
편집의 개념에 따라 한 편의 영화가 여러 개의 장면들로 구분되어 촬영되면서
영화 구성의 기본요소로서 시나리오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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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의 특성]
1. 시나리오의 3요소 ① 장면표시(구분) ②지문 ③대사 _이것이 있으면 시나리오, 없으면 소설 / 수필 / 에세이 일 가능성 높음
2. 시나리오 단위
Shot – Scene – Sequence(마디) - Scenario 쇼트 씬 시퀀스 시나리오
Shot : 촬영본의 번호
3Cut : 편집의 개념에 더 가까움
_한 쇼트가 여러 컷이 될 수 있다.
3. 보이는 것을 서술하라
"Show, don't tell." ▶ 말하지 말고 보여주자
영화는 본질적으로 시각매체 (이미지, 영상)
이야기나 캐릭터는 ▶ 말로 설명하기보다 눈으로 보여줘야 함
심리, 과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현할 때 ▶ 잘 만들어진 시각적 단서가 훨씬 효과적
말하지 않고 보여주면 ▶ 더 중요한 것을 화면에 담을 시간을 벌게 됨 ▶ 글/말로써의 서술보단, 그림/시각적 표현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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